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차량과 차량의 연결부분에서 외측으로도 연결막을 설치하여 공기저항을 줄인 모습이 확인되었습니다. 기존 차량들은 연결통로부분만 연결막을 설치해서 외부는 공간이 노출되어 공기저항과 추락의 위험이 있는데 EMU250은 외측으로도 연결막을 설치해 공기저항을 줄이고 승객추락의 위험을 방지한 것 같습니다.
차량사이 지붕에는 댐퍼를 설치하여 차량간의 흔들림을 억제하도록 했습니다.
다만 해치(선두연결기 덮개)부분이 한번 튀어나오는 형태로 디자인 된 점과 에어컨이 지붕에 설치되어 약간 올라와있는 형태에 대해서는 아쉽게 생각합니다. 디자인적으로도 깔끔해 보이지 않고, 지붕에서 튀어나온 부분은 공기저항을 발생시키니까요. 차기 고속용 철도차량 HEMU320에서는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고속용 HEMU320은 기본설계의 차이는 없고 성능과 도색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하더군요. HEMU430X의 선두디자인이 많이 반영되었다면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전면유리창, 헤드라이트커버 등의 모양이 독특해서 상용화 하기에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차체 측면이 단순한 곡선형이 아닌 일본 특급형 차량처럼 굴곡이 있어서 측면에서도 E3계 느낌이 나는 것 같네요.ㅎㅎ
첫댓글 저게 현 준고속열차이자 차기 고속열차의 모습이기도 하죠? 저대로 8량화시켜서 만드는 걸로 아는데 말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저 디자인은 신칸센 E3계의 열화 버전이라는 생각이 좀 강하게 드네요. 해무 디자인은 참 멋있었는데 저건 좀 기대에 못 미친달까...
고속용 HEMU320은 기본설계의 차이는 없고 성능과 도색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하더군요. HEMU430X의 선두디자인이 많이 반영되었다면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전면유리창, 헤드라이트커버 등의 모양이 독특해서 상용화 하기에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차체 측면이 단순한 곡선형이 아닌 일본 특급형 차량처럼 굴곡이 있어서 측면에서도 E3계 느낌이 나는 것 같네요.ㅎㅎ
EMU400X는 2025년 넘어서 도입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