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지표 획일" " 지역특성 무시"... 교원평가 불만 봇물 교원평가 모형개선을 위한 호남권 의견수렴 협의회 전북교육청서 개최
10.08.05 19:08 ■최종 업데이트 10.08.05 21:43 김운협 (uh0820)
교원평가, 교과부
교육과학기술부가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선을 위한 권역별 여론수렴에 나선 가운데 첫 회의부터 교육주체들의 불만이 봇물을 이뤘다.
교과부가 전국 4개 권역에 대한 교원평가 모형개선을 위한 권역별 의견수렴 협의회를 진행 중인 가운데 5일 전북교육청은 첫 번째로 호남권 의견수렴을 실시했다.
전북과 광주, 전남 등 호남지역 교육공무원과 교원단체, 교사, 학부모 등 5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교육공무원과 학부모는 제도개선을, 교원단체와 교사들은 대부분 교원평가 폐지를 주장했다.
전북교육청 김영주 장학사는 "교원평가의 목적은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통해 공교육 신뢰 회복이다"며 "그러나 일선 학교장들은 교원평가 결과가 객관적인 자료이니 인사나 성과급 등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광주교육청 노선희 장학사는 "평가지표가 획일적으로 적용되는데 평가자나 평가대상자별로 지표를 다르게 운영할 필요성이 있다"며 "초등과 중등 등 평가자별로 다르게 매뉴얼을 구성하고 다양한 여건 및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도개선을 지적했다.
정읍중학교 장세희 학부모는 "교장과 교감 등 학교관리자에 대한 평가항목이 매우 형식적이고 애매모호한 항목이 많다"며 "평가항목에 대한 구체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원평가가 법률적 근거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되면서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며 "시도교육청 규칙에 의존하지 말고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북교육청 이재송 장학사 역시 "교과부가 교원평가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지 못하고 추진하고 있는데 하루 빨리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시도교육감에게 평가방식 결정을 위임해 지역적 특성에 맞는 적절한 평가 방법을 만들도록 해야 한다"고 의견을 내놓았다.
반면 교원단체와 교사들은 교원평가의 근본적 문제를 지적하며 폐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전북교총 이상덕 대변인은 "교원평가 개발이 지역적 특성 등은 고려되지 않고 대도시 대학교수들을 중심으로 개발됐다"며 "지역과 학력 등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추진한 평가는 출발부터 문제가 있는 만큼 현행 교원평가는 폐지되고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폐지에 무게를 실었다.
전주 남중학교 임광수 교사는 "교원평가 결과가 점수로 환산처리되는 만큼 경쟁의식으로 인해 소신평가가 될 수 없다"며 "평가의 신뢰성을 담보하지 못하는 무의미한 평가인 만큼 폐지가 당연하다"고 밝혔다.
전남 이양중학교 이현숙 교감 역시 "시골학교의 경우 교사수가 10명도 안되는 상황에서 교원평가업무는 큰 부담이다"며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등 시골의 특성상 학부모만족도조사가 매우 어렵고 제대로된 조사가 될지 의문이다"라며 교원평가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강조했다. 출처 : "평가지표 획일" " 지역특성 무시"... 교원평가 불만 봇물 - 오마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