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 즉 목뼈는 전방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온 C자 곡선이 정상적인 형태에요. 하지만 잘못된 자세를 취하거나 외부의 충격을 받게 되면 경추의 형태가 변형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행동을 장시간 동안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목에 부담이 가고 그로 인해 근육 및 인대가 늘어날 수 있어요. 이때 골격 변형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고 옆에서 바라볼 때 거북이처럼 목이 굽어져 있는 상태를 거북목증후군이라고 해요.
거북목증후군은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볼 때 자신의 눈높이보다 낮은 위치로 장시간 동안 내려다보는 것 또한 원인이 돼요. 또한 수면 시에 과하게 높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목에 부담이 가는 운동을 자주 하는 경우 또한 거북목증후군을 유발해요. 이러한 생활 습관을 개선하지 않고 거북목증후군을 방치한다면 목디스크까지 발전할 수 있기에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해요.
거북목증후군은 대표적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무의식적으로 고개를 쭉 내밀거나 푹 숙여서 전자기기, 책 등을 보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에요. 목은 머리의 하중을 지탱하고 있는데 만약 고개가 1cm 앞으로 기울게 되면 목이 받는 하중은 2~3kg 정도 증가한다고 해요. 이로 인해 목 주변 부위와 어깨가 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거북목증후군을 의심하고 김포신경외과 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서 정밀 상담 및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해요
목을 회전하거나 움직일 때 불편하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옆에서 보았을 때 상반신이 전방으로
굽어져 있습니다.
목덜미 쪽의 신경에 압박이 가해져
두통이 나타납니다.
야간통으로 인해 수면 장애가 발생합니다.
손에 힘이 빠져서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곤 합니다.
거북목증후군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도수치료로 완화해요!
도수치료는 김포신경외과 가자연세병원에서 시행하는 비수술적 치료방법 중 대표적인 치료방법이에요. 증상 초기에 발견하게 되면 도수치료를 통해 증상이 충분히 완화될 수 있는데요. 도수치료는 의학 지식이 있는 치료사가 손과 신체를 이용해 통증이 나타나는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고 관절의 위치를 바로잡아주어요. 그로 인해 체형이 교정되면서 통증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또한 마취나 절개와 같은 수술적 개입이 없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환자들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으며 시술 시간이 짧기에 바쁜 현대인에게 안성맞춤이라고 볼 수 있어요.
도수치료는 앞서 다룬 목뿐만 아니라 척추나 관절 등의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는 적용이 가능하기에 방치하지 말고 증상 초기에 김포신경외과 김파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서 상담받은 후에 그에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