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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12 : 1 하늘의 큰 이적
제 12 장 : 해 입은 여자와 보호받는 백성.
1. 개 요
하나님의 보호를 받은 교회가 대환난 중에 승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해를 입은 여자가 아이를 해산하기 위하여 몸부림을 친다. 일곱 머리 열 뿔의 붉은 용이 나타나 아이를 삼키려 하였다.
아이는 하나님 앞과 보좌 앞으로 올라가고, 여자는 광야로 도망하여 일천이백육십 일동안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에서 보호를 받았다.
미가엘과의 전쟁에서 패한 옛 뱀[용· 마귀· 사탄]이 땅으로 쫓겨났다. 이때부터 하늘과 그 가운데 있는 자, 곧 교회와 성도들이 즐거워하는 일들이 발생하였다.
땅과 바다에는 화가 미쳐 세상에 소망을 두는 자들이 마귀의 궤계로 환난을 당하게 된다.
땅으로 쫓긴 사탄이 해 입은 여자를 핍박하려고 물을 강같이 토하나, 땅이 여자를 도와 물을 삼켜버린다. 용이 분노하여 여자의 남은 자손들과 전쟁을 하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다.
2. 도 표
--+--- 교 회 시 대 ---+-- 전 3년반 --+-- 후 3년반 --+-- 천년왕국 --+-- 영원세계
적그리스도 666 재림
--+--- 에 --- 라오디게아 ---+-- 1260 일 --+-- 4 2 달 --+-- 1000 년 --+--
해입은 여자 예비하신 곳 첫째부활 둘째부활
음녀심판 \곡과 마곡 전쟁
3. 해 입은 여자 (12: 1 - 2)
12:1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2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사도 요한은 하늘의 한 큰 표적, 즉 해를 옷 입은 한 여자의 광경을 보았다. 이 여자는 종말교회를 가리켰다고 본다.
그가 해를 입은 것은 교회가 의의 해이신(말 4: 2) 그리스도로 옷 입음을 나타내며(갈 3: 27), 그의 발 아래 달이 있음은 교회가 온 세상을 복음 전파로 정복함을 나타내는 것 같다.
그의 머리에 열두 별의 관을 쓴 것은 영적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나타내었다고 본다. 아이를 배어 해산하려 한 것은 종말교회가 메시아의 다시 오심을 갈망한 것을 나타낸다고 보인다.
계 12 : 1 하늘의 큰 이적 -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 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
1 큰 이적 -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 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1] 하늘의 이적.
1) 큰 이적 -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큰 이적'(*, 세메이온 메가)에서 '이적'에 해당하는 헬라어 '세메이온'은 '표징'(sign, NIV)을 뜻한다.
요한은 '큰 표징'이라는 표현을 통하여 본 절의 '한 여자'가 어떤 특별한 의미를 지닌 존재임을 나타낸다. (Johnson).
2) 해(太陽) : [영]Sun [히](shemesh) [그](helios) -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태양계의 중심. 지구의 생물의 존재에 필요한 열과 빛을 주는 천체. 해나 태양으로 번역되었다.
성경에서 최초의 언급은 창 1: 16의 '큰 광명을 만드사'라는 구절이다. 태양은 만물육성의 본원이다.
* 신 33: 14 - 태양이 결실하게 하는 선물과 태음이 자라게 하는 선물과
벤시라의 지혜서 43:2에는 태양은 동쪽에서 떠오를 때, 지극히 높으신 분의 업적을 드러낸다는 글이 있다(시 136편과 비교하여 보자.).
일출로 낮이 시작되고(창 19: 23. 32: 21), 지상을 비추며(창 1: 14-18. 시 74: 16. 렘 31: 35), 일몰로서 낮이 끝나며(창 15: 12. 출 22: 26. 시 104: 19-), 시간 측정과 방위 측정의 기준이 되었다.
태양은 식물의 성장을 돕고, 땅의 산물을 풍성케한다. (신 33:14).
인생에게 희열을 주고, 생명의 사멸에 영향을 끼친다.
* 삼하 23: 4 - 그는 돋는 해의 아침 빛 같고, 구름 없는 아침 같고, 비 내린 후의 광선으로 땅에서 움이 돋는 새 풀 같으니라. 하시도다.
* 전 11: 7 - 빛은 실로 아름다운 것이라. 눈으로 해를 보는 것이 즐거운 일이로다.
* 욘 4: 8 - 해가 뜰 때에 하나님이 뜨거운 동풍을 예비하셨고, 해는 요나의 머리에 쪼이매 요나가 혼미하여 스스로 죽기를 구하여 이르되,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내게 나으니이다. 하니라.
시편에는 태양을 위해 하늘에 장막이 마련되었고, 해돋이는 밤에 나오는 신랑에 비교되었다.
* 시 19: 4-6 – 4 그의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의 말씀이 세상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5 해는 그의 신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고 그의 길을 달리기 기뻐하는 장사 같아서 6 하늘 이 끝에서 나와서 하늘 저 끝까지 운행함이여! 그의 열기에서 피할 자가 없도다.
젊은 사람의 죽음이라든가, 갑작스런 몰락은 해의 일몰에 비유되었다.
* 렘 15: 9 - 일곱을 낳은 여인에게는 쇠약하여 기절하게 하며, 아직도 대낮에 그의 해가 떨어져서 그에게 수치와 근심을 당하게 하였느니라. 그 남은 자는 그들의 대적의 칼에 붙이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암 8: 9-10 – 9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날에 내가 해를 대낮에 지게 하여 백주에 땅을 캄캄하게 하며 10 너희 절기를 애통으로, 너희 모든 노래를 애곡으로 변하게 하며, 모든 사람에게 굵은 베로 허리를 동이게 하며, 모든 머리를 대머리가 되게 하며, 독자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애통하듯 하게 하며, 결국은 곤고한 날과 같게 하리라.
* 미 3: 6 - 그러므로 너희가 밤을 만나리니 이상을 보지 못할 것이요. 어둠을 만나리니 점 치지 못하리라. 하셨나니 이 선지자 위에는 해가 져서 낮이 캄캄할 것이라.
고대 오리엔트 세계에서는 태양 예배가 널리 행해졌다. 메소보다미아에서는 샤마슈(Samasu), 이집트에서는 라[Ra], 레[Re], 아톤[Aton]의 이름으로 예배 되었다.
하무라비법전의 비문에 보면, 하무라비 왕은 샤무슈 신으로부터 정의의 법을 전수 받은 장면이 부조(浮彫)로 남겨져 있다. 아케아톤은 태양신 아톤에 대한 찬가를 짓고, 아톤 예배의 부조를 남기고 있다.
팔레스티나는 벨세메스(태양의 궁), 엔시멘(태양의 샘) 등의 지명으로 보아 가나안 사람들 사이에 태양예배가 행해졌던 것을 보여준다.
이스라엘의 태양에 대한 종교적 관념은 판이했다. 그들은 태양을 하나님의 피조물(창 1: 14-16)로 믿고, 신화적 질서를 탈각하고, 창조신의 신앙을 확립했다.
하나님께서 해를 명하여 뜨지 못하게 하시며(욥 9: 7), 하나님의 뜻에 의해 태양이 후퇴하고(사 38: 8), 진행이 정지한 일도 있다.
* 수 10: 12-13 – 12 여호와께서 아모리 사람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넘겨 주시던 날에 여호수아가 여호와께 아뢰어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이르되,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서 그리할지어다. 하매 13 태양이 머물고 달이 멈추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기까지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고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여호와의 성도는 태양의 해함이 없도록 지켜주신다.
* 시 121: 6-7 – 6 낮의 해가 너를 상하게 하지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지 아니하리로다. 7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태양은 하나님, 불변, 미등의 상징이다.
* 시 84: 11 – 하나님 - 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이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 시 72: 5 - 불변 - 그들이 해가 있을 동안에도 주를 두려워하며 달이 있을 동안에도 대대로 그리하리로다.
* 아 6: 10 - 미 - 아침 빛같이 뚜렷하고 달같이 아름답고 해같이 맑고 깃발을 세운 군대같이 당당한 여자가 누구인가?
신약에서는 태양의 뜨거움(마 13: 6. 약 1: 11. 계 16: 8)과 종말의 표징으로 나타나 있다(사 24: 23. 계 6: 12. 8: 12).
새 하늘과 새 땅은 하나님 자신이 빛이요, 영광이시다.
* 계 21: 23 -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침이 쓸 데 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
(1) 오르('or) ; 원래는 빛.
태양에 대한 시적 표현으로 쓰임.
RSV는 [sun]으로, 한글개역은 태양, 공동번역은 해로 번역.(욥 31: 26. RSV는 난외에 the light).
(2) 함마(chammah) ; 열.
태양의 열에 대해 온기로 번역.(시 19: 6)
태양에 대한 시적표현으로 쓰임.(욥 30: 28. 햇볕, 사 24: 23. 해, 30: 26. 햇빛, 아 6: 10. 해).
(3) 헤레스(cheres) ; [히] 명사로 태양,
해(sun)를 뜻한다. (삿 14: 18. 욥 9: 7)
현재는 하르사(charsah)와 같이 쓰임.
(4) 샤하르(shachar) ; [히]명사. 새벽(dawn),
아침(사 58: 8 - )
새벽 미명(삿 19: 25 - )
(5) 셰메쉬(shemesh) ; [히]명사. 아카드어의 샴슈(shamshu)와 동근이고, 태양을 가리킨다.
133회 쓰임.
해(창 15: 17. 19: 23. 28: 11. 32: 31. 37: 9. 출 16: 21), 태양(민 25: 4. 신 33: 14. 수 10: 12. 왕하 23: 11. 겔 8: 16).
(6) 헬리오스(helios) ; [그]명사. 태양,
해돋이, 햇빛.
해로 번역(마 5: 45. 13: 6,43. 17: 2. 24: 29)
(7) 헤메라(hemera) ; [그]명사. 기간, 때, 해, 뜻, 새벽 등 다양하다.
낮(day)을 가리키나(눅 2: 37. 21: 37), 날(day, sun)로 번역된 경우도 있다(눅 9: 12. 24: 29).
3) 해를 입었다
햇빛 같은 말씀으로 무장하였음을 의미한다.
신령한 말씀이 있는 교회를 상징하고 있다.
* 마 17: 2 -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 시 84: 11 - 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이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 말 4: 2 -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4) 여자
여자는 교회를 상징하고 있다.
말세의 신령한 영적 교회를 의미한다.
* 갈 4: 22-31 = 두 언약. : 22 기록된 바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여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며 23 여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24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 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갈이라. 25 이 하갈은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 산으로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곳이니, 그가 그 자녀들과 더불어 종 노릇 하고 26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27 기록된 바. 잉태하지 못한 자여 즐거워하라. 산고를 모르는 자여 소리 질러 외치라. 이는 홀로 사는 자의 자녀가 남편 있는 자의 자녀보다 많음이라. 하였으니 28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29 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30 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여종의 아들이 자유 있는 여자의 아들과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31 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여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 있는 여자의 자녀니라.
아브라함의 두 아들. 이스마엘 이삭
어머니(두 언약.) 계집종(하갈) 자유하는 여자(사라)
출산 육체를 따라 하나님의 언약
출처 시내산 예루살렘
근거 땅 하늘
유업 얻지 못함 유업을 얻음
출생 먼저 태어남 나중 태어남
여자의 환상에 대한 세 가지 견해가 있다.
(1) '마리아'를 의미한다. (Ignatius, Plummer).
그러나 이 여자가 사탄인 용에 의해서 핍박을 받는다는 것과 그 여자의 '남은 자손'들이 핍박받는다는 이야기가 본 장에 서술된 것으로 보아 구체적인 인물인 예수의 모친 마리아로 보기가 어렵다.
(2) '유대민족' 이나 '유대교'를 가리킨다. (Moffatt, Walvoord).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본 절의 열두 별은 열두 지파를 의미하는데(창 37: 9-11), 유대인들은 예로부터 황도대(zodiac, 21:13 주석 참조)의 12궁을 열두 지파로 보았으며 그들 지파의 깃발이 12궁의 이름과 일치하였다.
이 해석은 본문의 내용을 선명하게 해주며 최근에 와서 많은 사람에 의해 진지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내증(內證)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큰 결점이다.
메시야가 탄생한 후에도 용이 여자를 핍박한다는 사실이 곧 유대 민족에 대한 마귀의 공격을 언급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3) '교회'를 상징한다. (Mounce, Johnson, Morris, Alford, Bengel, Charles).
세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하다.
큰 이적(異蹟)이란 표징(sign, NIV)과 표적(表跡)을 뜻한다.
하늘에서 큰 이적과 큰 표적이 보였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하늘이 아닌 새로운 하늘을 주관하는 자가 보였다는 것으로 새로운 하늘을 창조하기 위하여 해를 입은 여자가 하늘에 출현(出現)한 것을 말한다.
* 눅 2: 11-12 – 11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12 너희가 가서 강보(襁褓)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表跡)이니라.
다윗의 동네였던 베들레헴에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하신 것은 하늘에서 일어난 큰 이적이요 큰 표적(表跡)이다.
지금까지의 하늘이 아닌 새로운 하늘을 창조할 자가 탄생(誕生)하셨으니 이것이 하늘에서 일어난 큰 이적(異蹟)이다.
본문에서 하늘이란 하나님이 계신 곳이요 하나님이 거하시는 처소를 말하니 성경이 하늘이요 하늘에 큰 이적이 있다는 것은 성경에서 큰 표적이 나타났다는 것을 말한다.
해를 옷 입은 여자란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을 의미한다. 해는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 시 84: 11 - 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이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해를 옷 입은 여자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의의 옷을 입은 사람을 해를 옷 입은 여자라 하였다. 계시록 7장에서 해 돋는 곳으로부터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올라온 다른 천사가 해를 옷 입은 여자요, 계시록 10장에서 하늘에서 내려오는 다른 천사가 있는데 그 얼굴이 해와 같다고 했는데 그 천사가 해를 옷 입은 여자요, 계시록 11장에서 하늘을 닫아놓고 1260일 동안 예언하는 두 증인을 계시록 12장에서는 해를 옷 입은 여자라고 말씀하고 있다.
하늘은 하나님이 계신 곳을 말한다. 땅에서 하나님이 자기 거처를 삼으시고 거(居)하시는 곳은 성경(聖經)이다. 성경은 땅에 있는 하늘나라요 성경에 기록된 의인들은 하늘나라의 백성들이다.
그러므로 하늘에 큰 이적이 일어났다는 것은 성경(聖經)에서 놀랄만한 표적과 기적이 일어난 것을 의미한다. 해를 옷 입은 여자가 하늘에 보였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의의 옷을 입은 자가 나타났으니 해를 옷 입은 여자란 말씀이 육신이 된 자로 사도 선지자들의 터 위에 자기를 건축한 자다.
* 엡 2: 20 -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성경보다 큰 자요, 진리에서 자유로운 자요, 위에 있는 예루살렘이요,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가 된 사람이요,
* 요 5: 39 -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 요 8: 32 -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 갈 4: 26 -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 요 10: 30 -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예수님의 보좌에 앉은 자가 출현한 것을 말합니다.
* 계 3: 21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