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전동기.PNG![첨부이미지 미리보기](https://t1.daumcdn.net/cafe_image/cf_img2/bbs2/btn_imageview.gif)
엔진을 시동하는 전동기로서, 점화 스위치에 의하여 작동된다.
전동기가 회전을 시작함과 동시에 마그네틱 스위치가 선단에 부착된 피니언을 밀어서, 피니언이 플라이휠의 링 기어와 맞물려 엔진을 회전시키도록 설계되어 있다.
시동 모터라고도 불린다.
엔진이 시동되면 반대로 엔진이 기동 전동기를 회전시키게 되어 과회전으로 파손될 위험이 있으므로, 전동기와 피니언 사이에 힘이 한 방향으로만 전달되는 오버러닝 클러치를 넣어 이것을 방지한다
고장증상
1.크랭킹이 느리거나 되지 않음
2.크랭킹 시 이상 소음이 발생함
3.스타터가 계속 회전함
4.스타터는 회전하지만 엔진은 크랭킹 되지 않음
맵센서.PNG![첨부이미지 미리보기](https://t1.daumcdn.net/cafe_image/cf_img2/bbs2/btn_imageview.gif)
공기와 연료의 혼합 가스는 흡기 매니폴드라는 관을 통해 실린더 내부에 공급된다.
흡기 매니폴드 내의 압력은 매니폴드 절대 압력(MAP)이라고 하며, 중요한 엔진 변수의 하나이다.
이를 측정하는 센서가 맵 센서이다.
맵 센서는 매니폴드 압력의 평균값에 거의 비례한 전압을 출력하며, 이 출력 전압은 엔진의 전자 제어 시스템 중에 여러 가지 목적으로 쓰인다
고장증상
1.엔진 경고등 점등
2.엔진 부조
3.가속(응답성)이 불량하거나 출력이 떨어짐
4.연료소비율 증가
5.매연증가
산소센서.PNG![첨부이미지 미리보기](https://t1.daumcdn.net/cafe_image/cf_img2/bbs2/btn_imageview.gif)
산소 센서는 크게 나누어 농담(濃淡) 전지식과 자기식이 있다.
농담 전지식은 안정화 지르코니아를 사용하는 고체 전해질 방식과 전해액(KOH 등)을 사용하는 습식(濕式) 전지 방식(갈바니 전지 방식)이 있다.
고체 전해질 방식은 수명도 길고, 사용하는 참조용 가스의 산소 농도에 따라 수 ppm∼수 10%까지의 넓은 범위의 측정을 할 수 있다.
센서 온도를 500∼800℃로 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연도(煙道) 가스 중의 산소 농도 분석이나 자동차 엔진의 연소 제어, 그 밖의 분석 기기에 사용된다.
습식 전지 방식은 피검지 가스와 격막 내를 확산하여 셀 내에 녹아드는 산소의 환원 전류를 측정한다.
실내 온도에서 작동하며, 수 ppm∼수천 ppm의 산소를 검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동식 산소 측정기에 사용된다.
자기식은 산소가 다른 대부분의 가스와 달리 상자성(常磁性)을 갖는 것을 이용한다.
휘트스톤 브리지 속에서 두 개의 저항을 백금 온도 측정 저항체로 하고, 그중 한쪽의 온도 측정 저항체를 자기장 속에 놓으면 산소의 상자성으로 인해서 기류가 생기고, 온도 측정 저항체의 온도가 변화하는 것을 이용한다.
검출 감도는 0∼수%이지만, 반복 재현성이 풍부해서 공업 프로세스 계기에 사용된다.
스로틀포지션센서.PNG![첨부이미지 미리보기](https://t1.daumcdn.net/cafe_image/cf_img2/bbs2/btn_imageview.gif)
스로틀 밸브의 개방 각도를 감지하는 가변 저항을 말하는데, 기화기 또는 스로틀 보디의 스로틀 샤프트와 함께 회전함에 따라 스로틀 포지션 센서의 출력 전압이 변하며, ECU(electronic control unit)는 이 전압 변화를 기초로 하여 엔진의 가속 상태를 판단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제어를 실행한다.
고장증상
1.엔진 공회전이 불규칙하거나 불안정함
2.가속시 응답이 느리거나 가속이 어려움
3.자동변속기의 경우 변속이 지연되거나 불안정함
4.엔진경고등 점등 됨.
에어플로센서.PNG![첨부이미지 미리보기](https://t1.daumcdn.net/cafe_image/cf_img2/bbs2/btn_imageview.gif)
1. 공기 유량 센서
2 .공기 흐름 감지용 센서로, 흡기 장치에 들어가는 공기의 흐름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이다.
초음파 형식과 열식(hot wire) 그리고 플랩(메저링 판)식이 있다.
인젝터.PNG![첨부이미지 미리보기](https://t1.daumcdn.net/cafe_image/cf_img2/bbs2/btn_imageview.gif)
1.연료 분사 노즐로서, 연료 분사는 연료를 뿜어 줄 뿐 아니라, 연료가 공기와 잘 섞이도록 가는 안개 모양의 구조로 되어 있다.
기계식 분사에서는 스프링을 위로 올려서 열리는 밸브로 연료에 압력을 가할 동안에만 분사한다.
전자 제어식 연료 분사는 솔레노이드 밸브에 따라 전기가 흘렀을 때에만 열리는 밸브를 가지고 있어, 미리 연료에 압력을 걸어 두었다가 전류가 흐를 때만 분사된다.
국내 차량은 현재 전자 제어식 연료 분사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2. ECU로부터 출력된 분사 신호에 의해 연료를 분사하는 솔레노이드 밸브가 내장된 분사 노즐로, 각 실린더의 매니폴드에 1개씩 설치되어 있으며, 연료 공급 파이프와 연결되어 있다.
니들 밸브는 플런저와 일체로 되어 있어, 인젝터 작동 시 플런저와 함께 전개의 위치까지 상승하여 분구를 전개한다.
분사량은 분구의 면적, 연료의 압력이 일정하기 때문에 니들 밸브의 개방 시간 즉 솔레노이드 코일의 통전 시간에 의해 결정된다.
3.분사 연료를 기류(氣流)나 연소실 속으로 분사하는 데 사용되는 튜브나 노즐을 말한다.
고장증상
1.시동이 어렵거나 걸리지 않음
2.공회전시 엔진의 불규칙적인 떨림이 발생하거나 심할 경우 엔진이 정지함
3.가속시 가속 불량
4.연비가 낮아짐
점화코일1차커넥터.PNG![첨부이미지 미리보기](https://t1.daumcdn.net/cafe_image/cf_img2/bbs2/btn_imageview.gif)
홀수 기통기관에서는 이 형식이 필수적이며, 짝수 기통기관에도 사용할 수 있다. 각 실린더마다 1차코일과 2차코일이 함께 집적된 고유의 점화코일이 배정되며, 이 점화코일은 직접 점화플러그에 설치된다.
점화불꽃의 발생은 배전기 논리회로를 갖춘 출력모듈에 의해 1차전압 측에서 이루어진다. 출력모듈은 크랭크축센서가 제공하는 신호와 1번 실린더의 압축 TDC센서(캠축센서)가 제공하는 신호에 근거하여 1차코일을 점화순서에 따라 ON/OFF시킨다.
완전 전자점화장치에 이 형식의 점화코일을 사용할 경우, 실린더 선택식 노크제어를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번 실린더 압축 TDC센서(캠축센서)가 어느 실린더가 압축상사점인지를 알고 있으므로 노크가 발생하는 실린더도 식별이 가능하다. 그리고 실린더별로 점화시기를 제어할 수 있는 제어회로와 출력최종단계를 갖추고 있으므로 노크가 발생하는 실린더만을 선택적으로 점화시기를 지각시킬 수 있다.
고장증상
1.크랭킹은 가능하나 시동이 안됀다
2.공회전이 불안정 하거나 엔진이 정지함
3.엔진이 부조하거나 가속이 불량
캠각센서.PNG![첨부이미지 미리보기](https://t1.daumcdn.net/cafe_image/cf_img2/bbs2/btn_imageview.gif)
캠샤프트앵글센서를 줄여서 흔히 캠앵글센서라고 말한다.
또 캠각센서나 캠포션센서라고도 하며,피스톤의 상사점을 감지한다고하여 상ㅅ사점센서 또는TDC센서라고도한다.
약어로 주로 CMPS를 사용한다. 캠앵글센서는 캠축의 위치를 검출하는 센서로, 크랭크앵글센서와 동일기준점으로 하여 크랭크앵글센서에서 확인이 불가능한 개별 피스톤의 위치를 확일할 수 있게 한다,
고장원인
1.시동이어려움
2.일부 차종의 경우 시동꺼짐 현상 발생
3.가속불량이 출력부족 현상이 발생함.
4엔진 경고등 점등
크랭크각센서.PNG![첨부이미지 미리보기](https://t1.daumcdn.net/cafe_image/cf_img2/bbs2/btn_imageview.gif)
상사점에 관련된 크랭크샤프트의 위치(피스톤의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로서, 디스트리뷰터 내에 내장되어 있는 방식과 플라이휠에 부착된 방식이 있으며, ECU는 이 센서에서 나오는 신호를 기초로 하여 연료 분사 시기를 결정하고 엔진 1회전당 흡입 공기량, 점화 신호 시기 등을 계산한다.
엔진의 크랭크축 회전 각도 또는 회전 위치를 검출하는 센서이다.
크랭크 각은 엔진의 점화 시기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파라미터이다.
크랭크축의 회전각을 직접 검출하는 방식과 디스트리뷰터의 회전 위치에서 추정하는 방식이 있다.
전기 계통에 접속되어 있는 디스트리뷰터에서 신호를 취하는 방식은 간편하기는 하지만 정밀도가 떨어진다.
최근에는 전자 크랭크가 직접 검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센서의 원리는 기본적으로 회전 센서에 응용되는 것과 같다.
전자 픽업식, 홀 소자식, 리드 스위치식, 위건드 소자식, 광학식, 자기 저항 소자식, 자기 FET 소자식 등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
※교수님 나머지 고장증상은 아무리찾아봐도 안나와서 여기까지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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