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수업은 서천군 청소년수련관에 관장님이 오셔서 다양하고 유익한 강의와 더불어서 우리가 청소년 분야에 관한 궁금증 질의에 대한 답변을 통해서 두시간 수업을 이끌어 나가셨다. 매번의 수업 강의도 좋지만 가끔은 이렇게 실질적으로 우리가 공부하면서 궁금했던 부분 그리고 알아가고 싶은 것들을 직접 질의를 통해서 이루어져 가는 수업은 너무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관장님께서는 먼저 서천군 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되어지고 있는 부분들을 설명해주셨다. 특히나 눈길을 끌었던 부분들은 바로 직업체험지원활동 부분이었다. 창의적체험활동 운영을 통해서 청소년들의 생활에 있어서 더 폭 넓게 경험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이끌어주는 큰 부분이었다. 특히나 선택형 프로그램 안에서는 정말로 다양한 체험 활동들이 실행되어지고 있었는데, 바리스타, 보드게임, 아나운서, 또띠아피자, 쿠키만들기, 영상제작 등 수 많은 여러 진로직업체험활동을 통해서 서천군 청소년들의 삶의 질이 향상 되어진 부분들을 볼 수 있었다 관장님께서 서천군 청소년수련관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신 후에 우리는 관장님을 통해서 질의 응답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각자 생각하고 궁금하던 부분들을 질문하고 관장님께서는 있었던 상황까지 예를 드시면서 상세히 설명해주셨다. 이 시간들이 얼마나 유익하고 중요한 시간임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청소년을 만나면서 윤리적 딜레마에 빠졌던 순간, 청소년의 돌발적 행동, 청소년과 함께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순간, 가장 기뻤던 순간, 슬펐던 순간, 수 많은 질문들이 오갔었고 그 분위기속에 더욱 취할수 있었고 관장님의 답변에서 나는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었다. 관장님이 경험했던 부분, 아이들을 만나면서 기억에 남는 부분들을 진심으로 이야기해주는 모습속에서 과연 나도 후에 청소년들을 이야기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던 정말 뜻깊은 두시간의 수업이었다. 나 또한 관장님께 몇가지의 질문을 할 수 있었다. 먼저는 청소년 활동에 관한 질문이었고 다음으로는 그 활동을 실행하기위한 예산적인 부분이었다.
Q&A
1. 서천군 청소년수련관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활동에서 긍정적 영향을 보여주었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있는지?
→ 수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었지만 긍정적 영향보다도 중심적으로 바라보아야 하는 부분은 바로 얼마나 청소년이 주체성을 띄는가에 대한 부분이다. 청소년이 직접 기획하고 주체성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청소년들에게 유익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Ps : 직원들 프로그램 중에서는 간부수련회가 정말 좋은 영향을 보여주었다.
→ 의사소통, 문제해결 중심이 되는 소통 프로그램
2. 수련관에서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예산이 그만큼 필요로 하는 부분인데, 시행하기에 부족하지는 않은지? 부족하다면 어떻게 채워 나가시는지 궁금합니다.
→ 크게는 후원회비로 운영이 됩니다. 펀딩을 받습니다. ex) 나라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