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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 교회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믿음_사도행전 강해 0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2019.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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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사도행전 강해: 초대 교회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믿음
성경말씀: 행1:1-26
신약성경: 역사서 4복음서 사도행전, 교리서, 예언서
복음서는 주님의 행적: 마태, 마가, 누가, 요한
사도행전은 누가 기록, 기록 시기: 주후 65년경, 성격: 역사, 기간: 약33년
수신자: 일차적으로는 데오빌로이며 실제적으로는 모든 성도들
이름: ‘사도행전’이라는 책명은 사도들의 행적을 담은 글을 뜻하지만 실제로 이 책은 사도 베드로(112장)
와 바울의 행적(1328장)을 다루고 있다. 요한은 베드로와 함께 3회 언급되고 야고보는 순교로
인해 등장하며 이들 외의 다른 사도들 이름은 나타나지 않는다. 이 책은 성령님을 통한 예수님의
행적이 사람이라는 도구에 의해 계속해서 진행됨을 보여 준다. 주제: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 이후에
성도들을 통해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일하고 가르치신 것
목적: 은혜의 경륜 시대에 교회의 형성 과정을 통해 성도들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과 권능을 보여
주는 것,
내용: 사도행전은 성령님의 강림과 유대인들 가운데 기독교가 확고히 세워진 것(17장), 사마리아와
땅의 맨 끝 지역까지 복음이 선포되어 이방인들의 교회가 세워진 것(828장)을 기록한다. 아울러
이 일을 위해 사도들과 초대 교회 성도들이 당한 핍박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인내와 용기 등을
보여 준다. 사복음서에는 그리스도의 삶에서 드러난 그분의 생명이 나타나 있고 사도행전에는 그리스도
의 제자들 삶에서 활동하시는 그분의 생명이 제시되어 있다. 행1:1011은 요21:2123에 언급된
그리스도의 재림의 진리를 확증한다.
핵심 장: 2장(성령님의 강림) 핵심 절: “오직 성령님께서 너희에게 임하신 뒤에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또 땅의 맨 끝 지역까지 이르러 나를 위한 증인들이 되리라.”(1:8)
사도 바울 맥잡기를 통해 9장부터 28장까지 강해
이왕이면 사도행전 1-8장을 강해하여 사도행전 전체를 보게 하는 것 필요. 특히 1-8장 베드로와
사도들
특별히 유대인들 가운데 기독교가 세워지는 변천 과정, 여기서 사람들이 걸려 넘어진다. 위어스비
사도행전이 없었다면 요한복음 다음에 갑자기 로마서, 어떻게 로마에 교회가 있을까? 그래서 사도행전
사도행전 앞부분 구성: 무언가 극적으로 기록을 남기려면 2장의 오순절 사건부터 기록하면 좋다.
그러나 1장이 있음, 누가복음 24장을 보라. 예수님 승천, 제자들 성전에 남아 있음(24:53)
같은 저자의 책, 그러면 그들이 무엇을 했을까? 그 내용이 1장에 있음
사도행전은 교회 안에서 교회를 통해 일하시는 성령님의 일 기록
누구에게: 데오빌로(1), 로마의 고위 관리, 그리스도인, 누가복음 요약: 1-2절
사도행전은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몸을 통해 일하시는 것 기록
1장에서는 사도들이 처리해야 할 일, 유다 대신 한 사람을 세우는 것, 그리고 오순절을 대비하는 것
부활하신 그리스도
예수님 부활 그리고 40일을 같이 계심(3), 오순절: 초실절 이후 50일
그리고 구약 성경을 열어 보여 주심(눅24:44-48)
1. 부활의 확실함(3). 기독교의 핵심(롬10:9-10), 이것 때문에 제자들 변함
그들에게 infallible proofs: 절대 확실, 하나님의 속성
사도행전 내내 나오는 사실: 부활 증언, 사도들의 증언, 우리의 증언
2. 하나님의 왕국 설명(마6:33), 왕국은 그분의 통치
사복음서 특히 마태복음에 보면 사도들은 그 땅에 이루어지는 메시아 왕국 고대, 예수님도 이것 때문에
오심, 그러나 예수님은 이제 그 왕국이 좀 더 넓혀지면서 하나님의 통치가 모든 창조물에게 전달되는
것 가르침(마28장의 대위임)
3. 아버지가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4), 눅24:49, 그것은 성령님의 침례이다(5). 마3:11-12의 침레- 2 -
자 요한: 성령 침례, 불 침례, 천국과 지옥, 그런데 성령 침례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음(요7:37-39).
4. 제자들의 질문(6), 그 왕국을 이제 이스라엘에게 회복하시려는가? 부활하셨으니
유대인 제자들의 마음에는 온 세상에 하나님의 왕국 선포 없다. 이 땅에 이루어지는 유대인 왕국
7. 주님의 대답(7), 유대인들의 메시아 왕국이 올 것이다. 그러나 때와 시기는 아버지의 권한에 있다(마
23:39). 왕국은 재림의 때에 이루어질 것이다.
8. 이제 새로운 시대가 열린다(8), 나를 위한 증인이 되라. 증인: 사도행전의 중요 단어
순서 예루살렘, 유대(1-6), 사마리아 땅(8) 땅 끝(9-28)
그런데 그 일은 성령님이 오신 이후에 일어난다. 그래서 기다려야 한다.
9. 이 일이 끝나면 내가 다시 온다. 올리브 산으로(슥14:4), 이것은 휴거 뒤 7년 환난기 뒤 이 땅에
오시는 것
다락방 기도 모임(12-14)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고 기뻐하면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기도하며 기다림
12절: 안식일 거리 약 1.5km
이 모임에는 11사도, 여자 남자, 그분의 형제들 그분의 어머니 마리아도(14)
이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기도와 간구(14), 주님의 명령에 순종
맛디아 선출(15-26)
사도행전에 보면 성도들의 기도 기록이 많다. 지금 15-26에도 하나님의 인도를 위해 기도
용기(행4:23-31)
기도는 늘 이들이 한 일(2:42-47; 3:1 등)
스데반의 기도(7:55-6), 베드로와 요한의 기도(8:14-17), 사울의 기도(9:11) 등
마가 요한의 집에서 베드로 구출 위해 기도(12;1-11), 안디옥 교회의 선교사 파송 기도(13:1-3)
그래서 사적 기도 말고 교회의 공기도가 늘 필요하다. 우리는 한 달에 한 번 마지막 주 토요일
가능하면 와서 같이 하자.
그들은 하나님의 인도를 믿었다.
주님이 안 계신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구약)과 기도, 120명(15)
베드로라는 리더(15), 교회는 다른 모든 조직처럼 리더들이 있어야 한다. 초기 교회 베드로(요21;15-17)
이들은 이미 성령님을 받았다(요20:22).
이제 오순절에 그들은 성령님의 침례와 충만
우리 주님은 구약 성경을 보는 눈을 열어 주셨다(눅24:45).
그래서 베드로는 구약성경 인용
시41:9(16), 시69:25(20), 109:8-10
가룟 유다에 대한 이야기(16-19), 피 밭(마27:3-10)
감독직(20) 사도들과 목사들은 감독자(행20:28).
구약 성경도 성경이다. 신약만이 성경 아니다(딤후3:16-17).
그래서 균형 있게 가르쳐야 한다. 마4;4
왜 다른 사도를 택했느냐? 바울이 나올 텐데. 사실 맛디아는 여기에 이름이 나오고 끝이다.
행1:13 이후 베드로와 요한 야고보 말고 다른 사도들은 이름이 언급되지 않음
그런데 12명 중 하나가 되려면 자격이 있어야 한다(21-22). 바울은 자격 미달
바울은 자기가 12명에 들어갈 사람이 아니라고 말함(고전15:8).
자, 여기의 12명은 12지파의 유대인 사역, 바울은 이방인 사역, 그러므로 하나를 뽑아야 한다.
맛디아 선택은 하나님의 뜻, 2:1-4 사도들 성령 충만, 14절에는 맛디아도 포함됨
이스라엘의 오순절 명절, 12지파를 향한 선포, 12명 필요, 1-7장은 유대인 사역
이방인은 10장에 가서야 등장(10년 뒤), 이 점을 놓치면 사도행전 이해 어려움
기도하고 하나님의 뜻 간구(24), 제비(잠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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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순절 성령강림의 참된 의미_사도행전 강해 0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9.12.1)
02 사도행전 강해: 오순절 성령 강림의 참된 의미
성경말씀: 행2:1-47
지난 주1장: 예수님의 관심사, 하나님의 왕국 선포(세상 끝까지), 제자들은 여전히 메시아 왕국(유대).
주님의 말씀 1:8, 승천, 맛디아를 뽑음, 이제 드디어 2장에서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주심
초대 교회 성도들: 우리가 가진 건물, 돈, 영향력, 유튜브 없었다. 그런데 세상을 뒤흔듦.
원인: 성령님의 파워, 오늘날 우리가 사역을 잘 감당하려면 역시 성령님의 파워
오순절 성령 강림(1-13)
1절: 구약 시대 오순절, 율법(십계명) 수여, 신약 시대 오순절: 성령 강림
드디어 성령 강림(2-3): 구약 시대 성령님의 활동: 창조9창1:1-2), 여러 사람들(사사기, 사무엘기),
예수님의 공생애 등, 기억하라 예수님은 구약 시대 태어나 구약 마무리하고 신약 여심
신약 시대의 큰 변화: 내주(요14:16-17), 이 일은 십자가 사건 이후라야 가능함(요7:37-39)
2-3절: 그 날 생긴 것:
1. 소리: 갑자기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소리 같은 소리가 나고 그들이 앉아 있던 온 집안에
그것이 가득하며, 2. 불의 혀 같이 갈라진 것(tongues)또 불의 혀같이 갈라진 것들이 그들에게
나타나 그들 각 사람 위에 앉더라.
그날 바람과 불이 내려온 것이 아니다.
4절: 그 결과 그들이 성령님으로 충만하게 되어 타언어(tongues)로 말하기 시작함,
여기는 성령 침례와 충만 둘 다, 침례인 이유(1:5), 잠그는 것, 충만: 능력 부여
침례는 내가 그분의 몸에 속하는 것, 드디어 교회 시작, 충만: 사역 감당하는 능력
침례는 한 번, 충만은 여러 차례
5-13절: 타언어로 말하기 시작함, 이것은 사람들이 아는 말이었다.
그들은 하나님 찬양, 복음 선포가 아니라
사도들은 듣는 사람들의 언어로 말함
그러므로 사도행전 고린도전서 등, 방언, 사람들이 아는 언어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
1. 바벨탑의 심판 회복(창11:1-9): 언어가 갈라짐,
2. 복음은 온 세상 모든 사람들을 향한 것을 보여 줌
여하튼 이 일로 인해 놀라고 당황하는 일이 생김
베드로의 증언(14-21)
베드로의 말(11사도와 함께): 지금은 오전 9시, 이들은 술 취하지 않았다.
유대인이 유대인들에게 그들의 말로 설명함
16절을 잘 이해해야 함: 베드로는 요엘의 대언이 성취되었다고 하지 않음
요엘서 2장 28-32절, 이것은 세상 끝 재림의 때에 메시아 강림과 함께 이루어질 일들
행2:19-20을 보라. 이루어지지 않았다.
포인트: 이것은 요엘서를 기록하신 동일하신 성령 하나님의 일이다.
혹은 그는 요엘서를 기억하고 곧 재림이 일어날 줄로 생각하였다.
17-18절의 모든 사람들은 유대인들이다.
중요한 일: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그런데 사실 베드로는 아직 신약 시대의 의미를 깨닫지 못함, 3장에서
말할 것임
베드로의 설명(22-36)
베드로의 말(11사도와 함께): 지금은 오전 9시, 이들은 술 취하지 않았다.
유대인이 유대인들에게 그들의 말로 설명함
어떻게 이런 일이 생겼느냐:
1. 예수님이 살아 계시기 때문이다(22-24), 베드로의 청중: 예수님에 대해 잘 알고 있음, 예수님은
무덤에 갇혀 있을 수 없는 분이다(24)- 4 -
2. 이것은 이미 다윗이 예언하였다(시편 16편 8-11절, 행2;25-28).
3. 예수님이 바람 소리, 불의 혀, 방언 같은 이런 기적들을 행하였고 너희는 다 증인이다(33).
4. 자, 지금 성령님이 세상에 계신다. 그러면 하나님이 그분을 보내셨다. 요엘의 약속: 언젠가 땅에
성령님이 오신다. 예수님의 약속: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보낼 테니 기다려라. 만일 예수님이
죽었다면 어떻게 성령님이 오느냐? 그러므로 그분은 부활해서 아버지께 가셔서 그분을 보내셔야만
한다.
다윗의 시편 인용(34-35, 시110:1)
그러므로 예수님은 주와 그리스도이시다(36)
백성의 반응(37-41)
베드로의 말에 사람들이 마음에 찔림을 받음(37), 우리가 어찌할까?
베드로의 말(38),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으면 죄들의 사면, 그러면 성령님을 선물로 받는다.
중간에 침례가 있으므로 물 침례 받고 구원받는 것으로 착각, 아니다. 회개했기에 구원
침례는 회개의 표시로 받는 것이다.
이것을 잘못 이해하면 미국의 캠벨파가 생긴다. 무조건 물속에 집어 넣는다.
구원은 모든 사람 대상(39)
모두가 구원받아야 한다(40)
그때에 3000명 회개 침례, 그들에게 더해짐, 출34: 오순절 날 율법 수여, 바로 그날 불순종하다가
3000명이 죽음(출32;28), 구약의 율법은 정죄와 사망, 신약의 은혜가 사람들을 구원함(고후3:9)
교회 형성(42-47)
42: 사도들의 교리와 교제, 기도
43: 말씀이 없기 때문에 표적들(히2:4).
44-45: 모든 것 공동으로 소유, 이것은 공산주의가 아니다. 공동체 생활 하자고 하면 도망가야 한다.
지금 유대인들, 재림이 곧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함(3:19-20)
46: 한 마음 한 뜻, 날마다 모였으니 지금도 매일, 아니다. 이것은 그 당시 일시적인 형상
47: 나타나는 현상, 호감을 받음, 하나님이 더해 주심, 믿는 것은 사람의 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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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임박한 재림 신앙_사도행전 강해 03 : 정동수 목사 ,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9.12. 8)
03 사도행전 강해: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임박한 재림 믿음
성경말씀: 행3:1-4:4
오순절 날 성령 강림: 성령 침례이자 성령 충만, 여러 지역에서 온 수많은 유대인들
12제자들이 자기들의 언어로 설교하는 것을 들음
베드로 요엘서 2장 언급, 재림의 때, 3000명이 회개하고 구원받음, 공동체 생활 지금은 No!
오늘 3장에서는 예수님의 이름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기억할 것: 여기의 그리스도인들은 유대인들이다.
그래서 유대인들의 메시아 왕국의 관점에서 이야기가 풀리고 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일어난 기적(1-10)
베드로와 요한의 9시 기도 시간(오후 3시), 성전 기도(1), 유대인들이다. 여전히 구약 시대 풍습(시
55:17; 단6:10; 행10:30), 저녁(오후 3시)과 아침(9시)과 정오(12시)에 하루에 세 번씩 기도,
10장까지 이런 구조: 유대인 중심의 교회
2장과 3장의 대조: 베드로 대중, 제드로 개인, 설교, 신유, 그 결과 축복, 그 결과 체포와 박해
3장의 끝 부분: 구원받는 자들 교회에 더해짐, 그 과정이 3장에 기록됨, 고통을 통해
베드로와 요한: 사복음서에 늘 같이 나옴, 경쟁의 대상, 그러나 성령 침례 이후 그런 것 사라짐
아름다운 문, 나면서부터 걷지 못하는 자, 구제물 요청(2)
거기 수많은 사람들, 여러 거지, 그러나 성령님은 그를 지목하심
이방인들의 뜰에서 성전까지 9개 문, 아름다운 문? 동문일 것이다.
구제물: 유대인들의 믿음에서는 대단히 중요한 선행, 성전에서는 마음이 부드러우므로 하기 쉬움
그가 베드로와 요한에게 구제물 요청(3)
베드로의 말(6),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그에게 필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걷는 것, 그리고 구원받는 것
그가 일어나 뛰면서 하나님 찬양(8), 백성들이 놀람(9-10)
그는 완벽하게 치유를 받음
이름: 사전 뜻: 다른 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물, 단체, 현상 따위에 붙여서 부르는 말, 동수, 창수,
진수 등, 그런데 이름은 그런 의미로만 쓰이지 않음, 이름과 함께 권위, 특성
청와대에서 대통령의 이름으로 명령이 떨어진다: 대단히 중요하다. 복종해야 한다.
덤프 트럭, 조그만 경찰차, “서라” 법의 이름으로, 그러면 서야 한다.
그러므로 이름은 대개 권외와 권세 표현
예수님의 이름: 그 뒤에 모든 권세와 권능, 하나님의 아들(마28:18)
그분의 이름은 모든 위의 이름(빌2:9-11), 그러므로 경배와 복종
1세기 그리스도인들의 큰 관심: 그리스도의 이름이 영광을 받는 것, 우리도 마찬가지
마28:19,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 권위
기도 끝내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구원, 인격, 사역, 권능을 모두 걸고
그러므로 굳이 “예수님의 존함으로” 할 필요 없다. “예수님의 이름을 받들어” No!
3:6,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권세, 능력
16을 보면 이름의 용례 알 수 있다. 그분의 이름을 믿는 믿음, 그분으로 말미암은 믿음, 그분의
이름이 병든 자를 낫게 함
너희가 예수님을 죽였다(11-18)
베드로와 요한 그리고 그 병자 주변으로 사람들이 몰려옴. 솔로몬의 주랑(성전 동쪽에 위치함, 주님은
여기서 사역하셨고(요10:23), 교회는 경배함(5:12), 기둥 사이의 긴 복도 혹은 방
12절: 우리가 우리 힘으로 고친 게 아니다. 하고는 예수님 소개(13)
그분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의 아들
그런데 너희가 악행을 저질렀다(13-15), 우리는 중인이다(15).
예수님에 대한 표현: 14-15- 6 -
바로 그 예수님이 이 사람을 살렸다(16과 6 비교). 그래서 그분이 부활하신 사실 입증
지금 현시대 사람들에게 이런 식으로 설교하면 이해하기 어려움
베드로의 설교 대상: 예수님을 알고 그분의 처형에 대하 아는 자들, 구약성경을 아는 자들
즉 아무 지식도 없는 이교도들이 아니다.
너희도 알지 못하여 그 일 행함(17)
그러나 하나님은 구약에 미리 예언하시고 그것들을 너희를 통해 이루셨다(18)
구약 시대의 죄: 두 종류(레4-5) 1. 알고 행하는 죄, 큰 죄(출회 혹은 사형 등). 2. 모르고 지은
죄: 회개 가능, 하나님의 용서
예수님의 기도: 그들이 알지 못하여 이런 죄를 짓는다(눅23:34). 하나님의 심판 대신 성령 강림
당시 이스라엘, 죽일 의도 없이 사람을 죽인 사람, 도피성 구원(민35:9-34)
유대인 회개 촉구(19-26)
19-20: 대단히 중요하다.
당시 베드로와 유대인들의 관점: 재림의 임박함
1. 회개, 침레자 요한의 회개 선포, 유대인들 들어서 알고 있음
2. 회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변화를 받아야 한다. 특별히 이 경우 그분을 14-15의 그분으로 받아들어야
한다. 바울의 표현(행20:21)
3. 예수님이 다시 오신다. 너희가 맞아들인다. 메시아 왕국
하나님은 아신다. 이 일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을
그러나 베드로는 모른다. 백성에게 간절히 호소, 유대인 공동체 생활 이해(말3:1)
21-23: 모세와 같은 대언자(신18:15, 18-19)
24: 그 이후 사무엘 이후의 모든 대언자들, 이 날들, 메시아의 초림
25: 너희는 대언자들의 자손, 언약의 자손
아브라함 언약(창12:1-3; 22:18), 무조건적인 언약, 이것을 이루셨다.
26: 예수님 부활, 너희에게 먼저 그분을 보내셨다. 유대인들 먼저 구원, 그리고 이방인들 구원
여기는 민족의 회개, 그러나 민족의 회개는 개인의 회개가 먼저 있어야 한다.
지금도 먼저 너희에게 그분을 성령님을 통해 보내셨다.
그 결과 유대인 종교 지도자들이 그들에게 손을 댐(4:1-3)
사두개인들(1) 부활을 믿지 않음(행23:6-8)
많은 사람 믿음(4), 5000명, 아마도 3000+2000
몇 가지 실제적인 교훈들
1. 하나님이 오래 참아 주신다: 유대인 지도자들 침례자 요한 거부, 예수님 거부 그러자 이번에 성령님을
보내서 그들의 마음을 돌리려 하신다.
2. 우리의 증언: 1. 죄라는 나쁜 소식, 2.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얻는 구원이라는 좋은 소식
3. 대중 설교: 각 사람의 죄인을 회개에 이끌도록 해야 함(내 문제로 인식하여야 함)
4. 기독교 믿음의 진실성은 변화된 삶에서 나온다.
5. 하나님의 복이 임하면 마귀가 역사한다. 대개 종교 지도자들
6. 하나님은 자신의 말씀에 복을 주시고 그것을 사용하고 하신다. 그래서 말씀의 증언자
7. 예수님의 이름의 파워
https://youtu.be/Htux0v9dccg?list=PL4P6SBDceLgEXFAXyVA_5-BWBKFXGXLlM
초대 기독교 박해와 응답받는 기도의 비결_사도행전 강해 04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강해, (2019.12.15)
04 사도행전 강해: 초대 기독교 박해와 응답받는 기도의 비결
성경말씀: 행4:5-31
초대 교회: 후원자, 재정 없음, 지도자들 갈릴리 어부, 정치적 영향력 가진 자들과 유대 관계 없다.
베드로 요한 등은 감옥 수감 경력, 지도자는커녕 교회 멤버가 되기도 어렵다.
그런데도 그들은 성공적인 목회, 전 세계 기독교 확산, 어떻게 가능할까? 오늘은 응답받는 기도
스펄전 목회 성공: 기도하는 형제자매들, 나도 그렇게 말할 것이다.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기도하는 것 아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반응하는 것, 섬김과 전투를 위해 필수적이다.
이번 장에서도 역시 예수님의 이름 강조(4:7, 10, 12, 17-18)
예수님의 이름 변호(5-14)
베드로와 요한, 앉은뱅이 고치고 부활 선포, 유대인들 회개 촉구
결국 종교인들이 와서 그들 체포, 구금(4:1-3)
종교 재판: 산헤드린 공회: ‘함께 둘러앉는다’는 뜻. 유대인들의 최고 의결(통치) 기관, 모세가 임명한
70인의 장로회(민11:16)에 그 기원을 둔다. B.C. 3세기경 장로 중심의 귀족 회의에서 출발되었다.
대제사장이 의장이며 공회원은 바리새인, 사두개인(제사장 계급을 독점), 서기관, 장로 등 백성의
대표들로 구성되었으며, 율법에 따라 70명을 정수로 하였다(의장 포함 71명)
당시 위원들은 대개 대제사장의 가족/친척들, 종교인들 타락, 그래서 가족들끼리 해 먹음
안나스, 공식적으로 AD 6-15년 대제사장, 그러나 그 뒤에도 다섯 아들과 사위를 꼭두각시 대제사장으
로 두고 유대인들 지배함, 그의 사위 가야바 예수님 당시 대제사장
5-6절: 공식적인 산헤드린 공회(15), 몇 달 전에 예수님을 죽인 자들의 모임
이들은 베드로와 요한이 예수님과 함께 있었음을 알게 됨(13)
산헤드린 공회: 유대인들의 종교 신앙 문제, 그래서 유대 땅에서 일어나는 모든 가르침 교사 확인
필요(신13)
그들은 기적이 일어났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지만 피할 수 없다(14).
한 마디로 보통 사람들이 기적을 일으켰다는 것 인정하고 싶지 않음
또다시 누구 이름으로 했느냐가 관건임(7), 사탄이 그들과 함께했을 수도 있다고 판단함
베드로의 변호(8-14)
베드로는 성령님의 권능으로 이야기함(8), 성령 충만(2;4, 4:8; 4:31)
성령 침례는 한 번(고전12;13), 충만은 여러 차례(엡5:18)
베드로의 설명(9-10), 산헤드린 공회 멤버들 역시 그 앉은뱅이 보았고 구제물을 주었음
어떻게 나았느냐? 예수님 이름으로(10), 공회원들 마음에 찔림, 자기들이 그분을 죽임
그분이 죽은 줄로 알고 있는데 살아 있고 이 사람을 살림
공회의 다수는 사두개인: 이들은 부활 부인, 그런데 주님의 부활을 말하니 곤혹스러움
그런데 성령님이 말하게 하시는 대로 베드로는 말함(눅21:12-15)
그러면서 시118:22 인용(11; 마21:42, 벧전2:4-8)
종교인들이 바로 건축자들, 그들이 버린 돌이 예수 그리스도
돌 혹은 반석: 유대인들에게는 잘 알려진 이미지
하나님은 반석, 다니엘서 2장, 메시아는 돌
베드로의 최종 증언(12), 돌이실 뿐만 아니라 유일한 구원자 , 종교다원주의 WCC No!
그가 온전하게 되었다(9): 몸뿐만 아니라 영과 혼도, 그 구원자가 바로 예수님
베드로의 설교 증언 대상(10): 여전히 유대인
공회의 논의(15-22)
공회는 딜레마(13-14)
기적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런데 어떻게 무식한 자들이 기적을 일으키느냐?- 8 -
더욱이 그들은 나사렛 예수의 제자, 살아났다고 주장함
제자들의 논리, 확신, 그들은 놀랐다,
기적 자체가 예수님의 부활 혹은 베드로의 메시지 입증하지 않는다.
사탄도 기적들(살후2:9-10), 거짓 대언자들(신13:1-5).
오순절 사건 이후 기적과 메시지는 일관되게 그리스도께서 살아계시며 성령님을 통해 일하신다는 증거
특히 베드로는 구약 성경을 인용하며 자신의 증언 확증
중요한 것: 기적은 말씀을 대체할 수 없다(눅16:27-31)
공회의 논의(15-18): 진리에 순응하기보다 피하려는 기도, 그랬더라면 구원받을 가능성
그러나 교만과 강퍅한 마음으로 인해 불가능
즉 기적만으로는 구원 불가능, 말씀을 듣고 확신해야 한다(행14:1-20).
그들의 결정: 조용히 두면 사라질 것이다(17). 위협
요즘 내가 많이 느끼는 것, 진리를 말해야 한다.
명령(18), 그런데 그럴수록 믿는 자 증가, 120명, 3000명, 5000명
그 뒤 더 증가(5:14; 6:1, 7), 마귀가 잠잠하게 하면 할수록 증언이 늘어남
공회의 실패(19-22)
베드로의 말(19-20): 우리 모두 베드로처럼 해야 한다.
“인기를 얻느냐?”, “이 일이 옳으냐?”, “이 일이 안전하냐?”
지금 통치자들에게 항거하고 있다.
우리는 치리자들에게 순종해야 한다. 그런데 100% 할 수는 없다.
그러면 어떤 경우에 그리스도인들은 정부나 정부 지도자들에게 항거해야만 하는가?
<답: 정부에 복종하는 것이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것이 되면 그때는 순종하지 않아도 된다.>
정부가 사회주의 공산주의로 끌고 가면 항거해야 한다. 항거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해서
모세 당시 산파들, 그의 부모들,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들
정부 권력이 하나님께 대적하면 비폭력으로 항거해야 한다. 공회의 결정(21-22)
교회의 기도(23-31)
시험을 받을 때 교회가 한 일 기도, 여기는 위대한 기도 중 하나
1. 주님에 대한 증언 사역과 섬김의 결과 기도
즉 지금 전투하는 자세로 임함. 콘서트 장 가는 게 아니다.
베드로와 요한 전투, 성도들 절실하게 기도, 진리를 증언하면 할수록 절박한 기도
2. 한마음 기도(24), 성도들이 하나가 되는 것 매우 중요함
3. 성경에 근거한 기도(시2)
4. 위험을 피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지 않음, 좋은 기회로 바꾸어 달라고 기도함
상황 설명(28), 이미 기록된 대로 이루어진다. 숙명론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 안에 들어 있다.
즉 쉽게 살려고 기도하지 말고 강한 자가 되기 위해 기도하라.
5. 하나님의 주권 인정(28)
6. 창조자 인정(24), 무엇을 염려하는가?
7. 시편 2편: 이교도들 주와 그분의 그리스도 대적, 하나님이 위에서 보고 웃으신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당하고 있는 사정이다. 하나님이 보시고 웃으신다.
8. 하나님의 계획을 인정함에도 자기들의 책임을 버리지 않았다.
9. 보호가 아니라 권능을 달라고 기도하였다(30).
10. 예수님의 이름 영광(30)
하나님의 응답(31): 성령 충만, 담대함
https://youtu.be/Bt_8-57GNNc?list=PL4P6SBDceLgEXFAXyVA_5-BWBKFXGXLlM
초기 기독교 공동체는 공산주의 체제가 아니다_사도행전 강해 05 : 정동수 목사,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설교, 강해, (2019.12.29)
05 사도행전 강해: 초대 기독교 공동체는 공산주의 체제가 아니다
성경말씀: 행4:32-37
오순절 성령 강림, 3장, 태어나면서부터 걷지 못하는 사람 고침, 유대인들 회개 촉구
4장 종교인들의 박해, 이 이름으로 부활의 복음을 전하지 말라, 대답(4:11-12; 19-20)
성도들의 간절한 기도, 성령 충만(31)
오늘 읽은 32-37절에는 초대 교회,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교회의 공동체 생활, 오해 해결
사도행전 교훈: 실제로 중요한 것: 성령 충만한 교회, 그 교회의 특징(행2;44-47)
1. 성령 충만한 교회: 한마음 한 뜻(2:44,46)
사람이 인위적으로 조장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일하신다. 하나가 되게, 교회는 하나님이 성령님을
통해 생명을 유지해 주시는 유기체, 유기체가 하나가 되지 못하면 죽는다. 그런데 유기체가 조직체
로 바뀌면 생명력이 사라지고 역시 생명을 죽인다_유대인들의 종교,
성령님이 충만하면 교리, 교제, 예배, 헌금 등에서 한마음이 된다.
2. 성령 충만한 교회: 사람들에게 호감을 받는다(47). 종교 지도자들의 박해에도 불구하고 보통 사람들이
교회에 계속 더해짐, 백성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교회 핍박하지 못함(4:21; 5:26), 성령 충만한
교회에는 대적들이 있다. 그러나 주님의 역사로 인해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인다.
3. 성령 충만한 교회: 불어난다. 새 사람이 늘어난다(47). 몇몇 사람만 선교하고 전도하는 것 아니다.
공동체 전체가 한다. 초기 공동체 모든 성도가 전도 그 결과 120명에서 5000명으로 증가
마귀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사역이 줄어들지 않음, 베드로와 요한의 핍박, 교회의 영적 상태 그대로.
교회의 하나 됨의 증거 중 하나: 서로를 위해 희생함(32-37)
성령 충만하면 주는 것이 짐이 아니라 기쁨이 된다. 서로의 것을 나눈다. 그런데 이것은 결코 공산주의
체제가 아니다.
이들은 자발적으로 나누었다(5:4). 동기는 사랑이었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된다. 그런데 과연 32절을 지금 실천할 수 있는가?
그렇게 하는 교회가 있는가? 단언컨대 이런 교회가 있으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레위기: 돼지고기를 먹으면 안 된다. 지금은 먹는다. 말씀이 주어진 시대와 환경이 있다.
지금 여기 초대 교회: 100% 유대인들, 예수님의 교회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으나 베드로를 포함해서 유대인
들은 이방인들이 구원받는 것은 상상도 하지 못함
3장 19-21절에서 보듯이 유대인들이 회개하면 예수님이 다시 와서 왕국을 세우는 것 기다리고 있음
즉 오늘 내일이라도 예수님이 오셔서 친히 말씀하신 하늘의 왕국을 세우실 줄로 생각함
갑자기 성전에 오신다(말3:1).
그래서 예루살렘을 떠나지 않고 모여서 성전 근처에서 생활함, 외국에 살던 사람들도
인원이 이렇게 늘어나다 보니 먹고사는 문제 발생
이런 급박한 상황 속에서 땅을 팔고 돈을 가져옴(34-35).
이런 것을 지금 그대로 실천하면 안 된다.
국내에도 공동체 생활을 강요하는 교회 모임이 있다. 또 이렇게 하는 것이 바르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대천덕 신분의 예수원 공동체, 모든 것을 나누어야 한다는 생각
성경 오해: 사회주의 공산주의 탐닉 마르크스 레닌의 책들 섭렵, 그리고 공동체 설립
이것은 성경이 말하는 기독교회가 아니다. 성경을 잘못 이해한 것이다.
유대인들이 이런 식의 모임을 이어갔지만 하나님의 계획은 이와 다르다. 행1:8
그래서 약 7-8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스데반 순교 사건
예루살렘 교회 핍박, 흩어짐(8:1), 그래서 유대인들의 초기 공동체는 없어지고 맘
그 이후에 형성되는 이방인들의 교회에는 전혀 이런 공동체 생활이 없다.
사도 바울의 서신서 어디에도 이런 것을 가르치거나 요구하는 구절이 없다.
그리스도인의 헌금의 원리는 고린도후서 8-9장에 나와 있다(고후9:6-7).- 10 -
또한 지금 이 시대에는 사도들이 없으므로 그들의 발에 둘 필요 없다.
이런 차원에서 초대교회로 돌아가 공동체 생활을 하자는 것은 변천기의 교회를 제대로 알지 모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심각한 오류이다.
그러므로 공동체 생활을 한다고 하는 데서 나와야 한다.
성경은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가르치지 않는다
사회주의: 교과서 정의(2007. 12. 15.한림학사): 사회주의는 인간 개개인의 의사와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기 보다는 사회 전체의 이익을 중시여기는 이데올로기이다. 사회주의는 인간은 고립되어 홀로
존재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 속에서 생활을 영위하면서 공동체를 구성하고 살아가게 되므로
사회공동체의 이익을 우선시 여기고, 따라서 개인의 자유는 제한될 수 있다는 방향을 제시한다.
사회주의에서는 개인의 능력과 인성은 개인의 전유물이 아니라 사회의 토대를 이루는 것으로 이해하고,
사회 속에서의 인간상을 우선시한다. 사회주의는 사회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자유가 제한될 수 있으며,
개인의 자유는 사회 속에서 인정되고 향유될 수 있는 가치로써 시민 혁명이후 등장한 자유주의에
대항하는 논리이다.
사회주의 사회에서는 경제적 불균형 해소를 위해 생산 수단의 공유화와 국가적 통제를 제시했다. 사회
문제가 사유재산제에서 발생한다고 보아 생산 수단의 공동 소유 또는 국유화가 이러한 갈등을 종식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따라서 생산 수단을 국가 소유로 하고, 각자가 노동을 통해
실현된 이익을 배분하는 방식을 취함으로써 누구나 평등한 사회를 추구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즉 사회주의는 자유를 잃고 노예로 가는 지름길
이것을 실현하려면 정부의 소수 엘리트 집단에게 권력이 집중되어야 하고 결국 철저한 계획 경제를 통해
사람들의 재산을 강제적으로 재분배해야 하는 일이 있어야 한다. 즉 부자들의 돈이나 기업을 강제로
빼앗아서 국가 소유로 하면서 국민들에게 골고루 나누어 주어야 한다.
그런데 예수님은 결코 이런 시스템을 지지한 적이 없다.
신약 성경 어디를 봐도 정부가 부자들을 탄압해야 한다든지 부당하게 부자들에게 더 많은 세금을 내게
해서 가난한 자들을 도와야 한다는 말이 없다. 또한 국가가 모든 기업을 국유화하고 계획 경제를
실시해야만 한다는 말이 없다.
'코뮤니즘(Communism)'은 본래 공유재산을 뜻하는 '코뮤네(Commune)'라는 라틴어에서 나온 말로
서, 사유재산제를 철폐하고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재산을 공동 소유하는 사회제도를 의미한다. 공산주
의의 이상은 사유재산제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타락과 도덕적 부정을 간파하고, 재산의 공동소유를
기초로 하여 더 합리적이고 정의로운 공동사회를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상적 정의
그러나 오늘날 공산주의라고 할 때는 문헌에만 남아 있는 죽은 공산주의가 아니라, 하나의 정치 세력으로서
활동하고 있는 현대 공산주의 즉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가리킨다.
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개인의 자유 특히 재산권과 인권의 소중함에 대해 말한다.
아담은 죄 짓기 전에도 일했다(창2:15). 죄 지운 이후에도 땀을 흘리며 일했다(창3:19).
이집트 탈출, 하나님의 선민, 십계명, 출애굽기 20장
15. 너는 도둑질하지 말라.
17. 너는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너는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소유 중 아무것도 탐내지 말라.
부자는 그냥 되는 것이 아니다. 밤잠 안 자고 열심히 일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아버지 것 물려받아서
부자가 되는 경우는 소수이고 이들도 그냥 놀면 곧 망한다.
노력을 안 하고 부자들의 것을 강제로 빼앗아서 나누어 주는 것 즉 사회주의/공산주의는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는 것이다. 완전히 반대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살후3 10-12에 명백하게 기록되어 있다.
10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었을 때에도 너희에게 이같이 명령하여 누구든지 일하려 하지 아니하거든
먹지도 말라고 하였노라.- 11 -
(살후 3:11) 우리가 들으니 너희 가운데 질서 없이 걸으며 전혀 일하지 아니하고 참견하기만 좋아하는
자들이 더러 있다 하는도다.
(살후 3:12) 이제 그러한 자들에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우리가 명령하며 권면하노니
그들은 조용히 일하고 자기 빵을 먹을지니라.
바나바의 등장(36-37)
기존 선경의 권위자: 권세를 부리는 자가 아니라 권면과 위로를 하는 아들, 위로의 아들
아들이라는 말: 누구의 아들, 누구와 동일한 성품을 가졌다는 말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 사람의 아들 사람, 위로의 아들: 이로가 가득한 사람
바나바가 등장하여 결국 바울을 세우고 안디옥 교회를 세우고 1차 선교 여행을 하고 조용히 사라짐
바나바의 등장으로 인해 질투에 가득 찬 아나니야 삽비라 부부가 망하는 일이 5장에 기록됨
레위 사람들은 원래 땅을 소유할 수 없음. 그러나 바나바는 키프로스에 거하므로 문제없음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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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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