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의 비밀
(시 28:1-9)
찬송 284장
시편 28편은 다윗이 아들 압살롬의 반란으로 도피하던 중에 지은 시로서 황혼기에 다른 대적도 아닌 아들의 반역으로 절망하기에 충분했음에도 불구하고 낙심하지 않고 구구절절이 하나님이 자신의 반석과 힘 방패 산성 목자가 되신다는 절대 신뢰를 선언하면서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하나님의 공의의 보응을 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돋보이는 것은 선취적 신앙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 안에서 원수는 이미 망하고 자신은 구원을 받을 것을 확신하며 찬양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복음입니다.
그래서 롬10:10에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시간도 우리 마음을 바꾸고 표정을 바꾸고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승리와 복과 은혜와 형통을 주셨음을 믿고 찬송함으로 온전한 그 실재를 체험하는 복된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한국강해설교연구원
공의로운 심판에 대한 간구와 믿음의 기도
성경본문 : 시 28: 1-9
다윗의 시로 압살롬의 반역시기에 쓰인 것으로 보입니다.
1 여호와여, 나의 바위시여, 내가 주님께 부르짖습니다. 제발 못 들은 체 마소서. 주님께서 외면하시면, 나는 무덤에 있는 사람과 같게 될 것입니다.
2 손을 들고 도와 달라고 부르짖는 나의 소리를 들어 주소서. 주님의 가장 거룩한 곳을 향해 내 손을 높이 드니 대답해 주소서.
3 악한 자들과 함께 나를 끌어 내지 마소서. 그들은 이웃에게 겉으로는 상냥하게 말하지만 속으로는 악한 생각을 품고 있습니다.
4 그들이 저지른 잘못대로, 그들이 행한 악한 행동대로 갚아 주소서. 그들의 손이 저지른 대로 갚으시고 마땅히 받아야 할 벌을 내려 주소서.
5 그들은 여호와께서 손수 하신 일이나 이루신 일들을 하찮게 여기는 자들입니다. 여호와께서 그들을 쳐부수시고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하십시오.
6 여호와를 찬양합니다. 여호와는 불쌍히 여겨 달라는 내 기도를 들으셨습니다.
7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방패이십니다. 내가 마음을 다해 주님을 믿으니 주님께서 나를 도와 주십니다. 내 마음이 기뻐 찬양하며 주님께 감사의 노래를 부릅니다.
8 여호와는 백성에게 큰 힘이시며, 주님께서 택하신 자에게 승리를 주는 요새이십니다.
9 주의 백성을 구원하시고, 주께 속한 백성들을 축복하여 주소서. 언제까지나 그들의 목자가 되시고, 그들을 보살펴 주소서.
======================================================================
읽으며 묵상하며:공의로운 심판에 대한 간구와 믿음의 기도(28:1-9)
부르짖는 기도를 들어주실 것을 간구함(제1연(1-2)) :
다윗은 지금 지성소를 향해 손을 들고 여호와께 간절히 부르짖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께서 침묵하시면 자기는 죽은 자와 조금도 다를 바가 없겠노라고 탄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오랫동안 침묵하고 계셨음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도하기를 포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그가 하나님을 바위라고 부르는 데서 알 수 있듯이, 그분을 향한 견고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믿음의 크기는 바로 인내의 크기입니다.
악인에 대한 공의로운 심판을 간구함( 제2연(3-5)
다윗은 지금 압살롬의 반역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으며 그 반역의 빌미가 된 자신의 죄악으로 인해 깊이 참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자신을 대적들과 구별해주시기를 청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연약함으로 범죄하는 것이 아니라 사악함으로 죄를 자행하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사악함은 겉으로는 이웃에게 화평을 말하지만 속으로는 살의가 가득한 그들의 위선적인 모습을 통하여 잘 드러납니다. 또한 그들은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공의로운 심판과 재정하신 언약의 법을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은 연약함과 사악함을 구분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사악한 자를 파괴하시고 다시는 일어설 수 없게 심판하실 것입니다(5하).
하나님의 응답에 대한 믿음의 고백과 간구(제3연(6-9) :
다윗의 탄원은 이제 감사로 바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그의 간구하는 소리를 들어주셨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윗은 지금까지 자기 삶에서 힘과 방패가 되신 하나님의 손길들을 회상함으로 장차 주께서 자기 삶에 행하실 일에 대해서도 믿음으로 확신하고 찬송할 것을 결단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과의 관계와 믿음의 눈을 회복한 다윗은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서까지 그의 믿음을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윗은 주께서 그들의 목자가 되시어 영원토록 저들을 인도해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이처럼 다윗 왕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주인이 자기가 아니라 하나님이심을 분명히 알고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
살며 생각하며 : 바람을 일으킨 기도
유명한 선교사 허드슨 테일러가 중국을 향해 가고 있었을 때의 일입니다. 항해 도중 바람이 잔잔해져 배는 그 자리에 멎게 되었습니다. 선원들은 바람이 불기만을 기다리면서 모든 활동을 멈췄습니다.
답답해진 선장은 허드슨 테일러에게 "하나님이 도우시도록 기도 좀 해주십시오" 하고 기도를 요청했습니다.
허드슨 테일러는 "배를 바람 맞을 방향으로 돌리십시오. 그러면 제가 기도하겠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선원들은 크게 웃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대로 하지 않는 한 기도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도의 능력을 이미 알고 있었던 선장은 선원들에게 허드슨 테일러의 말대로 하게 했습니다.
그 때부터 허드슨 테일러는 그의 방에 들어가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열심히 기도를 계속했습니다. 갑자기 그의 방문을 급하게 두드리는 소리가 났습니다. 허드슨 테일러는 기도를 멈추고 문을 열었습니다. 선장이 걱정스런 표정으로 서 있었습니다.
"아니, 지금까지 기도하고 계셨습니까?"
"예."
"아, 그럼 이제 그만 멈춰주세요. 지금은 바람이 너무 지나쳐서 야단입니다."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큽니다.
**************************************************************************************************
질문하며 적용하며
1.불의가 득세하는 현 세상에서 성도에게 가장 두려운 일은 무엇입니까(28:1)?
2.‘내게 귀를 막지 말라’는 말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입니까28:1)?
3. 압살롬에게 쫓기던 다윗이 하나님의 구원에 대해 미리 감사한 이유는 무엇입니까(28:6-9)?
**************************************************************************************************
확신하며 간구하며 :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게 하소서
하나님,
이 세상에 사는 사람은 어느 누구나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하고
편하게 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그러기에 원하는 것이 있고 소유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오만과 편견의 시작이며 자신의 허물을 보지 못하는 눈으로
남의 허물을 바라보게 합니다.
그러나 사랑은
허물을 바라보지 못하게 하고
잘못을 느끼지 아니하게 합니다.
그러기에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모든 것이 아름답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 허물이 없는 사람이 어디에 있으며
일상 속에서 잘못을 저지르지 않은 사람이 어디에 살고 있을까요?
자신에게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이 있다면
자기 자신도 그에게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제 탓이요, 제 탓이요,
저의 큰 탓이 옵니다. 라고 자신의 가슴을 치는 것입니다.
주님!
저 자신의 손으로 저의 가슴을 치면서도
저의 눈으로 남의 허물을 바라보고
저의 작은 머리로 남의 잘못을 생각하고
마음에 담아 둡니다.
주님!
저는 남에게 용서하여 주라고 말하면서
저는 용서 할 줄 몰랐고
사랑하여 주라고 말하면서
저는 사랑 할 줄 몰랐습니다.
주님!
이 위선의 삶을 어찌 저의 잘못이 아니라고
말하고 변명할 수 있겠습니까
주님!
주님의 사랑 앞에서 오늘도 용서를 바라오니
저의 작은 간청으로 저 자신의 마음을 살피게 하시고
기도하게 하소서
주님!
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며
용서 없이는 사랑할 수 없음을 알게 하시고
기억하게 하여 주소서
주님!
주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며
사랑 없이는 용서할 수 없음을
깨닫게 하시고
분노와 배신에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며
이 세상을 살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출처: 성경 벌레들 글쓴이: 성경 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