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도장 인장 가장 오래된 도장은 얼마나 이른가요?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한 번 인유와 교류하면서, 어떤 사람이 최초의 도장이 언제 나타났는지 물었다.
상나라 말입니까, 아니면 더 오래되었습니까?모두가 추측하기 시작했다. 도장이 언제 나타날지는 추측에 의존할 수 없다. 고대 문헌 자료의 기록과 남아있는 실물의 결합에 의해 확정되어야 한다.
도장(새인)은 3대에 기원했다는 설도 있는데, 이는 당두우의 《통전(通典)》에서 "3대제(代制)는 인(人)은 모두 금옥(金玉)을 인(印)으로 하고 용호(龍为)를 노브(")로 한다"는 설에 따른 것이다.
또 다른 설은 《좌전양공 29년》에 계무자가 변을 취하여 공야(公问)에게 새서(书書)를 묻고 쫓아가게 했다는 기록이다.양공 29년인 기원전 544년은 춘추 중엽에 해당한다.이것은 비교적 믿을 만한 새장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다.이 중 '새서'는 도장으로 봉인된 관문서다.
한나라 때 지은 위서 중 춘추운투추 춘추합성도 등은 황제와 요제 시대에 새장을 앞당겼다.예를 들어 《춘추운투추》에는 황제 때 황룡부도(黃龍玺圖)에 새장(章章)이 있고, 문장은 천왕부새(天王玺符)라고 한다.춘추합성도(春秋合图圖)에는 요좌주중과 태위 순임관, 봉황부도(,负授圖)에 요(玉)를 주고, 도(圖)는 적옥(赤玉)을 상자 삼아 길이 3척 8촌, 두께 3촌, 황옥검(黃玉檢), 백옥줄(白玉,)로 양단을 봉하고, 그 장을 천적제부새(天赤帝玺)라 한다.그럴듯하게 말하지만, 이 책들은 모두 한나라의 방사들이 지어낸 것인데, 대부분이 황당무계한 전설이어서 완전히 믿을 수 없다.
또 새인(印印)이 은대(代的代)에 기원한 것으로 보는 한편, 은대(书代)의 서계(書的)의 각제(制制)와 관련이 있다고 보는 한편, 업중편우(中中羽》)에 실려 있다.
삼방에서 하남 안양에서 출토된 동새는 현재 알려진 최초의 도장이거나 고새와 유사한 고물이라 할 수 있으나 글자가 고풍스러워 읽을 수 없다.혈연집단을 상징하는 기호일 뿐 족장 같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고대 주동기 명문용 모범(母範)일 수도 있고, 꼭 새인(印印)은 아닐 수도 있다.안양 은허는 갑골이 출토되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 지역의 고고학적 발굴은 건국 전 15차례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건국 후에도 계속 진행되어 왔으나 은상문화층에서는 아직까지 한 점의 새인(,印)이 출토된 적이 없으며, 위의 삼새의 출토 현황은 알 수 없다.과학적 발굴을 통해 얻은 것이 아니어서 원래 존재했던 지층을 알 수 없고, 이를 뒷받침할 다른 공존유물도 없어 그 시대를 과학적으로 정하기 어렵다.다만 한쪽 문양이 상나라 유기에 주조된 족미(族微)와 비슷한 점으로 미뤄 상나라나 서주의 작품일 가능성도 있다.그래서 도장의 기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설이 없습니다.그러나 역사적 상황과 인장의 최초 역할에 따라 고대 문헌 자료와 유물의 실물을 결합하는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의 인장은 춘추에서 유래하여 전국시대부터 성행하였다고 널리 알려져 있으며, 현재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최초의 유물인 새인 역시 대부분 전국시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