|
루가 복음 Luke 08:08.
Still other seed fell on good soil. It came up|and yielded a crop,|a hundred times more|than was sown."
When he said this,|he called out,|"He who has ears to hear,|let him hear."
【Vocabulary】* still [stil]━ɑd. ① 아직(도), 상금, 여전히 ② 그럼에도, …하지만, 그러나 ★ 거의 접속사처럼 쓰여 but, however보다 센 뜻을 나타냄. ③ ⦗비교급과 더불어⦘ 더욱, 더, 더한층
* soil¹ [sɔil] n. ① 흙, 토양, 토질 • rich 〔poor〕 ~ 기름진〔메마른〕 땅. ② 땅, 국토, 나라 • one’s native 〔parent〕 ~ 고국, 고향 • on foreign ~ 이국에서. ③ (the ~) 농업(생활), 농지, 경작 • belong to the ~ 농가이다, 농사짓고 있다.
soil² n. 더러움; 오물; 분뇨; 거름(night ~). ━vt. ① 더럽히다; …에 얼룩을 묻히다. ② (명성·신용 등을) 손상시키다, 못 쓰게 만들다, (가문 등을) 더럽히다; 타락시키다(corrupt) ━vi. ① 더러워지다, 더럽혀지다, 얼룩이 묻다. ② 영락〔타락〕하다.
* come up : ① 오르다, (해 따위가) 뜨다. ②(씨·풀 따위가) 지상으로 머리를 내밀다, 싹을 내다[싹트다], (수면 따위에) 떠오르다; 《구어》 (먹은 것이) 올라오다.
* yield [jiːld] vt. ① 생기게 하다, 산출(產出)하다(produce); (이익 따위를) 가져오다 ⟨⟩ ⇨crop ② 양보〔양도〕하다, 굴복하다, 명도하다; 주다; 포기하다《up; over; to》⟨⟩ ⇨surrender. ③ ⦗~ oneself⦘ (…에) 몸을 맡기다, (유혹 따위에) 지다, (악습 따위에) 빠지다《to》④ (사물이 비밀 따위를) (끝내) 밝히다《노력에 의해》━vi. ① (땅이) 농작물을 산출하다; (노력이) 보수를 가져오다 ② 지다, 굴복하다; 따르다《to》 ③ 《~/++》 (압력 때문에) 움직이다, 구부러〔휘어〕지다《to》; 무너지다 ④ (남에게) 한결 뒤지다; …만 못하다 ⑤ 명도 〔양도〕하다; 양보하다 ⑥ (치료한 결과로 병이) 낫다, 좋아지다《to》 ━n. ①산출고〔물〕; 수확(량), 농작물 • a large ~ 풍작. ② (투자에 대한) 수익, 이율 ③ (전자 부품 제조에서) 양품률(良品率)《합격품 수를 검사 총수로 나눈 수치》; 〖화학〗 수득률(收得率)《반응 생성물의 실제량의 이론적 기대량에 대한 비율》. • yield a crop : 열매를 맺다 곡물을 생산하다
* crop [krɑp/krɔp] n. ① 수확《곡물·과실·채소 따위》 ② 농작물, 《특히》 곡물; (the ~s) 한 지방〔한 계절〕의 전 농작물〔총수확고〕.★ 아주 통속적인 말로서 harvest 처럼 ‘결과·응보’ 등의 비유적인 뜻으로 쓰이는 일은 없음. ③ (일시에 모이는 물건·사람 등의) 한 떼, 다수; 속출 ④ 〖야금〗 절단설(切斷屑)《잉곳(ingot) 따위의 잘라버린 결함부》.━(-pp-) vt. ① (나무·가지 따위)의 우듬지를 〔끝을〕 잘라내다; 전정(剪定)하다; …의 털을 깎다. ② ⦗일반적⦘ 물건의 끝〔일부분〕을 베어내다. ③ …을 짧게 베다〔자르다〕, (짐승이 풀의) 끝을 뜯어먹다④ (귀의) 끝을 자르다《표시·본보기로》. ⑤ 수확하다, 거두어들이다(reap). ⑥ …에 작물을 심다《with》 • ~ a field with potatoes 밭에 감자를 재배하다. ━vi. ① (농작물이) 나다, 되다. ② 작물을 심다. ③ 풀 등을 베어서 주다. ④ (문제 등이) 갑자기 발생하다, 나타나다《out; up; forth》; (광상 따위가) 노출하다《out; up》 • A bed of coal ~ped up there. 그곳에서 석탄층이 갑자기 노출되었다.
※⟪SYN⟫ crop 가장 일반적으로 쓰임. 재배하는 작물이나 거둬들인 뒤의 작물을 나타냄. harvest 수확을 주로 나타내며, 그 작황을 나타내는 일이 많음: a good 〔bad〕 hɑrvest 풍작〔흉작〕. yield 원래 수확량이나 생산량을 나타냄.
* time : (몇) 번, 회; 배, 곱 • ten ~s a day 하루에 10회 • five ~s as big (as ...) (…의) 5배의 크기로 • 3 ~s 6 is 18. 3×6=18 • This is the fifth ~. 이번으로 다섯 번째다 • There’s always a next ~. 《속담》 반드시 또 다음 기회가 있는 법이다.
* than :⦗관계대명사적으로⦘ …보다(도), …이상으로《목적어·주어·보어의 역할을 겸해서 갖는 용법임》• There is more money ~ is needed. 필요 이상의 돈이 있다 • He offered more ~ could be expected. 그는 기대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것을 내놓았다 • Don’t use more words ~ are necessary(=~ those which are necessary). 필요 이상의 말은 쓰지 마라.
* sow [sou] vt. (~ed; ~ed, ~n [soun]) ① (씨를) 뿌리다《in》; (땅에) 파종(播種)하다《with》 ② …의 원인을 만들다; (소문·해악 등을) 뿌리다, 퍼뜨리다, 유포하다(disseminate) ③ ⦗과거분사로⦘ …을 흩뿌리다, 아로새기다《with》• the sky sown with stars 별이 아로새겨진 하늘. ━vi. 씨를 뿌리다 • As a man ~s 〔you ~〕, so he 〔you〕 shall reap. 《속담》 제가 뿌린 씨는 제가 거둔다, ‘자작지얼’; 인과응보.
* call out : ① 큰 소리로 부르다; 불러내다; 외치다, 소리치다; (군대 등을) 출동시키다; (예비역 등을) 소집하다; (노동자를 파업에) 몰아넣다; =~ forth; 〖야구〗 (심판이) …에게 아웃을 선언하다 ∘ ~ out the army 군대를 출동시키다 ∘ ~ed out on strike 파업에 돌입하다. ② (상대)에게 도전하다, 결투를 신청하다.
* he who that〕 ... 《문어》 …하는 자는 (누구나) ∘ He who hesitates is lost. 주저하는〔망설이는〕 자는 패한다〔이길 수 없다〕 ********
【Grammars】① 유사 관계대명사 용법 : other seed fell on good soil. It came up|and yielded a crop,|a hundred times more|than was sown. - 원래 관대 which를 써야하나 more 때문에 which가 than으로 바뀜. https://biblehub.com/luke/8-8.htm 꼭 싸이트를 참조해보십시오.
삼라만상-변불변의진리 | 유사[의사] 관계대명사 as than but - Daum 카페
②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He who has ears to hear 사람 / 귀가 있는 / 들을[ 수 있는]
= He who has ears|which can hear 들을 수 있는 귀, 들어 알아들을 수 있는 사람
삼라만상-변불변의진리 |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제한용법 be to V - Daum 카페
➂ 간접명령문 : let him hear. 그에게 듣게 하여라
https://cafe.daum.net/snmk333/DYlk/89
➃ 대명사 him : He who has ears|to hear,|let him hear.에서 He who has ears|to hear,|let him hear He who has ears to hear = him 들을 수 있는 귀를 가진 사람 즉 그에게 듣게 하여라.
삼라만상-변불변의진리 | He who has ears, let him hear - Daum 카페
➄ 관계대명사 who : He who has ears|to hear 들을 수 있는 귀를 가진자
⑥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He who has ears|to hear, = ears which can hear. 들을 수 있는 귀
https://biblehub.com/luke/8-8.htm
Still other seed fell on good soil. It came up|and yielded a crop,|a hundred times more|than was sown."
When he said this,|he called out,|"He|who has ears|to hear,|let him hear."
【Translation 1】그러나 다른 어떤 씨앗은 좋은 땅에 떨어졌다 / 그것은 싹이 터서 / 곡물을 수확했다. / 백배나 더 많이 / 뿌려진 것보다.-5절에서" / 예수님께서 이 것[말씀]을 하신 후[다음]에 / 예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소리[외]치셨다. / " 귀가 있는 사람은 / (알아)들을 수 있는 / 그에게 듣게 하여라." 하고
【Translation 2】그러나 다른 어떤 씨앗은 좋은 땅에 떨어졌다 그것은 싹이 터서 곡물을 뿌려진 것보다 백배나 더 많이 수확했다. -5절에서" 예수님께서 이 것[말씀]을 하신 후[다음]에, 예수님께서는 " (알아)들을 수 있는 귀가 있는 사람인 그에게 듣게 하여라."하고 소리치셨다[큰 소리로 말씀하셨다].
눅08:08 그러나 어떤 것은 좋은 땅에 떨어져서 잘 자라나 백 배나 되는 열매를 맺었다." 하시고는 "들을 귀가 있는 사람은 알아들어라." 하고 힘주어 말씀하셨다.
••✍•☞
深化-참고 |
https://biblehub.com/luke/8-8.htm
의사(擬似) : 실제와 비슷하다 유사1 (類似)[유사] 서로 비슷함
유사 관계대명사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유사보어 의미를 살펴보면 완전자동사 뒤에는 분사나 형용사 명사 등이 오지 못하는 데 실제로는 오고 있습니다. 다음 예문처럼 She came singing a song. 이 때 singing a song이 문법적으로 분명히 문제가 됩니다. 왜냐하면 come은 완전자동사이므로 부사구가 아니면 올 수 없습니다. 그런데 singing 역할은 꼭 보어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보어 비슷한 역할을 한다 해서 유사보어라고 했습니다. 관계대명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영어 문법의 질서를 깨버리는 것이 종종 있습니다. 긴 주어[목적어-균형] 의문사 발음 강조......등입니다. 그럼 유사관계대명사 살펴보겠습니다.
유사관계대명사 : 원래 관계대명사는 who whom which that 네 단어만 관계대명사로 인정되었다. 그런데 이 단어만 사용하다보니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사용된 것이 유사(의사)관계대명사(as, but, than)가 아닌가 생각한다.
a. 유사관계대명사 as : ㉠ 상관어귀 : As many men as came were caught. 온[왔던] 사람은 다 잡혔다.
→ 만일 앞에 As가 없다면 Many men who came were caught.으로 되고 as를 쓰면 틀립니다.
㉡ 상관어귀 뜻 구분 : This is the same camera as I lost. (내가 잃은 것과 유사한, 같은 종류)
Don’t read such books as you cannot understand. 네가 이해할 수 없는 그런 책은 읽지 마라. This is the same camera that I lost. (내가 잃은 바로 그 것 -동일 물건) ㉢ 앞 문장을 받는 경우 항상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 : Peter looked straight at him,|as did John.
Peter looked straight at him,|and John did it. it = looked straight at him
Peter looked straight at him,|which John did. 그러나 as와의 어감[뉘앙스nuance]차이가 있다.
He was English, as[which] I knew from his accent. .
(as[which]의 선행사는 He was English) = He was English, and I knew it from his accent.
The train was late, as[which] is often the case. 흔히 있는 일이지만, 그 기차가 늦었다.
(as[which]의 선행사는 The train was late,) The train was late, and it is often the case.
㉣ as의 선행사가 뒤에 있는 경우 : As I knew from his accent, he was English.
(=He was English, and I knew it from his accent). As was the custom with him, he went out for a walk after supper. (여느 때처럼 그는 식사 후에 산책을 나갔다.) = He went out for a walk after supper, and it was the custom with him,
그러나 as와의 어감[뉘앙스nuance]차이가 있다.
b. 유사관계대명사 than : 뜻으로 : 앞에 비교급이 오면 than, 최상급이 오면 that
There are more books than are needed in his study. (그의 서제에는 필요 이상의 책이 있다.) The book was more valuable than was supported. (그 책은 상상했던 것 보다는 더 가치가 있었다.) This is the best book that I have. (이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가장 좋은 책이다.)
He is the kindest man that I know. (그는 내가 알고 있는 가장 친절한 사람이다.)
b. 유사관계대명사 but : 선행사에 부정어(no, not)가 있는 경우 (=that ~ not으로 사용가능)
영어는 반복을 매우 싫어하는 언어이므로 앞에 부정어가 나왔다면 또 다시 부정어를 사용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또 반복된 부정어를 감추고 싶을 것이다. 이 때 사용된 어휘가 바로 but이다.
There is no rule that doesn't have any exceptions.
= There is no rule but has some exceptions. = Every rule has some exceptions.
There are few men but would risk all for such a prize.
그러한 목적을 위해서라면 모든 것을 내걸지 않을 사람이란 없다(=who would not risk).
간접 명령문 let : …시키다, …하게 하다, …을 허락하다(allow to)
직접 명령문은 내가 상대에게 직접 명령한 것이라면 간접 명령문은 상대(일반적으로 you we]에게 1인칭이나 3인칭에게 명령하게 한 유형이다. 만일 주어를 써서 표현한다면 사역의 의미가 강한 동사를 사용한 보통문장으로 된다.
㉮ 사역동사 let을 사용한 보통문장 : 《++do》• He won’t let anyone enter the house. 그는 아무도 그 집에 들여보내지 않을 것이다 • She wanted to go out, but her father wouldn’t let her (go out). 그녀는 외출하려고 했으나 아버지가 허락하지 않았다
㉯ 직접명령문 : • Please let me know what to do. 무엇을 해야 할지 가르쳐 주시오. 직접명령문이나 겸손을 나타내기 위해 앞에 please를 붙였다. 당신은 무엇을 해야할지 나에게 알려주십시오.
㉰ 간접 명령문 : 동사 let을 사용하여 1인칭 3인칭에게 나타낸 명령문 ⦗명령형을 써서 권유·명령·허가·가정 등을 나타냄⦘
㉠ ⓐ [긍정] Let+목적어+원형동사 [∼가(목적어) …하게 하다] <- (허락, 충고, 명령의 표현)
•Let me go. [나를 가도록 해 다오. 가게해 주세요; 놓아 주세요 ]
• Let him come. [그를 오게 해라.] • Let us go there. [우리가 그곳에 가도록 해 주세요.]
• Let there be light. 〖성서〗 빛이 있으라 • Let her come at once. 그녀를 곧 보내 주세요.
ⓑ [부정] 간접명령문 = Let's의 부정 : 「Let's not~ 」과 「Don't let's~」의 두 가지 사용이 가능하다.
(O)에게 (oC=원형동사rV)하게 하지 마라.」
ⅰ☞ 「Don't + let + O + O.C(= rV~)」형태 :
• Don't let him go there. (그가 그곳에 가게 하지 마세요.)
• Don't let me go there. (내가 거기에 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 Don't let her play the piano. (그녀가 피아노를 치지 않게 하세요.)
• Don’t ~’s start yet! 아직 출발하지는 말아줘요《Let’s의 부정》
ⅱ☞→「Let + O + not + O.C(= rV~)~」형태
• Let's go home. ⇒ Let's not go home. (그곳에 가지 맙시다.)
• Let him not go there. (그가 그곳에 가게 하지 마세요.)
• Let me not go there. (내가 거기에 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 Let her not play the piano. (그녀가 피아노를 치지 않게 하세요.)
[긍정] Let's go there. [우리 그곳에 가자.]
[부정] Don't let's go there. [우리 그곳에 가지 말자.] = Let's not go there.
㉢ 권유문 : Let's+원형동사 [∼ 하자] <- (권유의 표현)
• Let’s 〔Let us〕 start at once, shall we? 곧 떠납시다《권유》
• Let's go. [자 우리 가자.]
• Let's study hard. [우리 열심히 공부하자.]
㉣ 가정 : • Let the two lines be parallel. 두 선이 평행하다고 하자.
㉤ 허락 : • Let us go there. [우리가 그곳에 가도록 해 주시오.] - (허락의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