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제 블로그에도 동시에 올라갔습니다.
이곳은 아무래도 동호회인지라 글을 올리면 토론이 있는 반면, 블로그 쪽은 읽고만 가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더라구요.)
얼마전에 한우진님께서 신분당선 배선도를 올리시면서
경의선과 신분당선의 직결 방안에 대해서 글을 올리신 적이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그 가운데에 (일단) 서울역 경유안을 지지하는 쪽인데,
이런 제안이 전에 있었나 없었나는 가물가물합니다만 최근 생각해왔던 방법에 대해 글을 올려 보겠습니다.
1. 현황
경의선은 현재 문산부터 6호선 수색역(디지털미디어시티) 까지가 선개통 예정이 되어 있고,
(주 :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하 현 경의선 기차 수색역은 "서(西)수색"역, 현 6호선 수색역은 "동(東)수색(DMC)"역으로 지칭하겠습니다.)
그 후 용산까지의 구간 역시 공사가 진행중인 상태입니다.
한편 용산역부터 덕소역까지는 정식 명칭이 없는 상태로 노선도상 옥색 노선이 운행중입니다.
(이 글에서는 경원중앙선이라고 지칭하겠습니다.)
신분당선은 현재 강남역-정자역간 노선이 공사중이며, 그 북쪽 연장은 장기 계획으로서 현재 정확히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신분당선의 정자역 이남 연장 구간은 이 글의 논점과 맞지 않으므로 생략하고 넘어가겠습니다.)
2. 가까운 미래의 예상 상황
이렇게 될 경우, 2010~2011년 경(이때 가능할지는 의문입니다만) 동수색(DMC)-용산간 잔여구간 개통 후에는
현 계획상으로는 용산역을 사이에 두고 경의선과 경원중앙선이 따로 노는 형상이 됩니다.
사실 당초 경의선과 신분당선이 직결예정이었기 때문에,
신분당선의 강남-용산간 연장시까지 경의선 단독 운행을 하게 되는데,
신분당선 북쪽 연장이 워낙 장기계획이라 언제 시작해서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이므로
한우진님 등이 경의선과 경원중앙선을 먼저 직결시켜 이른바 "한강선"을 운행하자는 제안을 하고 계십니다.
이렇게 되는 경우, 일단 광역철도 경의선으로 도심부 직접 진입은 불가하지만,
현 경원중앙선 구간을 환승없이 이용하여 용산, 옥수, 왕십리 등에서 환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분당선이 연장되어 용산으로 도달할 경우,
먼저 직결하던 한강선 라인을 쉽게 포기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경의선은 경원중앙선과 신분당선과 각각 따로 동시직결하는 모양새가 됩니다.
3. 신분당선 연장 제안
한편으로, 신분당선의 연장 제안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주된 대안으로 언급되는 강남-용산 구간과 비주류(?) 대안인 강남-서울역이 그것인데,
강남-용산의 경우는 강남역을 지난후 925-논현-신사-한남-용산의 노선입니다.
이 노선의 한남-용산간 구간은
한남역부터 경원중앙선을 그대로 따라 용산역에 도달하는 방법과
한남역을 지나 새로운 경로로 용산역에 진입하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는데,
전자는 경원중앙선과의 중복이 지적되고 있으며,
후자는 노선선형상 경의선과의 직결을 위해서는 두번의 급커브가 불가피합니다.
강남-서울역의 경우에는 강남-925-논현-신사-한남-녹사평-서울역의 노선입니다.
사실 이 노선이 구 11호선 계획에 더 가까운 노선인데,
예전부터 줄기차게 제시되는 신분당선, 신안산선의 용산역 X자 교차 컨셉 때문에
비교적 소외받는 노선제안입니다.
4. 신분당선, 신안산선의 용산역 X자 교차에 대한 비판
저의 제안을 위해서는 일단 신분당선이 용산역을 지나갈 필요가 없다는 것에 대해 언급해야 합니다.
당초 X자 교차안은 용산역이 지리적으로 서울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나온 제안인데,
물론 위치는 중앙부에 자리잡고 있으나,
아무리 용산이 개발된다고 한들 현재 구도심으로의 통행 수요는 여전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용산으로 두 노선을 집중시켰을 경우,
신분당선이나 신안산선을 타고 와서 용산역에서 환승해야 하는데,
물론 1, 4호선의 경우 용산역이나 서울역이나 비슷하지만
신분당선을 타고 와서 2호선으로 환승하는 경우는 홍대입구까지 돌아서 가야 하는 불편이 생깁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현재 KTX 출발역은 서울역과 용산역으로 양분되어 있고, 공항철도에서 용산역이 누락되어,
서울역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의 불편이 증가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신안산선은 그나마 광명역을 경유하므로 서울역의 경부선 수요를 대체할 수 있으나,
신분당선은 용산역을 지날 경우 경부선 KTX 이용을 위해서는 환승을 한번 더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노선 선형상,
신안산선과 신분당선을 용산에서 X자 교차시키면,
신안산선은 경원중앙선과 직결, 신분당선은 경의선과 직결이 가장 합리적인데,
이럴 경우 신안산선은 국회의사당이 아니라 여의도역으로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한강 하저에서 엄청난 구간을 진행하여 원효대교 북단으로 진입하여 용산전자상가 뒷편으로 돌아들어가서
경원중앙선과 그야말로 S라인-_- 직결을 해야 하며,
(신안산선과 경원중앙선이 이촌역에서 직결한다면 혹시나 모를까요)
신분당선 역시 용산역과 신용산역 사이 지하에서 꽤나 턴-_-을 해줘야 합니다.
아무래도 이것보다는
가만히 있는 두 노선을 살짝만 연결해 주면 되는 경의선-경원중앙선 직결이 훨씬 쉽지 않을까요.
(그래서, 사족으로, 용산역 주변 개발도 다 좋은데, 서울시와 코레일에게 하고 싶은 말.
제발 용산역 X자 교차 컨셉은 좀 폐기했으면 합니다. 요즘 아무리 S라인이 대세라지만 -_-)
심지어 저는 신분당선과 신안산선이 서울역에서 교차했으면 하는 소망까지 있군요 -_-
그게 두 노선 모두 가장 직선노선이면서 교차할 수 있는 지점이니까요.
(아래에 올릴 지도를 보시면.. 국회의사당-공덕-서울역을 잇든, 영등포-여의도-공덕-서울역을 잇든,
여의도-용산보단 훨씬 깔끔한 직선입니다.)
하지만 신안산선을 서울역으로 보냈다간 그 이후 도심구간이 수습이 안되기 때문에,
(수요상으로야 이쪽이 좋겠지만, 공사가 장난아니게 힘들겠죠.)
아래에 다시 언급하겠지만 신안산선은 신촌 우회가 나을 듯 싶습니다.
5. 노선 제안
이제야 실질적인 노선 제안입니다. 서론이 무척 길었죠 -_-;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어차피 경의선-경원중앙선, 경의선-신분당선 동시직결 하긴 할 거니까,
구 경의선 선로도 활용할 겸, 강남지역에서 KTX 이용 편의도 증진할 겸, 6호선과 강남지역 연계도 할 겸 하여,
경의선-신분당선 직결을 서울역에서 시키는 겁니다.
일단 지도를 보시고, 밑에서 다시 설명드리죠.
빨강노선이 경의선-신분당선 직결, 옥색노선이 경의선-경원중앙선 직결(한강선)입니다.
저의 경의선-신분당선 직결제안노선은
일단 문산부터 가좌역까지는 공통이고,
그 후 구 경의선 선로를 따라 신촌(지상)역을 지나,
충정로역 부근에 2, 5호선과의 환승을 위해 충정로역을 새로 신설하고,
서울역을 지나, 녹사평역에서 6호선과 환승한 후, 한남역에서 한강선과 잠깐 다시 만나 환승한 후,
신사역부터 강남대로를 따라서 가는 노선입니다.
이 방안은
1, 2, 4, 5, 6호선을 용산역 직결방안보다 도심권에서 더 가까운 위치에서 환승할 수 있습니다.
(용산역직결 : 1호선 용산역, 2호선 홍대입구역, 4호선 용산역, 5호선 공덕역, 6호선 공덕역)
(서울역직결 : 1호선 서울역, 2호선 충정로역, 4호선 서울역, 5호선 충정로역, 6호선 녹사평역)
또한, 신분당선과 공항철도와의 환승이 가능하며(서울역),
6호선에서 강남권으로의 진입이 용이해집니다. (녹사평역 환승)
한가지 제안을 하자면 신분당선 한남역에서 (추후 개통한다는 가정 하에)
중앙버스전용차로 한남오거리 정류장으로의 연결통로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버스로 도심권 진입)
서울역에서 녹사평역을 거쳐 한남역까지 가는 경로는 사실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으나,
기존 11호선 계획도 한남-녹사평 연결이 있었기 때문에 대충 직선으로 -_- 그려봤습니다.
가좌-서울역 간 용량증대는 아무래도 필수적으로 필요할 듯 한데,
신분당선 연장선도 민자사업이 될 경우에는 민자사업자에게 가좌-서울역간 지하 복선 신설을 맡기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하로 경의선-신분당선 직결선 광역철도 운행시, 신촌역을 좀 더 연세대 쪽으로 옮겼으면 하는 소망이 있으나,
이미 늦어버렸죠... -_-)
신촌역을 옮기기 힘들다면,
서울역은 지하, 충정로역도 지하, 신촌역부터는 지상..(단, 신촌역에서 연세대쪽으로 지하연결통로 신설)
이 방법이 그나마 나을것 같습니다.
쓰다 보니 느낀 건데, 분당권에서 연세대 다니기 편해지는 노선이군요. ㅎ
여담으로, 신안산선의 경우,
여의도를 지난 다음(저는 줄기차게 신풍역-도림사거리-영등포역-여의도역을 주장하지만 어쨌든),
도심부 난공사를 (어쩔수 없이) 피해서,
광흥창역을 지나, 서강역과 2호선 신촌역을 신안산선 역사로 단일 역으로 통합시키고,
경의선 신촌역을 지나서 독립문 방향으로 진행했으면 합니다.
이렇게 되면 경의선 신촌역은 아무래도 연세대역으로 개명이 불가피할 듯 -_-;
이에 비하면 경의선-경원중앙선 직결에 대한 설명은 간단합니다.
한우진님 등이 이미 제안하신 것도 있고, 생긴것도 간단하고 하기 때문에,
현재 공사중인 경의선과 현재 운행중인 경원중앙선을 용산역에서 살짝 연결만 시켜주면 끝입니다.
선로 위치 좀 옮기는게 S자 라인 턴 신설보단 쉽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_-;
다만, 용산역-신용산역간 환승통로는 신분당선 직결 포기로 인하여, 인위적으로 따로 신설하는 방법밖엔 없겠죠.
그리하여, 운행계통을 대충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의선에서 급행을 운행하게 되면,
물론 빨강 노선이나 옥색 노선이나 둘 다 가능하면 다 해도 좋겠으나,
(뭐, 신분당선 직결노선과 경원중앙선 직결노선 급행을 각각 정차역이 다르게 한다던가..)
만약 한쪽만 가능하다면 도심부에서 가까운 쪽을 지나가고, 강남권도 거치는 경의선-신분당선 직결 노선 쪽으로 몰아줬으면 합니다.
문산-가좌간 급행 운영, 그 후 전역정차... 이런 식으로요.
이상이 저의 경의선계열 직결노선 제안이었습니다.
쓰다보니 재미는 있는데 시간 무쟈게 오래걸리는군요 -_-
노선도에 4시간, 글에 대략 2시간쯤 -_-;;;;
p.s. 경의선-경원중앙선 직결은 한강선이라는 멋진 이름이 미리 제안되어 있어서 좋은데
경의선-신분당선 직결은 마땅한 이름이 없어가지고 타이핑하느라 손아파 죽는 줄 알았습니다. -_-;
첫댓글 2007년 9월 1일에 [전문3] 도시/광역철도 게시판에 제가 쓴 글입니다. 원본 주소는 http://cafe.daum.net/kicha/ANo/16278입니다.
용산~덕소~팔당~용문의 정식명칭이 중앙선으로 2008년 1월인가요? 그 때 결정되었으므로 정정을 요청합니다. 또한 전철역이랑 일반철도역의 역명이 같지만 위치가 다를 경우 지하/지상을 붙여 부르고 있기때문에 이 또한 정정을 요청합니다.^^ 신분당선의 임시역명인 청계는 매헌으로 최종 결정된 바, 정정해주셨으면 합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 다만, 제가 제 글 스크랩한 것이지만 수정을 저도 못하더군요 -_-;; 그래서 어쩔수 없이 이 상태로 놔둬야 할 듯 싶습니다.. ㅠㅠ 고치려면 원글 고치고 다시 스크랩해야 하거든요;;
지금와서 보니 효창-이촌이 멋지게 S라인 -_-;;;
저대로만 된다면 제 주요 활동 지역을 한방에 갈 수 있군요...(참고로 금촌에 살고 있습니다-) 제 입상에선 참 좋은 생각이라고 밖에 할 수 없네요...^^...그리고 급행 전철도 도입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꼭 위의 제안을 코레일에서 받아들여 줬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