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프로프 7가지 유형과 보글러 8가지 유형 비교표 정리
블라디미르 프로프의 등장인물 유형 7가지와 그에 따른 주요 행동 영역
1. 적대자 (Villain)
주요 기능:
주인공과의 싸움 또는 기타 형태의 투쟁
주인공을 추격하거나 위협
2. 증여자 (Donor)
주요 기능:
마법의 도구를 주기 전에 주인공을 시험하거나 교섭
주인공에게 마법의 도구나 도움을 제공
3. 조력자 (Helper)
주요 기능:
주인공의 공간 이동 지원
주인공이 겪는 불행이나 결여를 해소
추격으로부터 주인공을 구출
난제 해결
주인공의 변신 도움
4. 탐색대상 (Princess or Sought-for Person)
주요 기능:
종종 난제를 부과하거나 표지를 제공
진짜 주인공을 인지하고 가짜 주인공을 폭로함
두 번째 적대자를 벌함
결혼의 대상이 됨
비고:
공주와 그녀의 아버지는 구분되어 기능을 수행하지만, 때로는 동일 인물처럼 작용
공주의 아버지는 구혼자에게 난제를 부과하거나 가짜 주인공을 벌주는 역할을 자주 수행
5. 파견자 (Dispatcher)
주요 기능:
주인공을 탐색의 길로 파견 (연계적 사건을 통해 동기를 부여함)
6. 주인공 (Hero)
주요 기능:
탐색을 시작함 (탐색자형 주인공의 특징)
증여자의 요구에 반응
결혼을 통해 이야기의 완결에 기여
비고:
'희생자형 주인공'은 탐색은 수행하지 않지만 다른 기능을 담당
7. 가짜 주인공 (False Hero)
주요 기능:
탐색을 시작하는 것처럼 보임
증여자의 시험에 반응
진짜 주인공인 것처럼 부당하게 주장
결국 폭로되어 벌을 받음
https://m.blog.naver.com/ccpoongdung/220104634940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캐릭터 원형 8가지
원형은 가장 기본적인 패턴이며, 여기에서 나온 다른 파생물은 개별 스토리와 장르의 필요에 맞게 모습을 바꾼 것이다.
1. 영웅
심리적 차원에서의 기능 : 정체성과 완전함을 찾아 헤메는 Ego.
극적 기능
- 관객의 동일화 : 영웅은 보편적인 감정, 동기와 특질을 반드시 가져야 하고(복수, 분노, 애국심, 이상주의 등) 다면적이어야 한다.
- 성장 : 스토리에서 가장 많이 배우고 성장하는 캐릭터가 영웅이다.
- 행위 : 의지와 욕망으로 시나리오에서 무엇인가를 이루어가는 인물.
- 희생 : 영웅의 진정한 표식.
- 죽음을 대하는 태도 : 희생을 경험해야 가장 영향력이 커진다.
- 다른 원형에서의 영웅주의 : 다른 원형의 캐릭터들도 일시적으로 영웅의 탈을 쓴다. 특히 악의적이고 적대적 캐릭터가 뜻밖에 영웅의 특질을 보여주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 캐릭터의 결점 : 결점은 캐릭터에게 가야 할 곳을 부여해주고 인간답게 한다. 관객은 이에 이끌린다.
영웅의 다양성
- 영웅을 크게 나누는 기준 : 자발적 영웅(적극적이며 스스로 동기부여)/비자발적 영웅(외적 힘에 의해 동기를 부여)
- 반(反)영웅 : 전통적인 영웅처럼 행동하지만 냉소적인 일면이 있거나 상처입은 캐릭터 or 스토리의 중심이지만 좋아할 수 없는 캐릭터 (맥베스). 첫 번째는 부패한 사회에서 떨어져 나온 칭송받을 사람들이며 관객들은 이런 캐릭터를 사랑한다. 두 번째는 내부의 악을 극복하지 못하고 파멸하는 유형의 영웅이다. 관객은 그 몰락을 지켜본다.
- 집단 지향의 영웅 : 집단으로부터의 격리 -> 집단에서 떨어진 곳에서의 모험 -> 집단과의 재통합 의 3막을 지나는 영웅
- 고독한 영웅 : 위와 대비되는 영웅으로 집단으로 재진입 -> 집단 내에서의 모험 -> 다시 고독해짐 의 3막을 지난다
- 촉매 역할을 하는 영웅 : 자신은 변하지 않고 남을 변화시키는 영웅. (타이타닉의 잭 등)
2. 정신적 스승 (멘토)
극적 기능
- 가르침 : 양방향에서도 이루어진다.
- 권능의 부여 : 총, 중요한 열쇠나 단서, 신비로운 영약이나 음식, 생명을 좌우하는 한 마디의 충고 등
- 대가를 지불해야 얻는 권능 : 권능이나 조력은 배움, 희생, 의무의 이행을 통해 획득되어야만 한다.
- 영웅의 도덕적 판단 능력 : 악마의 말은 천사보다 달콤하다. 영웅은 이를 잘 판단하지 못한다.
- 동기부여 : 권능 자체만으로 동기부여가 안 될때 정신적 스승은 영웅에게 무엇인가를 보여주거나 사건을 설정해 동기를 부여한다.
- 심기(Plant) : 극의 초반에 중요한 정보나 소도구를 심어놓는 역할. 앞에서 심고 뒤에서 알려주는 구축은 스토리의 시작과 끝을 연결하며, 정신적 스승에게서 배운 바가 어느 지점에서 쓸모가 있는지를 보여준다.
- 성에 눈뜨게 함 : 유혹하여 고행에 관한 깨우침을 영웅에게 준다. 일종의 어두운 정신적 스승이다. 악 또한 우리의 스승이기 때문에.
정신적 스승의 유형
- 악한 정신적 스승 : 스릴러에서 정신적 스승의 가면은 영웅을 위험에 빠뜨리는 유인책이다. 많은 스토리에서 정신적 스승은 관문 앞에서 관문 수호자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 주저앉은 정신적 스승 : 여전히 영웅의 여행 길에 있는 스승.
- 반복 등장하는 정신적 스승 : 과제를 내주고 스토리를 움직이는 역할. 제임스 본드나 007. 배트맨의 알프레드.
- 여러 명의 정신적 스승 : 각기 상이한 역할과 기능을 가져야 한다.
- 희극적인 정신적 스승 : 로맨틱 코미디. 영웅의 친구이거나 직장 동료이며 일반적으로 영웅과 동성이다. (납득이)
- 정신적 스승 원형의 융통성 : 일시적으로 정신적 스승의 원형을 쓰는 캐릭터가 많다. 때론 젊은이가, 스토리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자가 가르침을 주기도 한다.
- 내면화된 정신적 스승 : 인물이 아니라 명예와 도덕률, 혹은 어릴 적 삶의 기억, 책이나 장식품 등이기도 하다.
3. 관문 수호자
심리적 차원에서의 기능 : 신경증 (절실하게 결심했는가를 시험)
극적 기능 - 시험하기
- 영웅을 시험하는 것이 관문 수호자의 극적 기능이다. 달아나든지, 맞대결하든지, 속이든지, 뇌물을 주든지, 협력자로 바꾸든지.
새로운 힘의 표식
- 영웅은 관문 수호자의 힘에 정면 대항하기보다는 그것을 이용하는 법을 배운다.
- 겉 인상에 머물지 않고 내면의 참모습을 보는 영웅은 환대받기도 한다.
- 스토리에서 관문 수호자는 사람이거나, 소도구, 건축물, 동물, 자연의 힘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영웅은 이를 다루는 법을 배운다.
4. 전령관
심리적 차원에서의 기능 : 변화에의 소명
극적 기능 - 동기부여
- 전령관은 사람일 수도 있고 어떤 힘일 수도 있다. (태풍의 도래, 초진 등)
- 한 통의 전보나 전화일 수도 있다.
전령관의 유형
- 전령관은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중도적인 인물일 수도 있다. 영웅을 감언이설로 꾀려는 악한(악한이 보낸 대행자)일수도 있다. (유혹하는 여성 등) 선한 세력의 전령관이라면 정신적 스승이 함께 역할을 맡는 경우가 많다. 장난꾸러기 같은 중도적 인물일 수도 있다.
- 일반적으로 1막에 출현한다.
5. 변신자재자
심리적 차원에서의 기능 - 아니무스 아니마
- 억압된 이성적 요소는 내부에 쌓여 아니무스 혹은 아니마로 꿈과 판타지에 구현된다. 꿈속에서 이성으로서의 선생님, 가족, 친구, 신이나 괴물이라는 캐릭터의 형상을 띄고 무의식이지만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 우리는 이를 이성에게 '투사'하려는 경향이 있다. 우리 안의 정반대의 섹슈얼리티와 그의 관계에 대해 품는 생각과 이미지를 투사하는 것이 변신자재자의 원형이다.
극적 기능
- 스토리에 의심과 불확실을 심는다. 그를 신뢰해야 할까? 그녀가 날 배신하지 않을까? 날 진정으로 사랑할까?
- 전형적인 형태는 팜므 파탈 / 옴므 파탈.
변신자재자의 가면
- 다른 원형과 마찬가지로 스토리상 어떤 캐릭터도 쓸 수 있다. 영웅임에도 한동안 변신자재자처럼 행동하는 경우도 많다.
- 버디 영화 (두 남성이나 여성이 영웅의 역할을 분담)에서 특히 많이 나온다. 시종 의심스러운 행동으로 극을 이끈다.
- 남녀 관계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지만 다른 상황에서도 고려해보면 스토리에 도움이 된다.
6. 그림자
극적 기능
- 주인공 영웅에게 도전하는 가치 있는 대적자.
- 악한이 뛰어날수록 스토리도 훌륭해진다. 강한 적이 있어야 영웅이 도전을 극복하고 우뚝 서기 때문.
그림자의 가면
- 때로는 정신적 스승이 쓴다. (훈련 교관 / 한니발 렉터)
- 변신자재자와 잘 융합한다.
- 영웅 자신이 쓸 수도 있다. (권력에의 욕심, 자기 희생보다 이기적인 결정을 내림 등)
인간미를 갖춘 그림자
- 그림자가 인간미를 갖추면 더욱 좋다. (강한 힘, 우아한 성품, 아름다움 등으로 매력을 갖는다)
- 상처를 받음으로써 인간적 모습을 보일 수도 있다. 그런 인물을 죽이는 것은 반사적 행동이 아닌 참된 도덕적 선택을 요구한다.
- 대부분의 그림자로서의 인물은 자신을 악한이나 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이 중요하다.
- 다스 베이더를 보라!
7. 협력자
여러 명의 협력자 : 영웅에겐 여러 명의 협력자가 있을 수 있다.
문학에서의 위대한 협력자 : 돈키호테와 산초 판사 / 리어왕과 광대 / 셜록 홈즈와 왓슨
특별한 세계로의 안내
- 영웅이 입을 다물고 있을 때 협력자가 필요한 것을 설명해준다. '관객의 캐릭터'가 되기 때문이다.
- 서부극에서의 '보조자' :극 내내 붙어 있는 협력자. 이 협력자와의 관계맺기 만으로도 극적 요소를 만들 수 있다. (보조 플롯이라든지)
- 사람이 아닌 협력자 : 정령, 천사, 수호신. 동물의 경우는 아주 많다. 부엉이나 개 등
현대의 협력자
- 슈퍼히어로는 나이 어린 협력자가 있으면 만화의 독자를 사로잡는다 (배트맨과 로빈)
- 티몬과 품바처럼 재미있는 콤비나 스타워즈의 로봇도 가능.
- 아마 스마트폰과 컴퓨터도 가능할 것이다.
8. 장난꾸러기 익살꾼(트릭스터)
스토리에서의 극적 기능 - 웃음으로의 해우(解憂)
장난꾸러기 영웅
- 로키는 종종 오딘이나 토르에게 극적 역할을 부여하는 조연이다. 속임수와 사기의 신으로 등장해 종국에 최후의 결전에서 사자의 군대를 이끄는 적대자가 된다.
- 벅스 바니와 같은 영웅들
- 장난꾸러기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촉매 캐릭터가 된다.
*원형 이론들
1) 융의 집단 무의식과 원형
칼 구스타프 융: 스위스 심리학자, 집단 무의식 개념 제시
원형(Archetype): 인류가 공유하는 고대 인격의 보편적 패턴
민담과 신화: 집단 무의식에서 솟아오른 인류 문화의 꿈
동일한 캐릭터 유형은 개인과 집단 모두에 존재
원형의 특징:
시간과 문화를 초월함
개인의 꿈과 인격에도 상존
스토리텔링에서 중요성:
원형 이해는 스토리텔러의 필수 도구
원형은 캐릭터와 상징, 관계의 핵심적 구조 제공
2) 캠벨의 영웅 신화 원형
조셉 캠벨: 신화학자,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저자
발견: 전 세계의 영웅 신화는 동일한 이야기 구조를 공유
‘영웅의 여정’: 모든 문화와 시대를 관통하는 보편적 스토리 패턴
원형의 힘:
인류가 공유하는 무의식에서 비롯됨
보편적 문제 표현 → 공감과 감동 유발
작가에게 주는 교훈:
원형은 캐릭터의 기능과 존재 의의 파악에 필수
원형 이해는 스토리텔링 능력의 핵심
3) 보글러의 캐릭터 원형
크리스토퍼 보글러: 할리우드 시나리오 작가, 디즈니 컨설턴트
관점: 캐릭터는 고정된 유형이 아닌, 스토리 속 기능적 역할 수행자
영감: 프로프의 민담 형태론 + 캠벨의 영웅신화 구조
‘영웅의 여정’ 12단계로 스토리 구조화
캐릭터 원형의 특징:
유연하고 창의적으로 활용 가능
영웅은 여정 속에서 다양한 원형과 만나며 성장
작가에게 주는 유익:
현대적 시나리오에서 원형은 실용적 도구
자주 등장하는 원형을 통해 스토리 전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