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심항고속철도의 홍콩구간' 건설을 위해 홍콩정부 배수진 펼쳐..
홍콩구간 건설예산의 입법회 의결통과를 위해 노력..
*광심항(廣深港)고속철도:'광동성 광주~광동성 심천~홍콩'고속철도
12월4일, '광심항고속철도 홍콩구간건설비용 669억원(HKD이하 동일)지급신청'안이
이미 홍콩입법회 공무소조(工務小組)위원회를 통과하였다.
그러나, 이는 광심항고속철도(광심항고속철도 홍콩구간)건설안의
첫번째 단계에 불과하다.
12월18일 열릴 입법회 재무위원회회의가 관건이 될 예정이다.
어느 언론은 고속철도건설은 '홍콩정부의 <배수일전(背水一戰,배수진)>'이
될 것이라고 보도하였다.
광심항고속철도는 북쪽의 광동성 광주에서 시작되어 남쪽으로
동관,심천을 거쳐 홍콩에 이르게되며,총연장은 142KM이다.
광동성 구간은 '중국의 철도부'와 '광동성 정부'가 합자하여 건설하며
2010년완공될 예정이다.
광심항고속철도 전구간의 운행속도는 200km/h이며,
무광고속철도(무한~광주 고속철도)및 '무한~북경'고속철도와
연결되어 홍콩과 대륙의 중점도시간의 왕래시간을
대폭 단축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홍콩에서 심천까지 14분, 상해까지는 8시간,
북경까지는 10시간이면 갈 수 있게된다.
12월18일 열리는 입법회 재무위원회회의에서
건설예산이 의결통과되면
광심항고속철도 홍콩구간은 즉시 착공될 수있게 된다.
이렇게 되면 홍콩구간은 2015년개통될 예정이다.
홍콩정부는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막대한 경제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외에도
교통편리로 인해 예상외의 여객이 10%늘어나게되어
2016년 홍콩에서 30억원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있다.
또한, 광동성 광주,심천등과 1시간생활권의 교통모델도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있다.
광심항고속철도 홍콩구간 건설에 대한 구상은
2000년에 출현하였다.
그러나, 철거이전및 환경보호문제와 예산문제로 인해
실행되지 못하고 연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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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중국철도부는 <중장기철도망계획>을
발표하였다.
여기에는 '4종4횡의 여객전용선건설'계획이
포함되었는데, 여기에는 홍콩도 편입되었다.
금년2월에야 홍콩정부는 중국철도부와의 비망록(備忘錄)에
서명하여 홍콩구간을 09년년말까지 착공하기로
약속하였다.
홍콩정부는 대륙경제권과의 거리를 좁히기위해
고속철도건설추진을 서두르게되었다.
그러나, 이런 홍콩정부의 조치가
오히려 홍콩내에서 찬반양론을 불러일으켰다.
11월29일, 홍콩의 20개단체 근1000여명의 사람들이
고속철도건설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광심항고속철도건설비용이 지나치게 높으며,
홍콩정부가 내세우는 경제효과에 대해서도 회의적이었다.
新聞來源:中時電子報
2009-12-10 08:27:00
廣深港高鐵 香港背水一戰
12月4日,廣深港高速鐵路669億元(港幣,下同)撥款申請,已獲香港立法會工務小組委員會通過。但這只是廣深港高鐵興建案的第一階段,18日將舉行的立法會財委會會議將是關鍵,有媒體稱,興建高鐵將是香港政府的「背水一戰」。
廣深港高鐵北起廣州,經東莞、深圳到香港,全長142公里。廣東段由大陸國家鐵道部與廣東省政府合資興建,預計2010年完工。
廣深港高鐵全段行車速度可達200公里,整段建成後將與大陸武(漢)廣(州)鐵路、以及武漢至北京的鐵路銜接。屆時香港通往大陸重點城市的時間將大幅縮減,由香港到深圳只需14分鐘,到上海8小時,而到北京也僅需10小時。
18日立法會財委會若通過決議,廣深港高鐵工程即可動工,香港段將於2015年通車。香港政府評估,高鐵通車除可帶來豐厚的經濟效益,也將帶來10%的額外旅客,2016年預估可為港增加消費30億元,一小時生活圈的交通模式可望成形。
早在2000年廣深港高鐵香港段的構想就已出現,但基於拆遷、環保與預算問題一再拖延。2004年,大陸國家鐵道部發布《中長期鐵路網規畫》,意在全大陸打造「四縱四橫」的運輸網絡,此時才納入香港。直至今年2月,香港政府才與大陸鐵道部簽署備忘錄,承諾香港段在2009年年底前動工。
儘管港府急於加快高鐵建設的腳步,拉近與大陸經濟圈的距離,但此舉卻引發香港正反不一的辯論。
上月29日,就有香港20個團體近千人舉行反對興鐵高鐵遊行,他們普遍懷疑廣深港高鐵造價過高,同時對於政府宣稱的經濟效益也懷持疑態度。當日一位參與抗議遊行的香港理工大學學生即表示,香港政府並沒有諮詢新界菜園村民意見就逕行拆村。此外高鐵選址也是另一項問題所在,高鐵總站設於香港西九龍區域,難以照顧市民需求。
而抱持贊成者的意見則多半認為,香港若延緩高鐵興建時程,將自絕於大陸發展體系之外,未來香港的發展將逐漸屈居弱勢,落入邊緣。香港運輸及房屋局局長鄭汝樺在《文匯報》表示,廣深港高鐵若興建完成將可實現「高鐵全國通」、「一小時生活圈」的願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