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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마가 의심하다 (요한복음 20장 24~29절) -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예수님이 죽으시고 삼일만에 부활하실 것을
성경 곳곳에 기록되어 있고
또 제자들에게도 죽으시고 삼일만에 살아나실 것을
여러 번 말씀하셨는데
이 약속의 말씀대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의
무덤을 보고도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한 것입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흩어진 제자들을 모으고
저녁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시게 됩니다.
그리고 부활하신 모습을 보이시고
그들에게 숨을 내쉬며 이르시되
성령을 받으라 말씀하신 것으로
가르쳐 주신 복음을 생각나게 하시고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복음을 깨달아 믿은 제자들의 모습이
속죄소 위에 있는 두 그룹의 모습이며
무덤에 있던 흰 옷 입은 두 천사의 모습과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즉 두 증인의 모습으로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직접 보고 만진 증인들인 것입니다.
이러한 제자들을 복음 전도자로 보내는 모습이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낸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 23절에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
요20:23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누구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복음 전도자들이 죄를 사해주는 권한을 가진 것이 아니라
복음을 전하면
그 복음을 받아드린 사람은 죄를 사함받는다는 뜻이며
복음을 전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복음을 믿지 못해 죄를 사함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복음을 깨달은 제자들은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되는데 ....
이어지는 본문 24~2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요20:24 <도마가 의심하다> 열두 제자 중의 하나로서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요20:25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의심이 많은 도마의 모습인데 다른 제자들과 다르게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지 못한 도마입니다.
이러한 의심이 많은 도마의 모습을 통하여
저와 여러분의 모습이 어떠한지 말씀하고 있는 것으로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하지 않으면
믿지 못하는 저와 여러분의 모습을 말합니다.
이렇게 의심이 많은 저와 여러분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고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은 하지 못하지만
복음의 말씀을 듣게 하여 깨달아 알게 하심으로
의심했던 도마와 같은 저와 여러분이 믿음으로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것을 알아
도마와 같이 예수님은 나의 주님이시오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하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하여 구원하시려고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직접 보고 만진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럼 이와 동일한 의미로 말씀을 하고 있는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시는 장면인
요한복음 4장 46~53절을 보는데 ....
이 말씀의 배경은
야곱의 우물에서 만난 사마리아 여자에게
예수님이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를 주시자
사마리아 여자가 동네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전하고
그 말씀을 들은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믿게 됩니다.
그러면서 38절에 예수님은
제자들을 추수하는 일꾼으로 보낸다고 말씀하십니다.
요4:38 내가 너희로 노력하지 아니한 것을
거두러 보내었노니 다른 사람들은 노력하였고
너희는 그들이 노력한 것에 참여하였느니라
제자들을 추수하는 일꾼으로 보낸다는 것은
사마리아 여자처럼 복음을 전하는 복음 전도자로
보낸다는 뜻입니다.
다른 사람이 노력했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셔서
믿음의 열매를 맺게 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익은 열매를 거두러 제자들을 보낸다는 것으로
사마리아 여자처럼 복음을 전하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전하는 복음의 말씀을 듣고
복음을 알지 못해 영적인 병에 걸려 죽어가는
저와 여러분이 구원받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는 모습인 것입니다.
그럼 요한복음 4장 46절부터 보면 ....
요4:46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가나에 이르시니
전에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라 왕의 신하가 있어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었더니
물로 포도주로 만드는 가나의 혼인 잔치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어
혼인 잔치를 베풀어 주실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인데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포도주를(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먹고 믿는 사람이
구원을 받는다는 문맥입니다.
그런데 왕의 신하의 아들이 병들자
예수님을 찾아온 것인데 ....
요4:47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부터 갈릴리로 오셨다는
것을 듣고 가서 청하되 내려오셔서 내 아들의 병을
고쳐 주소서 하니 그가 거의 죽게 되었음이라
요4:4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사람들은 자신의 눈으로 직접 확인하지 않으면
도저히 믿지 않는다는 것으로
표적과 기사를 봐야 믿는다고
예수님은 말씀하시는 것으로 도마와 같은 모습을 말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말씀으로만 하시게 되는데 ....
요4:49 신하가 이르되 주여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오소서
요4:50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아들이 살아 있다
하시니 그 사람이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요4:51 내려가는 길에서
그 종들이 오다가 만나서 아이가 살아 있다 하거늘
신하는 예수님의 말씀만 믿고 가니
아이가 살아있다는 것입니다.
즉 저와 여러분이 복음 전도자가 전하는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할인 복음의 말씀만 듣고 믿으니
병이 고침을 받았다는 것으로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왕의 신하의 아들의 병을 고치는 모습처럼
영적인 병에 걸려 죽어가는 저와 여러분의 모습이
도마의 모습이며
이런 도마와 같은 자들에게
복음의 말씀인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전하여
믿음에 이르게 하시고 구원하시려고
제자들을 복음 전도자로 보낸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본문 26~28절을 보면
도마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게 됩니다.
요20:26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요20:27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요20:28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부활하신 예수님의 못 박힌 손과 창으로 찔린 옆구리에
손가락을 넣어 보아야 믿는다고 말한 도마는
예수님을 만나자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라 고백합니다.
이러한 도마의 모습을 예수님은 29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요20:29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보고 믿는 것이 아니라 보지 않고 믿는 자는 복되다는 것으로
복음 전도자들이 전하는 말씀인 복음의 말씀만 듣고
믿는 자들이 복되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보지 않고 믿을 수 있도록 하시기 위하여
제자들에게 성경에서 약속하신 말씀대로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것을 자세히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즉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성경의 말씀을
자세히 풀어서 전해주셨던 것이며
그 후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모습을
직접 보고 만지게 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직접 보고 만진
복음의 말씀을 사도들을(증인) 통하여 전파하게 하심으로
저와 여러분이 도마처럼 보고 믿는 것이 아니라
왕의 신하의 아들이 병을 고침받는 모습과 같이
복음의 말씀만 듣고 믿어 구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예수님에 대하여 전하는 복음의 말씀을 들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는다고 말씀하고 있는
로마서 10장 5절부터 봅니다.
롬10:5 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
모세가 기록한 율법에는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구원받는다고 말하고 있다는데
그렇지 않다고 모세가 말했다고 이어지는 6~8절은 말합니다.
이 말씀은 신명기 30장 말씀을 인용한 말씀입니다.
롬10:6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롬10:7 혹은 누가 무저갱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지옥불의 고통도 받으신 것이
사실인지 예수님께 확인해야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떠한 행위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는 뜻으로
율법을 온전히 지켜야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8절에는 모세도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롬10: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사도들이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증거해 주고 있다는 것으로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복음의) 말씀이
우리의 입에 있고 우리의 마음에 있다고 것입니다.
율법을 받은 모세도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말했다는 뜻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9~10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롬10: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롬10: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사도들이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인 복음의 말씀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데
마음으로 믿어 입으로 시인하면 구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마태복음 16장 17절에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15절부터 봅니다.
마16:15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마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입으로 시인한 것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가 알게 하셨다는 것으로
하나님이 입으로 주라 시인할 수 있도록
알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사도바울은
고린도전서 12장 3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복음의 말씀을 들을 때 성령님이 깨달아 믿게 하여
입으로 주라 시인 할 수 있다는 것이며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에베소서 2장 8~9절은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엡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2: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율법을 지켜 의롭다 여김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믿음에 이르게 하셔서 구원해 주셨다는 것으로
누구도 자랑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저와 여러분이 구원을 받는 것은
복음 전도자들이 전하는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들을 때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이 알고 깨달아 믿게 하시므로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을 받는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도마처럼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믿는 것이 아니라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는 자들이 복되다고
예수님은 말씀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시려고
복음을 알고 깨달은 제자들을 복음을 전도자로 보낸다는 뜻입니다.
이어지는 로마서 10장 11~13절을 보면 ....
롬10:11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롬10:1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롬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마음으로 믿어 입으로 주라 시인하는 자를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믿음을 가진 자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누구나 차별 없이 구원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14~1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롬10:14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복음 전도자들이 복음을 전파하지 않으면
복음을 알지 못하므로
어찌 입으로 주라 시인하여 구원을 받겠냐는 것입니다.
듣지도 못한 예수님을(복음의 말씀)
어찌 듣고 믿어서 구원을 받겠냐는 것입니다.
그래서 복음을 전파해야 복음의 말씀을 듣고
입으로 주라 시인하여 구원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복음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 아름답다고
이어지는 15절은 말하는 것입니다.
롬10: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이 말씀은 이사야 52장 7절의 말씀을 인용한 말씀입니다.
사52:7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이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 포로에 끌려갔는데
하나님이 자신의 이름을 더럽히지 않으려고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전하러 가는 자들의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라고 말씀하는 것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자들의 발이 아름답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16~1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롬10:16 <믿음과 들음과 그리스도의 말씀>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이르되 주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6절의 말씀은
이사야 53장 1절의 말씀을 인용한 말씀인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여
구원해 주신다는 복음을 전해주었는데
그들은 자신들을 구원하러 오신 약속하신
메시아를 배척하고 십자가에 달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처럼 배척하지 말고
좋은 소식을 전하는 복음의 말씀을 들으면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말씀을 들어야 하는가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는 것으로
약속의 말씀대로 저와 여러분의 구원을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에 대한 말씀을 들을 때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게 된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보고 만진 제자들을(두 증인, 복음을 깨달은 자)
복음 전도자로 보내어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게 하시고
도마와 같이 믿음이 없는 저와 여러분에게 전한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시려는 것입니다.
이렇게 전한 복음의 말씀을 믿는 자는
복되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도마와 같은 자임을 잊지 마시고
눈으로 보고 믿는 것이 아니라
오직 약속의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의 말씀만 들으셔서
성령이 오셔서 깨달아 믿는 믿음을 선물로 주심으로
구원받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