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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20:1
공감이란 고통당하는 사람의 감정을 공유한다는 의미입니다. 공감은 합리적, 이성적
논리가 아니라 감정이 우선합니다. 고통당하는 사람은 논리가 아니라 공감적 언어를
원하며, 그것만이 그를 고통 중에서 견딜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욥의 친구들의
발언은 무엇이 문제인가?
Empathy means sharing the feelings of a person who is suffering. Empathy comes
before emotion, not rational and rational logic. The suffering person wants empathetic
language, not logic, and only that makes him endure in pain. What is wrong with the
comments made by Job's fri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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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을 견디면서 욥이 더 단단해 졌다고 (9;25,26)생각하는데 동의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욥이 친구들의 비수 같은 말에도 전과는 조금씩은 달리 반응하였고 세 명의 친구들은
오히려 점점 더 욥의 가슴을 후비고 고통을 주는 말을 합니다. 소발도 바로 전에 빌닷이
줄기차게 주장한 악인이 받을 운명에 대한 이야기를 그대로 이어 받아 역시 더 강도 높게
욥에게 비난을 쏟아 붓고 있습니다.
I don't know if you agree with me thinking that Job has become stronger (9,25,26) through
the hardships. Job responded slightly differently to his friends' dagger-like words, and the
three friends said more and more painfully to Job. He continues the story of the fate of the
evil man, which Bildat constantly insisted on just before Soval, and is also pouring more
intense criticism on J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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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세 명의 친구들은 계주를 할 때 한 팀의 선수가 다른 선수에게 바턴을 건너 주어
달리는 것처럼 이전에 한 말을 그대로 이어 받아 욥을 공격합니다. 악인이 일시적으로
번영하지만 결국은 명예, 성공, 재산, 생명이 짧게 끝날 것이다(1-11). 네가 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남의 재산을 빼앗아 부와 즐거움을 누렸구나(12-19). 하나님이 재난을 더
하시기 때문에 피하려는 노력이 쓸모없는 짓이다(20-29).
The three friends attack Job by taking over what they said before, as if a team player
crosses Barton to another player during the relay. The wicked will prosper temporarily,
but eventually honor, success, wealth, and life will be short-lived (1-11). You have
abused the poor and taken away other people's property and enjoyed wealth and
pleasure (12-19). Efforts to avoid are useless because God adds disaster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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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발의 눈으로 볼 때는 욥이 악인이기 때문에 그 징벌로 하나님께로부터 모든 재산은
물론 열 명의 자녀들과 건강까지도 빼앗아 갔다고 말합니다. 여기에 대해 욥은 또
다른 하나님의 분명의 뜻 때문이라고 말을 하자 소발은 격분을 합니다. 본문 2,3절을
새 번역 성경에는 “입을 다물고 있으려 했으나, 네 말을 듣고 있자니 화가 나서 참을
수가 없다.
In Sobal's eyes, Job is a villain, so the punishment has taken away not only all
property but also ten children and health from God. In response to this, when Job
says that it is because of another God's will, Sobal becomes enraged. Verse 2 and
3 of the text are newly translated in the Bible, saying, "I tried to keep my mouth
shut, but I couldn't stand it because I was angry when I listened to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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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하는 말을 듣고 있자니 모두 나를 모욕하는 말이다. 그러나 깨닫게 하는 영이
내게 대답할 말을 일러주었다”며 욥이 자신을 모욕했다고 공격합니다. 자기에게
깨닫게 하는 영이 임했기 때문에 자신이 말한 것이 확실히 하나님의 뜻이란 것입니다.
마치 자신이 하나님으로부터 직통 계시를 받은 것처럼 말합니다.
It's all insulting to me listening to what you're saying. But the spirit that made me
realize told me what to answer," he said, attacking Job for insulting him. Because
the spirit was in charge of making him realize, what he said was definitely God's
will. He speaks as if he had received a direct revelation from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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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직통 계시가 악인은 반드시 멸망한다는 말입니다. 아니 악인은 반드시 멸망한다는
이 말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 아닙니까? 악인은 반드시 멸망한다는 소발의 이
발언에 태클을 걸 사람은 없어 보입니다. 맞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큰 함정이 있습니다.
The direct revelation means that the evil will surely perish. Isn't it something anyone
can say that evil will surely perish? There seems to be no one to tackle Sovall's
remarks that evil people must perish. Because it's true. But there's a big catch 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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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그 과정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또 다른 메시지는 무시한다는 것입니다. 악인의
멸망을 인간의 관점에서 판단하면 그 과정에서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주시는
메시지를 일률적으로 공식화해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해 버리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The problem is that in the process, another message from God is ignored. This is
because if we judge the destruction of the wicked from a human point of view, we
should not uniformly formalize the message that God gives to each person and
apply it equally to every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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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욥의 세 명의 친구들이 주장하는 것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재산과 건강을
잃은 사람은 모두가 악한 사람이아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반대로 이 세상에서
고난을 당하지 않고 잘 사는 사람은 죄를 짓지 않은 선한 사람이 됩니다. 욥은
죄를 지어 악한 사람이기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고난을 받고 세 명의 친구들은
죄를 짓지 않은 사람이기 때문에 고난을 받지 않고 잘 사는 사람이 됩니다.
Here's what Job's three friends are claiming right now. It comes to the conclusion
that everyone who has lost their wealth and health is evil. On the contrary, a
person who lives well without suffering in this world becomes a good person
who has not committed a crime. Job is a sinful person, so he is suffering from
God, and his three friends are those who have not sinned, so he becomes a
person who lives well without suff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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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오늘 망각과 궁핍으로 고통을 겪는다고 해서 다 어제
지은 죄로 징벌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욥이 경우는 하나님이 아시고 욥 자신의
양심이 압니다. 빌닷이나 소발의 단순논리를 이 세상에 무조건적으로 적용할
경우, 가난하고 병들고 실패한 사람은 모두 지은 죄 때문에 징벌을 받는 것이 됩니다.
But there are exceptions. Suffering from oblivion and poverty today does not
mean that everyone is punished for the crimes they committed yesterday. In the
case of Job, God knows, and Job's own conscience knows. If Vildat or Sovall's
simple logic is applied unconditionally to the world, everyone who is poor, sick,
and failed will be punished for their s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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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으로 잘살고 건강하고 유명해서 오래 기억되고 온갖 특권을 누리는 사람들은
선을 쌓았기에 보상을 받는 것이 됩니다. 인간의 가장 큰 죄의 특성 중 하나가
하나님의 뜻을 자기중심으로 해석 하는데 있습니다. 자기 편리한 데로 해석합니다.
모든 것이 자기 생각대로 잘 풀리고 잘 되면 하나님의 뜻이고 자기 생각대로 잘
되지 않으면 하나님의 뜻이 아닌 것으로 생각합니다.
Conversely, those who are well-off, healthy, and famous, who are remembered
for a long time and enjoy all kinds of privileges, are rewarded for building lines.
One of the greatest characteristics of human sin is the interpretation of God's
will as self-centered. They interpret it in their own convenience. If everything
goes well as you think, I think it's God's will, and if it doesn't go well as you think,
it's not God's w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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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하나님은 실패와 절망을 통해서도 자신의 뜻을 보여주십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그 어떤 일로도 하나님의 뜻을 전하십니다. 이것이 가장 밑바탕이
되어야 하는 창조신앙입니다. 욥이 고난을 당하는 것을 꼭 죄 때문으로만 몰고 갈
것이 아니라 욥이 당하는 고난을 자신에게 적용하는 신앙도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But God also shows his will through failure and despair. God conveys God's will
for anything that happens in this world. This is the creative faith that should be
the most fundamental. It is necessary not only to drive Job's suffering because
of sin, but also to apply the suffering he suffers to him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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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자기 자신에게만 일어난 일로 말씀하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통해서
자기에게 말씀해 주시기도 합니다. 내가 하면 로맨스요, 다른 사람이 하면 불륜이라는
시각은 큐티 하는 사람이 할 짓은 아닙니다. 계속해서 소발은 악인의 끝 모를 탐욕을
먹는 식탐으로 비유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God not only talks about what happened only to himself, but he also talks to himself
through others. If I do it, it's romance, and if someone else does it, it's an affair, it's
not something that a cute person should do. Sobal continues to compare the evil
man's endless greed to a glutt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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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그가 악의 맛이 달아서 혀 밑에 감추어 뱉어 버리지 못하고 입에 물고 있어도
그것이 창자에 독소로 변해 독사의 독과 같이 될 것이다. 그가 남의 재물을 집어삼켜도
그것을 다시 토해낼 수밖에 없는 것은 하나님이 그것을 뱃속에서 다시 나오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악인이 삼키는 것은 독사의 독과 같아서 결국 그를 죽이고 만다
(12-16).“
First, "Even if he has a sweet taste of evil and cannot hide it under his tongue and
spit it out, and holds it in his mouth, it will turn into a toxin in his intestines and
become like a venomous poison. Even if he devours other people's wealth, he
has no choice but to vomit it again because God will make it come out of his
stomach again. What the wicked swallow is like the poison of a viper, and
eventually kills him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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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본능적으로 가지는 식탐을 악인이 가지는 욕망으로 비유한 것입니다.
악인은 욕심이 사나워서 무엇이든지 꿀꺽꿀꺽 잘 삼키지만 결국 다 토해내야
하거나 그 삼킨 음식이 독이 되어 자기를 파멸시킨다는 것입니다. 요로 결석
진단 이후로 탄산 음료 대신 물을 먹고 마라톤을 하면서 느낀 것은 현대인은
못 먹어서 병이 걸리는 것이 아니라 많이 먹어서 탈이 나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It compares the instinctive appetite that humans have to the desire of the
wicked. The evil man is greedy and swallows everything, but eventually he
has to vomit or the swallowed food becomes poison and destroys himself.
Since the diagnosis of urinary tract stones, what I've felt while running a
marathon after drinking water instead of soda is that modern people don't
get sick because they can't eat it, but they feel sick because they eat a l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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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인의 탐욕과 악행은 하늘이 그 죄악을 다 밝히 드러내며 땅이 고발해서 하나
남김없이 다 소멸되고 만다는 것입니다.(27) 소멸과 결핍이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다 맞는 말인데 악인은 소발의 말처럼 정말로 일시적으로 번영하는가?
까꾸로 악인이 계속 더 번영하는 것을 보면서 그러면 나는 어떻게 살것인가?
The greed and evil deeds of the wicked are that heaven reveals all of its sins,
and the earth accuses them, and all of them are destroyed. (27) It means that
there will be extinction and deprivation. It's all right, but does the evil really
prosper temporarily, as Sobal said? Conversely, how will I live if I see the
wicked continue to prosper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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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의 발언에 대한 소발의 반응(1-3)
a.소발의 두 번째 발언:1
b.욥의 발언에 대한 소발의 반응:2-3
악인의 최후(4-29)
a.악인의 영화의 덧없음:4-9
b.악인의 재물의 헛됨:10-18
악인의 재물이 헛괸 이유:19
c.악인의 만족함 없는 삶:20-21
d.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22-28
e.악인이 하나님께 받을 분깃: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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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아마 사람 소발이(1a)
대답하여 이르되(1b)
그러므로 내 초조한 마음이 (2a)
나로 하여금 대답하게 하나니(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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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내 중심이 조급함이니라(2c)
내가 나를 부끄럽게 하는(3a)
책망을 들었으므로(3b)
나의 슬기로운 마음이 (3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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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로 하여금 대답하게 하는구나(3d)
네가 알지 못하느냐(4a)
예로부터(4b)
사람이 이 세상에 생긴 때로부터(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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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인이 이긴다는 자랑도 잠시요(5a)
경건하지 못한 자의 즐거움도 잠깐이니라(5b)
그 존귀함이 하늘에 닿고(6a)
그 머리가 구름에 미칠지라도(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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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의 똥처럼 영원히 망할 것이라(7a)
그를 본 자가 이르기를(7b)
그가 어디 있느냐 하리라(7c)
그는 꿈 같이 지나가니(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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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찾을 수 없을 것이요(8b)
밤에 보이는 환상처럼 사라지리라(8c)
그를 본 눈이 다시 그를 보지 못할 것이요(9a)
그의 처소도 다시 그를 보지 못할 것이며(9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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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아들들은(10a)
가난한 자에게 은혜를 구하겠고(10b)
그도 얻은 재물을(10c)
자기 손으로 도로 줄 것이며(1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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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기골이 청년 같이 강장하나(11a)
그 기세가 그와 함께 흙에 누우리라(11b)
그는 비록 악을 달게 여겨 (12a)
혀 밑에 감추며(1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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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껴서 버리지 아니하고(13a)
입천장에 물고 있을지라도(13b)
그의 음식이 창자 속에서 변하며(14a)
뱃속에서 독사의 쓸개가 되느니라(14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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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재물을 삼켰을지라도 토할 것은(15a)
하나님이 그의 배에서 도로 나오게 하심이니(15b)
그는 독사의 독을 빨며(16a)
뱀의 혀에 죽을 것이라(1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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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17a)
강 곧 꿀과 엉긴 젖이 흐르는 강을(17b)
보지 못할 것이요(17c)
수고하여 얻은 것을(1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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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키지 못하고 돌려 주며(18b)
매매하여 얻은 재물로(18c)
즐거움을 삼지 못하리니(18d)
이는 그가(19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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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버렸음이요(19b)
자기가 세우지 않은 집을 빼앗음이니라(19c)
그는 마음에 평안을 알지 못하니(20a)
그가 기뻐하는 것을 하나도 보존하지 못하겠고(20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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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기는 것이 없이 모두 먹으니(21a)
그런즉 그 행복이 오래 가지 못할 것이라(21b)
풍족할 때에도 괴로움이 이르리니(22a)
모든 재난을 주는 자의 손이(2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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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에게 임하리라(22c)
그가 배를 불리려 할 때에(23a)
하나님이 맹렬한 진노를 내리시리니(23b)
음식을 먹을 때에(23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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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위에 비 같이 쏟으시리라(23d)
그가 철 병기를 피할 때에는(24a)
놋화살을 쏘아 꿰뚫을 것이요(24b)
몸에서 그의 화살을 빼낸즉(2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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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쩍번쩍하는 촉이 그의 쓸개에서 나오고(25b)
큰 두려움이 그에게 닥치느니라(25c)
큰 어둠이 그를 위하여 예비되어 있고(26a)
사람이 피우지 않은 불이 그를 멸하며(2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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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장막에 남은 것을 해치리라(26c)
하늘이 그의 죄악을 드러낼 것이요(27a)
땅이 그를 대항하여 일어날 것인즉(27b)
그의 가산이 떠나가며(2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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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진노의 날에 끌려가리라(28b)
이는 악인이 하나님께 받을 분깃이요(29a)
하나님이 그에게 정하신 기업이니라(29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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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가 하나님이라도 되느냐?_ Do you become God?
아, 나는 죽었구나_ Oh, I'm dead
다 나를 버리는구나_ They're all abandoning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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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세상의 쾌락은 얻어도 즐거움이 없을뿐더러 후회가 되는
달콤함이오니 내 길을 돌이켜 지혜가 이끄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Lord, the pleasure of the world is not only joyous, but also a
regretful sweetness, so please turn my way and let me live a
life led by wisdom.
2023.11.25.sat.C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