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질환 중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허리디스크의 의학적 명칭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요추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이 탈출해 주변의 신경을 누르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추간판이란 척추 뼈 사이마다 존재하는 연골 구조물을 이야기하는데요. 이를 흔히 디스크라고 합니다.
해당 구조물은 척추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뼈끼리의 마찰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요.
추간판, 디스크가 파열되거나 본래 자리에서 이탈하게 되면 주변의 신경을 누르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① 허리가 뻐근하고 쑤시는 듯한 통증이 발생
② 편한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줄어들다가도 움직일 때 다시 발생
③ 허리를 숙였을 때에 통증이 심해짐
④ 엉덩이나 다리까지 저리거나 통증이 발생
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허리 통증이 발생
김포허리디스크병원 가자연세병원에서는 척추의 상태를 면밀히 살피고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의 보존적,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증상 완화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에도 호전이 되지 않거나 일상이 어려울 정도로 디스크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수술은 척추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이 있습니다.
이는 약 7mm 정도의 채널 두개만을 이용, 내시경과 특수 의료 기구를 척추 내에 삽입해 문제가 되는 디스크 구조물을 제거하는 수술로 최소 절개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통증이나 출혈이 적고 그에 따라 부작용이나 후유증에 대한 위험 부담도 크게 낮춘 방법입니다. 내시경을 통해 직접적으로 살피며 진행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고 다른 정상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