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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진행됐던 할랄 식품 수출상담회 모습. 까다로운 절차 때문에 할랄 인증을 취득한 우리 농식품은 불과 수 십 여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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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식품 시장에서 할랄 식품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을 계기로 할랄 식품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러나 자본·기술·정보 등에 취약한 우리 중소식품 수출업체의 특성상 할랄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할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할랄 인증 취득이 필요한데, 절차 및 기준이 까다롭고 비용 등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할랄 식품시장 현황 및 우리 농식품 수출을 위한 과제에 대해 짚어본다.
(중략)
▲할랄 시장 진입을 위한 선결조건=할랄 식품은 이슬람 율법에 따라 제품에 들어가는 모든 원재료는 물론 제조공정·제품품질 등에 대해 엄격한 심사를 받는다. 제품의 포장·운송·보관 등의 과정에서도 반드시 비할랄적인 것과 물리적으로 격리돼 있어야만 할랄 식품으로 인정받는다. 이같이 무슬림이 먹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도살·처리·가공된 식품에만 부여되는 인증이 ‘할랄 인증’이며, 이슬람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할랄 인증 취득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슬람 국가로 수출할 때 할랄 인증 자체가 통관의 필수요건이 되는 것은 아니다. 국교가 이슬람이라 하더라도 비무슬림이 거주하고 있는 만큼 할랄 인증이 없어도 수출은 가능하다. 다만, 할랄 인증이 없을 경우 주 소비층인 무슬림에게는 외면당하게 된다. 비할랄 인증 제품에 대한 수입을 제도적으로 막고 있는 국가도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는 할랄이 아닌 상품의 국내유통을 제한하고 있으며, 할랄이 아닌 제품은 원칙적으로 수입 및 판매도 불가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유일한 할랄 인증기관으로 한국이슬람교중앙회(KMF)가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KMF 할랄 인증이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것은 아니며, 말레이시아에 대해서만 지난 2013년, 말레이시아 이슬람개발청(JAKIM)으로부터 동등성을 인정받았다.
▲할랄 시장 진출에 대한 문제점=농식품부는 우리 농식품 생산·수출업체들의 할랄 식품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할랄 인증 취득 지원에 나서고 있다. 업체 당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인증비용의 90%를 정부가 부담해주고 있는 것. 농식품부의 이 같은 지원에도 이슬람 문화에 대한 생소함과 까다로운 할랄 인증 절차로 인해 우리나라 식품업체의 할랄 식품 시장 진출은 미흡한 수준이다. 실제로 2012년에만 세계적으로 3561개 기업이 5869개 품목에 대한 할랄 인증을 획득했으나, 우리나라의 인증업체는 아직 수십 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마저도 농심·CJ·대상 등 대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우리 농수산업과 관계가 깊은 중소식품업체의 경우 제품별로 할랄 인증을 획득해야 하는데다, 전용라인 구축에 따른 소요경비가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긴 심사 과정에 비해 인증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지 않는 것도 취득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는 이유다.
할랄 시장에 대한 정보 취득의 한계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슬람 국가마다 할랄에 대한 해석에 차이가 있어 가뜩이나 이슬람 시장에 낯선 중소식품업체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것. 하지만 각국의 규제현황 및 구체적인 시장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턱 없이 부족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문제는 또 있다. 제품에 들어가는 부수적인 원료에 대한 증명 또한 업체가 해내야 하는데, 주재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을 외부에서 공급받는 중소 식품업체의 특성상 직접 생산하지도 않은 원료까지 모든 것을 증명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다.
전통가공식품업계 관계자는 “영세한 전통식품업체들은 국내 HACCP 인증 기준을 적용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할랄 식품 인증 시설 등을 갖출 수 있는 업체들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다”며 “막연한 수출시장 확대를 부르짖고 있지만, 과연 실현 타당성이 있는지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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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제언/노장서 (사)한국할랄산업연구원 박사 “할랄 인증 뿐만 아니라 R&D분야 뒷받침 돼야”
할랄 시장 진출을 위한 그간의 정부 정책은 일부 수출지원기관의 할랄 식품시장 정보 제공과 할랄 인증 획득 비용, 할랄 시장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참가 지원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정책은 할랄 시장 진출을 원하는 업체에게 분명 필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할랄 식품 수출사업의 근간은 원료·성분과 같은 원재료 개발 및 제조공정을 뒷받침할 수 있는 R&D 분야다. 특히 할랄 인증을 획득했을지라도, R&D 분야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할랄 지역을 겨냥한 우리 농식품 수출이 지속성을 갖기 어렵다. 때문에 최근 정부 주도로 발족한 할랄 식품사업단과 익산식품클러스터 내 조성을 추진 중인 할랄 식품 전용단지에서 이러한 R&D 분야를 맡아, 원재료 개발 및 인증 관리가 미흡한 중소 식품 수출업체들의 애로를 적극 해소시켜줘야 한다.
수출 마케팅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도 필요하다. 일부 스낵과 라면, 음료가 할랄 인증을 받고 중동과 아세안 지역에 수출되고 있으나, 이러한 제품들이 한국적인 색깔을 낸다고 볼 수는 없다. 우리만의 강점을 지닌 ‘한국형 할랄 식품’ 개발이 필요한 이유다. 이를테면 미국과 중화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김 스낵을 할랄 지역 소비자 취향에 맞는 제품으로 개발해 적극 홍보할 필요가 있다.
출처: 농어민신문, 2015-03-20, 기사전문 참조 http://www.agri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5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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