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仁川)
자유공원 작은 정자 옆에 있는 큰 정자(大亭:석정루)
증산(甑山)
상제의
중화경(中和經)
제27장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을
보면,
『凡
草木禽獸와
蟲魚微物이
無不有陰陽之理하니
범 초목금수 충어미물 무불유음양지리
聖人之心이
細推鳥獸의
羽毛之微니라
성인지심 세추조수 우모지미
天産之物은
飛者陽
走者陰이며
천산지물 비자양 주자음
鯉魚背上에
有三十六鱗하니
陰數오,
리어배상 유삼십육린 음수
神龍背上에
有八十一鱗하니
陽數라.
신용배상 유팔십일린 양수
鳥獸之文이
謂之文이니
禽獸는
大道術이니라.
조수지문 위지문 금수 대도술
一物之理와
一人之氣가
相爲符同하면
不疾而速하며
일물지리 일인지기 상위부동 부질이속
不行而至하나니
况.
聖人之心神乎아.
불행이지 황 성인지심신호
亦集其自家精神則
彼之精神이
亦集於天文地理하야
역집기자가정신즉 피지정신 역집어천문지리
某物은
於草木禽獸하며
某物은
於身
於物에
보물 어초목금수 보물 어신 어물
爲某物하나니
各以例擧之하면
不盡言이니라』
위보물 각이례거지 불진언
무릇
초목(草木)과
새(鳥)와
짐승(禽獸)과
벌레(蟲)과
물고기(魚)
같은
미물(微物)들도
음양이치(陰陽理)를
갖지 않은 것이 없으니
성인의
마음(聖人之心)은,
새(鳥)와
짐승(獸)들의
미세한 깃털에까지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하늘이
만들은 생물 중,
나는
것은 양이요(飛者陽),
걷는
것은 음이라(走者陰).
잉어(鯉魚)의
등 위에는 36개의
비늘이 있으니,
이는
음수(陰數)이고
신령한
용(神龍)의
등 위에는,
81개의
비늘이 있으니 이는 양수(陽數)다.
새(鳥)와
짐승(獸)들의
문(文)양은
그들의 문장이 되므로
새(鳥)와
짐승(獸)들은
큰 도술(大道術)의
이치를 가졌음이라.
하나(一)의
물(物)의
리(理)와
한 사람(一人)의
기(氣)가
서로 합(合)하여
하나가 되면
재촉하지
않아도 빠르며,
가지
않아도 이루어지나니
하물며
성인(聖人)의
신령스러운 마음(心神)이랴.
또한
자신의 정신(精神)을
집중하게 되면
그의
정신(精神)도
또한 천문(天文)과
지리(地理)에
집중하게 되어
어떠한
것은 초목(草木)
금수(禽獸)에
들어 있고
어떤
것은 몸(身)이나
물건(物)에
들어 있어서
어떤
것을 위하여 존재함을 알게 되니라.
이러한
사례를 하나하나 든다면 끝이 없느니라.
증산(甑山)
상제의
중화경(中和經)은
전체가 81장(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글에서 하늘이 창조한 생물(生物)
중에는
음양(陰陽)의
이치(理致)를
갖지 않은 것이 없는 것이다.
나는
것은 양(陽)이요,
걷는
것은 음(陰)이라
했다.
잉어(鯉魚)의
등 위에는 36개의
비늘이 있어 음수(陰數)라
했고,
신령한
용(龍)의
등에는 비늘이 81개이니
이를 양수(陽數)라
했다.
다시
말하면 이 음(陰)이
변하여 양(陽)이
된다고 한 것이다.
하나인
물(一物)
즉
여기에서는 용(龍)을
의미하는데,
비늘이
81개
문양인 리(鯉)와
하나인 사람(一人)의
기(氣)가
서로 합(合)하여
하나가 된,
즉
이(理)와
기(氣)가
합(合)하여
하나(一)가
된다는 것이다.
이
말은 육도삼략(六鞱三畧)의
제6도(六鞱)
도수로
오시는 81궁(宮)
도수의
태양(日)인
사람(一人)인
기(氣)와
81개의
문양의 비늘을 가진 용(龍)의
리(理)가
일치한 즉,
재촉하지
않아도 빠르고 행하지 않아도 이루어진다고 한 것이다.
덧붙이자면
물고기가 용(龍)이
된다고 하는 말은,
보통
사람이 신선(神仙)으로
화(化)하게
된다는 말인데,
보통
사람으로 있던 그 사람이 하늘이 정(定)한
바로 그 사람이라면,
때가
이르게 되면 재촉하지 않아도 만사(萬事)가
스스로 형통(亨通)되게
된다는 말이다.
하물며
성인(聖人)의
신령스러운 마음이야 말하면 무엇하겠는가 라고 하였다.
이
용(龍)과
이 사람(人)이
서로 합일(合一)할
때에는 모든 것이 신속히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라고,
증산(甑山)
상제는
밝히고 있는 것이다. (해월유록p711~713)
만사이황발(萬事已黃髮)
잔생수백구(殘生隨白鷗)
증산 상제 친필 후사자(後嗣子) 병풍유서(屛風遺書)
부분
해월유록(海月遺錄) 말씀(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