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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역사
[편집] 구성
차로수
- 기장요금소 ~ 울산분기점 : 왕복 6차로
- 기장요금소 ~ 해운대 종점 : 왕복 4차로
총 연장
제한속도
- 전 구간 최고 100km/h, 최저 50km/h
[편집] 나들목·분기점
여기서 숫자는 진출입교차점(IC 및 JC) 번호이고 TG는 요금소(tollgate), SA는 휴게소(service area)를 뜻한다.
- 기장 나들목은 요금소의 역할도 겸하고 있어 울산에서 내려올 경우 기장 요금소에서 요금을 정산한 뒤 해운대 나들목까지 추가 요금 지불 없이 갈 수 있다. - 울산 분기점이 범서 부근에 설치됨에 따라, 통행료 누수를 막기 위해 기전 반송에 위치하던 요금소가 무거로 이전하였다.
[편집] 통행료 논란
당초 국비로 진행되던 사업이 민자로 전환되면서, 부산울산고속도로(주)측은 2004년 기준으로 통행료를 3000원으로 책정했다. 하지만 개통일이 다가오면서 통행료를 3600원으로 책정했다가 시민들의 반발로 인해 3500원으로 책정되었다. 하지만 이는 기존 부산-울산간 경부선을 이용했을시 보다 300원이 더 비싼 가격이다. 이로 인해 울산지역 시민단체는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편집] 통과하는 지역
첫댓글 동해안에 가보니 거진 속초 양양까지 국도가 양호하고 양양= 강릉=삼척간의 고속도로가 완성되었고 포항에서 삼척간은 작업중인데 해운대 울산 고속도로가 완성 되었으니 장차 동해안 통행이 좋아질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