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25일 kmg 안전등반 세미나에서 이해한 내용을 필자(오현민)가 정리하고 전용학 선생님께 승인받은 글입니다.
암벽등반시 있을법한 사고상황을 토대로 만든것이기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수도 있는데 누군가가 잘 못하고 있다고 비난하려는 것이 절~대로 아니고 여러 사고들을 보며 정말 안타까운 마음에 이런 세미나를 준비하셨다고 합니다.
문제 1. [조건] 오버행인 벽을 2명인 팀이 길이가 다른 자일 2개 (예-70m,60m)를 연결해서 선등자가 먼저 두줄하강을 하다가 줄 길이가 모자라서 자일 끝쪽을 균일하게 맞추고 앵커에 확보한 상황. 허나 그것도 자일이 충분하지 않아 자일을 하강기에서 빼버리고 앵커까지 확보없이 간 상태.
나머지 한명은 어떻게 하강해야 가장 안전하겠는가?
문제 2. [조건] 초보 후등자,선등자 2명인팀이 하강을 한다. 두줄을 연결해서 고정매듭을 한뒤 초보 후등자가 먼저 한줄 하강으로 내려다가 문제가 생겨 중간에 있는 볼트에 확보를 하고 선등자를 기다린다. 선등자는 고정매듭을 풀어버리고 두줄 하강으로 후등자 있는곳까지 하강을 한뒤 문제를 해결하고 먼저 내려간다. 초보 후등자는 아까와 똑같이 하강기에 한줄을 끼우고 한줄하강을 하는 비극을 맞이한다.
만약 당신이 선등자라면 초보 후등자를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내려보낼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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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답 예시
1. 하강시에 오토블럭 백업을 하강기 위쪽에 한뒤 매듭부위에 다다랐을때 오토블럭 백업에 체중을 실어놓고 하강기를 매듭 밑으로 옮긴다. 하강기에 뮬매듭을 한뒤 발스텝을 만들어서 발스텝에 체중을 옮긴뒤 오토블럭 매듭을 풀고 하강기에 체중을 옮긴다음 뮬매듭을 풀고 하강한다. 이때 자일끝에 다다랐을때 확보줄이나 슬링 같은것을 이용하여 최대한 길게 자일과 본인을 연결하여 앵커로 간다.
2. 또 다른 방법은 양쪽 자일 끝에 스토퍼 매듭을 한뒤 밑에 가있던 두줄연결 매듭을 다시 가운데로 위치시킨다. 하강기로 두줄하강을 한다. 짧은 쪽의 자일끝에 되있는 스토퍼매듭이 하강기에 걸리게 되어 반대쪽 자일만 빠지게 된다. *이 방법은 하강링에 많은 부하를 줄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그리고 1과 마찬가지로 자일끝에 다다랐을때 확보줄이나 슬링 같은것을 이용하여 최대한 길게 자일과 본인을 연결하여 앵커로 간다.
문제 2. 답 예시
1. 선등자는 두줄 고정 매듭을 풀고 후등자가 있는 곳까지 두줄하강으로 내려간뒤 확보를 한다. 후등자 하강기에 두줄을 끼우고 그 밑에 선등자 하강기에 두줄을 끼운다. 선등자가 먼저 두줄하강을 하며 내려간다. 그 뒤에 후등자는 선등자가 하강기에 두줄을 끼워놓은 그 상태 그대로 하강을 한다.
첫댓글 머리속으로 상황을 그려보며
이해될 때 까지
읽어보고 또 읽어보는 중~
듣고 보고 느끼며 배운것들 이렇게 글로 올려줘서 고맙다~~현민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현민이가 올린 글 중에
예전에 홍아대장님께서 누나에게 해 줫던 방법이 있네!
홍아대장님께 물어보니, 본인도 전용학 선생님께 배웠다고 하시네.
좋은 정보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