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교육 포털 카페 E.ducation T.ip 누비기 원문보기 글쓴이: 영자씨
내담자: 그 대학은 부자만 갈 수 있어요. 그러니까 어쨌든 난 거기에 가고싶지 않아요. 거긴 속물들만 있는 곳이에요. 그들 대부분은 서울에서도 강남 출신인 것만 보아도 알 수 있죠. 그런데 나는 부자도 아니고 강남 출신도 아니라 그 대학엔 갈 수가 없어요. <개입 : > 상담자: **씨는 K대학에 대해 아주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군요. 그 대학은 학생이 생각하는 것과 꼭 같지는 않아요. 우선 그 대학은 학교운영을 매우 잘하고 있지요. 그리고 과거에는 강남출신 학생들이 많았는데, 점차 바뀌고 있어요. K대학의 학생을 보면, 서울출신이 전체 20%인데 이 중에서 강남 출신은 0.9%밖에 안되네요. |
(2) 복잡한 오정보
내담자: 난 아직도 결정을 못했어요. K대학에 다니는 5명의 학생을 아는데 그들은 모두 똑같아요. <개입: > 상담자: **씨가 말한 것을 논리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우선 K대학에는 8천명 이상의 학생들이 있고 당신은 그 중 5명만을 만났어요, 그 정도로 결론을 내리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같군요. 전체를 다 생각해 보세요. 고정관념보다는 사실에 근거해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3) 다음과 같은 강박적 사고를 갖고 있는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을 위한 기법은?
내담자: 저는 의사가 되어야만 해요. 우리 아빠, 엄마, 할아버지, 형, 누나 모두 의사 에요. 의사가 되지 못한다면 끔찍할 꺼 에요. |
(4) 양면적 사고
내담자: 나한테는 의사 말고는 아무 것도 생각할 수 없어요. 난 그 외의 일을 한다는 걸 상상할 수도 없어요. 상담자: **씨가 의사가 되지 못한다면, 큰 재앙이라도 일어날 것처럼 들리는군요. 그런데 **씨의 성적은 의대를 졸업하기에 그다지 좋지는 않군요. 내담자: 그래서 미칠 것 같아요. 꼭 낙제할 것 같아요. 상담자: **씨 인생에서 다른 대안을 생각해 보지 않는다면 정말 문제가 되겠군요. <개입: > 상담자: **씨가 의사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을 바꾸는데 동의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내담자: 예, 그렇지만 잘 할 자신이 없어요. 상담자: 제안을 하나 하지요. 늘 마음속으로 ‘의사가 아니면 안돼’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겁니다. 다음주까지 매일 깨어있을 때, 반복해서 계속 그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씨는 생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동의했지만, 그렇게 하지말고 오히려 이것이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스스로 자기암시를 해보세요. |
(5) 실업충격 완화하기
내담자: 저는 회비로 운영되는 협회의 간사로 있었습니다. 어느 날 회장이 와서 협회가 운영상 어려움이 있으니 나이든 사람을 위해 젊은 사람이 자리를 양보하는 것이 좋겠다며 사표를 쓰라고 권유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의협심으로 사표를 쓰고 나왔습니다. 그런데 저만 그만두고 그 협회는 아직도 건재하게 잘 있습니다. 저는 밤마다 괴로움 때문에 잘 수가 없어요. 상담자: **씨는 매우 충격이 크셨군요. 저도 그러한 충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씨는 지금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을 권해 드릴 테니 참여해 보도록 하세요. <개입: > 내담자: 제가 생각하기에 그들이 저에게 마음의 상처를 적게 주기 위해 그런 말을 한 것 같네요. 상담자: 그 협회에서 **씨께 한 조치가 솔직하지 못했지만 다른 한편으로 보면 **씨를 위한다는 것을 그렇게 표현한 것 같습니다. 내담자: 이 분야는 월 2백만원의 임금을 받는 것이 마땅하나 지금 아무런 준비 없이 다른 직업을 갖는다면 초임 월급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담자: **씨는 그런 일자리가 나오면 취업하시겠습니까? 내담자: 네, 기꺼이 초임 월급을 받고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
55. 직업 심리검사의 용도를 쓰시오
56. 투사적 검사와 객관적 검사의 장단점을 2가지 이상을 제시하시오
57. 적성검사와 성취도 검사를 구분하시오
58. 인지적 검사와 정서적 검사를 간략히 비교하시오
59. 다음 검사들의 표준 득점법(평균,표준편차)을 채우시오
(1) 웩슬러지능검사의 전체지능점수( , ) 소검사( , )
(2) GATB ( , )
(3) MMPI ( , )
(4) 직업흥미검사 ( , )
(5) 직업선호도 검사중 성격검사 ( , )
60. 웩슬러지능검사와 MMPI의 척도의 구성을 쓰시오
61. 직업선호도 검사중 흥미검사의 개인 흥미유형코드 결정방법과 동점일 경우 흥미코드 산출 방법을 설명하시오
62. MBTI의 구성과 직업상담 장면에서의 사용용도를 설명하시오
63. 직업흥미검사에서 [기초지향성]을 판정하는 기준이 되는 근거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아래의 기초지향성을 판정하시오
(1) D 142 P 125 T82 - ( )유형
(2) D 121 P 119 T 79 - ( )유형
(3) D 76 P 116 T 112 - ( )유형
(4) D 89 P 119 T 91 - ( )유형
64. 다음 용어를 약술하시오
(1) 등간척도
(2) Likert양식
(3) 속이기
(4) 오차
65. 첫 번째 면담 시작은 어떻게 하나?
(1) 감정 이입을 한다.
감정 이입은 길을 전혀 잃어버리지 않고 마치 자신이 내담자의 세계 속에 들어가 경험을 갖도록 시도하는 능력을 뜻한다. 기법으론 지각과 의사 소통이 있다.
(2) 언어 및 비언어 행동
비언어 행동에는 미소, 몸짓, 기울임, 눈맞춤, 끄덕임 등이 있다. 면접시 충고, 타이름, 과 도한 질문, 하품 등은 하지 않는다.
(3) 즉시성, 즉 그 때, 그 때 처리를 한다.
상담자가 상담자 자신의 바램은 물론 내담자의 느낌, 인상, 기대 등에 대해 깨닫고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즉시성에는 관계 즉시성과 지금 여기에서의 즉시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관계 즉시성은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의 질에 대하여 그것이 긴장되어 있는지, 지 루한 것인지, 혹은 생산적인 것인지에 대해 내담자와 이야기를 나누는 상담자의 능력을 뜻하는 것이며, 여기서 상담자의 실력이 드러난다.
(4) 유머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유머는 상담자의 입장에서 볼 경우 민감성과 시간성을 동시에 요구할 수 있다. 상담 장면에서 적절하게 활용된다면, 여러 가지 치료적 시사를 갖는 임상적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5) 직면
내담자로 하여금 행동의 특정 측면을 검토해 보고, 수정하게 하여 통제해 보도록 하기 위 해 그 앞에서 즉시 보여주는 것이다.
(6) 계약
계약은 목표 달성에 포함된 과정과 최종 결과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상담자는 해야만 한 다는 말을 포함시켜서 내담자의 목표를 설정해야 해야 하는가의 여부에 특별히 관심을 갖도록 하려는 것이다.
(7) 리허설
일단 계약이 설정되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선정된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토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계약을 실행하는 기회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직접 행위해보는 명시적 리허설과 상상과 숙고를 해보는 암시적 리허설이 있다.
66. 즉시성의 유용성에 대해 약술하시오.
즉시성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효과가 있다.
(1) 방향성이 없는 관계시
(2) 긴장이 감돌고 있을시
(3)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될 경우
(4)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상당한 정도의 사회적 거리가 있을 경우,
(5) 내담자 의존성이 있을 경우
(6) 역의존성이 있을 경우
(7)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친화력이 있을 경우
67. '직업 전망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보는?
직업전망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1) 직업의 특성
(2) 작업환경
(3) 교육훈련 및 자격
(4) 고용 현황
(5) 임금
(6) 직업전망
(7) 관련 정보처
68. 정보화의 특성 5가지
(1) 폐쇄 사회에서 열린 사회로의 이동
(2) 시간과 공간 개념의 변화
(3) 디지털, 멀티미디어의 증대
(4) 국제화, 세계화의 증대
(5) 강자 연합 현상 심화
(6) 네트워크 위력 증대
69. 직업 상담에서 목표 설정의 특징이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1)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2) 목표들은 실현 가능해야 한다. (내담자가 시간, 능력, 에너지, 자원을 가지고 있는지 여 부)
(3) 목표들은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4) 내담자의 목표는 삼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한다.
70. 척도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척도란 수치를 체계적으로 할당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로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1) 명명 척도 : 숫자의 차이가 특정한 속성의 대상에 따라 그저 다르다는 것만을 나타내는 척도
(2) 서열 척도 : 숫자의 차이가 측정한 특정한 속성의 대상에 따라 그저 다르다는 것만을 나타내는 척도
(3) 등간 척도 : 수치상의 차이가 실제 측정한 속성간의 차이와 동일한 숫자 집단.
(4) 비율 척도 : 차이 정보와 서열 정보, 등간 정보와의 수의 비율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척도
71. 상담 면접 요령에 대해 약술하시오. (일반)
(1) 내담자의 말에 선택적으로 경청한다.
(2) 하나 내지 두 가지 주요 화제를 다룬다.
(3) 최근의 사건 및 현재의 인간관계에 대한 생각과 감정에 초점을 맞춘다.
(4) 침묵엔 인내력으로 대하고 질문과 요구에 곧바로 대답하지 않는다.
(5) 먼저 이해, 정리하고 방향 제시는 나중에 한다.
(6) 상황적 논리적인 표현을 경험적 느낌의 표현으로 하도록 한다.
(7) 내담자의 이해 여부 및 불분명한 반응에 대해 확인을 한다.
(8) 사람에 대한 복수 지칭 대신 '너와 나'로 명확히 쓰도록 한다.
72. '경청'의 요소와 의의를 약술하시오.
(1) 의의
①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주요 요인이다.
② 내담자로 하여금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북돋아 준다.
③ 자신의 방식으로 문제를 탐색하며 상담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한다.
(2) 요소
① 주목과 시선- 주목은 관심의 표현이고, 자연스러운 시선은 내담자와 함께 있음 을 알린다.
② 상담자의 자세- 자연스럽고 이완된 자세
③ 상담자의 몸짓- 상담자는 자신의 몸짓이 어떤 의미로 내담자에게 전달되는지에 대해 항상 주목하고 자신이 의도한 것인지를 염두해둔다.
④ 상담자의 언어- 내담자의 말을 가로막던가 내담자의 얘기 중에 질문을 던지거나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
73. '수용'의 의의와 요소를 약술하시오.
(1) 의의
①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고, 내담자의 인격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기법이다.
② 긍정적 언어 표현과 함께 얼굴 표정 및 몸짓 등의 비언어적 요소를 이용하여 내 담자의 이야기를 수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요소
① 시선 맞추기- 내담자에 대한 지속적인 시선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수용하여 주의 를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을 암시적으로 보여준다.
② 고개 끄덕이기- 상담자의 진실한 관심을 보임.
③ 어조 및 억양- 내담자는 상담자의 어조와 억양을 단서로 그의 이야기를 수용하 고 있는지의 여부를 판명할 수 있다.
74. '반영'의 의의와 요소와 문제점을 약술하시오.
(1) 의의
① 내담자가 표현한 기본적인 태도나 감정을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 주 는 기법이다.
② 내담자에 의해서 표현된 태도를 통해서 그 밑바탕에 흐르는 감정을 파악하도록 한다.
③ 내담자의 감정이나 태도 중에 가장 중요하고 강한 것을 선택하여 반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종류
① 느낌의 반영- 내담자의 주요 감정에 의해 표현하고 있는 것을 반영한다.
② 행동 및 태도의 반영- 내담자의 자세, 몸짓, 목소리의 어조 또는 눈빛 등에 의해 표현하고 있는 것을 반영한다.
(3) 반영시 유의점
다음과 같은 점에서 유의해서 상담자 반영을 해야 한다.
① 상투적 문구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② 반영의 시의성 : 상담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상당한 양의 정보가 생성되는 데, 상담자는 의미있는 느낌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내담자의 감정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끔 내담자의 말을 중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
③ 반영할 느낌을 선택할 때 어떤 느낌을 정확하게 선택, 적절하게 반영해 줄 것인가를 잘 선택해야 한다.
75. 상담자가 반영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반영의 내용․깊이․의미․언어표현 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1) 반영의 내용 : 내담자가 사용한 것과 근본적으로 동일할 표현으로 반영을 해야 한다.
(2) 반영의 깊이 : 반영을 너무 피상적으로 한다거나 깊게만 하는 것을 피하고 가급적 내담 자의 말에서 표현된 정도만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반영의 의미 :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의미에 다른 의미를 첨가하거나 삭제하지 말아야 한다.
(4) 반영에 사용되는 언어 표현 :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용어를 선택해 사용한다.
76. '명료화'의 의의와 요소에 대해 약술하시오.
(1) 의의
① 내담자의 이야기 핵심을 요약해 내담자의 문제를 거울에 비추어 보듯이 분명하 게 하는 작업을 말한다.
② 명료화는 내담자의 문제 갈등을 분명하게 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문제 갈등에 연관된 내부적 진실을 분명히 한다.
(2) 요소
① 내담자의 말이 모호하거나 잘 이해되지 않았음을 밝힌다.
② 내담자 스스로 자기의 말을 재음미하거나, 구체적인 예를 들어 명확히 해줄 것 을 요청한다.
③ 내담자의 진술에 대한 상담자 자신의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내담자의 반응을 명 료화한다.
④ 상담자의 반응은 개인적인 반응이 되지 않도록 하며, 직면과 같이 직접적이고 강 렬하지 않도록 한다.
77. '구조화'의 의의와 종류, 일반 원칙에 대해 쓰시오.
(1) 의의
① 내담자에게 치료의 방향이나 전체적인 형태를 제공하는 기법
② 시간․행동․역할 등의 제한 범위를 분명히 함으로써 효과적인 상담을 수행하도 록한다.
③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가 지게 된다.
(2) 종류
① 정규적인 구조화 :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에 대해 의도적으로 설명하고 제약을 가 하는 것을 말한다.
② 암시적인 구조화 : 이미 알려진 상담자의 역할과 내담자가 처해 있는 상황이 자 동적으로 상담관계에 어떤 구조를 가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3) 일반 원칙
① 구조화는 적절한 시점에서 이루어지되, 결코 내담자를 처벌하는 식이 되어서는 안된다.
② 면담시간 약속 및 내담자의 행동규범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져야 한다.
③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편안하게 느끼도록 최소한도로 줄인다.
78. '직면'에 대해 약술하시오.
(1)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특성, 사고방식의 스타일을 지적하여 내담자가 외부 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하게 하는 것.
(2) 내담자가 의식할 수 있고 살필 수 있는 것을 지적해 주고, 그것이 자기의 문제와 어떻 게 관련되는 지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79. '요약'의 의의와 목적과 과정을 서술하시오.
(1) 의의
① 이미 언급된 사항들을 상담이 끝날 무렵 한데 묶어 요약해 준다.
② 요약의 기본은 대화의 내용과 감정들의 요체, 그리고 일반적인 줄거리를 잡아내는 것이다.
(2) 목적
① 내담자의 말을 요약해 줌으로써 그의 말에 주목하고 있고, 그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신시킨다.
② 면접 초두에서 이전 면접까지의 진행내용을 요약하는 것은 상담의 연속성을 확실하게 한다.
③ 내담자가 미처 의식하지 못한 면을 학습시키고, 문제 해결의 과정을 밝히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탐색하도록 한다.
④ 매회 상담을 자연스럽게 종결하며 많은 생각들을 정리하여 통합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강구하게 된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 대해 전체적으로 이해하였는가를 알 수 있으며, 그것을 통해 더욱 책임감을 느낄 수 있다.
(3) 과정
① 내담자의 말 중에서 중요한 내용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② 파악한 주된 내용과 감정을 통합해서 전달한다.
③ 상담자 자신의 새로운 견해를 추가하지 않도록 한다.
④ 상담자가 요약하는 것이 좋을지 내담자가 요약하는 것이 좋을지 결정한다.
80. 내담자가 '정보의 오류'를 지닌 경우는 어떠한 종류가 있고, 이에 대해 상담자의 대응은 어떠해야 하나?
내담자가 정보의 오류를 지닌 경우는 삭제를 하거나, 불확실한 인물은 등장시키거나, 불분명한 동사를 사용하거나, 어떤 사건․장소 등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지 않거나, 자신의 세계를 제한하려 드는 어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각각의 경우에 있어서 상담자의 대응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삭제를 하는 경우에는 "무엇에 대한 책임감을 말하는 거죠?", "어디에 맞지 않는다는 거지요?"라고 대응해 내담자의 중요한 경험을 알아낼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불확실한 인물을 사용했을 경우 "누가 당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구요?", "누가 특히 그렇지요?"라고 대응해서 불확실한 인물을 드러내도록 한다.
셋째, 추상적으로 얘기할 땐, "예를 들면?" "무엇이 혼란스럽다는 거죠?" 라고 대응하여 참고자료를 사용 할 수 있다.
넷째, 내담자가 자신의 사고를 제한하는 어투를 쓸 경우, "만일 한다면 어떻게 되나요?", "만일 하지 않으면?"이라는 식으로 대응한다.
81. '인간중심상담'에서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은 무엇입니까?
① 상담자는 비지시적이고 동반자적인 역할을 한다.
② 내담자의 반응에 수용적이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③ 내담자의 모든 상황과 감정에 충실하며, 적극적인 지원자로서 반응한다.
82. '행동주의상담'에서 응용되는 상담 및 치료기법을 세가지 이상 쓰십시오.
① 단계적 둔감법 : 공포 및 치료에 주로 이용된다.
② 자기표현 훈련 : 대인관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역할 행동 등을 사용한 다.
③ 조형(Shaping) : 여러 단계로 나누어 바람직한 행동목록에 접근할 때 강화를 줌으로써 행동을 만드는 점진적인 학습법이다.
④ 토큰이코노미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 등을 구매할 수 있는 토큰 을 사용한다. 주로 아동의 문제행동이나 교도활동에 활용된다.
83. '행동주의상담'에서 상담 및 치료과정을 쓰십시오.
①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증상 및 그의 선행조건(환경적 배열)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활장면에서의 대표적 습관, 특히 정서적 반응에 대해 자세히 조사 한다.
③ 상담(치료)과정을 계획하고, 내담자의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
④ 상담자는 바람직하거나 원하는 행동목록을 세운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는 행동을 할 때, 일정한 강화계획에 따라 강화한다.
⑥ 내담자의 행동이 강화되어 일상적 행동이 될 때까지 반복한다.
84. 'RET(Rational Em,otional Therapy)'상담의 핵심과 구체적인 과정을 쓰시오.
'RET'상담의 핵심은 내담자를 정서적으로 곤란하게 하는 것(C)은 선행사건(A)이 아니라 말로 표현되는 내담자의 관념(B)을 다루는 것으로 구체적인 과정은 12단계로 이루어 진다.
① 1단계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점을 질문한다.
② 2단계 : 문제점을 규명한다.
③ 3단계 : 부적절한 부정적 감정을 알아본다.
④ 4단계 : 선행사건(A)을 찾아내고 평가한다.
⑤ 5단계 : 이차적 정서문제를 구명한다
⑥ 6단계 : B-C의 연관성을 가르쳐준다.
⑦ 7단계 : 비합리적 신념(B)을 평가, 확인한다.
⑧ 8단계 : 비합리적인 신념체계(B)와 결과(C)를 연관시켜 내담자에게 확인시킨다.
⑨ 9단계 :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한다.
⑩ 10단계: 합리적 신념쳬계를 내담자가 학습하고 심화하도록 한다.
⑪ 새로 학습된 신념체계를 실천에 떬기도록 내담자를 격려하고 연습시킨다.
⑫ 합리적 인생관을 확립하게 한다.
85. 'RET'상담 기법을 쓰세요.
RET 상담은 인지적 설명기법, 정서적 환기기법, 행동적-적극적-지시적 기법이라는 세가지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는 방법들이 포함된 종합적인 상담치료체계이다.
(1) 인지적 설명기법
RET의 가장 일반적이며 핵심적인 방법은 상담자가 적극저긍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는 것이다.
① 암 시
② 자기방어의 최소화
③ 대안을 제시
④ 기분전환시키기
⑤ 인지적 과제 수행
⑥ 정확한 언어 사용
⑦ 유추의 기법
⑧ 유머의 사용
(2) 정서적 환기기법
① 합리적 정서 상상
② 부끄러움 제게 연습
③ 역할 연기
④ 감정적 언어 사용
(3) 행동적-적극적-지시적 기법
① 보상기법
② 과제부과
③ 자극통제
86. 내담자와의 관계 - 인지적명확성/동기에 대한 사정-아니오.-개인상담 또는 심리치료후 직업상담실시
예- 직업상담실시
내담자와의 관계는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관계이어야 하는데,내담자 욕구,관심사,가능성에 관심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내담자는 다양한 환경에 속해있으므로 내담자가 제공하는 정보와 행동에 대한 이해력이 필요하다.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면 인지적 명확성이 있는 내담자와 없는 내담자의 상담윤곽을 잡을 수 있을겁니다.
87. 검사의 사용용도를 제시하고 검사의 목적을 논하시오.
검사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된다.
(1) 직업흥미의 영역을 확인하고 직업선택, 선호도를 확정한다.
(2) 직업훈련이나 대학 전공에 있어 공부가능한 프로그램을 확인한다
(3) 전반적인 태도나 능력을 확인하고, 성격의 장단점을 찾아준다.
(4) 의사결정을 어렵게 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직업불만족의 원인을 찾는다.
(5) 심층적 탐색에 있어 직업의 범주를 확정시키거나 좁혀준다.
(6) 직업가치관을 명확히 아는데 도뭄을 준다.
이상의 용도로 보아 알 수 있듯이 검사는 주로 자기사정적 목적을 가지며 진단의 목적으로도 쓰인다.
초기의 진로선택이나 변화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 자신의 직업흥미 영역을 확인하고 선호도, 성격특성, 전반적 태도나 능력 공부가능한 프로그램들을 확인하는 것은 확실히 매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의사결정이 어려운 내담자의 경우 그 원인이나 특성을 진단하며, 진로적응과 불만족의 원인을 진단하는데도 유용하다.
88. "실업자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한 방법"과 "인간의 가치,흥미,적성 등에 관한 대처법"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 한번 고민해 보시지 않으시렵니까...?
(1) 인간의 가치,흥미,적성 등에 관한 대처법"-> 사정법이죠.. 은 김병숙교수의 직업상담심리학(박문각)에 자세하게 나와 있는데 본인의 언어로 재 정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굉장히 두껍거든요..
(2) "실업자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한 방법"-> 실업자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쓰라는 것인지..저도 내용이 너무 광범위할 것 같아서 종잡을수가 없습니다.
89. 직업상담에서 특성요인에 입각한 과정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설명하시오.
직업상담과정은 직업상담이론에 근거하여 고정관념에 의한 과정과 심리학적인 과정이 포함된 내담자의 인지적명확성과정이 있다. 그러나 직업상담은 여러가지 관점을 가지고 내담자에게 적절한 과정을 적용하여야 한다.
특성요인지향적인 직업상담과정은 내담자와의 관계형성- 진로와 관련된 개인적사정-직업탐색-정보통합과 선택.
※ 진로와 관련된 개인적 사정아래에 세부내용이 있는데 여러분이 찾아보세요.
90. 직업상담자의 역할을 아는데로 써라.
(1) 상담자, 처치자,조언자. 개발자 지원자 해석자 정보분석자.협의자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2) 내담자의 유형은 여러가지므로 다양한 계층의 직업에 대한 욕구에 맞게 일반상담이나 직업상담을 수행하게 된다.
(3) 자기을 이해하고 직업의식을 촉구하며 직업생활에 도움을 줄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로 적용하고 그 결과에 따른 평가에 의해 프로그램을 보완하며 다른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자료를 제공하게 된다.
(4) 또한 성격장애 약물중독 자기능력비하 고정관념등의 심리적이고 정신적인 요인의 문제로 직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심리치료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며 충고나 지시적이이고 타이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해 줄 수 도 있다..
91. 직업심리검사의 분류는 그중에서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를 정리하여라.
검사점수를 다른 대표적인집단의 사람들의 점수에 따라 비교해서 해석하는가 아니면 특정기준을 토대로 해서 해석하고 사용하는가에 따라 규준참조검사,준거참조검사로 구분된다.
(1) 규준참조검사(norm-reference test):규준참조검사는 개인의 점수를 다른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어떤수준인지를 알아보는게 주목적인 것이다. 이때 비교기준이 되는 점수를 규준(norm)이라고 한다.
(2) 준거참조검사(criterion-reference test): 검사점수를 어떤기준 점수와 비교해서 이용하려는 검사로 기준점수는 검사의 특성,기관,시기등에 따라 달라진다.당락점수가 정해져 있는 대부분의 국가자격시험은 대표적인 준거참조검사이다.
※ 우리가 보는 직업상담사 자격시험은 준거참조검사일까,규준참조검사일까요?
92. 직업상담시 필요한 주의사항과 지켜야 할 점 등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상담의 틀에 대한 내담자의 동의와
(2) 계약설정에 대한 이행 등이며
(3) 상담일지 작성을 통하여 상담자가 적절히 상담을 진행하는지 check하여야 한다.
(4) 구조화를 통해 상담의 목적과 한계,내담자,상담자간의 역할등을 설정하고,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며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알도록 하며,문제 해결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 다.
(5) 또한 상담 내용에 대한 비밀유지를 하며,만약 사례연구를 위해서 내용을 공개하려고 한다면 사전 동의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6) 상담과정시 내담자와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에 힘쓰며,적절한 상담의 기법들을 활용하며 만약 상담자 자신의 능력을 뛰어 넘는 문제를 가진 내담자라면 즉시 다른 전문적인 상담가에게 의뢰하여야 한다.
93. 직업상담에서 면담의존사정의 의미와 그것을 채택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면담의존 사정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서 그 문제의 핵심을 판단하는 이상적인 사정을 의미한다. 상담자는 직업상담 과정동안 끊임없이 내담자에 대한 가설을 만들어 내야 하는데 이것은 공식적인 상담이론에 근거하여 내담자의 자기진단으로 얻어진 정보에 기초해야 한다.
또한 직업상담은 문제를 진단하는 것 뿐만 아니라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개입방법을 선택하며 목표가 도달되었는지를 사정하는 것을 포함하는데 면담의존 사정은 상담과정 전반에 걸쳐 내담자의 문제의 핵심을 파악할 뿐 아니라 후속되는 치료개입의 영향을 관찰하려는 의도도 포함하기 때문에 직업상담에서 면담의존 사정이 채택된다.
94. 여러 상담에 관한 이론들이 있다. 상담에 있어서 이러한 이론들의 역할(필요성)에 관하여 아는 데로 서술하라!
상담에 있어 이론은 내담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상담자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지침과 방향을 제시해 주시도 한다. 그러기에 상담자가 이러한 이론적인 모형없이 상담을 이끌어 가는 것은 마치 항해사가 항해지도없이 무작정 항해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95.다음 GATB 일반직업적성감사와 직업흥미검사 결과를 보고 해석하시요!
*여자 17세,고1 재학,장래 꿈은 디자이너,성격은 내성적인 편.
*GATB 적성검사 G V N Q S P K
70 80 91 75 80 70 104
*직업흥미검사 기계기술(75/76) 전문연구(67/68)
생물의료(90/70) 대인사회(62/50) 창작예술(107/80) 사무(78/88) 서비스(62/53) 수공기능(100/89) D(92) P(80) T(115)
?답안 작성 길잡이:* 일반직업적성검사- 1.최적직업군을 기술한다.
2.적성요인 점수를 가지고 개인간 비교/개인내 비교를 한다.
3.적성검사 결과와 희망직업이 일치하는 지를 본다.(일치할 경우,그 직업에 관한 상세정보 제공.일치하지 않을 경우,가능한 희망직업과 가까운 대안 직업 제시.
* 직업흥미검사-1.흥미직업군과 자신감 직업군을 기술한 후,최적 직업군을 기술한다.
2.흥미모형의 크기와 모양을 고려한다(경우의 수의 조합).
3.자신감의 크기와 모양을 고려한다.
4.기초지향성을 기술한 후,흥미 ,자신감 검사 결과와 일치하는 지 본다.
*종합해석-1.적성검사 최적직업과 흥미검사 최적직업을 요약,정리한다.2.희망직업과 일치여부를 본다.(일치할 경우,직업정보 제공.일치하지 않을 경우,원인 파악과 함께 대안 직업 제시.)3.추후 심리 상담이 필요한 부분을 언급한다.
96. 다음 구직욕구진단 검사 결과를 갖고 해석하시오!
여자20세,고졸,경제적 어려움77,구직활동의 적극성42 일자리 수용자세38,전체구직욕구점수52,사회적바람직성 점수13.
?답안 작성 길잡이:1.각각의 점수가 높은 지,낮은 지를 기술하며,이 세가지 영역 점수를 고려한 전체 구직욕구 점수가 높은 지,
낮은 지(50점 기준)를 기술한다.
2.사회적 바람직성 척도 점수를 확인한다.(30점 이상일 경우 신뢰할 수 없다는 것 기술)
3.각 영역 별로 해석한다.
97. 일반적인 심리 검사 해석 시 유의사항에 대해 3가지 이상 서술하라!
? *검사자가 검사결과를 결정적,획일적,절대적인 것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검사 결과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다. 검사자의 직관과 판단에 따라 융통성있게 활용가능.
*검사의 한계와 특징,범위 내에서 사용하고 해석한다.
*검사자가 일방적으로 해석하기 보단,피검자 스스로 생각하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피검자에게 직업 선택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용기와 자신감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피검자의 희망 직업,흥미를 느끼는 분야를 중요하게 여기고 각종 검사 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을 경우 어느 한 쪽도 부정하거나 강요하지 않는 다.
*모든 직업,모든 유형,모든 피검자가 가치가 있으며 존중되어야 한다.
(위의 답안 중 3개 이상 쓰면 만점!)
98.아래는 직업선호도 검사 결과이다. 해석하시요!
?남자 25세,대졸,대학원 진학 실패후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 지 모르겠다고 함.
?흥미유형 EAS(표준점수 50,42,44)
-최적직업:장학사,계획주택단지관리자,노인복지관리자
-적합직업:만화가,시인,기자,작가,교사,번역가,판사
?성격검사:외향성40,호감성44,성실성37,정서적 불안정성57,경험에 대한 개방성38,사회적 바람직성52
?생활사 검사:내/외향성45,온정성43,예술성53,종교성61,지도력38,운동선호60,자존감42,독립성48,부모 경제적지위32,양육환경37,부모지지52,학업성취52,야망58,학교생활적응43,직무만족50
(흥미유형에 대한 결과 해석/성격검사에 대한 결과 해석/
생활사 검사에 대한 결과 해석/ 종합해석 순으로 답안을 만드시고, 각 검사 결과의 높은 점수,낮은 점수에 유의하여 해석하되 가설 설정도 가능하다면 하는 것이 좋음.각 검사결과의 일치점과 불일치점을 파악하며 내담자의 문제가 발견되면 원인에 대한 탐색이나 상담필요라는 단어를 사용하고,단정적인 어투의 사용은 피할 것.)
99. 척도란 무엇이며 척도의 종류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명명척도,서열척도,등간척도,비율척도가 있다.
척도란 수치를 체계적으로 할당하는데 사용하는 도구를 말하며,명명척도,서열척도,등간척도,비율척도가 있다.
1.명명척도:숫자의 차이가 특정한 속성의 대상에 따라 그저 다르다는 것만을 나타내는 척도
2.서열척도:숫자의 차이가 측정한 특정한 속성의 대상에 따라 그저 다르다는 것만을 나타내는 척도
3.등간척도:수치상의 차이가 실제 측정한 속성간의 차이와 동일한 숫자 집합
4.비율척도:차이정보와 서열정보,등간정보와에 수의 비율에 관한 정보도 담고 있는 척도
100.직업상담에서 목표설정의 특징이 무인인지 제시하시오.
적절한 내담자 목표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특징을 갖는다.
1.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3개월 안에 다른 직업을 찾고 싶어요'라는 목표는 상담의 초점에 대한 초기 아이디어를 제공하기에 충분히 구체적이어야 한다.
2.목표들은 실현가능해야 한다.
-실현가능하거나 성취가능한 목표는 내담자가 목표달성에 필요한 시간,에너지,능력,자원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3.목표들은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해야만 하는 것 또는 타인의 기대를 반영한 목표들은 내담자의 동기를 저해한다.
4.내담자의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가능해야만 한다.
-상담원의 능력이상의 도움을 필요로 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경우에는 다른 곳으로 의뢰하는 것이 필요하다.
101. 직업사전에 보면 직업명세 사항이있다. 이러한 직업명세사항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DPT와 이직과 전직을 중심으로 이야기 해보시오.
직엽 명세 사항에는 기능, 교육, 습숙, 활동, 환경, 자격/면허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직업명세사항은 취업알선업무 수행시 활용된다.
102.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말하고 그것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요
(1) 검사-재검사 신뢰도(동일 집단에 일정 간격을 두고 동일검사를 실시하여 상관관계로 추정)
① 장점 : 신뢰도 계산이 용이하다. 검사문항으로 인한 오차 발생이 생기지 않는다. 여타의 동형검사를 개발할 필요가 없어서 시간, 노력, 비용이 절약된다
② 단점 : 동일한 검사를 동일인에게 두차례 실시하므로 발생하는 문제점이 가장 큰 약점이 된다. 재검사 실시기간의 정함에 있어서 난점이 있다.
(2) 동형검사 신뢰도(동형검사 또는 동일검사를 2회 이상 실시하여 신뢰도를 추정)
① 장점 : 기억 연습효과 제거, 비교적 엄격한 신뢰도를 얻을수 잇다.
② 단점 : 수검자들이 두번 검사를 실시해야 하므로 검사실시로 인한 피로, 싫증, 동기저하 등이 오차를 작용할 가능성있다. 두차례의 동형검사를 제작하는데 비용, 시간, 노력이 투입된다.
(3) 반분신뢰도(문항을 절반 혹은 짝수, 홀수로 나누거나 난수표를 사용하여 검사문항을 둘로 나눈후 측정 된 점수들의 일치도 내지 동질성 정도를 평가)
① 장점 : 일회의 실시로 신뢰도 계산이 용이 , 연습효과 기억효과 검사실시상의 변별등으로 인한 오차제거
② 단점: 반분된 검사내용이 동형이 될 가능성이 적다.
순수한 속도검사인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하나 비교적 과다평가된 신뢰도이다.
103.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기술하시요,,
(1) 신뢰도 추정법
신뢰도를 추정하는 각 방법은 오차를 포함하는 내용이 서로 다르므로 같은 검사에 여러가지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여 얻어진 신뢰도 계수는 달라지게 된다.
(2) 검사길이
검사의 길이가 길수록 보다 신뢰롭다. 이는 표집이 크면 클수록 전집의 모수치를 추정하는 추정치가 더 정확해지고 표집의 오차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단 문항수를 증가시킬 경우에는 동형검사 성립기주에 적절하도록 문항을 제작해야한다. 또한 검사실시에 소요되는 시간 수검자의 발달정도를 고려하여 문항수를 조절해야한다.
(3) 집단의 이질성
동일한 검사의 경우 집단의 성질에 따라 신뢰도가 달라진다. 모든 조건이 동일한 경우에 이질집단일수록 관찰변량이 커지고 검사셜과의 신뢰도가 높아진다.
(4) 속도요인
속도요인을 많이 포함하면 할수록 신뢰도가 과대평가된다. 속도요인이 많은 검사의 경우에는 동형검사. 검사-재검사방식이 적합하다.
(5) 검사제작및 실시
① 쉬운문항부터 배열하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② 문항간의 상호의존적, 종속적인 문항들이 있으면 신뢰도는낮아진다.
③ 과도하게 기교를 사용하여 피검자를 속이거나 감정을 자극하면 신뢰도가 낮아진다.
④ 추죽하여 정답할 가능성이 많은 문항형식인 경우에 신뢰도가 낮아진다.
(6) 피검사자 요인
① 연령요인: 흥미검사, 성격검사의경우에 청소년 집단이 중년층 집단에 비하여 신뢰도 낮다
② 능력요인: 지능 우수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햐여 신뢰도가 낮다.
104. 직업상담의 정의를 간단히 요약하시요.
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기저하여 정보를 가지고 직업의 선택, 준비하고 직업생활에 적응하며 직업전환이나 은퇴시 나타나는 문제를 예방하고 처치하는 것을 말한다.
105. '정보의 오류'를 지닌 내담자에 대해서, 그가 지닌 오류의 종류와 그에 대한 상담자의 상담기법에 대해 약술하시요!
106. 다음의 내담자에게 어떤 직업정보가 유용할 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40세 주부. 대졸이며 일의 경험은 없다. : 취업을 위해 직업상담소를 방문.
-->먼저 40세 주부님의 어떤 이유로 취업을 하려고 하는지 거기에 대해서 알아보는게 우선과제일 것 같네 요. 예를 들어 IMF로 인한 남편의 실직 때문에 부득이 취업전선에 띄어들려고 할 수도 있고 아님 남편의 봉급이 줄어들어 자녀교육비나 가계비 등을 도저히 운영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일 수도 있겠죠. 그리고 난 다음에 할 일은 주부님의 적성이 무엇이며, 어떤 일에 흥미가 있는지를 알아보아야 할 것 같네요. 물론 그건 주부님의 동의를 전제로 하겠죠. 일단 동의를 얻어 내었으면 그 다음으로 적성검사와 흥미검사 등의 직업심리검사를 실시해야 됩니다. 그리고 나서 그 결과를 토대로 주부님께 직업정보를 제공하되 그 결과만으로만 어떤 직업이 가장 잘 어울린다는 식으로 얘기 하여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보모 쪽으로 가장 적성에 맞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봅시다. 그런데 정작 주부 본인은 보모 쪽으로 흥미가 없고 정보도 없습니다. 그러면 보모가 최적의 직업이 될 수 없겠죠?
그러므로 주부님의 적성은 물론 흥미, 성격 등을 상담과 객관적인 자료 즉, 심리검사결과표를 토대로 알려주되 최종결정은 주부님이 하셔야 된다는 사실을 주지 시켜주어야 할것입니다.
우선 가족관계에대한 정보를 더 모아서(자녀는 몇인지 아들인지 딸이지. 학교는 어디를 다니는지.등)
을 할수 있는 시간과 가사일을할 시간을 구분.
대학은 전공을 무엇했으며..
남편의 직업은 무엇인지..
직업에대한 선입관이나 선호도를 파악한후.
관심사나 취미등을 추가하고
마지막으로 본인이 원하는 모습, 일을 하는 근본적 이유(자아확립 or Money..기타)
등의 정보를 모아서.
내담자에게 어울릴 만한 직업들을 제시한다.(work-net이나 기타 직업정보들를 선별하여)
일반적으로 40세 주부로 일의 경험이 없는 경우라면 대학을 졸업했다 할지라도 일의 능력도 떨어지는 것이 대부분일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취업목적과 직무능력을 탐색한 후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훈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경제적으로 문제가 있다하더라도 무료로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곳이나 적은 돈으로도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음을 알려주고,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격려한다
107. 초기면담시 사용되는 상담기법에 대해 아는데로 서술하시오.
-직업상담시 내담자는 일반적으로 위축된 심리적 상태에서 상담을 청하게 된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먼저 밝고 따뜻한 인사로 내담자를 맞이하고 상담에 들어간다.
개방적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자유롭게 말해 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수용과 반영은 초기면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이를 통해 내담자의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있음과 내담자가 이해받고 있음을 표현하므로써 내담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때 상담자는 언어적 표현뿐 아니라 행동적 표현을 통해서도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어야 한다.
간혹 상담자가 자신을 노출하므로써 상담을 긴밀한 관계로 이끌어 갈 수 있지만 이런 상담자의 자기노출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적절한 시기에 사용되는 유머는 상담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내담자의 저항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내담자가 잘못 알고 있거나 솔직하지 못한 부분등에 관해서는 상담자가 직접 지적해 주는 직면 기법이 쓰일 수도 있는데,이 기법은 그 효과는 좋지만 내담자의 마음을 다치게 할 수도 있으므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신뢰관계가 형성이 되어 있을 때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초기면담의 후반부에서는 상담의 목적과 이 상담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를 분명히 하는 계약 설정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계약설정을 통해 내담자는 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고, 또한 상담이 자신을 위한 것이고 변화를 위한 것임을 확실히 인식하게 된다.
계약설정후에는 리허설을 통해서 자신이 하고자하는 것을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해 보게 하거나 상상해 보게 하므로써 계약의 실행을 격려할 수도 있다.
이상으로 초기 면담시에는 주로 내담자와 라포를 형성할 수 있는 상담기법이 주로 쓰이며, 앞으로 상담을 진행할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로 구성된다
108. 원점수와 표준점수의 차이를 설명하라의 답말인데요.
문제가 흥미검사결과에서 나온 것이므로 원점수와 표준점수의 차이는 T점수 Z점수하는 원론적인 것도 좋겠지만 다음과 같은 내용을 덧붙이는 것이 어떨는지요?
---- 흥미검사결과에서의 원점수는 개인내 흥미유형을 비교하는 점수이고 표준점수는 다른 사람과 비교할 때, 즉 다른 사람의 점수분포에 따른 상대적 흥미유형간의 변화를 가능케 하는점수이다.
109. 사회적 바람직성 즉 사회선호성에 따른 척도는 MMPI와 직업선호도검사중 성격검사로 비교하시요.
MMPI에서는 L척도로 나타나며 표준점수를 평균을 50 표준편차를 10으로 만들었으며 보통 70점이 넘으면 아주 큰 점수를 의미하는 것이겠지요 또한 직업선호도 검사중 성격검사에서는 사회적 바람직성이 지나치게 높지않은 경우 일반적으로는 프로파일 중에서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기초로 하고 다음에는 평균으로부터의 이탈이 심한 척도 순서대로 설명을 시작한다. 보통 표준점수가61점이상이면 (상) 40-60점은 평균 39점이하는 (하)에 해당된다고 보면 됩니다.
110. 구인 구직 신청시 직업 안정기관의 수리 신청은 어느 경우에 거부되는가?
제8조 (구인의 신청)
직업안정기관의 장은 구인신청의 수리를 거부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다음 각호의 1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구인신청의 내용이 법령을 위반한 경우
2. 구인신청의 내용중 임금, 근로시간 기타 근로조건이 통상의 근로조건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구인자가 구인조건의 명시를 거부하는 경우
구직의 신청
제9조 (구직의 신청)
① 직업안정기관의 장은 구직신청의 수리를 거부하여서는 아니된 다. 다만, 그 신청의 내용이 법령을 위반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직업안정기관의 장은 구직자의 요청이 있거나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구직자의 동의를 얻은 경우에는 직업상담 또는 직업적성검사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