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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중국보이차연구회 원문보기 글쓴이: : :聞香: :
■ 조기홍인 * 생산년대 : 1940년대 * 제조 : 불해차창(佛海茶廠) * 분류 : 생차
■ 후기홍인 * 생산년대 : 1950년대 * 제조 : 맹해차창(猛海茶廠) * 분류 : 생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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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홍인의 도장과 후기홍인의 도장을 잘 비교해 보면
조기홍인의 도장이 비교적 더 뭉툭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나무를 파서 도장을 만들었으니 많이 사용 할 수록 뭉툭해 지게 된 것이지요.
그래서 후기에는 이렇게 변한 도장을 다시 잘 정리하여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유로^^ 후기의 도장은 비교적! 날씬하게!! 변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 세장의 사진은 조기 홍인일까요 후기 홍인일까요~??
네!! 그렇습니다^^ 위의 사진은 바로 조기 홍인의 모습입니다.
홍인보이/현대보이공차(現代普이貢茶)
범화균 선생은 대만의 삼의차창(三義茶廠) 창장을 역임하고 1979년 퇴임한 뒤 미국에서 거주하고
있다. 강소성에서 출생하여 파리대학 수학과를 졸업하고 중국 차엽공사에 초빙되어 근무하였다.
운남성의 불해(現 맹해) 차창 건설을 위해 준비위원으로 파견, 1940년 맹해차창 임시차창장으로 일하
며 민간인으로부터 차청을 구입, 보이차품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첫째 운남홍차(雲南紅茶)와 중차패원
차(中茶牌圓茶)를 성공적으로 만들었다. 그 중에서 홍인보이원차와 녹인보이원차 등도 포함되었다. 홍
인에 대하여 살펴보건대 차병의 일차포장지면에 8개의 중(中)자를 둥글게 둘러 인쇄하고 그 중간에 붉
게 차(茶)자를 각인하였다. 이 후 속칭 홍인(紅印)이라 불려지게 되었다.
중차공사의 생산 보이차품은 그 종류가 많았으나 홍인원차처럼 중자 중앙에 차자를 홍색으로 사용한
것은 이 홍인보이원차와 홍인운남타차 등 두 종류 뿐이다.
이는 독특하고 전무후무한 일이다. 1949년 불해차창이 중공정부에 의해 접수되면서 맹해차창으로 개
명되고, 제 1대 창장에 당경양(唐慶陽)선생이 취임하였다. 범화균이 시작한 "홍색자 보이원차는 한가지
로 맹랍 최고품 차청으로 만들고 맹해 일대의 차청은 녹색 차자 보이차를 만들었다."고 선언하였다.
맹랍현은 맹랍진과 이무진 등 소이 홍인차청의 원료 공급처인 이무차산 대엽종수(大葉種樹)의 차산
지역을 말하는 것이다. 모두가 한가지 최우량품으로 현재 보이차품 중에서 군계일학과 같은 독보적인
우수한 차이다. 범화균 선생이 계획하고 창설한 불해차창 시대부터 이백여년을 거슬러 올라가 휘황찬란
했던 보이공차의 역사의 영향으로 보이공차의 장엄함으로 탄생한 것이 홍인보이원차이다.
창장 당선생의 말에 의하면 홍인보이차의 제조준비 도중에 당시의 정세가 불안하였고 동란 중에 치안
상태가 나빠 어려움이 많았으나 중공정부의 접수 후 부터 회복되어 과거 공차(貢茶)적 명성과 과거의
공차에 대한 숙원을 이루는 현대 보이공차라고 할 수 있는 홍인보이원차가 탄생된 것이다.
홍인보이/후기홍인원차
*** 원 자자가 이 글을 쓴 것은 이미 십몇년 전의 일이고 차의 진화과정 또한 그 당시를 기준으로 하였
기 때문에 지금의 홍인, 조기, 후기의 맛과 향은 많은 차이가 난다. 조기는 이미 최고절정의 맛과 향에
이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는 당시의 홍인을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몇몇 나돌고 있는 가짜 홍인의
경우 중 무지녹인을 홍인외포지 인쇄종이에 포장 되어있는 것도 있다. 원래의 홍인 외포지 인쇄용 붉은
색은 주사로 붉게 인쇄되어있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원래의 홍인외포지 진품을 홍콩의 상인들이 1장에
아주 고가에 구입하여 가품에 포장 후 진품으로 판매하기도 하며 이 홍인외포지 만을 고가로 거래하고
있다고도 한다. ***
50년대 말기까지 계속 맹해차창에서 생산하였다. 양대정치(국민,중공)시대를 약 20여년간 지나면서
불해차창이 맹해차창이 되고 범화균 선생의 어려웠던 임시 차창장에서 당경양 차창장의 시대까지 계속
홍인원차가 제조되었다. 이와 같이 홍인원차가 신비하게 탄생되어온 역사를 후세 사람들은 잘 알지 못
하지만, 이렇게 근세 중국 보이차의 전기(傳寄)로 남게 될 휼륭한 보이차가 탄생되었다. 더욱이 홍색은
50년대 이래 정치적으로 특별히 민감한 색으로 홍인보이원차의 시대적 색채와 가치관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다. 홍인보이원차는 줄곳 맹랍현의 이무정산 최고품의 차청으로 만들어져 훌륭한 차품을 만들 수
있었고 천생으로 시대와 가치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이 세상에 보배와 같고 세기적인 특차품으로
가치 있는 소장품 임에 틀림없다. 상인들은 홍인 차품을 모조하여 가짜 품을 시중에 유통시켜 어느 것이
진품이고 어느 것이 가품인지 분별하기가 난분하다. 진정으로 식별능력이 있는 전문가라면 어렵더라도
진위를 가려 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수량되 많지 않아 일반인이 "홍인철병"이라 부르차는 하관차창에서 50년대 만든 원차철병으로
홍인포장지를 이용하여 싼 것으로 추측 해 볼 수 있다. 진짜 홍인보이원차는 차청이 기름지고 줄기색이
포만하고 안색이 율홍색이고 차의 표면이 기름기가 돌며 탕색은 투명한 홍색으로 잎은 부드럽고 신선하
다. 차의 표면이 두꺼비 등가죽처럼 이루어졌으며 내비는 차 중앙에 완전히 묻혀있다.
구식으로 만든 압제금형으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모두가 배꼽 같은 것이 원형병차이다. 차탕은 투텁고
엄하며 난향 또는 야장향이 난다. 홍콩에서 최초의 보이차 상점을 경영한 "명포차행(名圃茶行)" 주인 왕
선생의 말에 의하면 홍인보이원차는 1949년 홍콩에 팔기 시작하였으며 홍인원차가 조기와 후기로 나누
어 지는 것은 40년대와 50년대의 산품이기 때문이다. 사실 조기와 후기의 차가 명확히 나누어지는 시기
는 정확하지 않으나 다만 차병을 싼 외포지의 글자체를 보고 식별, 조기와 후기의 연대를 식별하고 있
다. 중차공사차병 외포지에 도안문자는 목각판화로 인쇄하여 8중차(八中茶)의 표기 나무모양이 오래 사
용함으로써 모서리가 닳아 깍아낸 후 다시 눌러 찍었기 때문에 글 자체가 가늘다. 이 글자체의 굵기를
기준으로 편의상 조,후기로 분류한다. 목각의 칼자국의 흔적이 역력하다.
조기 홍인의 통포장 대껍질이 비굑적 세고 두껍고 단단하고 안색이 짙고 후기는 비교적 대껍질이 가
늘고 연약하고 엷으며 안색이 옅다. 조기홍인은 어린 차청을 사용하여 난향의 차향이고 후기 홍인은 중
장년급 차청을 사용하여 강한 야장향이다.
후기 홍인의 진기가 이미 4~50년이 경과되었고 차청역시 고급 원료를 사용하였고 대부분 건창 저장
으로 품질이 양호하여 계속 소장하면 차성이 더욱 좋아진다.
[중국보이차연구회 http://cafe.daum.net/Buddhahood ]
첫댓글 오랜만에 들러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같아서 스크랩 합니다ㅡㅡ감사 감사
정말 오랜만에 들리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