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사 3(조건, 양보, 목적, 결과, 양태, 제한)
◆ 조건/양보의 접속사
Teaching Point 1 : if (만약 ~라면) <조건>
•We’ll go swimming if it is fine tomorrow. (내일 날씨가 좋으면, 우리는 수영하러 갈 것이다.)
•If you are tired, we will go back home. (당신이 피곤하면, 우리는 집에 돌아가겠습니다.)
•If they help us, we will be able to finish it sooner. (그들이 우리를 돕는다면, 우리는 그것을 더 빨리 끝낼 수 있을 것이다.)
Teaching Point 2 : unless (만약 ~아니라면) <조건>
•I will leave this afternoon unless it rains. (비가 오지 않으면 나는 오늘 오후에 떠날 것이다.)
•You’ll miss the bus unless you walk more quickly. (좀 더 빨리 걷지 않으면 당신은 버스를 놓칠 것이다.)
•Unless it snows, we will climb up the mountain. (눈이 오지 않으면 우리는 산에 올라갈 것이다.)
Teaching Point 3 : in case (~의 경우를 생각하여, 만일 ~라면) <조건>
•In case anything happens, give me a call. (무슨 일이 생기면, 나에게 전화하세요.)
•Take your umbrella in case it rains. (비가 올 경우에 대비해 우산을 가져가세요.)
•Please go out with him in case you lose your way. (길을 잃을 경우에 대비해 그와 함께 나가세요.)
Teaching Point 4 : though (비록 ~이지만, ~일지라도) <양보>
•Though it was very cold, he went out without an overcoat. (아주 추운데도 불구하고, 그는 오버코트도 안 입고 나갔다.)
•Though he is young, he is wise. (어리지만, 그는 영리하다.)
•She took care of her sisters, though she was only ten. (겨우 10살이었지만 그녀는 여동생들을 돌보았다.)
•Though Tom is young, he is very prudent. (탐은 어리지만 아주 신중하다.)
Teaching Point 5 : 형용사/명사+as+주어+동사 (비록 ~이지만) <양보>
•Young as he is, he has much sense. (그는 어리지만 아주 분별력이 있다.)
•Woman as she was, she was brave. (그녀는 여자지만 용감했다.)
•Poor as he is, he can help you. (그는 가난하지만 당신을 도울 수 있다.)
Teaching Point 6 : However+형용사/부사+주어+동사 ... = No matter how+형용사/부사+주어+동사 ... (아무리 ~라도) <양보>
•However rich a man may be, he should not spend money on such things. (아무리 부자라도 그런 것에 돈을 써서는 안 된다.)
•Parents love their children, however bad they are. (아이들이 아무리 나빠도 부모들은 그들을 사랑한다.)
•No matter how hard you may try, you can’t master English in a month. (아무리 열심히 노력한다 하더라도 영어를 한 달에 습득할 수는 없다.)
•No matter how cold it is outside, the rooms are comfortably heated. (외부가 아무리 춥더라도 방들은 쾌적하게 난방이 되어 있다.)
Teaching Point 7 : Whatever+주어+동사 (비록 ~라 하더라도) <양보>
•Whatever the consequence may be, I will tell the truth. (그 결과가 어떻게 될지라도 나는 진실을 말하겠다.)
•Whatever language you may learn, you must not neglect your mother tongue. (어떤 언어를 배우든 모국어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Whatever happens, I’ll do it. (무슨 일이 있든 나는 그것을 하겠다.)
Teaching Point 8 : whoever / whichever / whereverwhoever(누구라도), whichever(어느 것이라도), wherever(어디라도)는 양보의 뜻을 갖는다.
•Whoever may come, he will be welcome. (누가 와도 환영받을 것이다.)
•Whichever you may choose, you will be satisfied. (어느 것을 고르든 만족할 것이다.)
•Wherever you may go, I will follow you. (당신이 어디를 가든 나는 당신을 따라 가겠다.)
◆ 목적/결과/양태/제한의 접속사
Teaching Point 1 : 목적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1) so that+주어+may/can ~ (~하기 위하여, ~하도록)
•We studied very hard so that we might not fail in the exam. (시험에 실패하지 않도록 우리는 열심히 공부했다.)
•He got up early so that he could take the first plane. (그는 첫 비행기를 탈 수 있도록 일찍 일어났다.)
•Turn on the light so that we can see it. (우리가 그것을 볼 수 있도록 불을 켜시오.)
(2) in order that+주어+may/can ~ (~하기 위하여, ~하도록)
•Speak clearly in order that they may understand you. (그들이 당신 말을 이해하도록 분명하게 말하시오.)
•I’ll give you the key in order that you can use my car. (당신이 내 차를 쓸 수 있도록 당신에게 열쇠를 주겠다.)
•He started early in order that he could get there in time. (늦지 않게 그곳에 도착할 수 있도록 그는 일찍 출발했다.)
Teaching Point 2 : 결과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1) such+명사+that ~ (너무 ...해서 ~하다)
•This book is written in such easy English that beginners can understand it. (이 책은 쉬운 영어로 쓰여 있어서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다.)
•I had such a fright that I could not speak a word. (나는 너무 놀라서 한 마디도 할 수 없었다.)
•It was such a cold day that I didn’t go on a picnic. (너무 추운 날이었기에 나는 피크닉을 가지 않았다.)
(2) so+형용사/부사+that ~ (너무 ...해서 ~하다)
•It is so dark that I cannot see my hand before me. (너무 어두워서 내 앞의 손도 보이지 않는다.)
•I was so drunk that I could not walk. (나는 너무 취해서 걸을 수도 없었다.)
•He walked so fast that I couldn’t follow him. (그가 너무 빨리 걸어서 나는 그를 따라 갈 수 없었다.)
Teaching Point 3 : 양태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1) as ~, so (~와 마찬가지로)
•As the earth moves round the sun, so does the moon move round the earth.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도는 것과 마찬가지로 달은 지구의 주위를 돈다.)
•As food nourishes our body, so books nourish our mind. (음식이 몸의 영양이 되는 것처럼 책은 마음의 영양이 된다.)
•As you make your bed, so you must lie on. (자신이 한 일의 보답을 받다. 자업자득이다.)
(2) as (~하는 대로)
•Do in Rome as the Romans do. (로마에서는 로마인들이 하는 대로 하라.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라라.)
•Love your parents just as they love you. (부모님들이 너희를 사랑하듯 너희 부모님을 사랑하라.)
•Do as you like. (좋은 대로 하십시오.)
•Leave them as they are. (그것들을 있는 그대로 놔두세요.)
Teaching Point 4 : 제한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1) as/so far as+주어+be+concerned (~에 관한 한은)
•So far as this problem is concerned, I can solve it. (이 문제에 관한 한은 내가 해결할 수 있다.)
•As far as I am concerned, I have nothing to do for you. (나에 관한 한 당신에게 해줄 것이 하나도 없다.)
(2) as far as ~ = so far as ~ (~하는 한 멀리까지; ~하는 한은)
•Let’s swim as far as we can. (갈 수 있는데 까지 수영을 합시다.)
•I will encourage him as far as I can. (나는 할 수 있는 한 그를 격려하겠다.)
•As far as I know, he is the last man to tell a lie. (내가 아는 한 그는 결코 거짓말을 할 사람이 아니다.)
•So far as my knowledge goes, he is not an honest man. (내가 아는 한 그는 정직한 사람이 아니다.)
•He is not concerned in the affair so far as I know. (내가 아는 한 그는 그 일에 관계가 없다.)
(3) as long as ~ = so long as ~ (~하는 동안은; ~하는 이상은)
•You shall have your own way as long as I live. (내가 살아 있는 동안은 네 마음대로 하게 하겠다.)
•You may keep the book as long as you like. (그 책을 언제까지든지 원하는 대로 가지고 있어도 좋습니다.)
•Stay here as long as you want to. (원하는 만큼 이곳에 머무십시오.)
•Any book will do as long as it is interesting. (재미있기만 하다면 어떤 책이라도 좋다.)
•You may eat whatever you like, so long as you don’t eat too much. (너무 많이만 먹지 않는다면 좋아하는 것을 어떤 것이든 먹어도 좋다.)
•You may stay here so long as you keep quiet. (조용히만 있는다면 이곳에 있어도 좋다.)
부정구문/ 도치 / 생략구문
◆ 부정구문
영어의 부정은 꽤 복잡해서 우리말같이 간단하지가 않다. 단순히 not이나 never, no만이 부정을 나타낸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Teaching Point 1 : not ~ but ...과 no ~ but
...not ~ but ...이나 no ~ but ...은「...하지 않는 ~는 없다」, 「모든 ~는 ...하다」는 뜻의 부정 구문이다.
•There is no rule but has exceptions. (예외 없는 규칙은 없다.)
•It never rains but it pours. (비가 오기만 하면 언제나 쏟아 붓는다.)
•Not a day passed but I met her. (그녀를 만나지 않고 지나는 날은 하루도 없다.)
Teaching Point 2 : not ~, but
...not ~, but ...은「~이 아니고 ...이다」는 뜻의 부정구문으로 앞의 not ~ but과는 전혀 뜻이 다르다. but 앞에 Comma(,)가 있으며, but 다음에 명사, 구, 절 어느 것이나 올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What I want is not wealth, but health. (내가 원하는 것은 부가 아니라 건강이다.)
•Most people talk not because they have anything to say, but because they like talking. (대부분의 사람들은 할 말이 있어서가 아니라 말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말을 한다.)
Teaching Point 3 : not only ~, but (also)
not only ~, but also ..., 또는 not only ~, but ...으로 쓰이는 이 구문은「~뿐만 아니라 ...도」라는 뜻을 갖는다.
•He has not only knowledge, but also experience. (그는 지식뿐 아니라 경험도 가지고 있다.)
•We like him not only for what he has, but for what he is. (우리는 그가 가진 것 때문만 아니라 그의 사람됨 때문에도 그를 좋아한다.)
•She can not only sing, but dance. (그녀는 노래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춤도 출 수 있다.)
Teaching Point 4 : nothing but
~nothing but ~은「그저 ~일뿐」이란 뜻으로서 only와 같은 표현이 된다. nothing but ~은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He is nothing but an opportunist. (그는 그저 기회주의자일 뿐이다.)
•참고 : anything butanything but은 「~이외에는 무엇이든지」라는 뜻과 「결코 ~아니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I would give you anything but life. (목숨만은 살려 주십시오.)
•He is anything but a liar. (그는 결코 거짓말쟁이가 아니다.)
Teaching Point 5 : 명사절을 이끄는 but
but이 명사절을 이끄는 경우 but이 that ~ not의 의미를 갖게 된다. 주로 부정문이나 수사의문에 쓰인다.
•It was impossible but he should notice it. (그가 그것을 알아채지 못했다니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Who knows but he may be right? (그가 옳지 않다는 것을 누가 알고 있는가?) < ☞ 그가 옳을지도 모른다는 의미 >
Teaching Point 6 : 주의해야 할 but that
부정어를 동반하는 doubt, deny 등의 동사 뒤에 오는 but that은 그저 접속사로 쓰일 뿐이다.
•I do not doubt but that he will succeed. (그가 성공하리라는 것을 나는 의심치 않는다.)
•I never deny but that you told the truth. (당신이 진실을 말했다는 것을 나는 결코 부정하지 않는다.)
Teaching Point 7 : too ~ to 부정사
too ~ to ...는「...하기에는 너무 ~하다」는 뜻으로서「너무 ~해서 ...할 수 없다」는 부정의 의미가 내포된 표현이다.
•He was too young to help his father. (그는 너무 어려서 아버지를 도울 수 없었다.)
•It rained too hard for us to go out. (비가 너무 와서 우리는 밖에 나갈 수 없었다.)
•She was too much frightened to speak. (그녀는 너무 놀라서 말도 할 수 없었다.)
Teaching Point 8 : not ~ till ... = not ~ until ...
not ~ till ...은「...할 때까지는 ~않다」는 뜻으로서「...하고서야 비로소 ~하다」라고 옮기기도 한다. not ~ until ...도 같은 표현이다.
•We do not know the blessing of our health till we lose it. (우리는 건강을 잃고서야 비로소 그 고마움을 안다.)
•Till now I knew nothing about it. (지금까지 나는 그 일에 대해 전혀 몰랐다.)
•I had not eaten anything till late in the afternoon. (오후 늦게까지 나는 아무 것도 안 먹었다.)
•He won’t go away till you promise to help him. (당신이 그를 돕겠다고 약속할 때까지 그는 떠나지 않을 것이다.)
보충 학습 : not ~ till의 문장을 It ~ that 강조 구문으로 바꾸면 It is not till ~ that의 형태가 된다.
•They did not come back till late at night. (그들은 밤이 늦어서야 겨우 돌아 왔다.)⇒ It was not till late at night that they came back.
•I didn’t learn Korean until I came to Korea. (나는 한국에 와서야 비로소 한국어를 배웠다.)⇒ It was not until I came to Korea that I learned Korean.
◆ 주의해야 할 부정구문
Teaching Point 1 : 부분부정
부정어 not, never, no가 all, every, both, always 등과 함께 쓰이면「모두가 ~은 아니다」라든가「언제나 ~은 아니다」라는 부분부정의 의미가 된다.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반짝이는 것이 모두 금은 아니다.)
•Not every good man will prosper. (착한 사람이라고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Not everybody likes him. (모두가 그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
•I don't know both those girls. (내가 저 소녀들을 둘 다 아는 것은 아니다. )
•Both are not young. (두 사람 모두 젊은 것은 아니다. )
•The rich are not always happy. (부자들이 언제나 행복한 것은 아니다.)
•주의: 경우에 따라서는 완전부정이 될 수도 있고, 부분부정이 될 수도 있다.
•All that he says is not true. (그가 말하는 것은 모두가 사실이 아니다.)= Nothing that he says is true. <완전부정>
•All that he says is not true. (그가 말하는 것 모두가 사실인 것은 아니다.)= Not all that he says is true. <부분부정>
Teaching Point 2 : 부정 비교구문A no more ~ than B = A not ~ any more than B (A가 ~이 아님은 B가 ~이 아님과 마찬가지다)
•He is no more a scholar than we are. (그가 학자가 아닌 것은 우리가 학자가 아닌 것과 마찬가지이다.)
•I am no more mad than you (are). (너와 마찬가지로 나도 미치지 않았다.)
•Economic laws cannot be evaded any more than can gravitation. (경제 법칙을 피할 수 없는 것은 중력을 피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He can not swim any more than fly. (그는 날 수가 없듯이 헤엄칠 줄도 모른다.)
◆ 도치구문
문장의 어순이 뒤바뀐 것을 도치라 하는데 주로 부정어, 목적어, 보어, 부사를 강조하기 위하여 문장의 첫머리로 내는 경우이다.
Teaching Point 1 : 부정어의 강조
부정어를 강조할 때는 문장의 어순이「부정어+동사+주어」의 순으로 도치된다.
•I never saw him again.⇒ Never did I see him again. (다시는 그를 만나지 않았다.) < ☞ never의 강조 >
•Not only was he brave, but he was wise. (그는 용감할 뿐 아니라 현명했다.)< ☞ not only의 강조 >
•Little did she think that her daughter would become a lawyer. (그녀는 자신의 딸이 변호사가 되리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 little의 강조 >
Teaching Point 2 : 목적어 및 보어의 강조
목적어나 보어를 강조하거나, 주어가 지나치게 긴 경우에는 목적어나 보어를 문장 앞으로 도치시키는 것이 보통이다.
(1) 목적어의 강조:「목적어+주어+동사」의 어순이 되는 것이 보통이다.
•He broke that promise within a week.⇒ That promise he broke within a week. (그 약속을 그는 일주일도 못 가서 깼다.)
(2) 보어의 강조:「보어+동사+주어」의 어순이 되는 것이 보통이다.
•Those who know the pleasure of doing good are happy.⇒ Happy are those who know the pleasure of doing good. (좋은 일을 하는 즐거움을 아는 사람들은 행복하다.)
Teaching Point 3 : 부사의 강조
부사를 강조하면「부사+(조동사)+주어+본동사」의 어순이 된다.
•He fulfilled the duties so well.⇒ So well did he fulfill the duties. (아주 훌륭하게 그는 그 임무를 수행했다.)
•He walked down the street with the children. ⇒ Down the street he walked with the children. (거리를 따라 그는 아이들과 함께 걸어갔다.)
◆ 생략구문
문법적으로 완전한 구조를 갖춘 문장이 반드시 훌륭한 것은 아니다. 특히 영어에서는 같은 말의 중복을 피하는 경향이 짙어 대명사의 사용이나 중복 어구의 생략이 빈번히 일어난다.
Teaching Point 1 :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His wife died and also his children (died). (그의 부인도 죽었고 그의 아이들도 죽었다.)
•One will certainly make life happy, the other (will make it) unhappy. (하나는 분명 인생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불행하게 하는 것이다.)
Teaching Point 2 : 비교 구문에서의 생략
•They worked harder than (they worked) before. (그들은 전보다도 더 열심히 일했다.)
•You are not so tall as he is (tall). (당신은 그 만큼 크지 않다.)
Teaching Point 3 : 접속사 if, when, while, though 다음에서 「주어+동사」의 생략
•I will give you the money today, if (it is) necessary. (필요하다면 오늘 돈을 드리겠습니다.)
•When (he was) a boy, he was very smart. (소년이었을 때, 그는 아주 영리했다.)
•She had to work while (she was) yet a little girl. (그녀가 아직 어린 소녀였을 때 그녀는 일을 해야만 했다.)
•Though (he is) timid, he is no coward. (그는 수줍어하기는 하지만 겁쟁이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