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아현미의 경우 온도를 잘 맞추어 주면 빨리 발아한답니다.
또 이틀정도 발아할 경우 중간 중간에 물을 갈아주세요. 식물의 씨가 발아할 때는 액같은 것이 나오는데, 이것을 씻어 주지 않으면 냄새가 난답니다.
여름에는 온도가 높아서 발아하기 쉽지요. 단 곰팡이 생기기도 쉬우니 신경을 조금만 더 주세요^^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저도 첨에는 귀찮고 그래서 잘 안했는데, 요즘은 숙달(?)이 되어서인지, 저희 집에는 발아현미와 백미를 1:1 혹은 2:1로 혼합하여 먹는답니다.
<발아현미 간단히 만드는 법1>
1.현미를 물에 살살 저으면서 잡티나 물에 뜨는쌀을 건져낸다. 2-3회에 걸쳐 헹군다
2. 서울쪽 수돗물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여기 울산은 수돗물로 충분하답니다. 수돗물에 대강 6시간 정도 불리세요. 수돗물로 잘 되지 않는 경우 수돗물의 염소 때문인데요. 물을 하루정도 받아서 사용하시거나, 그것도 잘 안되면 정수물로 하셔야 됩니다. 울산은 수돗물로 잘 됩니다.^^
3. 첨에는 현미 표면에 금이 가는 듯 보이지만, 나중에 수분이 흡수되어 빵빵(?)진답니다. 청취도 발아됩니다. 올해는 청취(녹색알갱이) 없는게 이상하답니다.^^
3.거품이 뽀글 나면(조금 납니다.), 발아할려는 것이거든요.
4. 체에 받치고, 그 밑에는 쟁반 같은 물받이 두시구요. 건조되지 않게 천이나, 신문지나 아무거나^^ 덮어서 햇볕 드는 곳에 두세요
5. 중간 중간 2~3번 정도 물에 씻어 주시구요.(체에 받쳐 키우면 씻기도 편하답니다.) 씻어주지 않으면 냄새가 나구요.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씨앗은 발아할때 액이 나오는데, 이게 냄새를 유발하거든요. 특유의 현미 냄새말구요. 여름에는 특히 씻어주어야 합니다.
6. 싹은 새가슴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영양가가 최고라죠. (1mm이하) 날씨 괜찮으면 그늘에 바람 잘 통하는 곳에 둬서 말리고, 그냥 집에서 드실 꺼라면 물기 대강 빼고 냉장고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저는 한번에 2kg 정도 하구요. 저번에 구매자들께 조금씩 나눠드렸는데, 요즘은 날씨가 좋다 말았다 해서 말리기가 잘 안되서 그냥 냉장고에 넣어서 저희만 먹습니다.^^
아래는 회원님이 올리신 내용인데요.
기발한 아이디어입니다.^^
<요쿠르트 제조기로 10시간 내 발아현미 만든 경우>
마침 요구르트 제조기를 얼마전에 구입해서 온 식구가 요구르트를 먹는 재미에 푹 빠져있었는데 그 기계가 일정온도를 유지하는것을 이용하기로 했어요.
책에 보면 현미의 발아조건의 체적 온도는 28도에서 30도라는데 그 기계의 온도는 요구르트쪽은 약 38도 정도 청국장쪽은 40도가 좀 넘던가 그렇더라구요. 그래서 너무 온도가 과한것 같아 청국장 제조기 통에 현미를 약2cm정도로 깔고 통아래에는 나무 젓가락을 두개 깔아서 온도가 다 전도안돼게 해서 생수에 담은 현미를 넣었습니다.(물은 현미위로 약 1cm정도 높이로 해라더군요)그러구 체온계로 온도를 재니 약 37도로 좀 상온이긴해도 쌀이 열대성식물이라기에 시험삼아 놔두어 봤죠.
그랫더니 약 하루정도의 시간이 지나니까 싹이 올라오는겁니다.
우리 애들이 더 신기해하더군요. 밥도 맛있게 먹구요.
그래서 다음번에는 욕심을 부려 청국장통에 처음보다 양을 훨씬 많이 해서(약 7cm정도의 현미)시도를 했는데 웬걸 하루가 다 지나고 24시간이 되어도 싹은 커녕 시큼한 냄새가 나서 보기좋게 실패(>.<)!!ㅎㅎ
그 여파로 며칠 시도 못하다가 오늘 다시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현미를 정수기물로 깨끗이 씻어 청국장용(요구르트 제조기에 구성된)소쿠리에 양파자루를 깔고 담아서 기다렸더니 공기가 잘 소통되어인지 10시간만에 싹이 나오더군요.
처음할땐 중간에 물을 갈아주었는데(같은 온도로 데워서)오늘은 빨리 싹이 나와 바로 생수로 두번정도 행구어서 밥을 했답니다.
물론 온 식구가 맛있게 먹었구요.(참고로 우리애들아빠는 백미만을 고집했었던 사람이었슴ㅎㅎ) 여러분도 한번 해보세요~~!!
제가 직접 적은 글과 저희 카페 회원님이 올려주신 내용입니다. 발아현미및 현미에 관해 궁금하신 점 계시면 저희 카페에 오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직접 발아현미를 만들어 먹는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구요. 하면 할수록 요령이 생깁니다.
출처 :
makeLink("http://cafe.daum.net/h8555 맛있는 현미밥&식단");
http://cafe.daum.net/h8555 맛있는 현미밥&식단
첫댓글 고맙습니다 스크랩해여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