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고객만족도를 어떡게 표면화 하고 정말 회사에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무었인지를 파악하셔야 할것같습니다.
행간에 떠도는 정말 말도안되는 고객만족도 평가를 난무하지요
가만이 표준서를 보면 설문지 몇장 평가 점수 몇점 이런식인데
부품업체에서 일일이 고객에게 설문지돌려 평가하라는 말도안되는 표준들이있습니다.
1 고객만족도 평가가 뭐레요??
여기서 분명이 구분지어야 할것이 있습니다.
부품업체 인지 LG나 삼성처럼 소비자가 곳 고객인지를 알아야할것같습니다.
또하나 제품 사용자가 소비자인지 아니면 우리회사 제품이 부품인지를
알아야 평가의 기준이 될것같구요
2. 그럼 우리회사는 부품이다 그럼 고객 만족도 평가 항목은??
고객만족도 평가를 무엇으로 할것인가가 중요합니다.
말도안되는 평가항목을 가지고 말도안되는 평가를 한다는것은 정말 없어야겠지요.
3. 부품업체의 기준으로 항목별로 구분해보겠습니다.[진짜로 참고만하세요]
고객 만족도 평가 항목
1. 고객 부적합 현황
2. 납기 대응 현황
3. 원가 절감
4. 부적합 발생시 조치
등이 있을것 같습니다.
4. 그럼 세부적으로 ??
4.1 고객 부적합 현황
일별,주별,월별,년별 집계되지요 그럼 그집계한 DATA를 바탕으로
목표값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달 목표는 100PPM이 다 할경우 고객 만족도를 100으로 설정을하고
고객부적합에 대하여 대입하면 나올것이구요
4.2 납기 대응
납기지연 일자 또는 시간을 산출하여 보면 고객이 요청한 일자가 3일인데
1일지연했다 하면 33%의 불만족이 발생을 할것이고
4.3 원가 절감
이부분이 재일 심난한 부분인데 고객에 대한 원가 인하요청에 대하여
얼마를 해줄것이냐 도 그원가를 인하 하고 공정을 어떡게 개선해서
손실비용을 줄일것이냐 등등입니다.
4.4 부적합 대응 능력
이부분도 고객 사에서 부적합이 발생할경우 기준서 또는 절차서 표준서에
부적합 발생시 1일이네 대응이라던가 시간으로 설정을 하고 이것에 대한 지연
시간을 산출하고 지연원인을 평가 개선 하면 고객만족도를 향상 할수 있는
방안 까지 수립이되지요.
대략 어설푼 품질쟁이 소견이오니 참고만 하세요.
이글적고 분명 빙혼 싸부님 께서 어라 한동안 안보이더니 어쩌다 티어 나와 이상한
말만 적고 또 사라지네 이러 실것 같아요 ^^;;
고객 만족도를 평가 하다보면 품질이 좋아지고 납기가 빨라지고 원가가 절감되는 효과
를 분명이 보실것 입니다.
정말로 만족도 평가사 자신이 다니고 있는회사와 잘맞아 떨어진다면요 ^^
삼성제품을 한국 사람이 선호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품 디자인이 죽여서,
제품 기능이 진짜루 좋아서.
제생각은 좀 다르거든요.
"삼성" AS 진짜 잘하잔하잔아 이것도한 고객을 만족시키는데 중요한 역활 합니다.
삼성제품이라고 고장 없고 불량 없는것은 아니지요 그부분에 대하여 얼마나 빠르게
얼마나 친절하게 대처 하는것에 대하여서도 삼성을 선호 하는것 아닐까요??
정말 조저리 주저리 적기는 했는데 빙혼 싸부한테 "내가 그리 가르쳤나" 꾸지람 들을
각오하고 몇자 적어 올립니다.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
첫댓글씨에씨에..어라. 그동안 한번도 코빼기도 안 비치더니 낚시만 다녔나?...시스템을 수립하기에 앞서서 가장 중요하고 정말 중요하고 반드시 명확하게 알고 사용해야 할 것은? =====> 말, 용어, 단어,...이것이 정립되지 않고서야 어찌 시스템이 될 수 있겠는뇨. 애인하고 채팅할 때/찌리릭 할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기를 적극바랍니다.==>요렇게 한 마디라도 잔소리를 해야 하는 빙혼의 슬픔. 어떤 분은 하도 빙혼이 독하게 토를 다니까 글을 차마 못 올린다고 하는데..그럼 할 수 없고. ...그 동안 잘 지냈어? 나 또 팽택가는데 그 때 전화 할께. 이번에는 내가 쏠께..^^;;
아, 참 또 한마디 추가. 삼성 A/S 잘해서 그것 때문에 고객이 만족한다고? 그것이 삼성이 노리는 한국인의 후다닥 근성이지요. 아예 처음부터 고장이 안 나는 아니 덜 나는 제품을 만들어야지 어설픈 제품 만들어 비싸게 팔아먹고 A/S 한다고 비용 받아 먹고 부품 팔아먹고 그렇게 하는 것이 "천재경영이고 일류경영이고 제일경영"인가? 차라리 삼성처럼 품질이고 지랄이고 서비스 하나만 끝내주어 이중삼중 돈버는 경영은 어때요! 라면 어떨까요? 난 노트북 고치러 다니다가 차비만 몇 십만원 날린 사람이고 갈 때마다 부품 유효기간 때문에 다투고. 불량도 원인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아닌 무조건 1년 기준으로 1년 지나 고장나면 유상? 웃김
ㅋㅋ 싸부님 A/S 받을때 몇가지 노하우가 있습니다. 특히 삼성의 경우 구매당시에 영수증 꼭챙기시고요. 만일 유효기간 가지고 XX 떨면 영수증 날짜 기준으로 A/S가능합니다. 뭐 간혹 저같은 경우 2년전 모델도 A/S 1년이지만 구매 영수증을 아는 매장가서 살짝 ㅋㅋ 해서 무상 수리 받구요. 또하나 일단 A/S를 택하는게 내가 뭔지 몰라서 당하는경우가 좀 많다고 하네요.[A/S센터 후배왈] 그래서 전 사전에 일단 고장 부위가 뭐고 메뉴얼에 그게 명시되있나 확인하고 전화 문의 한다음에 A/S 받습니다. ^^;; 컴쟁이 몇년하니깐 그런 노하우가 생기네요 ^^;;
범석님...ㅋㅋ..구입1년지나면 유상이라는 규정/지침 다 확인하고 노트북 신뢰성시험연구원하고 대화도 다 해보고 센터장, 00장까지 다 통화하고 결국에는 뱉어낸 돈 받아냈지만 무려 기간이 3개월이상...그래서 일반인은 포기하고 말지요. 전 노트북 또 산다고 하더랃 삼성을 삽니다. a/s가 좋아서 사는 것도 아니고 삼성이 좋아서도 아니고 그냥 그런 고물 노트북 가격에 비하여 삼성이 좀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다만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이 a/s로 승부를 한다는 것이 못마땅할 뿐. 주댕이는 일류인데 하는 짓이 삼류라서..그런데 왜 문자 보냈는데 답변안해? 삐졌남? 전에 내가 밥 값 안 냈다고?
첫댓글 씨에씨에..어라. 그동안 한번도 코빼기도 안 비치더니 낚시만 다녔나?...시스템을 수립하기에 앞서서 가장 중요하고 정말 중요하고 반드시 명확하게 알고 사용해야 할 것은? =====> 말, 용어, 단어,...이것이 정립되지 않고서야 어찌 시스템이 될 수 있겠는뇨. 애인하고 채팅할 때/찌리릭 할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기를 적극바랍니다.==>요렇게 한 마디라도 잔소리를 해야 하는 빙혼의 슬픔. 어떤 분은 하도 빙혼이 독하게 토를 다니까 글을 차마 못 올린다고 하는데..그럼 할 수 없고. ...그 동안 잘 지냈어? 나 또 팽택가는데 그 때 전화 할께. 이번에는 내가 쏠께..^^;;
아, 참 또 한마디 추가. 삼성 A/S 잘해서 그것 때문에 고객이 만족한다고? 그것이 삼성이 노리는 한국인의 후다닥 근성이지요. 아예 처음부터 고장이 안 나는 아니 덜 나는 제품을 만들어야지 어설픈 제품 만들어 비싸게 팔아먹고 A/S 한다고 비용 받아 먹고 부품 팔아먹고 그렇게 하는 것이 "천재경영이고 일류경영이고 제일경영"인가? 차라리 삼성처럼 품질이고 지랄이고 서비스 하나만 끝내주어 이중삼중 돈버는 경영은 어때요! 라면 어떨까요? 난 노트북 고치러 다니다가 차비만 몇 십만원 날린 사람이고 갈 때마다 부품 유효기간 때문에 다투고. 불량도 원인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아닌 무조건 1년 기준으로 1년 지나 고장나면 유상? 웃김
ㅋㅋ 싸부님 A/S 받을때 몇가지 노하우가 있습니다. 특히 삼성의 경우 구매당시에 영수증 꼭챙기시고요. 만일 유효기간 가지고 XX 떨면 영수증 날짜 기준으로 A/S가능합니다. 뭐 간혹 저같은 경우 2년전 모델도 A/S 1년이지만 구매 영수증을 아는 매장가서 살짝 ㅋㅋ 해서 무상 수리 받구요. 또하나 일단 A/S를 택하는게 내가 뭔지 몰라서 당하는경우가 좀 많다고 하네요.[A/S센터 후배왈] 그래서 전 사전에 일단 고장 부위가 뭐고 메뉴얼에 그게 명시되있나 확인하고 전화 문의 한다음에 A/S 받습니다. ^^;; 컴쟁이 몇년하니깐 그런 노하우가 생기네요 ^^;;
범석님...ㅋㅋ..구입1년지나면 유상이라는 규정/지침 다 확인하고 노트북 신뢰성시험연구원하고 대화도 다 해보고 센터장, 00장까지 다 통화하고 결국에는 뱉어낸 돈 받아냈지만 무려 기간이 3개월이상...그래서 일반인은 포기하고 말지요. 전 노트북 또 산다고 하더랃 삼성을 삽니다. a/s가 좋아서 사는 것도 아니고 삼성이 좋아서도 아니고 그냥 그런 고물 노트북 가격에 비하여 삼성이 좀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다만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이 a/s로 승부를 한다는 것이 못마땅할 뿐. 주댕이는 일류인데 하는 짓이 삼류라서..그런데 왜 문자 보냈는데 답변안해? 삐졌남? 전에 내가 밥 값 안 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