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으로 놀림 받는 우리아이 도와주세요
Q:안녕하세요 10살 남아 엄마입니다.
저희 아이가 틱인걸 알게된건 3년 전 초등 1때입니다. 학교에 적응하기가 힘들어서 그런가보다 했습니다. 그리고 방학이면 언제 그랬냐는 둣이 증상이 없어지며 3년을 반복해 오고 있습니다. 모르는 척 하고 아이를 편안히 대해 주라고 해서 노력하며 지금껏 지켜만 봤는데
너무 오랜 기간 반복되다보니 슬슬 걱정이 됩니다.
엄마인 제가 남한테 피해주는걸 싫어해서 배려를 강조하며 키웠고, 안전 불감증을 싫어해서 위험한 안전 관련된 교통질서 지키기, 자전거 탈 때 헬멧쓰기 등등 안전관련 규칙들은 꼭 지키게 했습니다. 공부를 강요하진 않고 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10살이 되도록 학원 다닌건 올해 3월부터 영어 학원 다닌 게 전부입니다. 그래서인지 영어를 엄청 재미있게 다녔었구요.
집에 오면 동네 친구들하고 자전거타고 잘 놀고, 집에서도 평소와 다름없이 잘 지내는데 학교에 가면 짜증이 나고 스트레스 받는다고 하네요. 아이의 틱 증상이 원래는 두 눈을 같이 깜빡인다든 지,코를 벌름거린다든지, 눈동자를 위로 치켜뜨는 것 중 한 가지만 했었는데 요즘 부쩍 심해져서 한쪽 눈씩 윙크하듯 깜빡이고, 코를 벌름 거리고, 입을 아래로 당기고, 고개를 흔드는 틱을 한꺼번에 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아이랑 같이 가다가 친구를 만났는데 윙크하듯 눈을 깜빡이자 "너 나 좋아하냐 왜 윙크를 하고 그래?"라고 말하길래 친구들 사이에서 놀림감이 될 수 있겠구나 싶더라구요. 아이의 말 중에 충격적인 건 요즘 들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재미가 없고, 의욕이 없다고 해요. 재밌게 다니던 영어학원도 재미없고 하기 싫다고 할 정도예요. 마치 우울증 증세처럼 보여져서 너무 걱정스러워 상담 신청을 하게 됐습니다.
A: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를 위해서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이의 틱 행동으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지속되어 왔다면.. 한번쯤은 전문기관에 방문하셔서 아이 행동에 대한 원인을 관찰해보심이 필요합니다. 틱은 틱 그자체적인 행동뿐 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아이의 자존감 및 사회적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동안 틱 행동을 위해서 가정에서 최대한 스트레스 요소를 감소시킴에도 현재까지 지속된다면 원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틱이 있는 아이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잔소리는 그만!
아이가 틱을 하고 있을 때 “또 그러네, 좀 참아봐...”와 같은 잔소리나 억압하는 부모의 말은 틱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틱은 하는 동안... 있는 그대로 아무 일 없는 듯이 흘려보내 주세요.
2.틱에 대해서 이해하고 수용해 주세요.
아이에게 틱에 대해서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아이에게 자신의 특이한 행동에 대해서 너무 과하게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이러한 이해와 수용의 경험을 통해서 아이는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줄여 나갈 수 있습니다.
3..학교 선생님과 소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알리고 틱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요청해 주세요. 학교는 틱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으며 적절한 지원을 해 줄 수 있습니다.
4..스트레스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스트레스는 틱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아이와 함께 틱 발생과 관련된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보고,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방법을 함께 찾아주세요. 일상에서 휴식할 시간과 공간을 마련해 주시고 아이가 흥분하거나 긴장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으면 너무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틱 장애를 가진 아이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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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제2판 DSM-5. 싸이앤 북스.
Rita Wicks-Nelson & Allen C. Israel지음/정명숙, 손영숙, 정현희 옮김. 아동 청소년 이상심리학 제 7판. 시그마프레스.
이상진,인생주기관점에서 본 틱장애인의 지원방향 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학술발표논문집. Jun 09, 2007 2007(1):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