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대부분 오덕 엄니들은 분명 중고딩시절 만화를 끼고 산 경력을 다 지니고 있을 터. 아님 내 손에 장을 지진다.
좀 나이드신 냥반들 부터 좀 젊은 엄니들까지 시절은 달라도 만화를 보고 자란터라...
만화에 대한 향수도 있고 해서 학습만화에 거부감이 좀 덜하기 쉽다.
만화는 제9의 예술이고 분명 매력적이며 아무 죄가 없는 것은 자명한 사실!!!
게다가 그림과 문자의 결합이라는 표현양식 때문에 글과 그림만으로 이뤄진 여타 장르에 비해 독특한 장점을 가지는 것도 사실!!!
아그들 교과서에도 만화로 표현하기가 사용될 만큼 교육적 효과도 뛰어난 것 역시 사실!!!!
밧뜨밧뜨신밧뜨...
학습만화와 만화를 동일시 하믄 쪼매 곤란하다는 거.
학습만화가 일케 튀어나오기 시작한거슨..그리스로마신화부텀.
고게 대박이 나니까, 학습만화라는게 먹히는구나 안그래도 요새 만화계가 게임에 밀려 애니메 밀려 살길이 막막한데 잘 됐다 이참에 우리도 학습만화 만들어 보자, 면서 많은 만화계 인력들이 투입....너도나도 학습만화를 그리기 시작함돠.
거기에 유명 출판사들도 같이 뛰어들면서 학습만화가 대량생산되기 시작함.
이전에도 학습만화가 있었으나 이전에는 '학습'이 좀 더 강조된 류였다면..이 그로신화가 대박난 이후로 급속히 '만화'에 중심이 쏠리기 시작. 무슨 얘기냐 하믄, 일본애니캐릭터 같은 주인공-이거슨 사실 거부할 수 없는 대세..미국애니도 일본애니스타일로 바뀌는 판국에 우리가 무슨 힘이 있다고...-
요로코롬 만들어진 대부분의 학습만화는 쥔공캐릭터 중심에 컴작업으로 만들어진 알록달록한 촌스런 색채를 자랑으로 합니다. 그림책 하나도 색감 따져가며 구도따져가며 그야말로 명화의 감동을 찾아 오덕질 하는 울 엄니들...당근 이 학습만화가 눈에 들어올리 없겠지요..
그나마 요샌 엄청시리 발전해서 캐릭터도 아기자기 귀엽고 색감도 편안하더라마는. 그게 다가 아니져.
스토리요....요건 눈삼성공 얘기처럼 게임식으로 미션수행 같은 경우가 대부분임다. 롤플레잉 같은식으로. 결국 그 와중에 하나씩 떨궈지는 지식 이야기는 적고...아주 고전적인 오소독스한, 전형적인 캐릭터들이 펼치는 쇼일 뿐입니다. 전형적인 성역할 구분, 가슴큰 여자아이 부분에 대략 난감.........초딩때부터 저렇게 각인되는겁니다. -_- 그게 더 나빠.
진짜 그냥 만화잡지를 보여주세요. 만화를 좋아한다면요.
학습만화 보면서 우리 애 책 잘 읽네, 심지어 공부도 하네, 이렇게 속지 마시구요.
만화 삼국지, 요런건 더 나빠요. 다이제스트 치고 좋은 건 별로 없네. 요런건 차라리 어른용이지.
아, 말 할건 디게 많은데 속 부대껴 죽겠네.
몰라몰라 나머지는 담에담에
첫댓글 한 마디만 더..학습만화를통해 독서능력이 길러진다고 생각하면 오산. 스토리구조 왕단순하거덩요...원래 책 잘보는 아가가 학습만화도 잘보는 경우는 있어도 학습만화 주구장창보다가 줄글 독해능력이 향상되는 경우는 드묾.
마자요~ 제 경우도! 줄글하나 못보고 이해 떨어지니까 만화를 아무리 봐도! 주인공이 누구였는지... 스토리가 어찌 돌아갔는지 모르겠던데요! 참내!
애들은 누가 누군지 기가 막히게 알져.ㅎㅎㅎ
전 만화책 사 모읍니다... 지금은 창고에서 빛을 보기 기다리고 있는데....아무래도 아이가 좀 더 커야 세상으로 나올듯,,,, 베르사이유의 장미, 올훼스의 창, 아르미안의 네딸들, 리니지, 캔디캔디, 오디션, 천계영만화 모조리, 한승원 만화 모조리~ 김동화꺼 포함,,,,기타등등...(더이상 제목생각 안남, 기억력 거의 치매수준 ㅜㅜ) 이거 언제나 맘놓고 볼 수 있을지... 흑~
큰 애 보여주려고 맹꽁이 서당 샀는데 그것도 창고안에... 쩝~
전 의룡,맛있는관계,h2,슬램덩크 이런거 한권씩 중고로 사모으고 있어요.아들들 크면 보여주려고 ㅋㅋㅋ 근데 배가본드만은 절대로 안 봤음 싶은 이 맘~ 근데 고등학교쯤 들어가면 지들이 감춰논거 끄집어서 보겠죠 ㅠㅠ
갑자기 친구가 생각나네요...슬램덩크를 어찌나 마르고 닳도록 봤는지 아무데고 펼치면 그 페이지 대사까지 줄줄 욌는데...ㅎㅎㅎㅎ..
남하 친하게 지내요~
올훼스의 창, 아르미안의 네딸들 진짜 재밌게 봤스요... 난 강경옥의 별빛속에 도 무진장 좋아했슴다... 뭐.. 김혜린의 것들도 재밌게 봤구요... 아~~ 추억에 젖도다....
만화보고 싶네~ 한때 오덕 ㅋ.. 지금은 닥터하우스 오덕중... -.-
이 언니 이 밤에 안 자고 머한데???
닥터하우스 돌리고 있삼.. 울신랑 아직 안들어와서리.. 혼자 노는 중 ^^ 동구님하는 안자구 간만에 달리시네?
저 초딩때부터 만화 엄청 좋아했고, 에니메이션 회사에서 일어 통역도 했어요. 근디, 그리스,로마 신화는 만화가 아니여도 엄청 재밌어요.만화로 만든다고 다 재밌는게 아녀요,ㅋㅋ
동구님아 난재라도 만화에관해 한편 써도라..세종대만화학과 교순가 뭔가 애들 학습만화부텀 독서시켜도 된다 이런 책도 내고..읽진 않았어도 우째 그런 얘길하는지..어린이도서관에서 학습만화 쓸어내야 도서관꼴이 될거인디..
진짜요. 찾는 책은 없고 만화책만 빼곡한 도서관. 도서관인지 만화방인지.
그 아저씨..만화계에선 인정도 안 하는 사람. 단지 교수라고 여기저기서 떠들어다 뫼시기만 할 뿐........-_-+++++
"캔디" 안보신분만 줄서시오.... 생태동화를 잘 쓴 김남길 작가 단행본으로 먹고살기 힘들어서(예림당에서 다 절판되었다는 -.-;) 전집으로 전향해서 내놓은책이 "why"시리즈죠. 능력있는 작가인데 안타깝죠
아항? 그으으래요호? @.@ 안습..
저도 중학교때부터 만화방에서 살던 사람입니다. 지금도 한번씩 인터넷으로 만화 보구요. 그렇지만 학습만화는 아니네요. 몇달전에 김연아 비슷한 내용의 만화책을 어느 초등생이 읽고 있어서 함 봤는데, 오~ 노우~. 그런 만화는 사양합니다.
동구님 진짜 잘 아시네요. 참 어이가 없는게요. 왜 여기서는 이렇게 당연히 얘기되는것이 그쪽에서는 누구하나 이럴말 하는 사람이 없을까요? 수년동안 책을 읽혀온 연륜있는 고수맘이라면 이 정도는 알텐데... 그 수많은 사람들을 가진 커뮤니티에서 뭐하나 지대로된 비판이 없다는건 큰 문제 같네요. 닷컴에서는 오히려 다른 만화보다는 학습만화이기에 안심하고 믿을수 있다는 거거든요. 제가 질문해서 얻은 수확 ? 차라리 좀 크면 제대로된 만화를 읽히자.... 동구님 자세한 내용 시간 되는대로 또 해주세요. 일단 저장해 둘께요
예전에 전집 엄청나게 들이는 엄마가, 자기 애가 6살인데 과학동화 이젠 안 보고 why시리즈 잘 본다고 동네 엄마들한테 자랑질 하더군요. 시시한 과학동화보다 초등생 보는 수준높은 책 잘 본다...뭐 이런 의미인 듯. 내 보기에 푸닷 어멈들은 어릴 적에 만화방은 불량스런 곳이라고 기피하던 순진한 아해들이였을 듯합니다.
동구님...커밍아웃 하세연~완전 학습만화 시장 커갈 때 그 상황을 어째 이리 잘 아시남?ㅋㅋ/ 학습만화가 일종의 블랙홀이라 만화판이 줄어들어 설 자리 잃은 만화가들이 학습만화 그리면서 괴로워 하는 것도 봤어요.ㅠㅠㅠ 전집과 학습만화..어째 닮았슴돠.
커밍아웃을 강요하는 카페 우리카페 좋은 카페. ㅠ.ㅠ 오덕이었어요. '었'..강조함니다. 다 한땐거고 왕년얘기죠. 흐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