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
-5학년 도형은 도형의 넓이와 대칭이라는 개념을 배우기 떄문에 가장 중요한 시기다.
도형은 관계적 이해가 필요하다
-도형은 한번에 해결하고 도형의 정의를 외우고 정의, 정리가 아닌 것은 활동 수학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삼각형으로 구하는 모든 도형의 넓이
-다양한 도형들에 삼각형 종이를 넣어서 보면 공식 없이 넓이를 구할 수 있고, 잘 알아두어야 한다.
삼각형의 넓이를 확실히 공부하자
-삼각형의 넓이를 완전하게 하면 모든 도형의 넓이 공식은 필요없다.
다양한 사각형의 넓이 공식
-도형의 넓이를 해결할 때 '어떻게 하면 직사각형이 될까?', '어떻게 하면 삼각형이 될까?"를 고민해보고 생각해보아야 한다.
대칭의 위치에 있는 도형
-대칭이동은 함수에서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 배운 것을 고등학교 때 까지 잘 기억해두어야 한다.
선대칭, 점대칭 순서로 배우자
-교과서 개정 때문에 지금은 선대칭의 위치에 있는 도형, 점대칭의 위치에 있는 도형을 아예 배우지 않기 때문에 손해가 크다.
아이들이 자주 틀리는 수학 개념
'둘레와 넓이' - 둘레와 넓이 공식은 같은 수의 더하기가 곱하기라는 사실을 알면 공식 못 만들어도 상관 없다.
'유클리드의 공리' -유클리드는 다른 사람들과 달리 점을 먼저 보며 지금까지도 대단하고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