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전동자전거입니다.
PAS 방식이구요
모터는 240W,
배터리 용량이 210W의 소형임에도 불구하고 표준모드에서 충전 후 주행거리가 120Km,
파워모드로는 75Km의 무지막지한 성능을 갖추고있습니다.
배터리는 본체로부터 손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손잡이까지 달려있구요..
주행후 배터리를 분리해 충전기에 장착, 층전하면됩니다.
배터리의 충전 후 주행거리가 30Km이하로 짧아졌고 힘도 약해졌다고 합니다.
세월의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방수를 위해 비닐로 포장되어있어요^^^
좋은 아이디어죠 ?
야마하배터리는 침수로 고장이나 들어온것이 없어요
포장을 분리한 모습입니다
기존의 용량은 25.9V, 8.1A, 일본 산요셀이 들어있어요
삼성셀 14A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충전 용량이 8.1A에서 14A로 무려 172% 업그레이드됩니다
충전 용량 증가로 당연히 주행거리도 대폭 늘어나겠죠 ?
8.1A로 120Km를 주행한다면 계산상으로 200Km가 넘습니다...Wow !
용량 증가로 전압이 천천히 떨어지므로 느끼는 파워도 한층 업그레이드됩니다
업그레이드를 위해 보호회로도 교체하였구요.
안전작동하구요
셀의 상세한 스펙입니다
https://www.orbtronic.com/content/samsung-35e-datasheet-inr18650-35e.pdf
셀의 공칭명은 INR18650-35E입니다
셀과 보호회로를 수축튜브와 에폭시를 이용 최대한 방수처리하였습니다
선을 연결 후 스폰지를 이용하여 잘 고정하였습니다.
이만하면 울퉁불퉁한 도로에서도 완충에 잘 견디겠죠 ?
충전을 위한 충전 구를 설치하였습니다
개조 후 야마하 대용량 배터리 특성
전압 : 25.2V
전류용량 : 14A (셀교체전 8.1A)
충전전압 : 29.4V
최대충전 허용 전류 : 6.8A
최대방전전류(셀) : 32A
순간최대방전전류(셀) : 52A
야마하전기자전거 배터리 충전기는 7셀 충전기 (29.4V)를 쓰셔야합니다.
일반 42V 또는 48V 전기 자전거 배터리 충전기를 쓰시면 절대 안됩니다.
비록 보호회로에 의해 과전압 차단에 들어가지만
배터리의 특성에 맞는 충전기를 쓰셔야 안전합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용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할때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방전 전압 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주행하지 않고 그냥 놔두더라도 자가 방전 또는 자가 소비되는 전류 때문에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 전하면
충전 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 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24V 배터리의 경우 21V ~ 29.4V,(야마하 배터리)
36V 배터리의 경우 30V ~ 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 됩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 하신다면 배터리를 만 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전화 : 02-2068-5337,
문자 : 010 - 8940 - 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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