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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나의 사랑하는 성경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변영기
디도서 개요
1) 디도는 세상에서 가장 악한 평판을 가진 사람들 가운데서 살았다. 그는 지중해의 가장 큰 섬 그레데에서 새로운 성도들을 모아서 목회하고 있었다. 바울은 이 사역을 위하여 그에게 권위를 가지라고 권면하고, 이 권위로서 사람들을 가르치라는 내용의 편지를 써 보낸다. 디도서는 영적 지도자로서 영적 지도자를 임명하기 위한 것이며, 진전한 교훈을 파급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거짓 선생들이 재빨리 제거되어야 했으며, 모든 사람들이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도록 격려되어야 했다. 디도서는 기독교 교리의 요약과 거룩한 생활에 대한 그것의 강조로서 유명하다.
2) 본서는 바울이 디도에게 보낸 서신이다. 디도는 본래 이방인으로서 기독교로 개종하여(갈2:3) 바울의 동역자로 일했으며 고린도 교회의 신실한 일꾼으로 봉사하기도 했다. 또한 바울과 함께 그레데를 방문했을 때 바울의 권유로 그레데 교회를 지도하게 되었는데 이때 받은 서신이 바로 본서이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먼저 장로의 자격 규정을 기록하고(1:6-8), 교회의 여러 그룹이 취해야 할 태도(2:1-l0)와, 선행을 신앙 다음으로 중히 여기며 참된 구원을 보이는 표적으로 말한다(1:16,2:14-3:8). 본서를 기록한 목적은 그레데 교회에 있는 디도에게 그가 무엇을 해야 하며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는가를 보여 주기 위함이다.
3) 본서는 그레데 섬의 목회자인 디도에게 보내진 바울의 서신으로서 디모데전 ·후서와 더불어 목회서신이라고 불리워진다. 본서는 바울이, 믿음의 아들이며 사랑하는 동역자인 디도를 그레데 섬에 남겨두고 온 목적과 더불어 그곳에서 그가 수행해야 할 사명을 기록하고 있다. 즉 바울은 디도에게 도덕적으로 많이 부패되어 문란해 있고 할례를 구원의 필수 조건으로 내세우는 유대주의나 거짓 교사들을 척결할 것을 강조, 그레데 교회의 조직과 질서를 확고히 하기 위해 장로를 임명하도록 교훈하며 장로의 자격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바울은 디도에게 교회의 지도자로서 잘못된 신학적인 교리들을 수정하고 바른 가르침을 통해 교회 생활의 지침을 제시할 것과 먼저 지도자인 디도 자신이 선한 행실로써 본을 보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교리적이고 즉 이론적이면서도 동시에 실천적인 면들을 강조한 본 서신의 전반부 1장에는 장로 임명에 대한 교훈으로, 후반부2:1-3:15에는 교회의 질서에 대한 교훈으로 구성되어 있다.
4) 본 서신은 건전한 교의를 강조하는 동시에 진리를 왜곡하는 자에 대해 경고를 하고 있다. 바울은 여기서 가정과 직장에서 성실하고 영적인 사람을 뽑아 교회를 감독하는 자로 뽑으라고 한다. 그는 디도서 전체를 통해 지도자와 회중이 모두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서 삶의 모본을 보여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요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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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도서 책별 연구
2.디도서 지도
3.디도서 서론
1.역사적 배경 | 지중해에 위치한 그레데는 '그레데 사람처럼 거짓말하는 자'라는 관용구가 생겨날 정도로 거짓과 부도덕이 성행한 곳으로 디도는 이곳에서 바울 대신 사역을 감당하였다. 본서는 바로 그레데 사람들의 부도덕성에 대한 지적과 함께 디도에게 신앙적 및 윤리적으로 모범을 보일 것을 당부하고 있는 것이다. |
2.제 목 | 본서는 바울을 통해 회심한 후 바울의 복음 사역에 크게 도움을 끼치고 고린도 교회의 사역자를 거쳐(고후8:6, 16-22) 당시 그레데 교회에서 목회하고 있던 디도에게 보내진 서신으로서 수신자인 그의 이름을 따라 디도서라고 분려진다. 그리고 본서의 헬라어 본문에는 '디도에게'(프로스티톤)라는 제목이 녈어 있다. |
3.저 자 | 본서는 본문의 내적 증거(1:1-4)와 초대 교부들의 증언을 통해 바울의 저작으로 인정되고 있다 본서에 기록된 바울과 디도의 개인적인 관계에 대한 언급으로 보아 바울의 저작임이 확실하다. |
4.연 대 | 본서의 기록연대는 바울이 1차 로마 투옥에서 석방된 후에 디모데전서를 기록(63-65년)한 이후이며 디모데후서를 기록(66-67년) 하기 이전인 A.D.66년초로 추정하고 있다. |
5.기 록 목 적 | 바울이 본서를 기록하게 된 목적은 디도를 자신에게 빨리 오게 하기 위함이며, 율법학자인 세나와 아볼로를 먼저 보내 그레데 교회에 영적인 궁핍함이 없게하며, 어렵게 목회하고 있는 디도를 격려하고 권면하기 위해서였다. 본서가 기록될 당시 그레데 교회는 상당히 혼란스럽고 믿음의 선한 행위가 없어 교회내에 질서확립과 바른 신앙관의 정립이 시급한 상태였다. 이러한 그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이 살아야 할 생활에 대하여 실제로 보여 주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
6.특 징 | 1) 기독교 핵심 진리가 선명히 드러나는 이론적이며 교리적인 목회 서신. 2)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에서 비롯되는 실천적 측면 강조. 3) 이방인인 그레데 선지자의 글 인용(1:12). |
7.기 록 장 소 | 바울이 1,2차 투옥기간 사이에 여행했던 마게도냐로 추정 |
8.수 신 자 | 헬라인 개종자 디도 |
9.주 요 인 물 | 바울, 디도 |
10.핵심 단어 | 교훈, 선한 일, 가르치다, 빛나게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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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디도서 중심 주제
사 실 | 교 훈 | |
1.선 행 | 구원의 복음은 선행으로써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다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구원 받는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3:5,6). 그러나 이 복음은 구원받은 자의 생활을 변화시켜 그들로 하여금 결국 선한 일을 하게 만든다. 즉, 선행이 우리를 구원한 것은 아니지만 선한 일의 실천을 위해 우리가 구원받았다는 것이다(2:14) | 매일의 삶속에서 성도가 하나님을 증거하는 데에는 복음을 전하는 직접적인 방법(벧전3:15)과 선행을 실천하는 간접적인 방법(요13:34) 두 가지가 있다. 하지만 이 두 방법은 마치 동전의 양면과도 같아서 어느 하나를 무시하거나 더 강조할 수는 없다. |
2.장로 임명 | 그레데 섬에 남아 유대주의자들의 거짓 교훈과 맞서 싸우면서 목회하고 있는 디도에게 있어 가장 시급한 문제는 바로 자신과 함께 동역하며 교회 질서를 세울 장로들을 임명하는 일이었다. 이에 바울은 본 서신을 통해 장로의 자격을 명시해 주고 있다(1:5-9) | 장로 임명은 한 지역교회에 있어 회중 전체의 영적 사활을 좌우할 만큼 중대한 일이기에 그 자격기준은 그 어느 것보다도 존중되고 지켜져야 한다(벧전5:1-4). 한편, 장로의 영적, 도덕적, 사회적, 인격 적 자질 요청은 동시에 모든 그리스도인의 자질 요청인 것이다. |
3.그리스도인 생 활 | 그리스도인은 교회 뿐 아니라 일반 사회에서도 선한 시민으로서 행해야 한다. 즉, 성도들은 복음에 합당한 그리스도인의 삶 뿐만 아니라 세속 정부에 순종하고 모든 불신자에게 관용을 보이는 등 사회인으로서의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3:1,2) | 성도가 시민으로서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그리스도의 복음이 더 밝게 세상 가운데 드러날 수 있다. 우리의 사회생활은 교회생활 만큼이나 그리스도의 사랑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마5:44/롬 12:17/14:17-l9/살 전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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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디도서 신학
1.신학적 배경
바울은 친한 벗이요, 목회의 조력자인 디도에게 이 목회 서신을 보내어 디도로 하여금 그레데에서의 그의 임무를 상기하도록 하였다. "부족한 일을 바로잡고"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 그리고 "진리를 배반하는 사람들의 명령을 좇지 않게 하려 함이라"(1:5,14). 디도는 바울이 설득하여 그리스도께 인도하고 그의 사역을 돕도록 군사로 뽑은 청년 가운데 하나이었다. 적극적이며 헌신된 일단의 무리가 바울을 따라다니며 교회를 유대의 관습으로 되돌리려 하였다. 이 유대화된 사람들은 가르치기를 이방인은 그리스도인이 되기 전에 할례를 받음으로써 유대인이 되어야만 한다고 하였다. 바울 사도는 그들의 잘못을 밝히고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을 자유케 하신 그리스도의 은혜 가운데 견고히 서도록 격려해야만 했었다. 사람들은 철학과 족보 등에 관하여 변론하고 논쟁하기를 좋아하였다. 바울은 이 문제도 언급해야만 하였다. 그레데의 어떤 사람들은 불성실하고 부도덕하며 경건치 않은 저급한 삶을 살도록 유혹 받았다. 디도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바울은 이러한 세태를 기록하고 교회가 믿음과 "진리의 지식" 가운데 장성하도록 도와서 더욱 경건한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것이다(1:1). 바울은 디도가 모든 그리스도인의 공동의 적인 세상, 육신, 마귀와 대치 하고 있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바울은 그의 젊은 조력자에게 그리스도의 믿음에 순응하여 그레데에 교회를 세우는 임무를 위임 하였다.
2.신학적 결론
교회와 목사의 삶은 반드시 강건한 신학적 토대에 의존하여야 한다 바울은 이것을 디도와 우리들에게 서술하였다. 바울의 관심은 다음에 집중되어 있었다.
1)예수 그리스도 2) 구원 3) 그리스도인의 삶 4) 교회 지도자
그리스도가 교회의 주인 되시지만 교회는 지도자를 필요로 한다. 지도자에는 두 부류가 있다. 첫째는 사사로운 이익을 구하고 반역하고 속이며 욕심 많은 지도자들이다 그들은 거짓 교훈으로 교회를 망친다(1:10-16). 그들은 교회를 무익하고 불화하게 하는 논쟁과 다툼으로 인도한다(3:9-l0). 그러한 지도자의 행위는 심지어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는 것을 드러낼 뿐이기 때문에 반듯이 그 입을 막아야 한다(1:11-16). 둘째는 교회 안에 임명된 참된 지도자들도 있다(1:5). 이런 목회 지도자는 높은 수준에 부응해야만 하며(1:6-9), 거짓 교사들에 대하여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참된 지도자는 선한 일을 행하므로 교회를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하게 한다.
3.오늘날의 교훈
현 세대의 사람들은 행위로 구원 받는다는 것을 믿도록 유혹 받을 수 있다. 디도서는 이런 잘못을 바로잡고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되는 것임을 선포하고 있다(3:5). 많은 사람들이 죽음 이후의 삶에는 소망이 없다고 한다. 디도서는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이라고 말한다(1:2). 교회의 지도자는 바른 교훈과 경건한 생활과 선행 - 기계적으로 따르는 덕목이 아닌 -으로 훈련되어야 한다(1:7-9). 교인은 임명된 목사와 교회 지도자들을 존경하고 따라야 한다(3:1). 모든 사람은 자신의 연령층에 맞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표준을 배우고 논쟁과 다툼을 피해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은 반듯이 선을 행하는 데 헌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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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디도서 전체 개관
대 단 원 | 1:1 - 1:16 교회 질서에 대한 교훈 | 2:1 - 3:15 바른 신앙 생활을 위한 교훈 | ||
소 단 원 | 1:1 - 1:9 장로될 자의 자격 | 1:10 - 1:16 거짓 교사 척결 | 2:1 - 2:15 올바른 성도 양육지침 | 3:1 - 3:15 이웃에 대한 성도태도 |
주 제 | 건전한 교리 사수 | 건전한 교리 실천 | ||
조직 | 불법자 | 실천 | 복종 | |
문 체 | 목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원리적이면서도 실천적이고 교훈을 주는 서신서 | |||
장 소 | 고린도 | |||
기 간 | A.D. 63년경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A.D |
1.교회 질서에 대한 교훈 (1:1-16) | 1)장로될 자격 (1:1-9) | (1)복음을 위해 부름 받은 바울 (1:1-4) (2)장로의 자격과 책임 (1:5-9) | 54 네로 로마황제 56 갈라디아서 기 록 58 바울 체포 59 베스도 유다총독 바울 로마여행 61 로마투옥 (바울) 62 야고보 순교 에베소기록 63 바울석방 64 로마대화재 네로 박해 66 유대인반란 디도서기록 67 바울순교 68 베드로순교 |
2)거짓교사 척결 (1:10-16) | (1)거짓 교사들을 경계할 것 (1:10-11) (2)그레데인들을 꾸짖을 것 (1:12-14) (3)율법주의자들을 경계할 것 (1:15-16) | ||
2.바른 신앙생활을 위한 교훈 (2:1-3:15) | 1)올바른 성도 양육지침 (2:1-15) | (1)늙은이에 대한 교훈 (2:1-3) (2)젊은이에 대한 교훈 (2:4-8) (3)종들에게 주는 교훈 (2:9-l0) (4)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 (2:11-15) | |
2)이웃에 대한 성도의 태도 (3:1-15) | (1)국가에 대하여(3:1) (2)불신 이웃에 대하여 (3:2-8) (3)이단에 대하여(3:9-11) (4)개인적 메시지와 인사 (3:12-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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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교회 질서에 대한 교훈(1:1-1:16)
대 단 원 | 1:1 - 1:16 교회 질서에 대한 교훈 | 2:1 - 3:15 바른 신앙 생활을 위한 교훈 | ||
소 단 원 | 1:1 - 1:9 장로될 자의 자격 | 1:10 - 1:16 거짓 교사 척결 | 2:1 - 2:15 올바른 성도 양육지침 | 3:1 - 3:15 이웃에 대한 성도태도 |
주 제 | 건전한 교리 사수 | 건전한 교리 실천 | ||
조직 | 불법자 | 실천 | 복종 |
개 요: 바울은 여느 편지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사도적 권위와 목적을 서술함으로 편지를 소개한다. 서론적 인사를 통하여 바울은 진리의 복음을 확증시킨다. 바울의 사도적 권위는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으로서 그가 부르심을 받은 것은 소망의 복음 선포를 위한 것이었다. 바울은 디도를 그레데 교회에 머물게 했다. 그것은 교회의 부족한 일을 바로잡고 각성에 지도자로서의 장로들을 세우기 위함이었다. 그레데에는 많은 유대인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회심 후에도 유대교적 관습에 따르는 습성이 있어 비록 회심은 했지만 거짓 교사들의 교리와 가르침에 쉽게 넘어갈 소지가 충분히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바울은 감독의 자격을 제시하고 성도의 믿음을 무너지게 하는 거짓 교사들을 엄히 꾸짖으라고 교훈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장로될 자의 자격 (1:1-9) | 1) 복음을 위해 부름받은 바울(1:1-4) (1)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진리를 알게 하기 위하여 사도가 되었음 (2)하나님의 명에 따라 전도의 사명을 맡았음 (3)참아들된 디도에게 편지함 2)장로의 자격과 책임(1:5-9) (1)디도를'그레데에 떨어뜨린 이유 (2)장로의 자격 : 가정 생활 (3)장로가 하지 말아야 할 일 (4)장로가 지켜야 할 일 |
2.거짓 교사 척결 (1:10-16) | 1)거짓 교사들을 경계할 것(1:10-11) (1)거짓 교사들의 특징 (2)그들의 입을 막아야 함 2)그레데인들을 꾸짖을 것(1:12-14) (1)그레데인들에 대한 선지자의 증거 (2)믿음의 온전을 위하여 (3)그릇된 교훈을 좇지 않게 하려함 3)율법주의자들을 경계할 것(1'15-16) (1)마음과 양심까지 더럽혀져 있음 (2)하나님을 안다하면서도 행위로는 부인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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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바른 신앙 생활을 위한 교훈(2:1-3:15)
대 단 원 | 1:1 - 1:16 교회 질서에 대한 교훈 | 2:1 - 3:15 바른 신앙 생활을 위한 교훈 | ||
소 단 원 | 1:1 - 1:9 장로될 자의 자격 | 1:10 - 1:16 거짓 교사 척결 | 2:1 - 2:15 올바른 성도 양육지침 | 3:1 - 3:15 이웃에 대한 성도태도 |
주 제 | 건전한 교리 사수 | 건전한 교리 실천 | ||
조직 | 불법자 | 실천 | 복종 |
개 요 : 목회자에 대한 실제적인 목회 지침이 제시되어 있다 남녀 노소와 종 등 다양한 계층의 교인들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권면이 언급되었다. 그러나 결론은 한가지, 목회자 자신부터 경건한 삶을 실천함으로써 모범을 보이라는 것이다(7, 8). 2장에서 목회자의 목회 원리가 제시된데 이어 여기서는 교인의 신앙 생활 원리가 제시되어 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복종(1절), 화합(2-7절)을 들 수 있다. 교회도 하나의 공동체인 이상, 성도 상호간, 그리고 성도와 목회자간의 화목과 질서가 필수적이다. 이것이 전제되지 않으면 하나님의 교회도 일반 공동체와 동일한 혼란에 휩쓸리게 된다 특히, 이단에 대한 성도의 태도이다(8-11절). 이단은 양심의 화인을 맞아 회개가 불
가능한 까닭에 성도는 그들과의 논쟁을 삼가고 한두 번 훈계한 다음에 멀리하여야 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올바른 성도 양육 지침 (2:1-15) | 1) 늙은이에 대한 교훈(2:1-3) (1)늙은 남자 (2)늙은 여자 2) 젊은이에 대한 교훈(2:4-8) (1)젊은 여자 (2)젊은 남자 3) 종들에게 주는 교훈(2:9-lO) 1)범사에 순종하여 기쁘게 할 것 2)거스려 말하지 말 것 3)떼어 먹지 말고 오직 선한 충성을 다하라 4)이는 범사에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 4) 경건과 성결을 교육해야 함(2:11-15) (1)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를 양육함 (2)선한일에 열심인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 (3)목회자의 성도 신앙교육 자세 |
2.이웃에 대한 성도의 태도 (3:1-15) | 1) 국가에 대 하여 (3;1) (1)통치자들과 정부 당국에 복종하고 순종할 것 (2)언제나 선한 일을 할만한 준비를 갖추도록 할 것 2) 불신 이웃에 대하여(3:2-8) (1)다투지 말고 관용할 것 (2)성도들도 구원받기 전에는 악한 자였음 (3)구원은 행위가 아닌 하나님의 은혜로 얻게 됨 (4)최선을 다해서 선행을 베풀 것 3) 이단에 대하여 (3:9-11) (1)무익하고 헛된 것을 피할 것 (2)한 두 번 훈계한 후 멀리할 것 4)개인적 메시지와 인사(3:12-15) (1)개인적 부탁 (2)문안과 축도 |
디도서 책별 연구
9.장로와 집사의 덕목
10. 가정
11.인간 디모데와 디도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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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나의 사랑하는 성경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변영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