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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都心)속 숨은 보석, 비구니도량 / 대구 기린산(麒麟山) 서봉사(瑞鳳寺)
조선조 대학자 서거정(徐居正)이 대구의 아름다운 10곳을 노래한 대구십경(大邱十景)중에 지금의 건들바위
에서 낚시하는 즐거움이 포함되어 있다. 옛날에는 신천이 건들바위(立岩)앞으로 흐르던 것을 정조때 대구판관
으로 부임한 "이서"가 지금의 신천으로 물길을 돌려 수시로 일어나는 대구지방의 물난리를 피하고자했다 한다.
신천의 물길이 흘렀을 그 옛날 건들바위 부근의 풍광은 주변의 낮은 산과 어울려 서거정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그 경치에 흠뻑 빠졌으리라 상상하는데 어렵지 않다. 건들바위의 주변산을 우리는 흔히 수도산(水道山)이라
불렀는데 이곳의 지형이 기린을 닮았다하여 기린산(麒麟山) 으로 불렸다는 것은 이번에 처음 안 사실이다.
▲ 서봉사(瑞鳳寺)는 기린산의 동남쪽자락에 자리하고 있다.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로
들어가는 입구 좌측길을 따라 들어서면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이다.
▲ 좁은 터에 자리한 많은 사찰들이 그러하듯 서봉사입구도 사천왕문과 범종각으로 구성된
복합적 기능의 건물이다.
▲ 범종각 후면(後面) 주련의 내용은 앞서 소개한 예천 장안사 범종각 주련과 같다. 팔공산 부인사 범종각
주련의 내용도 역시 이와 같다.
범종각 전면(前面) 주련의 내용은 이러하다.
聞鐘聲煩惱斷 (문종성번뇌단) 이 종소리 들으시고 번뇌 망상(煩惱妄想)끊으소서
智慧長菩提生 (지혜장보리생) 지혜(智慧)가 자라고 보리심(菩提心)을 발(發)하소서
離地獄出三界 (이지옥출삼계) 지옥고(地獄苦)를 여의고 삼계(三界)를 뛰쳐나와
願成佛度衆生 (원성불도중생) 원컨데 성불(成佛)하시고 중생제도(衆生濟度)하옵소서
▲ 굳이 무엇을 구별하고자 함은 아니나, 경내는 비구니도량에서 느끼는 정갈함이 배어있다. 아담하고 그윽한
분위기는 이곳을 들어서는 이의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다.
▲ 올바른 행을 닦고 참선을 하는 도량인 해행당(解行堂)
▲ 대웅보전(大雄寶殿)
해행당(解行堂) 밑을 지나 경내로 들어서면 정면에 웅장한 모습의 대웅보전이 서 있다.
대웅보전은 정면에서 보면 3칸의 작은 전각으로 보이지만 측면의 길이가 긴 15칸 45평의 큰 법당이다.
불보사찰 통도사 적멸보궁의 대웅전을 축소해서 건축한 정(丁)자형의 지붕과 내부는 보기 드물게 아름다운
구조다.석가모니불을 본존불로 아미타불과 약사여래불을 협시불로 모시고 있다.
▲ 사시예불
때마침 찾은 시각이 사시예불시간이다. 이미 넓은 법당안은 신도들로 가득차 있고 여섯분
스님들의 집전하에 사시예불이 한창 진행중이다. 협문 밖에서는 저 곳 까지의 거리가 멀어
카메라앵글을 당겨 찍는데 그만 플래쉬가 터져 버렸다. 예불에 방해를 드린 죄스러움에 얼른
자리를 피한다.
▲ 대웅보전의 풍경과 주변 아파트
대웅보전 정면의 주련내용은 앞서 소개한 송림사 대웅전의 주련과 같다.
대웅보전 측면(側面)의 주련내용이다.
佛身普邊十方中 (불신보변시방중) 부처님은 우주에 가득하시니
三世如來一切同 (삼세여래일체동) 삼세(과거,현재,미래)의 모든 부처님 다르지 않네
廣大願雲恒不盡 (광대원운항부진) 광대무변(廣大無邊)한 원력(願力) 다함이 없네
汪洋覺海竗難窮 (왕양각해묘난궁) 넓고 넓은 깨달음의 세계 헤아릴 수 없네
▲ 삼성각
▲ 서봉사 사적비
서봉사 사적비에 따르면 1920년경 한 청신녀의 창건 이후 여러 스님이 서로 이어 주석하셨는데,
1952년 본공 비구니(현 주지 경희 스님의 은사)가 결제후 해제때면 주석하면서 사원을 수호하고
불법을 선도 하였다고 한다. 그후 1965년 조계종 산하의 재단법인 선학원의 명의로 등록하고
그 분원이 되기까지 법정에 항소하는 쟁의에 휘말리고, 1971년 쌍방의 화해가 성립되기까지는
쟁의의 와중에 있었다. 쌍방의 화해후 비로소 본격적인 가람불사를 할 수 있었다.
본래의 목재 요사를 헐고, 현재 위용의 기초를 이루는 불사를 했다.(1972년 당시 이층 콘크리트
건물 88간의 요사체, 대웅전 8간, 명부전 4간, 칠성각 2간, 기타 요사 10간등) 그후 범종각,
사천왕등의 불사를 보완하여 가람의 규모를 현재의 모습으로 갖추게 되었다고 한다.
▲ 명부전
서봉사는 거주하는 비구니 스님들이 규모있는 살림을 하면서 포교에 주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 주지스님은 인재 양성을 중요한 불사 덕목으로 삼고, 발심, 출가한 불제자를
단련시키고 있다. 불교에 처음 입문한 행자를 잘 가르치고 인도해서 승가대학으로 보내는가
하면, 강원을 갓 졸업한 비구니들의 선방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오랜 전통을 갖는 조계종 고찰들이 불법을 널리 전파하고 부처님의 말씀을 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 그늘에는 이러한 작은 사찰의 불심이 한국불교의 밑거름이 되어
불교를 튼튼한 반석 위에 올려놓고 있다.
※ 참고자료: 권영한 著 "한국사찰의 주련"
서봉사 홈 페이지 http://www.seobong.or.kr/ |
첫댓글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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