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서형 님의 strain이론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많은 공부가 돼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지만...저도 몇자 적을게 있어서...
-->네.
element에서 strain은 여러개가 있지 않나요?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guassian point가 여러개가 있으니..많은 points를 사용하면 좋으나 결과가 converge될거고 expensive해지기땜에 최소 points를 실 계산에서 사용합니다.그리고 reduced integration을 하면 대표값으로 줄일수 있습니다. 밑에 설명 더 있음.
즉 node 개수만큼 strain값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 그렇지는 않습니다. node가 아니라 integration point에서 계산이 되므로, 예를 들면 tetrahedra 라고 기능한 node는 4개, 10개, 16개 등인데..iintegration points는 1개, 4개, 5개 등으로 구성됩니다.
그럼..우리고 실제 실험에서 어떤 한 지점(즉, point)에서 strain값은
어떤거랑 비교하는게 가장 실제적인가 하는게 문제가 돼는데요.
-->그런가여?
실제 물체에 gage를 달고 실험을 한거역시 ansys에서는 node와 같은 개념이고
--> 이게 왜 node랑 같은개념 일까여? 님의 gauge는 길이가 0 입니까? 일반적인 gauge (i.e. Kyowa) 5 mm의 길이를 같고 있습니다.
node의 strain 값 역시 element가 서로 공유하는 node의 평균값 혹은 어떤 2-3차 공식에 의한 값이 돼는것이겠죠.
--> 다시한번 발씀드리지만 contact analysis 하신경우 실 strain.stress는 nodal solution적용시 위험성이 많습니다.
밑에 글쓴 분의 질문에서 가장 큰 오점은...
어떤 물체의 한 node strain은 2d soild에서 가능하다고 생각돼는데요
-->이것은 관계없고..
왜냐면 I-BEAM이라고 생각했을때 top flange랑 web 그리고 bottom flange에서의 strain값은 각각 다르거던요
사각 빔이라고 했을때 top 과 middle 그리고 bottom에서 strain값은 다르지요 물론 하나는 - 하나는 +가 돼는게 정상. x방향으로 구한다고 했을째지요.
-->이건 학부 2년생만되도 다아는것이니 생략..^^ 참고로 neutral axsis에서는 strain=0
혹 displacement(여기서 defelction,처짐)을 구하려고 했던게 아닌지 혹 착각하고 계신지. 즉, 선해석에서 strain을 node에서 구한다는건 말이 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다시 관계없고요..
다시 김서형님.
그럼 실제 실험치와 strain값을 비교한다면...
예를 들어 1 element가 8개의 node(3d)라고 한다면 어떻게 비교가 가능한지요. element의 평균값 strain을 구해서 비교를 하나요 아님..
따로 ansys에서 구 할 수 있나요..
-->다시말씀드리지만 integration point는 node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8개 node가 아닌 20개짜리라면 님께서 말씀하신 nodal strain이 8nodes 때와 같게 나올까여? 각각 int.point의 값 (혹은 redueced iintegration을 한경우 1개로도 되는데)에서 님의 element가 충분히 mesh convergence가 되었다면 그 각각의 int. points의 strain값들은 그리 큰 편차를 가지고 있지 않을것입니다..즉, 평균값이라는게 무의미해진다는 말입니다.
strain이론은 아마 누구나 다 알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걸 어떻게 우리가 실제 현상과 비교하는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쉬운게 더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번에 제가 질문한 것과 생각을 해봤는데
평균됐든 어쨌든...실제 물체의 실험에서 strain을 비교하려면..
그냥 nodal solution에서 strain값을 비교하는게 맞을 것 같은데
-->타인이 뭐라하든 님의 engineering sense로 결론을 내리셨다면 그대로 하십시요.
쓰다보니 길어졌습니다. 잘모르지만 생각나는대로 몇자 적엇습니다. 혹 실수가 있을경우 추후에 정정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게 보낸 그런 메일은 보내지 마십시요. 기분 상합니다. 저는 님을 도울려고 여러번 제 시간을 할애했었는데 반론이 있으니 카페에서 보라구요?...(심지어는 님의 글에 답다느라 제시간이 또 나갑니다..제가 님의 글에 답달아서 제가 얻는게 무었이겠습니까?)
그냥 무시할려다가 마지막으로 한번 더 님문제 관련하여 글을 씁니다. 좀더 신중한 글을 쓰시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