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미국 대형교회의 회개 "우리는 실패했다"
"숫자로는 성공했어도 예수 제자 만들지 못해"... 한국 교회는?
김 종 희
▲ 빌 하이벨스 목사는 최근 "지금까지의 사역 방향에 뭔가 큰 문제가 있다"고 고백했다. 이 고백에 대해 한국 교회는 어떻게 반응할까.
ⓒ 윌로우크릭교회 빌 하이벨스
미국 시카고에 있는 '윌로우크릭교회'와 빌 하이벨스 목사는 교회 성장을 꿈꾸는 전 세계 개신교 목사들의 우상이다. 수많은 교회 지도자들이 이 교회를 방문하거나 윌로우크릭협회에 가입해서 목회 노하우를 배우고 있다. 빌 하이벨스 목사가 쓴 책들은 마치 출판계의 불황을 비웃는 것처럼 서점에 나오자마자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간다. 조엘 오스틴 목사라는 '종교 연예인'이 최근 급부상하면서 레이크우드교회가 교인 숫자로는 1위에 올랐지만, 교회의 영향력으로는 윌로우크릭교회를 따라 갈 수가 없다. 차원이 다르다. 그런데 이 교회가 얼마 전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할 만한 폭탄선언을 했다. 우선 빌 하이벨스 목사가 먼저 깜짝 놀랐다. 천지가 진동하는 것과 같은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이 얘기를 들은 많은 사람들도 깜짝 놀랐다. 그러나 한국 교회 목사들이 깜짝 놀랐다는 소리는 아직 듣지 못했다.
윌로우크릭교회의 32년을 뒤돌아 본 보고서
윌로우크릭교회는 이 교회의 지난 32년 사역의 중심이 되는 철학과 그것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수년간 연구한 결과를 책으로 만들어서 세상에 내놓았다. 책 제목은 <계시: 당신은 어디에?(Reveal: Where Are You?)>. 이 책은 이 교회의 핵심 사역자인 그렉 허킨스와 콜리 파킨슨이 집필했다. 윌로우크릭 연합체에 속해 있는 여섯 교회와 함께 작업을 벌여, 1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3년간 조사하고, 120명을 일대일로 면담하고, 영적 변화와 인간 개발에 관한 책을 100권 넘게 읽은 다음 그 결과를 담은, 일종의 보고서 성격을 띠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뭔가 잘못됐다, 우리가 실수했다"고 결론 내렸다. 저자들의 결론에 빌 하이벨스 목사도 동의했다. 그들은 "숫자로는 성공했는지 몰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를 만드는 일에는 실패했다"고 고백했다.
▲ 윌로우크릭교회의 핵심 사역자인 그렉 허킨스와 콜리 파킨슨이 집필한 책. ⓒ 윌로우크릭교회 리빌
이들이 발견한 핵심적인 문제는, 교회에 수많은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교인들로 하여금 영적인 활동을 하도록 이끌었지만, 그것이 영적인 성숙함을 보장해주지 않더라는 것이다. 이 교회는 그동안 교인들의 영적 성숙을 위해 예배·성경공부·소그룹·자원봉사·전도 등 엄청나게 많은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거기에 막대한 돈도 쏟아부었다. 교인들은 프로그램에 열심히 참여했고 교회는 날로 부흥했다. 하지만 교인들이 하나님과 이웃을 '정말로' 사랑하고 있는가, 내적으로 제대로 여물어가고 있는가 물으면 자신 있게 '그렇다'고 대답할 수 없다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어찌 보면 그것은 당연한 결과다.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보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에 모든 것을 걸었던 사역의 결과가 겉으로는 '성공'이지만 속으로는 '실패'일 수밖에 없다. 저자들은 근본부터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지금까지 그린 그림을 지우개로 지우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흰 종이를 다시 꺼내 들어야 한다고 얘기한다. 적당히 땜질해서 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새로운 영감'을 얻어야 한다. 새로운 영감은 시대를 앞서는 안목, 탁월한 마케팅, 세련된 프로그램 같은 것이 아니다. 성경으로 돌아가서, 거기서 영감을 얻어야 한다. 세상에. 그럼 지금까지의 사역, 수많은 프로그램들은 다 어디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란 말인가. 아무튼, 이들은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이 진정으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다. 그것을 자신들의 '꿈'(Dream)이라고 했다.
▲ 구도자에 민감하게 반응하려는 순수함과 세속적 마케팅 기법의 탁월함을 결합시켜
32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면서 미국뿐 아니라 한국 교회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윌로우크릭 교회.
ⓒ 윌로우크릭교회 윌로우크릭교회
한국 교회의 반응은?
윌로우크릭 교회가 "잘못됐다, 실수했다"고 고백한 데 대해서 많은 사람이 놀라고 있다.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이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이 교회에 대해서 비판적 시각을 갖고 있었다. '넓이는 1마일인데 깊이는 1인치'라는 비아냥도 들어왔다. 사람들은 동시에 이렇게 고백한다는 것 자체에 놀라고 있다. 어느 정도 위치에 올라가면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영향 때문에 자기 고백하기가 불가능해진다. 자기 존재의 기반을 허무는 것과 마찬가지이고, 동시에 거기에 기대었던 많은 사람의 기반도 무너뜨리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눈을 한국 교회로 돌려보자. 윌로우크릭 교회는 90년대 중반 한국에 본격적으로 소개되었다.
월로우크릭교회의 프로그램은 삽시간에 한국 교회에 퍼져 나갔다. 윌로우크릭교회는 이 시대에 하나님이 찾으시는 '바로 그 교회'였다. 사도행전적인 '바로 그 교회'. 좀 세련되게 예수를 믿는다고 생각하는 사람 치고 월로우크릭교회나 빌 하이벨스 목사를 모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한국의 목사들은 이 교회의 고백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그래도 빌 하이벨스 목사는 30년 동안 구도자들을 되찾겠다고 하는, 잃어버린 영혼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변함없이 지켜왔다. 하지만 그 정신에는 관심이 없고 교회 성장의 수단으로 '구도자에 민감한 열린 예배', '은사 개발을 통한 섬김' 등의 프로그램만 열심히 베껴왔던 목사들은 뭐라고 응답할까.
정신이 중요했던 윌로우클릭교회 사람들은 '실패했다'고 얘기하지만, 결과가 중요했던 한국 교회 목사들은 지금도 여전히 '성공했다'고 생각하고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한국엔 큰믿음교회가 있다.
하나님이 희망을 심은곳, 소망을 심은곳 큰믿음교회로 말미암아 한국교회는
변화 할것이다.
오늘도기쁘게....
첫댓글 아멘.. 하나님의 꿈이 담겨있는 큰믿음교회로 말미암아 대한민국의 한국교회는 변화될 것입니다... 주님 더욱 사용하여 주시옵소서..
그러나, 한국엔 큰믿음교회가 있다. 하나님이 희망을 심은곳, 소망을 심은곳 큰믿음교회로 말미암아 한국교회와 온열방이 변화 할것이다!!! 큰믿음교회는 이 시대 죄로 인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잃어버린 전세계 교회들에게, 주님이 베풀어주신 가늠할수 없는 크나큰 긍휼과 은혜라 여겨집니다.. 주님의 자비와 사랑이 어찌 그리 크신지요..ㅠㅠ 주님 감사해요.. 사랑합니다..
아멘,아멘 주님
아멘 큰믿음교회로 말미암아 한국교회와 온 열방이 변화할 것이다.
아멘..
아멘!
아멘!! 주님의 긍휼과 은혜가 열방으로 흘러갈 것을 믿습니다!! 열방을 깨우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주님..큰믿음교회에 향하신 주님의 마음이 더욱 간절 해지심을 느낍니다. 주님의 임재의 영광으로 주님의 뜻을 이루어 가기 위해서 진정한 예수님의 제자들과 예수님의 신부들로 가득 차고 넘치게 하시고 세계 최대의 모델 교회로 예수님만을 목적으로 진리를 성경대로 바르게 선포하는 교회로 대부흥이 영영히 있게 하소서!! 큰믿음교회 좋은 교회!! 주님이셔서 감사합니다!! 할렐루야~
아멘,주님, 긍휼을 부어주소서. 다시시작하는것이 늦지않은것임을 알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큰믿음교회가 자랑스럽네요. 하나니의 희망을 심은곳...너무 멋져요...
잘못됐다 실수했다 . .를 인정하는 교회와 지도자 . . . 역시 윌로우크릭교회네요 . . . 주님 감사합니다. . . 이제는 준비해오신 큰믿음교회를 통해서 더욱 주님의 일을 행하옵소서 . . . 주님의 참제자들을 일으키사 추수꾼을 추수하소서 . . .수년내에 부흥케하소서 . . .
아멘!!큰믿음교회는 사람들이 듣기 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들어야 하는것을 전하는 교회입니다.
빌 하이벨스 목사님과 그 교회가 세로워지고 그 영향력이 두루 퍼질것을 생각하니 참 감사하고 감격스럽습니다 주님께서 그 곳에 다시 큰 일 완전히 새로운 일을 행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아멘!!..한국 교회도 이렇게 고백하는 목회자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아멘. 사람들이 듣기 원하는 메시지가 아니라 주님이 전하시기 원하는 메시지가 큰믿음교회를 통해 계속 선포되게 하소서!
놀라운 메세지이며 선포입니다..정말 한국에는 큰믿음교회가 있습니다....
'교인들이 하나님과 이웃을 '정말로' 사랑하고 있는가, 내적으로 제대로 여물어가고 있는가 물으면 자신 있게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아멘!!
내가 정말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길 원합니다
아멘 ! 많은 목회 자들이 지금의 오류에서 어서 눈떠서 양들을 제대로 이끌어 주시길 기도 드립니다
아멘!!!
아멘!
주여... 회개의 영을 부으소서... 아멘.
아멘 아멘 변화되길 원합니다
아멘!
많은 목회자가 이런 고백이 있었음 합니다. 여전히 지금도 잘 목회하고 있다고 착각에서 헤어나게 하소서!!!
교회와 목회자뿐 아니라 성도인 나 자신도 착각에 빠져있진 않는지 늘 점검하겠습니다. 성령님! 나를 늘 조명하여 주소서!
우리교회가 정말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세계의 교회에 대해서도 정말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교회임을 절실히 느낍니다. 주님! 당신의 소망을 이곳을 통해서 이루소서!!!
역시빌하이벨스목사님이시네요뭔가잘못됐다는걸알았을때고백할수있는용기와돌이키고자하는변화가제삶속에서끊임없이일어나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