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샴푸와 린스의 사용은 이렇게 한다. 곱슬머리의 두피는 지성인데 머리끝은 건성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세정 성분이 강한 샴푸는 머리를 푸석푸석하게 하므로 피하고 영양 성분이 함유된 트리트먼트 샴푸를 사용한다.
아침에 샴푸를 하고 바로 외출을 하면 집에서는 차분해졌다가도 금새 사자머리로 변신, 하루를 심난하게 보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기기 쉬우니 밤에 샴푸를 하고 헤어 로션으로 밤새 차분히 가라앉히는 것이 최선이다.
머리를 감을 때는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헹군 다음 마지막은 찬물을 이용하며 식초나 레몬즙을 몇 방울 떨어뜨려 사용하면 윤기나는 머릿결이 완성된다. 아! 모발에 보호막을 주는 린스는 필수. 귀찮더라도 매일 3분 투자로 예뻐질 수 있다면 꼭 한다.
곱슬머리 소유자에게 건조하고 부시시한 머리를 차분히 가라앉히는 트리트먼트는 필수다.
일주일에 세 번 샴푸 후 물기를 적당히 말린 상태에서 머리카락을 조금씩 쥐고 머리 끝부터 세심하게 발라 준다. 에센스는 손바닥에 덜어 비빈 다음 머리 끝부분을 쓸어내리듯 바르고, 마지막으로 스프레이 타입의 에센스를 머리 전체에 뿌려주거나 오일을 머리끝부터 골고루 발라 차분하게 마무리한다.
☆ 곱슬머리 헤어케어 샴푸 후에는 컨디셔너나 헤어케어 제품사용을 습관화하도록 한다. 머리가 부시시해지는 것을 막으려면 샴푸 후, 타월로 물기를 닦아주고 트리트먼트 제품을 사용한 후, 자연건조 시킨다. 일주일에 한 번은 계란이나 바나나 등을 이용해 머리에 팩을 해주고 사우나를 이용할 때는 머리에 꼭 물기를 묻힌 후, 타월로 감싸고 하도록 한다.
빗을 사용할 때는 굵은 빗을 사용하고 하드한 무스보다는 무스에 헤어 트리트먼트 제품을 약간 섞어 바르면 촉촉하고 윤기 있는 머릿결을 만들 수 있다. 스타일링 제품은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헤어스타일링 제품을 오랜 시간 방치하면 머릿결이 손상될 수 있으니 샴푸를 깨끗이 하도록 하고, 과일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헤어 코팅을 해 주는 것도 반짝이는 머리 결을 연출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 헤어 스타일 반 곱슬머리인 경우 스트레이트 퍼머를 시도해 보지만 별 효과가 없다면 삐치는 머리의 부분을 잘 기억하고 있다가 헤어 디자이너에게 정교한 컷팅을 의뢰하도록 한다. 그리고 긴 머리보다는 과감히 머리를 자르도록 한다.
목을 살짝 덮는 길이나 커트 머리에 컬이 밖으로 뻗치는 '플라잉 컷'을 시도해 보도록! 또는 세팅퍼머를 말 때 머리의 밑 부분은 밖으로 말고, 위 부분은 굵게 안으로 말아 상큼한 이미지를 만들어 본다. 그리고 아침에 드라이 후, 무스나 스프레이 등의 가벼운 헤어 스타일링 제품으로 마무리하면 늘 깔끔한 헤어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곱슬머리인 경우는 본인의 내추럴한 컬을 최대한 살린다. 자연스러운 컬을 살리기 위해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빗질을 많이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머리를 감은 후 스프레이 타입의 헤어케어 제품을 사용하고, 차가운 바람이나 뜨겁지 않은 바람으로 드라이해 주는데, 이때 부분부분 손가락에 머리를 둘둘 말아 드라이 해준다.
※절대 롤빗은 사용하지 않을 것! 드라이가 끝나면 컬부분에 헤어무스나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고정시켜준다. 전체 곱슬머리는 헤어스타일에 약간의 볼륨감이 있어야 더 자연스러우므로 헤어스타일링 제품을 바를 때, 너무 꾹꾹 눌러가며 스타일링 바르지 않도록 한다.
드라이가 끝난 후에는, 머리를 앞으로 숙여 손가락을 머리카락 속에 넣고 살짝 흔들어 준다. 만약 컬이 약한 곱슬머리라면 가볍게 세팅퍼머를 하는 것도 괜찮다.
곱슬머리에 대해 잘못 알고있는 것들!! Q.브러쉬 빗으로 열심히 빗어주면 곱슬머리 펴진다?? 곱슬은 자극한다고 절대 펴지거나 나아지지 않습니다 다만 모발의 더러움을 개선하는데 일조하여 도움이 되는 정도입니다 특히 젖은상태에서 빗어주는 것은 금물. 젖은 상태에서 빗으면 자극이 심해 모발에 많은 부담을 주어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Q.앞머리 누르고 드라이를 한다? 곱슬을 차분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함이지 결코 펴지지는 않습니다 드라이하고 샴푸하면 다시 곱슬로 돌아가지요 ^^
Q.트리트먼트...헤어컨디셔너를 한다? 예 도움이 됩니다 머릿결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이지 곱슬이 펴지는 것은 아닙니다^^
Q.매일매일 샴푸린스 드라이를 한다? 당연합니다 하지만 드라이는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중요 부득이 해야한다면 드라이용 보습제를 꼭 사용하여 모발을 최소한 보호토록 해주세요^^
Q.스트레이트 파마는 머리가 길어야만 한다? 6센치 이상이면 충분^^
Q.곱슬머리를 대머리로 짜른후 길르면 왜 또다시 곱슬머리가 되나요? 원래 자라는 모발이 곱슬이기 때문에 이미 속에서 부터 구부러져 나오기 때문입니다 가래떡 뽑는 사출구를 비교 하시면 이해가 쉬울 듯 나오는 구멍 동그라면 구부러짐이 없이 나오게 되지만 한쪽을 약간만 막으면 구불구불 나오게 되는 ... 어때요 이해가 쉽지 않은가요^^
Q.곱슬머리를 근본적으로 펴는 방법 없나요? 안타깝게도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zzz
Q.왜 곱슬머리가 물에 젖으면 더 곱슬거릴까요? 수분이 있을때는 모발이 더 수축 되기 때문입니다 몸으로 비교하면 적당한 온도에서는 편히 펴고 있다가 추우면 몸이 움치러 드는 것을 비교하시면 이해가 쉽지않으실런지 ??
Q.곱슬머리는 유전인가요? 대부분 유전입니다 따라서 우성으로 부모님 중 또는 직계 조상님중 곱슬이 있으면 반드시 곱슬이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ㅎㅎㅎ
Q.삭발하면 머리결이 좋아지고 곱슬머리가 펴진다? 예 자라는 모발은 건강모이기 때문에 기존 모발에 비해 좋아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
Q.곱슬머리에 가장 어울리는 헤어스타일. 글쎄요 특별한 스타일은 없으나 자신의 얼굴에 맞게 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생각 됩니다 짧은 스타일 긴 스타일 등등 다르게 되지 않을까요^^
Q.비오는날 곱슬머리가 더 곱슬거리는이유는 그것은 머리카락이 빗물을 통해 수분을 흡수해 약 1.5배팽창하기 때문이다. 비오는 날에 머리카락이 축 처지는 이유도 그것 때문이다. 따라서 비가 오는 날에는 상대적으로 더 꼬불거리게 보이는 것이다. 운동을 하고 나서도 마찬가지다. 머리나 이마에서 나는 땀이 머리카락에 훕수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