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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동적 영역
1. 반사동작 : 불수의적 동작으로 성숙을 통해 자연적으로 발달되는 기초 동작. 2. 기초적-기본 동작 : 반사 작용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내재적 동작 유형. 3. 지각능력 : 자극이 학습자에게 수용되어 뇌 중추에 전달됨으로서 해석되는 능력. 4. 신체적 능력 : 지구력(심폐지구력, 근지구력), 근력(악력, 배근력, 각근력), 유연성(관절의 좌우, 전후 가동범위), 민첩성(방향전환, 정지 및 출발, 반응시간), 교치성등 5. 동작적 의사소통 : 신체의 움직임으로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여 이루어지는 소통 6. 숙련 동작 : 복잡한 운동 과제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효율성의 정도
2) 인지적 영역 1. 지식 : 특정한 원리, 사실, 용어, 방법 및 이론 등의 학습내용을 회상 할 수 있는 능력. 2. 이해 :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즉 해석 능력과 예언,예측하는 능력 3. 적용 : 과거의 학습 방법, 원리, 학설, 법칙, 개념 등의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문제나 사태에 봉착했을 때 과거의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4. 분석 : 자료를 해석, 분해하고, 부분간의 관계와 조직된 방식을 인식하는 능력 5. 종합 : 여러 요소나 부분을 전체로서의 하나가 되도록 종합하는 능력. 6. 평가 : 작품, 해답, 방법, 요소, 착상 등의 가치를 정도를 판단하는 능력.
3) 정의적 영역 1. 감수 : 어떤 현상이나 자극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행동 2. 반응 : 자극이나 현상에 주의를 기울일 뿐 아니라 그것에 적극성을 갖고 반응하는 단계, 3. 가치 : 어떤 현상이나 활동을 가치를 부여함으로서 적극적이며, 일관성있는 반응을 보이는 수준 4. 조직 : 여러 가지 가치를 비교 종합하여 체계적으로 통합하는 단계 5. 인격 : 개개의 가치가 개인이 갖고 있는 기존의 가치 체계 내에 수용되어 내적으로 조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