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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자동차의 기본구조
자동차는 많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주요부분을 크게 나누면 차체와 섀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차체(Body)는 사람이나 화물을
싣는 부분이며 그 모양은 승용차, 버스, 화물차 등 그 용도에 따라 다르다. 차체는 엔진실(Engine room), 트렁크(Trunk) 등으로 구성되
어 있다.
최근에는 차체의 지붕, 옆판 및 바닥이 일체로 되어 1개의 상자로서 튼튼하고 가벼운 구조로 된 모노코크 바디(monocoque body 또는
frameless body)를 많이 쓰고 있다. 이것은 바디 자체가 프레임의 역할을 하며 여기에 섀시의 각 장치가 결합된다.
섀시(Chassis)는 자동차의 차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말하며, 주행의 원동력이 되는 엔진을 비롯하여 동력전달장치, 조향장치, 현
가장치, 주행장치 등 주요장치를 전부 갖추고 있어 이것만으로도 주행할 수 있다.
1-4. 자동차의 분류
자동차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그 사용 목적이나 원동기의 종류 또는 차체의 구조나 모양 등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자동차는 영미(英美)용어로 motor vehicle, automobile이라 하며 이 밖에도 motor car, auto-car라고도 하고 이것을 약어로 car,
motor, auto라고 쓰는 경우도 있다.
1) 엔진 및 에너지원에 의한 분류
① 증기자동차
증기자동차(steam automobile)는 현재의 내연기관 자동차의 모체라 할 수 있으며, 단위 출력에 대한 무게가 크기 때문에 과거의 것이
되었다. 최근의 배기가스 대책의 일환으로 연구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②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electric automobile)는 축전지 등의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동기를 회전시켜 바퀴를 구동한다. 증기 자동차 다음으로 오
래된 것으로 과거의 것이 되었으나, 자동차 공해와 석유자원 등의 문제로 다시 주목을 받게 되어 현재 도시에서 물품 배달차나 도시버스
등에 시험적으로 쓰이고 있다.
③ 내연기관자동차
내연기관 자동차(internal combustion engine automobile)는 현재 자동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종류는 가솔린 엔진 자동차,
디젤 엔진 자동차, LP가스 엔진 자동차, 로터리 엔진 자동차, 가스터빈 자동차, 제트 엔진 자동차, 로킷 자동차 등이 있다.
2) 엔진설치 위치에 의한 분류
자동차를 엔진의 설치 위치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① 앞 엔진 자동차
엔진이 자동차의 앞부분에 장치되어 있는 가장 일반적인 자동차로 뒷바퀴 또는 앞바퀴로 구동하게 되어 있다.
② 뒤 엔진 자동차
엔진이 자동차의 뒷부분에 장치되어 있는 자동차로 일반적으로 뒷바퀴를 구동하게 되어 있다.
③ 바닥 및 엔진 자동차
엔진이 자동차의 중앙부근 바닥밑이나 또는 뒷부분의 바닥밑에 장치되어 있는 자동차이며 바닥의 이용 면적을 크게 할 수 있다.
④ 기타
엔진이 차량의 앞과 뒤에 장치된 쌍엔진 자동차(twin engine car)와 엔진이 차체의 바닥위 옆부분에 장치된 옆엔진 자동차(side engine
car)등이 있다.
3) 구동방식에 의한 분류
자동차를 구동바퀴의 위치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① 앞바퀴 구동 자동차
앞바퀴에 동력을 전달하여 구동하는 자동차이며, 세계적인 추세는 물론 당사에서도 아토스, 엑센트, 아반테, 쏘나타, 마르샤, EF 쏘나
타, 그랜져, 다이너스티 등 거의 모든 승용차량에 채택하고 있다.
② 뒷바퀴 구동 자동차
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하여 구동하는 자동차이다. BUS 등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
③ 전륜(全輪) 구동 자동차
앞뒤 바퀴에 모두 동력을 전달하여 구동하는 자동차이며 4륜 구동차(4 Wheel drive car : 4X4), 6륜 자동차(6 Wheel Drive car : 6X6)등
이 있으며, 이것은 산길이나 고르지 않은 도로운행에 적합하다.
4) 바퀴수에 의한 분류
자동차를 바퀴수에 의해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① 2륜 자동차
2륜 자동차(two-wheeled vehicle)는 오토바이(autocycle)나 스쿠터(scooter)와 같이 앞뒤 2개의 바퀴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며 구동은
보통 뒷바퀴로 한다.
② 삼륜 자동차
3륜 자동차(three-wheeled vehicle)는 3개의 바퀴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다. 일반적으로 앞바퀴가 하나이고 뒷차축에 바퀴 2개가 배치되
어 있으며 앞바퀴가 2개, 뒷바퀴가 1개로 된 경우도 있다. 구동은 뒷바퀴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③ 4륜 자동차
4륜자동차(four-wheeled vehicle)는 앞뒤 차축에 각각 2개의 바퀴가 배치되어 4개의 바퀴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며 보통 승용차나 소형
트럭이 이에 속한다. 그리고 적재 중량이 큰 차량은 뒷바퀴가 각각 2개로 된 것이 있는데 이것도 4륜 자동차이다.
④ 6륜 자동차
6륜 자동차(six-wheeled vehicle)는 3개의 차축에 각각 2개의 바퀴가 배치되어 6개의 바퀴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다. 적재중량이 큰 자동
차에는 뒤쪽 2개의 차축에 바퀴가 각각 2개씩 달려 있으며 조향은 앞바퀴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밖에 앞쪽에 차축이 2개로 된 경우도
있다.
⑤ 다륜자동차
8개 이상의 바퀴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며, 특수 용도에 따라 차축과 바퀴가 배치되어 있다.
5) 차체 모양에 의한 분류
자동차를 차체의 모양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① 승용자동차
형식(styling), 문짝(door)의 수, 지붕의 모양, 좌석 및 내부설비 등 분류상의 요소가 많고 시대와 나라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기 때문
에 엄밀한 분류는 곤란하므로 오늘날의 일반적인 승용차를 대상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세단 (sedan)
고정된 지붕으로 되어있고 차실내에는 전후 2열의 좌석이 마련된 4~6인승 상자형 승용차이다. 문짝의 수에 따라 2도어 세단과 4도어 세
단으로 나눈다. 이 세단을 영국에서는 설룬(Saloon), 독일에서는 리무진(Limousine), 프랑스에서는 베르리느(Berline), 이탈리아에서
는 베르리나(Berlina)라고도 한다.
㉡ 리무진(limousine)
전후 2열의 좌석과 보조좌석을 마련하여 6~8명이 탈 수 있고 운전석과 뒷좌석 중간에 칸막이를 설치하여 뒷좌석을 중요시한 상자형 승
용차이다.
㉢ 쿠페(coupe)
2도어 세단보다 지붕이 작고 차의 높이가 비교적 낮으며, 앞 1열의 주좌석을 중시하는 상자형 승용차이다.
㉣ 컨버터블(convertible)
본래 임의로 개폐할 수 있는 지붕을 뜻하나, 일반적으로 포장지붕이 접어지게 된 승용차를 말한다. 일명 카브리올레(Cabriolet)라 하고
영국에서는 드롭헤드(Drop head)라고 부른다.
㉤ 하드톱(hard top)
본래 금속판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지붕을 뜻하나 일반적으로 필러(pillar:기둥)가 없는 세단형 승용차를 말한다. 지붕을 임의로 탈착할
수 있는 것도 있다.
㉥ 스테이션 웨건(station wagon)
뒷좌석 뒤의 차실내에 화물실을 만들어 화물을 싣고 뒷문(tail gate)이 달려 있는 화객(貨客)겸용차이다. 이것을 영국에서는 에스테이트
카(estate car)라고도 하고 독일에서는 콤비(Combi), 프랑스에서는 브레이크(Brake), 이탈리아에서는 패밀리알레(Familiale)라 한다.
② 버스
버스(bus)는 운전석의 위치나 승차정원에 따라 모양이 다른점에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보닛버스
운전실이 보닛(Bonnet) 뒤쪽에 있는 버스이며 버스의 원형이다.
㉡ 캡 오버버스
운전실이 엔진의 위치에 있는 버스이며 모양이 상자형으로 되어 있다.
㉢ 코치버스
엔진을 차량의 뒷부분에 설치하여 튀어 나오지 않고 전체가 상자형으로 되어 있다. 오늘날의 버스는 이 형식으로 된 것이 많다.
㉣ 마이크로 버스
승차정원이 30명 미만의 중형 버스이다.
③ 트럭
트럭(Truck)을 운전대의 위치와 지붕의 유무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보닛 트럭
운전대가 보닛의 뒤쪽에 있는 트럭이다.
㉡ 캡 오버 트럭
운전대가 엔진 위에 있는 트럭이다.
㉢ 패널 밴
운전실과 화물실이 일체로 되어 있고 화물실도 지붕이 고정된 상자형 트럭이다.
㉣ 라이트 밴
소형 패널 밴이라 할 수 있다.
㉤ 픽업
지붕이 없는 화물실을 운전실 뒤쪽에 마련한 소형 트럭이다.
6) 법규에 의한 분류
도로운송 차량법 제3조(자동차의 종별) 및 동 시행규칙 제2조의 별표 1에서 보통 자동차, 소형 자동차, 특수자동차의 3가지로 분류하며,
그 구분은 자동차의 크기, 구조와 원동기의 종류, 총배기량 또는 정격 출력을 기준하여 정한다. 자동차관리법 “자동차의 종류(제3조관
련)
① 규모별 세분기준
종류 |
경 형 |
소 형 |
중 형 |
대 형 |
승 용 자 동 차 |
배기량이1000cc미만으로서 길이 3.6미터․너비 1.6미터․높이 2.0미터 이하인 것 |
배기량이 ,500cc미만인 것으로서 길이 .7미터, 너비 1.7미터, 높이 2.0미터 이하인 것 |
배기량이 1,500cc이상 2,000cc미만이거나 길이․너비․높이중 어느 하나라도 소형을 초과 하는 것 |
배기량이 ,000cc이상이거나, 길이․ 너비․ 높이 모두가 소형을 초과하는 것 |
승 합 자 동 차 |
배기량이1000cc미만으로서 길이 3.6미터․너비 1.6미터․높이 2.0미터이하인 것 |
승차정원이 15인이하인 것으로서길이 4.7미터, 너비 1.7미터, 높이 2.0미터이하인 것 |
승차정원이 16인이상 35인이하이거나, 길이․너비․높이중 어느 하나라도 소형을 초과하여 길이가 9미터미만인 것 |
승차정원이 36인 이상 이거나 길이․ 너비․ 높이 모두가 소형을 초과하여 길이가 9미터이상인 것 |
화 물 자 동 차 |
배기량이1000cc미만으로서 길이 3.6미터․너비 1.6미터․높이 2.0미터이하인 것 |
최대적재랑이 1톤이하인 것으로서, 총중량이 3톤이하인 것 |
최대적재량이 1톤초과 5톤미만이거나, 총중량이 3톤초과 10톤미만인 것 |
최대적재량이 5톤이상이거나, 총중량이 10톤이상인 것 |
특 수 자 동 차 |
배기량이1000cc미만으로서 길이 3.6미터․너비 1.6미터․높이 2.0미터이하인 것 |
총중량이 3톤이하인 것 |
총중량이 3톤초과 10톤미만인 것 |
총중량이 10톤이상인 것 |
이 륜 자 동 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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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량이 100cc이하(정격출력 1킬로와트이하)인 것으로서, 최대적재량(기타형에 한한다)이 60킬로그램이하인 것 |
배기량이 100cc초과 260cc이하(정격출력 1킬로와트 초과 1.5킬로와트 이하)인 것으로서, 최대적재량이 60킬로그램 초과 100킬로그램이하인 것 |
배기량이 260cc(정격출력 1.5킬로와트)를 초과하는 것 |
주 : 1. 복수의 기준중 하나가 작은 규모에 해당되고 다른 하나가 큰 규모에 해당되면 큰 규모로 구분한다.
2. 이륜자동차의 정격출력은 전기로 동력을 발생하는 구조인 것을 말한다.
② 유형별 세부기준<2003.1.2 개정>
종 류 |
유 형 별 |
세 부 기 준 |
승용자동차 |
일 반 형 |
2개 내지 4개의 문이 있고, 전후 2열 또는 3열의 좌석을 구비한 유선형인 것 |
승용겸화물형 |
차실안에 화물을 적재하도록 장치된 것 <‘01.4.19 개정> | |
다 목 적 형 |
후레임형이거나 4륜구동장치 또는 차동제한장치를 갖추는 등 험로운행이 용이한 구조로 설계된 자동차로서 일반형 및 승용겸화물형이 아닌 것 | |
기 타 형 |
위 어느 형에도 속하지 아니하는 승용자동차인 것 | |
승합자동차 |
일 반 형 |
주목적이 여객운송용인 것 |
특 수 형 |
특정한 용도(장의․헌혈․구급․보도․캠핑 등)를 가진 것 <2002.5.25 개정> | |
화물자동차 |
일 반 형 |
보통의 화물운송용인 것 |
덤 프 형 |
적재함을 원동기의 힘으로 기울여 적재물을 중력에 의하여 쉽게 미끄러뜨리는 구조의 화물운송용인 것 | |
밴 형 |
지붕구조의 덮개가 있는 화물운송용인 것 | |
특수용도형 |
특정한 용도를 위하여 특수한 구조로 하거나, 기구를 장치한 것으로서 위 어느 형에도 속하지 아니하는 화물운송용인 것 | |
특수자동차 |
견 인 형 |
피견인차의 견인을 전용으로 하는 구조인 것 |
구 난 형 |
고장․사고 등으로 운행이 곤란한 자동차를 구난․견인할 수 있는 구조인 것 | |
특수작업형 |
위 어느 형에도 속하지 아니하는 특수작업용인 것 | |
이륜자동차 |
일 반 형 |
자전거로부터 진화한 구조로서 사람 또는 소량의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것 |
특 수 형 |
경주․오락 또는 운전을 즐기기 위한 경쾌한 구조인 것 | |
기 타 형 |
3륜이상인 것으로서 최대적재량이 100kg이하인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