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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돌봄과치유 원문보기 글쓴이: 꼴통
INPUT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자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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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OUGHPUTS (개입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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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UTPUTS (서비스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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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UTCOMES (측정 가능한 변화) |
① 클라이언트 ② 스텝 ③ 물적자원 ④ 시설 ⑤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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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상담 ② 직업훈련 ③ day care ④ 치료제공 ⑤ 보호소 제공 ⑥ 음식물 제공 ⑦ 정보제공과 의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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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서비스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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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총계 ② 표준화된 척도 ③ 기능 척도 ④ 클라이언트의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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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그램 개발과정―경쟁력 있는 프로포절 작성법
최근 공동모금회, 기업복지재단, 민간기금, 정부 등에서 프로그램 공모를 통해 기금을 지원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프로포절 작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프로포절이란 사회복지기관들이 수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하는 사업제안서를 의미한다. 경쟁력을 높여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기금 배분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부분의 기금주들이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서류이다.
사회복지기관의 입장에서 프로포절 제출의 일차적인 목적은 사업수행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는 것이다. 따라서 호소력 있게 작성된 프로포절은 기관의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재원마련에 커다란 도움을 준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 민간 사회복지시설 총예산의 30%가량이 제출한 프로포절의 승인을 통해 얻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프로그램 공모 방식이 확대되면서 많은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들이 프로포절을 통해 재원을 확보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기금주가 프로프절을 심사할 때 고려사항으로는 문제의 심각성, 프로그램의 참신성과 효과성, 프로그램 운영의 비용효율성, 기관의 능력과 직원들의 전문성 등이 있다. 또한 프로포절에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의 가치가 반영되어 있어야 하며, 실현가능성, 기관의 준비성, 기록의 신뢰성 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프로포절은 표지, 문제분석, 대상자 선정, 목표설정, 활동 내용, 예산, 평가계획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내용들을 어떻게 제시하는가에 따라 프로포절 심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설에서는 직원들에게 프로포절 작성 요령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출 것을 요구한다.
(1) 표지:프로포절의 표지는 대개 정해진 양식이 제공되는데, 크게 기관에 관한 부분과 프로그램에 관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관에 관한 부분은 법인의 특성, 연혁, 조직표 등으로 구성된다. 이는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프로포절 작성자들이 소홀히 하기 쉬운 부분인데, 경쟁력 있는 프로포절은 남들이 소홀히 하는 부분에서도 차별화 된 무엇인가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특히 연혁에 주목해야 한다. 연혁을 작성할 때 신청하는 프로그램 관련된 실적을 강조해서 제시할 필요가 있다.
표지의 프로그램에 관한 사항은 프로포절 전체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부분을 통해 프로포절의 핵심적인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사업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사업명에는 프로그램의 대상, 목적,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대상에는 그동안 사회복지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사람들이 포함될 필요가 있고, 목적을 통해서는 서비스의 필요성이 강조되어야 하며, 방법에는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전문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실제로 많은 심사위원들이 사업명을 통해 전체 프로포절에 대한 감을 잡는 만큼, 작성자들은 사업명을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를 심사숙고해야 한다. 또한 표지에는 대개 프로포절에 대한 전체 요약 부분이 들어가 있다. 여기서는 문제의 심각성,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에 대한 내용이 함축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2) 문제분석: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사회문제로부터 출발한다. 문제가 심각할수록 프로그램의 지원 당위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따라서 프로포절 작성자들은 사회현상을 사회문제로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을 지녀야 한다. 현상을 문제로 제시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문제분석에서는 인간의 이상적인 삶의 질에 기준하여 대상자들의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객관적인 자료와 함께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대상자들이 다른 지역 혹은 다른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얼마나 박탈되어 있는지를 제시할 수 있다면, 제출하는 프로포절의 지원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문제의 원인과 실태가 제대로 파악되어야만 다음 단계인 프로그램의 목표와 대상이 구체화 될 수 있다. 문제분석과 함께 제시할 수 있는 것은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관련된 내용이다. 이 프로포절이 지원되었을 때 대상자와 지역사회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그것의 사회적 비용효과는 얼마나 될 것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대상자 선정:프로그램 실시의 근거가 될 수 있는 문제가 규명되면, 문제의 규모를 정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대상자를 선정하여야 한다. 프로그램의 대상은 일반대상(general population)으로부터 위기대상(at-risk population), 표적대상(target population), 클라이언트의 순으로 좁혀가야 한다. 일반대상은 대상집단이 속한 모집단으로 시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정 관할구역 내의 일반 사람들을 포함한다. 반면에 위기대상은 일반집단 중에서 문제에 노출되었거나 문제를 겪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다음으로 표적대상은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문제해결의 대상으로 삼는 인구집단을 의미한다. 즉, 시설에서 반드시 서비스를 주어야만 하는 대상이다. 위기집단으로부터 표적집단을 추출할 때는 기준을 정하여 문제의 심각성이 높은 집단을 선정하되, 기관이 접근할 수 있는 지리적 경계 내에 있는 사람들로 한정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는 제출하는 프로포절에서 제공될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게 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의 참여는 가능한 클라이언트의 자발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생활시설과 같이 표적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는 표적집단과 클라이언트 집단이 동일할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는 위기 집단의 20% 이상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 사업명:따돌림당하는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통합 증진 프로그램
대상구분 |
대상자 산출근거 |
인원수(%) |
일반대상 |
경기도 내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학생 |
177학급 1,110명 |
위기대상 |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학생 중 따돌림을 경험한 학생 |
330명(일반집단의 30%) |
표적대상 |
따돌림을 경험한 학생 중 내성적인 성격이 강한 학생 |
110명(위기집단의 30%) |
클라이언트수 |
표적집단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학생 |
20명 |
※ 근거 자료:2003년 교육부 통계 및 경기도 교육청 자료
(4) 목표 설정:프로그램의 대상이 명료화되었으면, 다음 단계는 목표를 설정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이 부분은 주로 목적, 목표, 세부목표로 구성된다. 목적(purpose)이란 프로그램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하는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지향점이다. 목표(goal)는 목적을 보다 구체화하여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지만 여전히 추상적인 용어로 표현된다. 프로포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부목표(objectives)이다. 세부목표는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로 프로그램의 성공여부는 결국 세부목표의 달성여부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세부목표는 실현 가능하도록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언어로 표현되어야 하며, 또한 프로그램 시행 후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측정 가능한 언어로 표현되어야 한다.
(5) 활동내용: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은 프로그램의 구조, 담당인력, 일정표 등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의 구조는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수행방법을 설명한 것이다. 따라서 세부목표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내용과 수행을 위한 방법 및 매개물, 스탭과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면 된다. 프로그램의 담당인력은 슈퍼바이저, 스탭, 자원봉사자들을 모두 포함시키되, 실명으로 기재하는 것이 원칙이다. 특히 담당인력의 경력이나 학력은 프로그램의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다. 일정표는 프로그램의 내용과 수행방법을 진행일정에 따라 재구성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기간, 간격, 소요시간 등을 포함한다.
(6) 예산수립: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은 예산으로 표현된다. 예산계획은 신청 프로그램의 총예산을 인건비, 관리비, 기자재 및 집기 구입비, 수용비, 사업비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의 산출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원칙적으로 프로그램 예산은 직접경비와 간접경비를 구분해서 제시해야 하는데, 직접경비는 신청 프로그램을 위해서만 직접 현금으로 새롭게 지출되는 경비를 의미하며, 간접경비는 기관의 기존시설이나 인원 중 신청프로그램에 활용될 부분의 비용을 의미한다. 기존인력 및 시설을 활용하는 경우는 이들이 신청 프로그램에 할당되는 비율을 근거로 간접경비를 계산한다. 대부분의 기금들은 직접경비만을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공동모금회의 경우는 신청금액의 20%까지 인건비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간접경비 중 인건비의 일부를 지원 받는 것이 가능하다. 나머지 간접경비는 자부담으로 처리하면 된다. 그러나 자부담을 높이 책정할 경우 프로그램의 총경비가 늘어나 효율성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항 목 |
산 출 근 거 |
예산조달계획 | |||
직 접 비 |
간 접 비 |
신청금액 |
자부담 | ||
인건비 |
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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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만원×0.02×1년=6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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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만원 |
프로그램담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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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만원×0.3×1년=450만원 |
100만원 |
350만원 | |
강사비 |
2만원×50시간=10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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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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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계 |
100만원 |
510만원 |
200만원 |
410만원 | |
사업비 |
현수막제작 |
1개×10만원×3개=3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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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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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비 |
1만×3일×30명=9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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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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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코더 대여비 |
3만원×4일×2대=24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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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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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계 |
144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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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만원 |
| |
관리비 |
냉난방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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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5만원×10일=5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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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만원 |
차량유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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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달×15만원×2개월=3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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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만원 | |
소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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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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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만원 | |
기 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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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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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계 |
244만원 |
590만원 |
344만원 |
490만원 |
(7) 프로포절의 마지막 부분은 평가계획이다. 과정평가계획은 프로그램 일정표에 설정된 진행과업의 시기별 공정표를 작성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고, 성과평가계획에는 평가지표, 측정도구, 평가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하는 기금일수록 보다 구체적인 평가계획안을 요구한다.
결론적으로 프로포절은 경쟁이다. 따라서 프로포절을 통해 귀 기관에서 제안하는 프로그램이 문제해결을 위한 최선의 대안임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참여예정자 혹은 지역사회 주민들의 추천서를 첨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예) 평가계획
성과평가 |
자존감 향상 |
올바른 직업관 형성 |
약물남용예방 |
건전한 여가활동 |
지각․결근일수 감소 |
서비스의 질적향상 |
안전사고 발생률 감소 |
평가지표 |
자아인식도 자기주장능력 |
직업 필요성의 인식도 장래인생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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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물남용에 대한 이해 약물남용청소년의 발견과 전문 기관 의뢰 |
취미활동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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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결근일수 |
이용자 만족도 |
안전사고 발생률 |
측정도구 |
자존감척도 사전사후설문 |
사전사후설문 |
사전사후설문 의뢰기록지 |
사전사후 설문 |
근무일지 |
설문지 |
전년도 안전사고 통계자료 |
평가방법 |
사전사후설문의 자존감척도를 통해 평가 |
사전사후설문의 직업인식항목을 통해 평가 |
약물사용고위험검사와 약물남용인지도검사를 통해 평가 |
사전사후설문의 여가활동항목을 통해 평가 |
교육전 교육후의 근무일지를 통해 평가 |
교육이수 3개월후 사용자에게 설문하여 평가 |
전년도 안전사고율과 교육년도의 안전사고율비교평가 |
4.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평가는 그 목적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눈다. 첫째는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인데, 이는 프로그램 투입에 대한 총체적인 판단을 내리기 위하여 행해지는 평가이다. 그 결과를 근거로 프로그램을 계속 유지할 것인지 혹은 축소, 중단, 확대할 것인지 등에 대한 판단을 내리게 된다. 둘째는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로서, 프로그램의 원활하고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 문제점을 찾아내어 수정, 보완할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를 말한다. 최근에는 성과측정(performance measures)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조직 외부의 관련당사가 프로그램이 시민과 클라이언트의 삶을 어떻게 개선시키는지에 대해 알도록 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의 어느 측면을 평가의 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인가를 기준으로도 프로그램 펑가를 유형화할 수 있다. Reginard O. York는 다음과 같은 7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① 노력(effort) ② 효율성(efficiency) ③ 효과성(effectiveness) ④ 영향(impact) ⑤ 서비스의 질(quality of services) ⑥ 과정(process) ⑦ 형평성(equity)(<표 2> 참조). 이외에 만족도도 평가의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수혜자 뿐 만 아니라 가족, 고용주, 지역주민의 만족도까지도 평가대상에 포함되어야 한다.
<표 1> 평가의 종류와 방법
평가의 종류 |
평 가 방 법 / 도 구 |
노력평가 효과성 평가
효율성 평가
영향 평가 서비스의 질 평가 과정 평가 형평성 평가 |
노력의 양 [클라이언트 수/ 서비스 단위(unit)] 측정 단일사례분석 (Single Subject Design) 목표달성척도 (GAS: Goal Attainment Scale) 평가조사 (Evaluation Research) 서비스 단위당 비용 (Cost per service unit) 비용/효과 분석 (Cost-Effectiveness Analysis) 비용/편익 분석 (Cost-Benefit Analysis) 평가조사 (Evaluation Research) 동료리뷰(Peer Review), 품질 평가(Quality Assurance) 동료리뷰, MBO (Management by Objectives) 평가조사 (Evaluation Research) |
<그림> 확장된 체계 모델과 성과측정
① 효율성 관점 (Efficiency Perspective)
투입(Input)에 대한 산출물(Output)의 비율로 생산성을 평가하는 것이 효율성 관점이다. 즉 동일한 투입(Input)하에 더 많은 산출물(Output)을 생산하는 것은 무엇인지,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더 효율적인 방법들은 없는가, 얼마나 경제적으로 목적을 성취하고 있는가 등을 파악하려 한다. 예를 들면, 제공된 서비스의 양과 프로그램을 종결하는 클라이언트의 수(Outoput)를 파악하고 이를 투입된 비용(Input)과 관련하여 비교하는 것이다.
② 품질 관점(Quality Perspective)
Total Quality Management(TQM)은 질적인 고려사항을 포함하여 생산성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개정한 것이다. TQM이론에 따르면 생산성은 프로그램에 높은 질을 가진 서비스가 제공될 때 증가하고 낮은 수준의 서비스가 제공될 때 감소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프로그램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는 시행착오의 감소, 과정시간의 단축, 재원의 증가, 클라이언트의 만족감 향상, 비용감소, 지역사회로부터의 이미지 개선 등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품질 관점(Quality Perspective)이란 투입(Input)과 관련하여 질적인 산출물(Output)을 최대화하는 것을 추구한다.
③ 효과성 관점 (Effectiveness Perspective)
프로그램에 의해 의도된 결과나 급부들이 성취되었는가에 주된 관심이 있다. 효과성관점은 투입(Input)에 대한 성취 혹은 결과(Outcomes)의 비율과 관련이 있으며 이 관점에서는 투입과 관련하여 성취 혹은 결과(Outcomes)를 최대화하는 것을 추구한다. 사실상 투입을 별로 고려하지 않고 변화된 것을 중심으로 측정한다.
<표 2> 성과에 대한 평가의 형태
종류 |
예 |
성과평가의 4가지 형태 |
상태 (condition) |
노숙자 → 쉼터 |
산술 계수 (numeric counts) |
지위 (status) |
실직자 → 취업 | |
행위 (behavior) |
비행청소년 → 학교출석 | |
기능 (functioning) |
일상생활 기능수준의 향상 |
기능수행척도 (level of functioning scales) |
태도 (attitude) |
가치의 변화 |
표준화된 측정 (standardized measures) |
감정 (feeling) |
소속감 | |
인지 (perception) |
자존감, 만족도 |
표준화된 측정 (standardized measures 클라이언트 만족도 (client satisfaction) |
ㆍ산술 계산:클라이언트의 상태, 지위와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ㆍ표준화된 측정:클라이언트의 느낌, 태도와 생각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ㆍ기능수행 척도:클라이언트 또는 클라이언트 가족의 기능적인 면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ㆍ클라이언트 만족도:클라이언트 생각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표 > 평가보고서 내용의 예(미국 정부에 보고하는 비영리조직의 평가구성요소)
Ⅰ. 서비스 노력 A. 재정 정보 1. 달러로 측정한 총 비용 B. 비재정 정보 1. 직원의 수:종일제에 해당하는 직위(FTE)에 있는 사람의 총 수 2. 기타 측정 (예, 소비된 고용자의 총 시간 수)
Ⅱ. 서비스 성과 A. 산출 1. 제공된 서비스의 총량 2. 지정된 질 기준을 충족하는 총 서비스 분량의 비율(%) B. 성과 1.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달성된 결과, 업적 혹은 영향의 측정
Ⅲ. 서비스 노력과 성과 비율 A. 효율성 측정 1. 소비된 자원(투입)에 대한 서비스 양(산출)의 비율 a. 비용/산출 b. 산출/FTE c. 산출/근무시간 B. 효과성 측정 1. 소비된 자원(투입)에 대한 결과, 성과 혹은 영향의 비율 a. 비용/ 성과 b. 성과/FTE c. 성과/근무시간 |
INDEX OF CLINICAL STRESS (ICS)
Name: Today's Date:
This questionnaire is designed to measure the way you feel about the amount of personal stress that you experience. It is not a test, so there are no right or wrong answers. Answer each item as carefully and accurately as you can by placing a number beside each one as follows. 1 = Non of the time 2 = Very rarely 3 = A little of the time 4 = Some of the time 5 = A good part of the time 6 = Most of the time 7 = All of the time |
1. I feel extremely tense. 2. I feel very jittery. 3. I feel like I want to scream. 4. I feel overwhelmed. 5. I feel very relaxed. 6. I feel so anxious I want to cry. 7. I feel so stressed that I'd like to hit something. 8. I feel very calm and peaceful. 9. I feel like I am streched to the breaking point. 10. It is very hard for me to relax. 11. It is very easy for me to fall asleep at night. 12. I feel an enormous sense of pressure on time. 13. I feel like my life is going very smoothly. 14. I feel very 15. I feel like I am on the verge of a total collapse. 16. I feel that I am losing control of my life. 17. I feel that I am near a breaking point. 18. I feel wound up like a coiled spring. 19. I feel that I can't keep up with all the demands on me. 20. I feel very much behind in my work. 21. I feel tense and angry with those around me. 22. I feel I must race from one task to the next. 23. I feel that I just can't keep up with everything. 24. I feel as tight as a drum. 25. I feel very much on edge. |
척 도 |
정 의 |
접 근 성 |
서비스에 접근하거나 얻기가 쉽다. |
신 뢰 성 |
직원이 친절, 공손, 신중하고 관련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다. |
의사소통 |
서비스나 추후의 변경 사항에 관하여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알려준다. |
자질여부 |
직원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대한 필수 지식 및 기술 요건을 갖추고 있다. |
준 수 성 |
서비스가 표준을 준수한다. |
결 핍 성 |
고객 만족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품질 특성 |
지 속 성 |
성과, 산물, 결과가 즉시 사라져버리지 않고 지속된다. |
감정이입 |
직원이 소비자에 대한 개별화된 이해와 관심을 보여준다. |
인 격 성 |
고객의 존엄성과 자존심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
수 행 성 |
제품이나 서비스가 계획대로 수행된다. |
일 관 성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관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
즉 응 성 |
직원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기의 적절성 |
안 전 성 |
서비스가 안전한 세팅에서 제공되며 위험이 존재하지 않는다. |
외 형 성 |
시설, 장비, 인력, 출간된 자료의 물리적인 외형 |
5. 평가조사설계
(1) 순실험조사 설계(True Experimental Design)
① 특징: 무작위 할당, 독립변수 조작, 종속변수의 비교
② 유형: a. 통제집단 사후측정 설계(posttest-only control group design)
b. 통제집단 사전사후측정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c. 솔로몬 4집단 설계(solomon four group design)
(2) 준실험조사 설계(Quasi-Experimental Design)
① 특징: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무작위 할당이 없고, 엄격한 통제집단이 활용되지 않음.
② 유형:
a. 비동일 통제집단 사전사후측정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design)
b. 비동일 통제집단 사후측정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osttest only design)
c. 시계열 설계(time series design)
(3) 단일사례 설계(Single Subject Design)
① 특징: 개입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시계열적 반복 관찰을 통해 개입전과 개입후 비교.
② 유형: AB, ABA, ABAB, B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