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디언 테일즈 디렉터 김부강입니다.
오늘은 신규 싱글 콘텐츠로 선보여드린 “테티스 영웅전”의 미흡함으로
기사님들께 아쉬움을 드린 점에 사과드리며,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공유해 드리기 위해
개발자 노트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4월 18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테티스 영웅전이 오픈된 후
콘텐츠 자체의 재미 부족, AI 전투의 부족함, 기획/시스템 상의 아쉬움 등
많은 부분에서의 부족함을 짚어주신 내용을 확인하였습니다.
게임을 만드는 사람으로서, 구현한 게임이 재미없다는 점에는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콘텐츠의 기획부터 최종 마감까지 저의 판단과 결정에 부족함이 많았고,
결과적으로 기사님들의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한 콘텐츠로 보여 드리게 되었기에 너무나 죄송한 마음입니다.
오랫동안 테티스 영웅전은 핵심 콘텐츠가 될 것으로 소개해 드렸었고,
그만큼 기사님들이 많이 기대하며 기다려 주셨던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Beta 기간 동안 많은 부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절실히 느끼고 있으며,
테티스 영웅전이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방향성을 한 번 더 점검하고,
기사님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참고하면서 콘텐츠의 완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가고자 합니다.
■ 테티스 영웅전의 방향성 1. 전투에 능동적으로 개입하여, 한 판의 플레이가 재밌을 것 2. 다양한 영웅의 육성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육성의 만족도를 높일 것 3. 크고 작은 변수들이 작용하여, 매 판 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4. 부담 없는 플레이 타임을 가져, 입장에 부담이 없을 것 5. 간편한 스태미나 소모 콘텐츠로, 소탕과 도전의 균형을 잡을 것 |
개발자 코멘트를 통해 안내드렸던 테티스 영웅전의 방향성은 위와 같습니다.
다만, 이러한 방향성을 위해 게임 플레이 요소들이 다소 작위적으로 설정되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게임의 룰과 전투의 지향점을 과감하게 새롭게 설정하고,
콘텐츠에 맞는 AI 보강을 통해 이를 온전히 체험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의 룰 변경 다양한 영웅의 사용이 강제되는 요일 속성제나 기력 관리 등의 기초 규칙은 파티 구성과 아이템 선택 등을 크게 제한하여 콘텐츠의 장벽을 크게 높이고 있기에 배제하려고 합니다. 좀 더 간결한 파티 구성과 부담 없는 영웅 사용을 통해 쾌적하고 캐주얼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콘텐츠로 게임의 룰을 변경하겠습니다.
■ 전투의 지향점 변경 매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적들의 구성을 보고 공략을 구축해야 하는 형태의 전투는 정답이 아니거나 실수가 있을 경우 큰 불쾌감을 주기에 배제하려고 합니다. 순식간에 영웅들이 전사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일반적인 형태의 전투 속에서 영웅들이 각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들의 특성을 좀 더 단순화하고 상성 파악이 용이한 형태로 재구성하겠습니다.
■ 콘텐츠에 맞는 AI 보강 직관적이지 않은 AI의 행동 양식을 테티스 영웅전에 맞게 보강하겠습니다. 전투의 지향점이 변하는 만큼 AI의 움직임을 크게 저해하는 적들의 공격 스킬들도 최대한 배제될 예정입니다. 이런 개선들을 통해 기사님들이 예상한 대로 병력이 운영되고, 영웅들이 영웅 다운 모습으로 전투에 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제 막 한번 마감이 된 콘텐츠인 만큼 본격적인 변화의 시점을 빠르게 잡을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개선 작업에 박차를 가해 단계적으로 콘텐츠를 보강해 나가려 합니다.
1차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개선 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1단계 (5월 2일 업데이트) 즉사급 공격을 하는 몬스터들의 공격력 하향으로 공략 난이도를 완화하겠습니다. 기력 회복 전리품을 강화하여 기력 관리의 난이도를 완화하겠습니다. 누락되었던 상점 내 코인 개수를 표시하고, 테티스 영웅전 UI에 상점 바로 가기 버튼을 추가하겠습니다.
■ 2단계 (5월 16일 업데이트) 테티스 영웅전 콘텐츠에서 소탕 진행 시 필요한 스태미나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시즌 3으로 예정되었던 균열 재화 수급량의 대폭 증가 및 100 레벨 확장을 선적용하겠습니다.
■ 3단계 (시즌 3 업데이트) 정답이 필요한 공략 전투가 되지 않도록 몬스터 구성을 재구성하겠습니다. 영웅들이 테티스 영웅전에 걸맞은 전투를 하도록 AI를 보완하겠습니다. 상점에 신규 상품들이 추가되고 효율을 개선하겠습니다. ※ Beta 기간 동안 획득한 테티스 영웅전 코인은 Beta 기간 종료 시 초기화됩니다.
■ 4단계 (테티스 영웅전 두 번째 이야기) 게임의 룰 개선과 전반적인 콘텐츠 보완을 완료하여 정식 오픈하겠습니다. 아델라 왕국편의 두 번째 에피소드가 추가됩니다. |
제 스스로 여러 번 재미있는 핵심 콘텐츠를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렸지만
기사님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콘텐츠로 보여드린 점에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안내드린 내용 외에도, 여러 세부사항들을 재검토하며 개선 방향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테티스 영웅전이 아닌 콘텐츠들도 지속적으로 기사님들의 의견과 반응,
플레이 데이터를 통해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제가 약속드렸던 시즌 3가 기사님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그것을 넘어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과의 마음을 담아 보상을 지급해 드리고자 하니
자세한 사항은 하단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테티스 영웅전 관련 사과 보상 지급 안내]
■ 전체 보상
- 기간 : 4월 25일(목) ~ 5월 1일(수) 23:59
- 보상 : 2,000젬
※ 보상은 계정당 1회, 우편함으로 지급됩니다.
감사합니다.
기사님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참고하면서 콘텐츠의 완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가고자 합니다.
가장무서운 말이네요
너넨 떠들어라 난 묻고 간다 ㄷ ㄷ ㄷ
알아쳐먹었으면 삭제하고 스토리 뽑아내는거나 해주세요
재미없어요... 저 궁서체예요
사람들 다 접는데 굳이 재미없는 숙제 질질 끌고가시지 말고.. 과감하게 선택과 집중을 해야할 때입니다.
매일 하는 숙제들이 너무 지겨운데 숙제만 더 늘려서 될게 아니고 아주 나중에 가디언테일즈가 어떤 게임으로 기억될까를 생각해보세요.
카마존이 선녀라니... 카마존 복각해주세요
나는 꽤 재밌게 했는뎅...
진짜 졸라재미없어요 그냥 재미만 없어도 문젠데 불쾌감 맥스찍으니 걍 겜에 정나미가 떨어져요
화이팅! 가테 잘되게해주세요
이렇게 다들 한마음 한뜻으로 싫어하면 지우는걸 진심 생각해보셈..나 첫날하고 여태안함
세계탐험 대체 굿즈 획득처로 나온건데 뉴비 입장에서는 그전까지는 커피 얻을 수 있던 굿즈에 커피까지 써야하는데 심지어 그 요구량이 말도 안되서 그냥 굿즈는 포기하게됐네요... 그냥 세계탐험처럼 하루 1회 커피 들이지 않고 소탕 이렇게 내줬으면 안됐나. 가뜩이나 커피 쓸 곳도 많아서 어떻게 굿즈를 맞추라는 건지 감이 안오네요. 개발하면서 굿즈 하나 30렙 5성 맞추는데 들어가는 커피양은 계산이나 해보신건지
ai개선? 레이ai 뻘패링쓰는것도 패치해줄거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