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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교사의 교수․학습 과정 |
신 교사의 교수․학습 과정 |
1단계:성적과 성별 등을 고려하여 이질적인 5명으로 이루어진 소집단을 구성한다. 2단계:소집단 구성원 각자에게 주제를 하나씩 할당한다. 3단계:동일한 주제를 맡은 학생들이 새로운 집단을 구성하여 주제별 학습 과제를 해결한다. 4단계:자신이 처음에 소속된 집단으로 돌아가서 5가지 주제에 관한 학습 과제를 함께 해결한다. 5단계:개별 평가를 실시한다. |
1단계:성적과 성별 등을 고려하여 이질적인 5명으로 이루어진 소집단을 구성한다. 2단계:소집단 구성원들에게 학습지를 1부씩 배부한다. 3단계:1명씩 차례대로 학습 과제를 읽고, 자료를 참조하여 학습 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한다. 4단계:소집단 학습 후 퀴즈 문제를 통해 개별적으로 형성 평가를 실시한다. 5단계:개인별 향상 점수를 집단별로 산정하여 결과에 따라 보상한다. |
1. 최 교사와 신 교사가 활용한 수업 모형을 쓰시오. [2점]
∙최 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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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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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최 교사는 학습자들이 ‘문화의 속성’을 파악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2단계에서 학생들에게 어떤 주제를 할당해야 하는지 2줄 이내로 쓰시오.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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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최 교사가 활용한 수업 모형은 학습자들의 집단 책무성을 기르는 데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신 교사가 활용한 수업 모형에서 아이디어를 얻는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쓰고, 이 아이디어가 반영된 수업 모형을 쓰시오. [4점]
∙아이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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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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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997년 7월 16일 헌법재판소는 “동성동본인 혈족 사이에서는 혼인하지 못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던 민법 제809조 제1항에 대해, 헌법상 보장하고 있는 기본권 중 3가지 조항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헌법불합치결정을 내렸다. 근거가 된 기본권 중 2가지만 쓰시오. [3점]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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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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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과 같이 사회과 교육의 본질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중시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쓰시오. [2점]
∙사회과에서는 제반 사회과학의 핵심 개념과 원리 등으로 이루어진 지식의 구조와 지식이 생성되는 과정을 가르쳐야 한다. ∙사회과에서는 객관적 증거와 과학적 절차에 의하여 사회 현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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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가), (나)와 같이 단원을 구성하고, 제반 사회과학적 관점을 반영하여 각 단원의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이 때 적용되는 교육 내용의 조직 원리를 쓰시오. [3점]
(가) A접근법에 따른 단원 구성 |
(나) B접근법에 따른 단원 구성 |
∙문화 ∙시간, 영속성과 변화 ∙인간, 장소와 환경 ∙개인 발달과 정체성 ∙개인, 집단, 제도 ∙권력, 권위, 정부 ∙생산, 분배, 소비 ∙과학, 기술, 사회 ∙국제 관계 ∙시민 정신과 참여 |
∙인구 문제 ∙복지 문제 ∙인권 문제 ∙성차별 문제 ∙인종 문제 ∙통일 문제 ∙환경 문제 ∙핵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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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지지기반에 근거한 정당의 유형과 관련된 글이다. ㉠과 ㉡에 공통으로 해당되는 정당의 유형을 쓰고, 그 특성을 설명하시오. [2점]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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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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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0] 다음은 김 교사가 작성한 학습 지도안의 일부이다. 내용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8. 위의 ⑤의 절차에 따라 운영되는 토론 수업 모형을 쓰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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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김 교사는 위 ㉠과 ㉡의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사고하도록 요구하였다. 각각에서 요구된 핵심적 사고 기능을 구체적 용어로 쓰시오. [4점]
∙㉠ 과정:상대편의 입장에 대하여 정확한 분석과 분명한 논리에 기초하여 반박 근거를 모색한다. ∙㉡ 과정:토론 과정에서 자신이 적절히 사고했는지, 자신의 사고 과정을 점검하고 반성한다. |
㉠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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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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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김 교사가 학습 결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부여한 탐구 과제이다. (가)와 (나)를 통해 측정하려는 평가 요소는 블룸(B.S.Bloom)의 ‘인지적 행동목표’ 중에서 어느 것에 해당하는지 쓰시오. [4점]
<탐구 과제>
(가) 영수와 길동의 주장이 합리적인지에 대하여 자신의 판단을 제시해 보자. (나) 영수와 길동의 주장이 담고 있는 가치들을 찾아내고, 그 차이점을 구별해 보자. |
∙(가)의 평가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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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평가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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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은 어떤 정책결정 모형의 절차를 설명한 것이다. 이 모형의 명칭을 쓰고, 이 모형에 대한 비판을 2가지만 쓰시오. [3점]
㉠ 정부는 특정 계층의 가치만을 우대하지 말고 모든 계층의 가치와 그것의 상대적 비중을 고려해야 한다. ㉡어느 계층 또는 집단의 가치가 선정되면, 정책결정자는 가능한 정책 대안을 모두 검토해야 한다. ㉢ 정책결정자는 어떤 정책 대안이 채택, 집행되었을 때 초래될 수 있는 결과 또는 효과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 정책 대안이 집행되었을 때 생기는 이익과 손해의 비율을 정확하게 계산해야 한다. ㉤ 이러한 계산에 비추어 최선의 대안을 선택한다. |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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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 |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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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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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글은 특정한 정치체제를 풍자한 우화소설의 일부이다. 내용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동물들은 공포에 질려 아무 말도 못하고 창고로 슬금슬금 돌아왔다. 개들도 재빨리 뛰어 돌아왔다.…(중략)… 나폴레옹은 개들을 이끌고 높은 단상으로 올라갔다. 그는 앞으로 일요일 회합은 중지한다고 선언했다. 그런 회합은 불필요하고 시간 낭비라고 말했다. 앞으로 농장의 운영에 관한 모든 문제는 자신이 의장직을 맡고 있는 돼지들의 특별위원회에서 결정하겠다는 것이었다. 이 회의는 비밀회의로 하며 결정된 사항은 후에 다른 동물들에게 전달한다는 것이었다. |
카알 프리드리히와 브레진스키는 이러한 체제가 현대 공업사회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일정한 정치적 요소들(features)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체제의 정치적 요소들 중 4가지만 쓰시오. [4점]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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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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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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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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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을 읽고 ㉠과 ㉡에 들어갈 적절한 개념을 쓰고, 각각의 경우에 국가는 정책결정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비교하여 2줄 이내로 설명하시오. [3점]
(가)( ㉠ )은(는) 자발적으로 조직된 이익집단들이 상호간의 자유로운 경쟁을 통해 각각의 이해관계를 실현하는 체계이다. 이 체계는 수많은 자율적 집단들이 경쟁적으로 이익을 표출하는 집단 간 경쟁구조를 이루며 견제와 균형을 통해 정책결정에 참여하는 권력의 평형상태를 지향한다.
(나)반면 ( ㉡ )은(는) 강제적, 비경쟁적, 위계적으로 조직된 이익집단들이 기능적으로 분화된 범주에 따라 이익을 독점적으로 대표하는 체계이다. 이 체계에는 자본가 대표와 노동자 대표 등 제한된 수의 집단들이 분야별 이익을 표출하며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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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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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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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5]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일탈은 행위의 속성에 따라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규정된다. 정치적․경제적으로 힘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들의 기준에서 규칙을 만들고 그것을 약자들에게 적용함으로써 일탈자라는 꼬리표를 붙인다. 일단 일탈자라고 꼬리표가 붙은 사람은 자신이 일탈자라는 정체감을 형성하게 되고, 지속적으로 일탈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일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누가 어떻게 특정 행위나 현상을 일탈이라고 규정하는지, 그리고 일탈자라고 규정된 사람에게 미치는 사회적 영향은 무엇인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나)실재(reality)는 다중의 구성 실재로서, 각 개인의 주관적 의미에 대한 이해와 현상에 대한 총체적 탐구를 통해서 이해될 수 있다. 이 점에서 연구자는 연구 반응자(대상자)들의 관점을 중시하며, 연구 현장의 구체적 맥락 속에서 그들의 독특한 삶의 의미를 읽어낸다. 또한 연구가 수행되기 전에는 현상이 담고 있는 의미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엄격하게 계획된 설계보다는 발현적 연구 설계(emergent design)를 지향한다.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연구자는 있는 그대로의 현장에서 감정이입적 이해와 독특한 통찰력을 통해 해석과 판단을 내린다. |
14. (가)와 (나)는 어떤 사회학 이론에 공통적으로 근거하고 있다. 이 이론을 쓰고, 2줄 이내로 설명하시오. [3점]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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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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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나) 관점에 기초하여 수행되는 연구의 가장 대표적인 자료 수집 방법을 2가지만 정확하게 쓰시오. [2점]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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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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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가)와 (나)를 공통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사회학 개념을 쓰고, 2줄 이내로 정의하시오. [3점]
(가)고등 학교 시절 문제아였던 K는 한 교사의 따뜻한 격려와 정성어린 지도로 학업에 성실히 임할 수 있었다. 그 결과 그는 후일 경찰관이 되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었고 평생 그 은혜에 보답하겠다는 마음을 간직하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자신이 담당한 폭행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그 교사가 유력한 용의자임을 알게 되어,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나)무역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Y는 회사로부터 대단히 유능하다는 평판을 받고 있고, 자신의 일에 대해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있다. 더구나 수년 전부터 갈망해 왔던 해외 지사 파견 근무를 떠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최근에 아버지의 병환이 위독함을 알게 되었고, 이번에 해외 파견 근무를 포기한다면 이런 기회가 다시는 오지 않을 것 같아서 해외 파견 근무를 떠나야 할지 말아야 할지 심각한 고민에 빠져 있다. |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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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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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은 사회 수업 시간에 문화 변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한 자료이다. 이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개념을 쓰고, 이 개념으로 사회 문제를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2줄 이내로 설명하시오.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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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상거래의 폭증과 함께 소비자 피해 사례가 늘고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는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않다.
∙채팅 과정에서 자기 주장만 하고 통신을 중단하거나 상대방을 비방하고 비속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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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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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은 빈곤 문제에 대한 소집단 토론에서 두 학생이 나눈 대화 내용이다. (가)와 (나)의 관점으로 사회 문제를 바라보는 사회학 이론을 쓰고, 이 이론으로 사회 문제를 설명할 때 나타나는 한계점 1가지를 쓰시오. [2점]
(가)빈곤 문제는 사회나 국가에 책임이 있다고 봐. 빈곤의 책임을 가난한 사람들에게만 묻는 것은 잘못이야. 가진 자들이 자기들한테 유리하게 소득 분배 구조를 왜곡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야.
(나)맞아. 부자들 중에는 부모한테서 재산을 물려받아 잘 사는 사람들이 많아. 그런데 가난한 사람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빈곤을 극복하기 힘들잖아. 노력하면 잘 살 수 있다고들 하는데 그건 정말 어려워. 그러니까 가난한 사람들이 잘 사는 사람들에 대해 거부감을 갖게 되고 사회적 불신만 늘어나는 것 같아. |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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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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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글에서 ㉠에 들어갈 정확한 용어를 쓰고, ㉡에서 말하는 대표적인 문제점을 1가지만 쓰시오. [3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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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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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표에서 1995년과 2001년의 10분위분배율을 소수 둘째자리까지 계산한 후, 상대적으로 소득 분배가 더 불평등한 연도를 쓰고 그 판단 근거를 2줄 이내로 쓰시오(단, 계산식을 쓰고 소수 셋째자리는 버림). [3점]
<도시근로자 가구 소득 10분위별 소득 분포> (단위:%) | ||
연도 분위 |
1995 |
2001 |
1분위 |
3.3 |
2.9 |
2분위 |
5.2 |
4.6 |
3분위 |
6.2 |
5.7 |
4분위 |
7.2 |
6.8 |
5분위 |
8.2 |
7.8 |
6분위 |
9.3 |
9.1 |
7분위 |
10.6 |
10.5 |
8분위 |
12.3 |
12.3 |
9분위 |
14.9 |
15.0 |
10분위 |
22.6 |
25.4 |
<출처:통계청, ꡔ2002 한국의 사회지표ꡕ, 2002>
∙1995년의 10분위분배율:계산식 ( ) 답 ( )
∙2001년의 10분위분배율:계산식 ( ) 답 ( )
∙소득분배불평등이 더 심한 연도와 더 심하다고 할 수 있는 근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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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글을 읽고, 합리적 의사결정은 어떤 경제 원리에 입각해야 하는지, 또 그릇된 의사결정은 어떤 경제 개념에 집착하기 때문인지를 각각 쓰시오. [4점]
오늘날 우리는 위험(risk)과 불확실성(uncertainty)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통하여 지혜롭게 살아간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영화관에 가서 영화가 재미없을 때 영화를 끝까지 보는 게 경제적일까, 아니면 중간에 나오는 게 경제적일까?’, ‘주식투자? 아니야, 이번엔 대출을 받아 땅을 조금 사 볼까?’, ‘집을 지금 사는 게 경제적일까? 아니면 나중에 사는 게 경제적일까?’ 이러한 경우 각 경제주체들은 자신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비합리적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큰 손실을 입거나 그릇된 의사결정을 하고 난 후에야 후회를 하는 경우도 자주 있다. |
∙경제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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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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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은 사회 조사 과정에서 요구되는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것이다. <보기>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모두 충족된 것을 나타낸다. 그러나 (가)와 (나)는 각각 한 가지씩만 충족된 것이다. 신뢰도와 타당도의 의미를 쓰고, (가)와 (나)에서 각각 충족된 사항은 무엇인지 쓰시오.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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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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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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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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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당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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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족된 사항:(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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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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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은 대법원 판례의 일부이다. ㉠에 적합한 말을 쓰고, 이 판결은 근대 민법 원리 중 어떤 원리를 수정하는 것인지 쓰시오. [2점]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고 그 치료비를 청구함에 있어서 그 치료행위와 그에 대한 일반 의료수가(醫療酬價) 사이에 현저한 불균형이 존재하고 그와 같은 불균형이 피해 당사자의 궁박, 경솔 또는 무경험에 의하여 이루어진 경우에는 ( ㉠ ) 법률행위에 해당하여 무효이므로 그 지급을 청구할 수 없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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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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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글에서 ㉠에 들어갈 법률 용어와 그 의미를 쓰시오. [2점]
형법과 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에 의해 규율되는 성폭력범죄 중 몇몇 범죄는 ( ㉠ )(으)로 되어 있다. 이에 대해 개인의 사생활과 명예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그로 인해 성폭력범죄가 은폐되므로 삭제하거나,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으면 처벌할 수 없는 반의사불벌죄로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도 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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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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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과 ㉡에 들어갈 권한을 각각 쓰시오. [2점]
현행 헌법에 의하면, 대통령․국무총리․국무위원․행정각부의 장․헌법재판소 재판관․법관․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감사원장․감사위원 기타 법률이 정한 공무원이 그 직무집행에 있어서 헌법이나 법률을 위배한 때에는 국회는 ( ㉠ )을(를) 행사할 수 있고 헌법재판소는 ( ㉡ )을(를) 행사할 수 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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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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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가), (나)와 같은 현상을 설명하는 경제학 개념(용어)이 무엇인지 각각 정확하게 쓰시오. [2점]
(가)‘전국에서 가장 싼 집, 이보다 더 쌀 수는 없다!’, ‘파격 세일!’, ‘가격은 절반, 기쁨은 두 배!’… 흔히 볼 수 있는 가격 파괴의 광고 문구, 가격 파괴의 현장 풍경들이다. 주유소, 옷 가게, 음식점, 가전 제품 가게, 각종 할인마트, 재래시장, 백화점… 가격 인하 때면 이 점포들은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려는 알뜰파들로 붐빈다. |
(나)IMF 외환위기 이후 7년 여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실업자는 늘어나고 많은 사람들의 소득은 줄어들었다. 이러한 위기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대부분의 주부들은 허리띠를 졸라맸다. 외식비, 자녀들의 학원비, 남편의 용돈도 줄이고, 고장난 세탁기도 알뜰하게 고쳐 썼다. |
∙(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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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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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은 공공재인 소방(消防) 서비스의 생산․공급에 관한 내용이다. 주민으로 甲과 乙의 두 사람이 존재하고 이들 둘은 소방 서비스로부터 혜택을 누린다고 가정한다. 甲과 乙 두 사람의 소방 서비스에 대한 수요곡선은 각각 D1과 D2로 나타난다. 사회 전체의 통합된 수요곡선은 그림에서 DS로 나타난다.
위 그림에서 효율성에 입각한 최적(optimum) 공공재의 생산량은 얼마이며, 그와 같이 결정되는 이유는 어떤 경제적 논리에 근거한 것인지 쓰시오. [3점]
∙생 산 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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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논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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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29] 다음은 투기적 화폐수요와 이자율과의 관계를 나타낸 그림이다. r은 이자율이고, L은 투기적 화폐수요를 나타낸다. 그림을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28. 이자율이 최저 수준인 r1으로 떨어져서 투기적 화폐수요는 최대가 되고, 화폐수요곡선은 수평이 되어 무한탄력성을 가지는 국면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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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화폐수요곡선이 수평이 되어 무한탄력성을 가지는 국면을 타개할 경제 정책을 쓰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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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1 직소, STAD 2.학생들에게 문화의 속성인 총체성, 공유성, 학습성, 축적성, 변동성에 관한 주제를 할당한다 3 조별동일점수제, 직소2 4. 행복추구권, 혼인의 자유, 평등권 등등 5.탐구학습 6. 계통성과 통합성조화의 원리
6 왼쪽 예는 ncss의 주제중심접근의 10가지 기준이고 오른쪽은 문제중심접근이니깐 둘다 통합성 아닌가요? 전숙자 샘 책에 보면 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이라고 설명되어 있어요..통합교육과정만들때도 주제중심, 문제중심. 이렇게 만들기도 하지 않나요?7.인중정당 8.패널식 토론 9 비판적 사고력 메타인지 10 평가 분석
11.합리성모형 12다원주의 조합주의 14상징적 상호작용론 15.심층면접법 참여관찰법 16 역할갈등 17.문화지체 18.갈등론 19 기초생활보장제도, 근로의욕저하등 20-1. 하위40%/상위20%-->0.58 20-2. 하위40%/상위20%-->0.49 20-3. 2001년이 더 불평등하다.21. 선택에 있어서 편익과 기회비용을 고려, 매몰비용
24.친고죄 25 탄핵소추권 탄핵심판권 26 가)수요의 가격탄력성 나) 수요의 소득 탄력성 26번 대체효과,소득효과27.10 , 한계비용과 한계수입이 같은 점에서 최적의 자원배분 이루어진다. 28. 유동성 함정 29 확대재정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