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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수명주기: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 출시된 이후 성장하다가 일정기간을 경과한 후에 쇠퇴돼 시장에서 사라지기까지의 과정을 말하며, 주로 산업분석용으로 사용됨. |
중국 식기세척기 제품수명주기
자료원: 중국가전사이트/中國家電网
□ 설문을 통한 소비자 기호 및 구매요인 파악
○ 중국 설문조사 사이트 원쥐엔싱(問卷星)은 현재 가정에서 식기세척기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음.
- 설문은 구매의사, 미구매 사유, 구매 시 고려요인, 선호 세척방식 등 총 8가지 항목으로 구성돼 있음.
○ 구매의사 및 미구매사유
- 구매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65%가 없다고 답했으며 35%는 향후 구매의사가 있거나 현재 구매를 위해 제품을 선택 중이라고 답했음.
- 미구매 사유로는 미흡한 세척력을 가장 많이 꼽았고(33%), 다음은 수도 및 전기낭비(26%),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23%), 설치공간 부족(16%), 기타(3%) 순이었음.
자료원: 원쥐엔싱/問卷星
○ 구매 시 고려요인 및 선호 세척방식
- 구매 시 고려요인으로는 기능이 41%로 가장 많았고 가격이 31%로 뒤를 이었음. 디자인과 브랜드를 고려한다는 응답자는 각각 18%와 10%였음.
- 선호 세척방식(제품유형)으로는 고압분사식이 16%, 초음파식이 9%였고, 이 두 기능을 모두 갖춘 혼합식이 75%로 가장 높았음.
중국 식기세척기시장 주요 제품 유형 - 중국의 식기세척기를 세척방식에 따라 분류하면 고압분사식, 초음파식, 혼합식으로 구분할 수 있음. - 고압분사식 식기세척기는 고온고압의 물을 분사해 마찰력을 이용해 식기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상하분무, 좌우분부, 사방분무 등으로 세분화되며 먼저 세제와 고온고압의 물을 혼합해 분사한 후 다시 깨끗한 물로 여러번 헹구어 내는 원리임. - 초음파식 식기세척기는 물속에 초음파 진동을 일으켜 이물질을 제거하는 원리로 입구가 깊은 병이나 기름기가 많이 묻어있는 식기도 세척이 가능함. 또한 과일, 채소 등 농식품을 세척할 경우 잔류 농약과 각종 병원성 바이러스균을 제거할 수 있음. - 혼합식 식기세척기는 고온고압의 물과 초음파를 모두 사용하는 방식으로,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세척방식이며 세척효과가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임. |
자료원: 원쥐엔싱/問卷星
○ 선호 스타일 및 선호 구매경로
- 선호하는 식기세척기 스타일로는 과반수가 넘는 59%의 응답자가 깔끔한 빌트인스타일을 꼽았고 독립식은 38%, 걸이식*은 3%로 걸이식 선호 소비자가 가장 적었음.
* 걸이식 식기세척기: 루프 등을 천장에 고정시켜 매다는 식기세척기로 협소한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함. 걸이식 식기세척기 자료원: 바이두 |
- 선호 구매경로를 묻는 질문에는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꼽은 소비자가 각각 38%와 37%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을 통한 구매를 선호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14%, 전문 가전판매점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11%였음.
자료원: 원쥐엔싱/問卷星
○ 선호요소 및 선호가격대
- 식기세척기 선호요소로는 강한 세척력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7%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은 낮은가격(22%), 무소음기능(20%), 절전절수기능(18%), 적당한 규격(13%) 순이었음.
- 선호 가격대로는 2500위안(약 401달러) 이하라고 답한 응답자가 66%로 가장 많았고 2500~3500위안(약 562달러)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34%, 3500위안 이상은 0%였음.
자료원: 원쥐엔싱/問卷星
□ 중국 식기세척기시장 주요기업 및 한국 기업 진출사례
○ 중국 식기세척기시장 주요 기업 및 제품
- 중국 식기세척기시장 주요 기업으로는 하이얼그룹(海爾集團), 메이디그룹(美的集團), 지멘스그룹(Siemens Corporate Technology), 파나소닉(PANASONIC), 아오마커스(澳瑪克思), 일렉트로룩스(Electrolux) 등이있음.
- 중국 현지기업으로는 하이얼그룹과 메이디그룹이 있으며 외자기업으로는 독일의 지멘스그룹과 아오마커스,일본의 파나소닉, 스웨덴의 일렉트로룩스(Electrolux), 홍콩의 상하오유한공사(上豪有限公司)가 있음.
중국 식기세척기시장 주요 기업 및 브랜드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자체조사
○ 한국 기업 진출사례
시간 단축과 안전성으로 중국 소비자 사로잡은 ‘동양매직’
자료원: 네이버
- 동양매직은 2012년 ‘제 114회 광저우 켄톤페어(무역박람회)’에서 식기세척기 3만 대를 수주해 2012년에만 15만 대 이상을 수출했음. - 가사노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는 직장인 여성을 위해 20분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세척, 살균, 건조가 가능하도록 제작된 것이 특징임. - 안전성이 부족한 중국 제품과는 달리 동양매직은 전세계 최초로 과열 시 자동으로 냉각되는 기능을 도입해 중국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었음. 또한 중국 제품의 경우 풍력이 안정적이지 않은데 비해 동양매직은 풍력이 안정감있게 유지됨. - 현재 동양매직은 중국에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정수기 등을 판매하며 연간 영업액은 1억 위안(약 1600만 달러) 이상임. |
자료원: 머니투데이, 공스황예/公司黃頁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 주요 소비도시 파악해야
- 현재 중국 내 가정용 식기세척기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등 동부연안도시를 중심으로 사용되며 점차 중부지역으로 확대됨.
- 위와 같은 대도시의 경우 신규 아파트에 입주할 때 빌트인 스타일로 식기세척기를 함께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 세척력 놓치지 말아야
- 중국 소비자가 식기세척기를 구입하지 않는 3대요인(수도 및 전력낭비, 공간차지, 세척력미흡)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세척력 미흡’임.
- 중국 요리의 특성상 기름진 음식이 많아 세척력이 좋지 않을 경우 이물질이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고온, 고압, 회전분사 등 세척력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을 구비하는 것이 좋음.
○ 다양한 기능 고려해야
- 절전, 절수, 어린이보호기능, 진행시간 표시, 예약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식기세척기가 등장해 소비자에게 각광받고 있음.
- 특히 중국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외선 살균기능이 있는 식기세척기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 안전표준 파악하고 CCC*인증 획득해야
*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중국강제인증제도): 2003년 8월부터 시행된 중국의 품질안전 인증 제도로 가전제품, 자동차, 의료기기 등 11개 품목은 반드시 CCC 인증을 받아야 중국 내 유통이 가능함. |
- 가전제품의 경우 CCC 인증을 받아야 중국 내 유통이 가능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중국으로 제품 수출이 불가함.
- CCC 코리아(http://www.ccckorea.com)를 통해 인증항목 확인, 인증서 양식, 자문서비스 등을 제공받을 수 있음.
○ 관련 전시회 참가해 제품인지도 높여야
- 동양매직의 경우 ‘제 114회 광저우 켄톤페어’에 참가해 식기세척기 3만 대를 수주하는 등 외국기업의 경우 전시회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함.
- 2015년 식기세척기 관련 전시회로는 ‘2015 중국가전 전시회’, ‘중국국제세척청결설비박람회’, ‘광저우국제청결설비박람회’ 등이 있으며 특히 상하이(上海)에서 개최되는 ‘2015 중국가전 전시회’는 40개국 460개 업체가 참여하는 대규모 전시회로 전체 관람객 수는 6만 명 이상임.
2015 중국 식기세척기 관련전시회
전시회명 | 개최시기 | 개최도시 | 전시품목 | 관련사이트 |
2015 중국가전 전시회 (中國家電博覽會2015) | 2015.3.11.~14. | 상하이 | 가정용품, 주방가구, 냉난방, 기타 가전 | http://www.appliance-expo.com |
중국국제세척청결설비박람회 (中國國際淸洗淸结設備展覽會) | 2015.4.8.~10. | 베이징 | 세척기기, 세척용품, 세척설비, 기타 부품 | http://www.apichina.com |
광저우국제청결설비박람회 (广州國際淸结設備展覽會) | 2015.6.25.~27. | 광저우 | 세척기기, 세척용품, 세척설비, 세척제, 위생기기, 위생용품 | www.chinacleanfair.com |
자료원: GEP, KOTRA 우한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원: 바이두, 네이버, 원쥐엔싱, 공스황예, 머니투데이, GEP, KOTRA 우한 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