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오렌지(Orange)
빨강색에 비해 부드럽지만 난색으로서의 불을 연상시키는 효과로 혼색을 함에 따라 다양한 베이지 계통으로 응용 될 수 있습니다.
- 저 채도, 중명도, 저명도일 때 가을의 잘 익은 황금 들판의 열매를 보는 듯한 이미지 - 주로 녹색이나 갈색계통과의 배색에 잘 어울리는 색 - 흰색을 혼색하여 인테리어 주변환경 색에 잘 어울리는 색으로 매우 여성적인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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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도자의 색인 주황색
주황색은 야망, 약동, 황혼, 힘, 번민, 초조, 성취, 수확, 가을, 오만 등을 표현하는 색으로 인식되어집니다. 주황은 구도자(求道者)의 색으로 속세를 떠나 사는 라마승의 의상색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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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축제의 색인 주황색
주황의 적극적인 이미지 결합과 인상들은 활발하며 다정하고 정력적이며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색이기 때문에 축 제 때의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켜 주는 색으로 적당합니다. 어두운 주황은 갈색으로 불리며 편안함이나 안전함과 결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모성적인 자애와 의존성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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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식욕을 돋궈주는 주황색
파란색이 식욕을 떨어뜨리는 색이라면 주황은 식욕을 돋궈주는 색입니다. 음식점 등의 인테리어나 소품에 주황을 사용하게 되면 식욕을 한층 돋궈주고 음식의 맛을 좋게 느끼도록 해줍니다.
3. 옐로우(Yellow)
빛나는 햇살을 연상시키며 눈이 부신 효과를 줍니다.
- 황금을 상징하며 부와 권력을 상징 - 흰색을 제외하고 가장 명도가 높은 색이며 실제 크기 보다 확장되어 보이는 효과 - 경고를 나타내는 교통신호에 적합한 색 - 흰색을 혼합한 색으로 주로 좁은 공간을 확장, 주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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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분표시와 방위(方位)를 나타내는 노란색
역사적으로 고대 중국에서는 황제의 색으로, 로마에서도 고귀한 색으로 취급되었습니다. 기원전 2세기 전한 말기 에 성립된 음양오행설에서도 노랑(황색)은 황제의 심볼이 되는 색으로 황제 외에 다른 사람들은 황색용포를 입을 수 없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중국의 속국으로 있을 때 왕의 신분으로서 황룡포를 입을 수 없었습니다. 후에 1897년 고종이 황제가 된 후 중국의 황제의 복식과 똑같은 황색의 곤룡포를 입게되면서, 황후인 명성 또한 황색 원삼을 입게됩니다.
고종이 황제에 오르면서 유일하게 입은 황색곤룡포와 명성황후가 입은 황원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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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 황제의 황색용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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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경박함과 불신을 조장하는 노란색
노랑은 경박함과 불신의 감정을 지니는 경우가 많은데, 영어에서도 Yellow Dog Contract라는 말은 노동조합에 가 입하지 않겠다는 조건하의 노사간의 고용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의미하며, 장미꽃에서도 노랑장미의 꽃말은 질투 나 부정(不貞)으로 되어 있습니다.
3) 정신 분열 증세를 나타내는 노란색
노란색에 대한 선호는 정신분열 증세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이 노란색이 병적인 정신상태를 나타내는 적절 하고도 본질적인 색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노란색에 특별한 집착을 갖는다면 정신분열 증세를 의심 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빈센트 반 고흐는 그의 작품에서 노란색에 대한 집착이 강했던 화가로 그는 한 때 정신분열 증세를 보였던 적이 있습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보리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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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부정적인 이미지를 연상케 하는 노란색
노란색을 그리스도교에서는 예수를 배반한 유다의 의복색이라 하여 잘 쓰이지 않는 색으로 취급받아 왔습니다. 또 한 노랑은 서양에서 편견, 박해, 비겁함을 상징하는데 비겁하고 사악한 사람을 "노랑이(yellow dog)"라고 합니 다. 우리 나라에서도 지나치게 인색한 사람을 "노랭이"라고 부릅니다. Yellow Journalism(선정주의)이라는 경멸 의 뜻이 내포되어 있는 말은 1985년 뉴욕에서 발간되는 한 신문사에서 더 많은 독자를 확보하기 위하여 어린이 만 화인 노란 꼬마(Yellow Kid)를 시험삼아 게재했던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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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긍정적인 이미지를 연상케 하는 노란색
노란색의 밝다는 감각은 이해(理解) 혹은 지능을 상징하며, 지성과 관련이 있고 종교적 표현으로 빛과 존경과 신 앙을 암시합니다.
노란색은 빛의 스펙트럼 중 가장 밝은 색으로 진출색 이라고도 합니다. 전방으로 튀어나와 보여 가깝게 느껴지는 색입니다. 노란색은 망막에 뚜렷한 상을 맺게 하며 상쾌하고 찬란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노란색은 흰색보다 더 밝 게 보이는 경향이 있어 조명이 어둡거나 천장이 높고 넓어서 조명상태가 바람직하지 못한 곳에 쓰면 제격입니다.
육상경기에서 검은 허들을 노란색으로 바꾸면 기록이 좋아진다는 실험결과가 나와있습니다. 검은색의 긴장감과 공 포심이 노랑을 씀으로써 완화되고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가 되어 힘을 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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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아들의 색인 노란색
노란색에 대한 연상은 해바라기, 병아리, 개나리, 봄 등이며, 이 색의 상징성은 영광, 신성, 쾌활, 발랄, 애교, 부귀영화 교만 등입니다. 노란색은 연령층으로 볼 때 어린이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색으로 유아기 때 가장 좋아하는 색이 노란색이라는 것 은 실험을 통해 입증된 바 있습니다. 노란색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이기 때문에 어린이의 비옷, 장화, 우산, 유치원 차량 등이 노란색인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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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위험에 대한 사전 주의를 나타내는 노란색
안전색채에서 노랑에 조심의 뜻을 지니게 하여 주의 또는 방사능표지에 사용합니다. 신호등에서도 청색에서 적 색으로 신호가 바뀔 때 바로 바꾸지 않고 노란색으로 주의하라는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노란색은 명료도가 높기 때문에 안전표시판(특히 명시, 주의)에 검은색과 더불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의를 나타내는 도로 표지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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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린(Green)
- 자연을 상징하는 편안한 느낌의 중성 색
- 파스텔 톤으로 진행되었을 경우 편안하고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전개
- 일반적으로 초록색계열과 파랑색 계열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도는 매우 높은 편
- 에콜로지 디자인의 부상에 따라 자연친화 적인 색채
- 특히 의사의 수술가운에 사용되어 빨간색의 혈액에 대한 잔상효과를 감해주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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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숙함과 신선함의 상징인 녹색
녹색은 생명감을 느끼게 만드는 색으로 이 색이 황색을 거쳐 갈색으로 바뀌게 되면 소멸의 단계로 넘어가게 된 다. 녹색은 지친 육체에 안식을 선사하는 치료의 색으로 자연이나 성장을 의미하지만 인간으로 본다면 미숙함을 나타내기도 한다. 서양에선 어떤 일에 경험이 부족한 사람을 말한다. “풋내기, 서투른, 미숙한”의 뜻을 가진 녹 색은 완숙한 단계보다는 시작의 단계를 의미하는 말이다. “Greener"라고 한다면 외국인 근로자의 경험이 없는 직 원을 가리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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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안정과 휴식을 위한 녹색
녹색은 신선함, 안전, 유쾌, 이상, 평화, 풍요, 청춘, 착실, 미숙 등을 상징하며, 녹색의 연상은 숲, 야채, 잔 디, 풋과일, 5월 등이다. 빛의 파장은 500nm로 눈이 정확하게 망막에서 녹색을 인식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가장 편안한 색이다. 녹색은 모세혈관을 넓혀주어 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므로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며 신경 및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색이다. 초록은 심리적으로 거의 자극을 주지 않으므로 앉아서하는 작업에서나 주의 를 집중해야하는 일, 또는 깊이 생각해야 하는 일 등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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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자연과 번영의 상징인 녹색
세계지도를 보면 아시아에서 서쪽으로 갈수록 국기 색에 녹색이 증가하고 아프리카 지역에 이르면 국기 색들은 대 부분이 녹색으로 되어있다. 이는 아마도 풍부한 자연과 자원 그리고 푸른 광야를 동경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하나의 이유는 녹색이 이슬람교도들에게 신성한 색으로 이슬람의 ‘코란’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인데 코란에서 녹 색은 ‘번영’을 의미하는 교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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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자연을 나타내는 색으로 녹색만큼 밀접한 관계의 색도 없는데 2001년 9월15일로 설립 30년이 된 그린피스 (Greenpeace) 국제 환경단체는 환경과 관계되는 모든 문제와 평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국제적인 단체로 서 동물보호 및 환경문제, 반핵 운동 등 여러 가지의 활동들을 해오고 있다. 우리 나라의 녹색연합도 이와 마찬가지의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동일한 것은 두 단체 모두 녹색을 모토로 사용하 고 있다는 것이다.
4) 치유의 기능을 하는 녹색
녹색은 인간의 눈에 무리를 주지 않는 가장 편안한 색이며 대단한 치료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녹색에 장시간 노 출되게 되면 심적 고통을 진정시킬 수도 있고 녹색의 환경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은 위장병을 앓는 사람이 거의 없 다고 한다. 녹색파장은 뇌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움직임을 하기 때문에 삼림욕을 하면 심리적 안정감을 주어 피곤을 없애준 다. 장시간 수업을 받는 학생들이 보는 칠판의 색도 녹색인 이유가 피로감을 줄이기 위한 목적에서 만들어졌기 때 문이다. 녹색은 눈의 피로와 치유 뿐 아니라 바이러스 감염, 기관계통, 신장 간장 등등에 작용하여 치료를 돕는다고 알려 졌다. 따라서 가벼운 두통은 녹색의 대상체를 보는 것만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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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케팅 측면에서의 녹색
노란색이 의심을 자아내는 색이라면 녹색은 신뢰성을 갖게 만드는 색이다. 환경문제로 기업의 제품에 대한 불신 이 팽배할 때 마케팅 측면에서 접근하였던 방법이 바로 그린마케팅(Green marketing)이었다. 각 기업체마다 녹색 을 이용하여 자사의 제품을 부각시키려고 노력하였고 그로 인해 매출액이 상당히 신장되었던 기업들이 많았다. 녹 색은 사람들이 의심하는 시점에서 신뢰하는 마음으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색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믿게 만 드는 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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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밖에 녹색은 안전색채에서 안전과 진행 및 구급, 구호의 뜻을 가지며, 대피장소나 그 방향, 비상구, 진행신호 기, 구급상자, 보호기구상자, 들것의 위치, 구호소 등의
. 블루(Blue)
- 자연 속의 하늘과 바다의 색으로 초록색과 함께 차분함과 명상을 상징
- 이 블루 계열의 색은 일단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선호하는 색
- 시간개념에 대한 디자인으로 접근하고자 할 때 한색계열은 공적인 업무를 위한 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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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높은 신분을 상징하는 파란색
파란색은 행복, 희망을 나타내는 색으로 서양에서는 매우 귀한 신분을 나타낼 때 쓰이기도 한다. 블루 블루드 (Blue blood)라는 말은 피부가 희고 정맥이 드러나 보인다는 뜻으로 서양에서는 명문가의 혈통, 즉 귀족을 뜻하 는 말이다. 파란색에 대한 일반적인 감정은 투명함과 물을 연상시키지만 심적인 반응은 냉정함, 차가움, 광활함, 침착함, 이지, 신비함, 진리, 총명함, 소극성 등을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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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음을 울적하게 만드는 파란색
얼굴 색에 약간 푸르스름한 색이 돌면 안색이 안 좋다라고 말을 하는데 파란색은 정상적인 건강한 살색이 아님을 말을 통해 알 수 있다. 파란색에 대한 부분이 서양에서는 우울한 분위기로 많이 나오는데 일요일 다음날인 월요일을 뜻하는 말로 블루 먼 데이(Blue Monday)가 있는데 이것은 주말 즐거운 기분으로 쉰 다음날 울적한 기분을 나타낸 말이다. 또 멜랑콜리 (Melancholy)한 기분을 연주하는 음악장르를 블루스(Blues)라고 부르는 것도 파란색이 연상하는 침울함 때문이 다. 산후의 여성에게 일시적으로 찾아오는 울적한 상태를 가리키는 마티니티 블루(Maternity blue)도 동일한 의미로 볼 수 있다.
입체파의 거장 피카소도 그의 화풍을 보면 초기에 「청색시대」라는 시기가 있었는데 프랑스의 지역적인 영향도 있었겠지만 바로셀로나에서 같이 프랑스로 건너간 동료 카사헤마르의 자살로 인하여 대단한 충격을 받고 잠시동 안 우울증에 걸리기도 하였다. 그 이후에 죽음과 고독이라는 인생의 깊은 의미를 생각하면서 깊은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였는데 이 시기에 그린 작품들을 일컬어 「청색시대」라고 부른다. 여하튼 영어에서의 블루는 “우울”, “기가 죽다” 등 침울한 감정을 나타내는 말들이 많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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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식욕을 떨어뜨리는 파란색
주황색이 식용을 돋궈주는 색이라면 파란색은 식욕을 억제하는 색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이용이 된다. 예를 들 어 파란색이 많이 들어간 테이블보나 식기를 쓴다든지 조명을 파란빛으로 쓴다면 식욕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것 이다. 이것은 음식으로 하여금 상하거나 부패되어 보이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음식점에서 소량 쓰는 것 은 몰라도 주된 색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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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젊음의 상징색, 파란색
우리 나라에서는 청년, 청춘, 풋나기 등으로 인생의 문턱에 있는 세대를 말한다. 파란색은 젊음을 대변해 주는 색 이기에 자신을 좀더 젊게 보이도록 중년층에서 입는 경우도 있다. 팬츠를 입은 일러스트를 그려놓고 팬츠 부분을 파란색으로 그려 놓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청바지로 인식하게 된다. 오른쪽의 "Levis"광고가 바로 이러한 사례 이다.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광고에는 대부분 파란색이 사용되는데 분출되는 젊음을 발산하는 색으로 인식 하기 때문이다.
5) 마음을 침착하게 만들어 주는 파란색
푸른색 계통의 방에서 하는 회의는 실제 시간보다 짧게 느껴진다고 한다. 안정된 기분에 의해 집중력이 증가해 시 간가는 것을 잊기 때문일 것이다. 파란색은 침착함, 고요함, 편안함을 나타내며 빨간색과 반대로 성장과 호르몬 활동을 감퇴시키는 역할을 한다. 파란빛을 인체기관에 비취게 되면 일시적으로 혈압과 맥박 수를 낮춰주지만 시간 이 흐르면 반대의 효과가 생길 수도 있다. 불면증의 환자를 청색 방에서 치료하고, 고혈압 환자에게 청색 옷을 입 히게 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훨씬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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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제품에서의 파란색
제품에서도 파란색은 판매 전략적인 부분으로 사용되는데 알카리성 이온음료 시장에서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포카리스웨트는 이온음료시장에서 예상을 뒤엎고 급성장한 사례로 꼽힌다. 포카리스웨트는 포장용기나 CF에서도 파란색의 색채전략으로 타제품과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파란색은 차가운 느낌을 주며 동시에 하늘 혹은 물 을 연상하도록 만들어 산뜻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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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시의 색상인 파란색
안전색채의 경우에 파란색은 지시의 기능이 있다. 도로 표지판의 경우 지시표시는 파란색으로 사용하는데 이 때 파란색을 좀더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흰색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규제나 위험에 대한 주의표시가 아니기 때문에 눈에 빨리 띌 필요가 없으며 단순히 지시적인 역할을 충분히 수행 하면 된다. 규제표시나 위험을 알리는 주의표시는 빠른 속도에서도 잘 보이도록 해야 하지만 지시 표시는 진입로 나 주차지역 등에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침착하게 천천히 이동하도록 하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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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현실적인 색상인 파란색
파란색은 현실세계보다는 비현실의 세계가 더 어울리는 색이다. 공포물의 영화에서 보면 파란색 필터를 카메라에 끼고 촬영에 들어가는데 사람의 얼굴에 파란색이 돌게 만들면 현실세계에 있는 사람이 아닌 저승사자나 귀신을 표 현할 때 적합하다. 인류 역사상 최초로 우주 공간을 비행한 구(舊)소련의 우주 비행사 가가린의 첫 마디는 “지구는 파랗다”였다. 지구가 파랗게 보이는 현상은 지구를 감싼 대기로 인해서 생기는데 대기 중에 떠있는 수증기, 스모그 등에 의해 태양광이 파장이 짧은 파장으로 바뀌면서 우리 눈에 파랗게 보이는 것이다. 따라서 우주의 공간을 표현할 때 파란 색은 적절한 표현을 만들어내는 색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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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흰색(White)
모든 색의 혼합이기도 또는 아무 색도 없는 색이기도 합니다.
- 위생적인 느낌과 순수, 깨끗함, 순결 등을 상징하는 색
- 탄생과 죽음을 알리는 상징 색으로 사용되며 가장 숭고하고 경건한 색
- 화려하고 장엄해 보이기도 하지만 가장 볼품없고 드러나지 않는 색
- 일반적으로 색을 제대로 쓰지 못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즐겨 쓰는 색도 무채색인데 무채색은 다른 유채색의 사용보다 더욱 신중하게 그 효과를 고려하지 않으면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심스럽게 쓰지 않으 면 안 되는 색입니다.
- 흰색은 결백과 평화, 순수, 순결, 신성함을 상징하는 색으로 흰색이 갖는 의미로는 고귀, 위엄, 청결, 청렴, 선 행, 생명, 웃음, 영광, 진실, 평화, 번영, 원숙, 행운, 권위, 이별, 무기력, 패배, 죽음, 계시, 불변, 권력 등입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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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부의 순결함을 나타내는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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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색은 빛, 하늘 숭고함, 성스러움, 순수함, 순결함을 나타내는 색이다. 결혼식의 신부들이 입는 의상색은 거의 대부분이 흰색으로 되어 있는데 이 색은 하객들의 의상과 대조를 이루는 색으로 결혼식의 주인공으로 부각이 되도 록 한다. 신부의 드레스에서 흰색은 순결을 상징하며 고귀함의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흰색은 더럽히고 싶지 않은 심리의 상징으로 긴장감, 경계심으로 멀리해 왔으며 또 더러워진 것을 깨끗하게 되돌 린다는 심리의 표현으로 실패감, 상실감의 상징이기도 했습니다. 흰색이 신의 색상이라면 검정은 악마의 색상이고, 흰색이 긍정을 나타내면 검정은 부정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2) 다른 색에 비해 가볍게 보이는 흰색
흰색으로 포장된 물건이나 가방은 검정에 비해 좀더 가볍게 느껴지는데 흰색을 1로 보았을 때 검정은 1.87 정도 더 무겁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어느 공장에서 짐이 무거워 일을 못하겠다는 노동자들에게 짐의 색을 흰색으로 바 꿔 칠한 후 불만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심리적인 무게의 색으로 흰색은 솜털에서도 느끼듯이 가벼움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무게가 무거운 것들은 색이 어두운 것이 대부분입니다.
3) 우리민족이 즐겨 입었던 흰색 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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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문헌을 보면 흰색을 금기하던 일이 있었지만 우리민족은 예로부터 백색이 지니는 청결함과 고고함에 즐겨 찾았던 색입니다. 흔히 백색을 색이 아니거나 염료를 사용하지 않은 색으로 아는데 예로부터 입던 백색의 한 복은 여러 재료를 사용해 색을 흰색으로 발색시킨 것입니다. 세계의 국기 중에서 바탕색이 흰색으로 되어 있는 경우는 우리 나라와 일본으로 태극기에서의 백색은 순결과 고결 함을 상징합니다.
4) 건강과 관련된 흰색
흰색은 건강에 이로운 색으로 흰색 벽은 자신의 얼굴 색이나 모습을 돋보이게 하므로 내분비를 활성화시켜 젊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흰색 방에 사는 여성은 피부에 좋은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환경이 밝으면 정신적 사고가 신 체적 활동을 촉진시켜 피부는 명랑함을 느끼게 되고 운동하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 서는 무기력하게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죽음을 떠올리게도 할 수 있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5) 상서로운 색으로 인식되는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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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색은 상서로운 색으로 인식되는 데 동물에서 백마나 아니면 백사, 백호 등은 일반적이지 않고 상서롭게 여기 는 동물들입니다. 보통 공상적인 이야기나 동화에서 이러한 생물체는 특별한 힘을 지니며 영험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곤 합니다. 일반적인 부분을 좀더 부각하고자 원할 때 흰색을 적절히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6) 죽음과 불행을 의미하는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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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색은 깨끗함의 상징이며 동시에 죽은 사람의 소복으로도 사용되는 색입니다. 따라서 흰색은 중국에서 결혼에 대 한 색상으로 부적절한 색으로 여깁니다. 흰색은 슬픔의 색으로 만일 신부가 결혼예복으로 흰색을 선택한다면 신부 의 부모들은 결혼을 반대할 것입니다. 인도에서는 결혼한 여성이 단조로운 흰색 옷을 입고 있다면 과부가 되거나 불행하게 된다고 믿었습니다. 생물체에 흰색을 입히면 생명이 없는 것으로 인식되어집니다. 흰색 자체를 석고로 인식하기 때문에 생명이 없는 죽은 것이나 인공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7) 이미지 변신과 세련미에 적합한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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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퍼플(Purple)
빨강과 파랑의 혼합으로 난색과 한색의 성질을 동시에 가지고 풍부한 이미지
- 색 자체에서 주는 이미지가 매우 예술적인 이미지와 부를 나타내기도 함
- 우울함, 정서적인 호소력이 매우 강한 색
- 수 년 전부터 트랜드 칼라 안에서 강하게 대두되어 이제는 소비자들에게 그리 큰 부담감 없이 익숙해진 색
- 주로 개성이 강하다거나 아방가르드한 성향을 대변하는 색으로서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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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귀하고 품위 있는 보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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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색 중에서 붉은 보라색은 고귀하고 근엄한 색으로 고위층 계급을 나타내는 의복의 색이고, 고대 그리스 시대 에도 국왕의 의복색 이었습니다. 만일 상품이 좀더 고급스럽게 보이고자 원한다면 보라색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 이 좋습니다. 우아함, 고귀함을 상징하지만 광란과 혼란 질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보라는 많은 나라에서 고귀한 색으로 여겨 지지만, 브라질이나 인도에서는 슬픔을 뜻하며, 브라질에서는 보라와 노랑의 배색은 재수가 없는 것으로 여깁니 다.
2) 질병과 불안심리의 예고 표시인 보라색
보라는 서양에서 고귀한 색으로 인식되는 반면 불안과 질투의 이미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린아이가 그림에서 보라색이 많이 사용하게 되면 병이나 불안 그리고 죽음에 대한 심리적 영향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역으로 말 하면 질병이나 심리적인 불안요소를 색을 통해 극복하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최근 심리학이나 의학연구 를 통해서 인간은 활동력이 저하되면 보라색을 찾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8. 핑크(Pink)
1) 감정의 진정효과가 뛰어난 핑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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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크는 부드럽게 하고 긴장을 풀어줍니다. 여성 자궁내부의 색으로 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의 기억이 그러한 효과 를 주는 지도 모릅니다. 미국에서는 형무소 방의 벽면 색으로 핑크색을 활용하여 그곳에 수용된 흉악범들을 진정 시킨다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핑크색 속옷을 입으면 긴장이 풀리고 편안해 진다고 합니다. 여성들이 핑크색 옷을 입으면 사랑스럽고 따뜻한 인상을 주게 됩니다. 만일 남자들에게 호감을 받고자 한다면 핑 크색을 의도적으로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2) 부드럽고 자극이 없는 핑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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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에게 분홍색과 파란색 병에 든 영양크림의 샘플을 주고 실험을 하였는데 실험에 참여한 여성의 80%가 넘는 사람들이 분홍색 병에 담긴 크림이 더 부드럽고 피부에 자극이 없으며, 파란색 병의 크림보다 더 좋다고 확신하 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그 영양크림이 동일한 제품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3) 단순기능직 여성을 뜻하는 핑크
핑크컬러는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 일터로 뛰어든 여성을 의미합니다. 자아성취를 위한 커리어우먼과는 다른 의 미입니다. 미국은 1970년대부터 성별에 따른 직업 분석을 시도했는데, 이때 비서직이나 점원 등 전문기술은 필요 치 않고 저임금과 단순기능직에 종사하는 여성근로자들이 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남성근로자를 나타내 는 블루칼라에 대비해 이들을 핑크칼라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블루칼라 대신 굳이 핑크칼라로 명명한 것은 여성 이기 때문에 저임과 단순기능직에 고용되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4) 달콤함을 연상케 하는 핑크
따뜻하면서도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으나 음식의 색으로는 달콤한 맛과 새콤한 맛을 강하게 느끼게 하며 단맛을 느 끼게 하는 강도가 강하여 차를 마실 때 테이블 세팅 색상이 핑크라면 차 맛이 달콤하게 느끼게 될 정도로 다이어 트에서 피해야 할 색입니다. 아이스크림 업체 중에서 베스킨라빈스의 색채 전략은 핑크계통의 색을 매장에 사용하 여 더 부드럽고 달콤한 느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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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검정(Black)
아무런 색의 파장이 없는 색으로 우울하고 슬픈 이미지를 줍니다. 그러나 이 반면 이 검정 색은 193~40 이후 자동차의 보급을 통해서 검은 색의 자가용으로 인하여 누구나 동경하 는 상류사회를 상징하는 색으로 대변되기도 하고 극단적인 퇴폐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합니다. 상반되는 여러 가지 이미지로 검정색 자체는 표현성이 없는 죽은 색으로 보이지만 소재와 디자인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이미지를 던져주는 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색과 대치 될 경우 원색의 선명함을 극적으로 강조 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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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던한 스타일의 검은색
20세기 후반에 들어서서 검정은 첨단을 상징하는 이미지, 세련미, 강한 개성을 나타낼 때 주로 사용합니다. 오늘 날에는 전자제품이나 가구, 그밖에 생활용품 전반에서 모던한 분위기를 위하여 검은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검은색은 가볍게 보이지 않고 중후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고가의 승용차에는 반드시 검은색으로 도색을 하는 것 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값싼 소형 자동차가 검은색으로 도색할 경우에는 오히려 어울리지 않는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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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품격을 높여주는 검은색
중국의 진시황제는 검은색을 다른 색에 비해 무척 좋아했다고 전해진다. 검은색에서 풍겨 나오는 당당함, 힘, 중 후함 등의 이미지 때문에 즐겼을 것으로 이해됩니다. 미국의 40대 대통령인 로널드 레이건(Ronald W. Reagan)도 검은색을 즐겼는데 검은색 리무진, 검정 타이는 그 당시의 유행하였던 색이기도 합니다. 패션계에서의 검은 의상은 신분, 품위, 부유함, 존엄함의 표현이 됩니다. 검은 리무진, 검은 가운, 검은 비즈니 스 양복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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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섹스어필에 가장 효과적인 색
검정은 다른 색을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데, 검은 속옷을 입었을 때 더욱 섹시해 보이는 것은 흰 피부색과의 대비 때문입니다. 또한 검은색은 수축되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반대로 노출된 부분은 더 팽창되어 보이게 됩니다. 의상 에서 검은색은 비만인 여성에게 시각적으로 날씬하게 보이도록 만드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성의류 매장에서 많 이 팔리는 색 중에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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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죽음을 암시하는 검은색
검은색은 절망, 공허, 애도, 불길함, 죽음, 억압, 권위, 위엄 등을 나타내며, 검은색은 쓰레기, 밤, 재, 불결함, 석탄 등이 연상되어집니다. 검은색은 공포, 어두움, 슬픔, 죽음을 상징한다. 부정적인 표현들로는 검은 손, 블랙유머, 암시장, 암거래 등이 있습니다. 또한, 블랙볼(Blackball)이라 하여 반대투표를 한다는 뜻이 있고 블랙메일(Blackmail)은 공갈이라는 뜻 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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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악함을 표현할 때 효과적인 검은색
뱀의 이미지는 사악함이 연상되어지는데 만약 빨간색이나 검은색으로 표현할 경우는 더욱 강한 느낌이 듭니다. 사 람의 손을 검은색으로 그리면 음모를 도모하는 것으로 인식되며 얼굴과 내민 혀를 검은색으로 하게 되면 사악해 보이게 됩니다. 검은색은 범죄영화나 서스펜스 드라마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색으로 검은 장갑과 검은 옷, 검은 그림자 등은 사건의 전개 과정에서 긴장감과 의혹을 증폭시키는 효과를 줍니다.
검정색은 반항을 의미하는 뜻으로 펑크족들은 검은 자죽자켓에 군화, 해골장식, 면도날, 체인줄로 장식합니다. 십 대들 사이에서 시행되는 심리학적 색선호 테스트들에서 검은색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볼 때 충동적인 반항의 색으 로 검은색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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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소개
▶ 색채와 디자인 / 박영순, 이현주 지음 ▶ 색의 현장 1, 2, 3 / 일본시각디자인 연구소 편 / 강화선 옮김 ▶ 팔리는 색채, 대판 상공회의소/도서출판 국제 ▶ 컬러비즈니스(왜 이색이 잘 팔리는가) / 미미 쿠퍼,앨린 매튜-안진환역 ▶ 색채계획, 박상호 편저 / 효성 ▶ 색채와 컴퓨터그래픽 / Lindsay Macdonald 지음, 김동호 옮김 ▶ Charles Wallschlaeger. Cynthia Busic-Snyder, Basic Visual Concepts and Principle: 안그라픽스, 1998 ▶ 박도양, 실용색채학 / 이우출판사, 1989 ▶ 파워 오브 칼라 / 모턴 워커(Morton Walker), 김은경 번역 (주)교보문고 ▶ 일본색채연구소 / http://plaza16.mbn.or.jp/~JCRI/ ▶ 한국색채연구소 / http://www.kcri.or.kr/ ▶ 산업디자인진흥원 / http://www.designdb.com ▶ 멀티미디어 색채연구소 / http://id.kaist.ac.kr/dccd/index.html ▶ 한국디지털대학교 색채학 / 이창수교수 ▶ 김동호 CyberCoLor / http://myhome.thrunet.com/~dongho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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