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영역과 강의 번호, 혹은 기출문제를 정확하게 표기해주세요.
(예시, 의사소통장애 1강 20분/ 2022년 중등 A7)
1. 문풀 행동지원 (3) 2교시 12번 문제에서
중재 결과 쉬는 시간이 아닌 점심시간에도 경호가 음성출력기기를 자발적으로 사용하여 또래에게 “같이 놀자”라고 요청하는 행동이 관찰됨.
22유아 A2 에서 자유놀이 상황에서 학습한 후 바깥놀이에서도 놀이하는 행동이 관찰되었다.
둘다 상황에 따른 자극일반화인데 유지랑 구분을 못하겠어요! 쉬는 시간 이후 시간이 지나서 점심시간에도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유지라면 문제에 '시간이 흐른 후에'
이런 단어가 더 주어져야 될까요?
2. 20 초등 A4번에서 습득한 지폐 변별하기 기술을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제 상황(편의점, 매점)에서 1000원짜리 지폐와 5000원짜리 지폐를 변별하여 민호가 좋아하는 과자를 구입하도록 지도함.
여기서 자연적 강화제 활용한 이유가 기술의 유지(시간에 따른 일반화)를 위해서, 다양한 상황 (상황에 따른 자극일반화) 둘 다로 볼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선생님.
1) 네 그렇습니다. 상황적 조건이 바뀐 게 제시되어 있다면 상황에 따른 자극일반화이고, 유지는 '시간이 일정 시간 지난 후에도' 해당 기술을 유지해서 쓰는 것입니다. 똑같은 상황에서 같은 기술을 수행하는 데 그것을 일년 후에도 똑같이 하는 것이 유지입니다.
2) 자연적 강화제는 다양한 일반화에 다 쓰일 수 있어요. 꼭 유지에만 쓰는 전략이 아니므로 너무 고정적으로는 판단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두문자를 암기해서 어떤 전략들이 있는지 구조화하는 것은 좋지만 유지=자연적 강화만 돼! 라는 사고는 다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중심교수도 생각해보시면 실제 그 기술이 요구되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그 기술을 수행하기 때문에 자극일반화도 가능하지만 유지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융통성 있게 판단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