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교사 TALK 게시판 질의는 공개 글을 통해 여러 멘토들의 의견을 듣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대화의 장입니다. 공개 글에는 "일정한 형식"과 "예의"가 필요하며 공개 글은 다른 분들이 읽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나 틀"을 갖춰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 예시와 같은 글은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 ex) 제목 : ~는 ~에요? / 내용 : 제목과 똑같습니다. 등 ex) 제목 : ~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내용 : (구체적인 설명 없이) 잘 모르겠어요. 등 ex ) 제목 : ~ 좀 봐주세요. / 내용 : (멘토가 중점적으로 조언해야 할 부분에 대한 언급 없이) 비댓으로 남기겠습니다. 등
나무등을 활용한 교구만들기를 해보고 싶은데 인터넷으로 키트를 구할 수 있을까요??? 예시 있으면 알려주세요!!!
@하트시즈_SNUE19이번 수학여행이 취소되면서 탐사하고 보고서도 작성하는 큰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산림을 주제로 수목원을 방문하고 자연에 있는 재료들을 통해 교구를 만드는 활동을 꼭 해보고 싶었습니다!! 교육관련 주제도 있었지만 환경과 교육을 융합하는 활동도 교사에게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 결정했는데 단순히 숟가락 만들기 반지 만들기는 제 목표와는 좀 멀다고 생각해 고민이 많아 게시물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드카빙이 아니더라도 자연을 활용한 초등수업에 사용되는 교구도 좋습니다ㅎㅎ
@ㅇㅈㅇㅈ그렇다면 교사가 나무를 활용해 교구를 만드는 것도 좋지만, 학생들과 함께 만들기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멘티님의 깨달음을 학생들에게도 전달할 수 있는 더 좋은 활동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실적으로 구할 수 있는 우드 카빙 키트가 한정적이고, 숟가락이나 반지 만들기 등의 수준이 멘티님께는 낮을 수 있지만 대상을 학생으로 한다면 오히려 수준을 잘 고려한 수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ㅇㅈㅇㅈ'만들기' 자체에 그런 의미가 있다기보다 '나무를 활용한'다는 것에서 의미가 있는거겠죠~ 나무를 활용하는 것의 의미를 교사인 멘티님께서 학생들에게 설명해주어야 하고, 그 의미는 수목원 방문 경험을 통해서 자연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 만들기를 하고 싶다고 생각한 그 과정에 담겨있고요.
첫댓글 인터넷에 검색하면 우드 카빙 키트가 많이 나옵니다~ 살펴보시고 멘티님이 의도한 수업 효과를 잘 전달할 수 있는 걸로 고르면 되겠습니다
키트는 정말 많이 나오는데 숟가락 젓가락 만들기 빼고 검색하기가 어려워서요ㅠㅠ 교육과 관련된 의미있는 만들기(초등학생 교구제작 등)를 하고 싶어 질문했는데 그 답을 찾기는 어려울까요?
@ㅇㅈㅇㅈ 초등학생이 수업에서 만들 수 있는 것을 찾는 건가요? 아니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에서 사용될 교구를 나무로 만들고 싶다는 말씀이신가요?
@하트시즈_SNUE19 사용될 교구가 조금 더 가까운 것 같습니다!!!
@ㅇㅈㅇㅈ 키트로 있는 것을 -> 교구로 사용한다는 것보다, 교구로 사용하고 싶은 것이 -> 우드 카빙 키트로 있다면 활용한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업에 사용될 교구를 꼭 우드 카빙으로 하고 싶으신 이유가 있을까요~?
@하트시즈_SNUE19 이번 수학여행이 취소되면서 탐사하고 보고서도 작성하는 큰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산림을 주제로 수목원을 방문하고 자연에 있는 재료들을 통해 교구를 만드는 활동을 꼭 해보고 싶었습니다!! 교육관련 주제도 있었지만 환경과 교육을 융합하는 활동도 교사에게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 결정했는데 단순히 숟가락 만들기 반지 만들기는 제 목표와는 좀 멀다고 생각해 고민이 많아 게시물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드카빙이 아니더라도 자연을 활용한 초등수업에 사용되는 교구도 좋습니다ㅎㅎ
@ㅇㅈㅇㅈ 그렇다면 교사가 나무를 활용해 교구를 만드는 것도 좋지만, 학생들과 함께 만들기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멘티님의 깨달음을 학생들에게도 전달할 수 있는 더 좋은 활동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실적으로 구할 수 있는 우드 카빙 키트가 한정적이고, 숟가락이나 반지 만들기 등의 수준이 멘티님께는 낮을 수 있지만 대상을 학생으로 한다면 오히려 수준을 잘 고려한 수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하트시즈_SNUE19 현재 학생들과 만들기 수업을 한다는 말이 교육환경에서 실천해야한다는 건가욥,? 제가 하는 활동은 제 친구들 2-3명과 함께하는 활동인데 현재 상황 상 초등학생 친구들과 만드는 활동은 불가합니다ㅠㅠ
@ㅇㅈㅇㅈ 물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훨씬 좋겠지만 프로젝트 내에서 실천할 수 있을 만한 것으로 제안한 것은 '수업시연'입니다. 수업시연이 프로젝트 의의와 맞지 않는다면 꼭 저의 제안을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
@하트시즈_SNUE19 교구를 만들고 싶다면 '나무 교구'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나무를 활용한 교구가 나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직접 만들 수 있는 키트는 사실 흔하지 않습니다.
@하트시즈_SNUE19 '나무 교구 만들기'를 검색하면 팽이, 태평소 등이 나오는데 멘티님께서 의도한 수업 주제에 적절한지, 교구로 활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등을 고민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트시즈_SNUE19 그러면 숟가락 만들기등의 활동이라도 나무를 활용한 만들기로 나무자원을 활용해 실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만드는 활동으로 볼 수 있고 환경교육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욥??
@ㅇㅈㅇㅈ '만들기' 자체에 그런 의미가 있다기보다 '나무를 활용한'다는 것에서 의미가 있는거겠죠~ 나무를 활용하는 것의 의미를 교사인 멘티님께서 학생들에게 설명해주어야 하고, 그 의미는 수목원 방문 경험을 통해서 자연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 만들기를 하고 싶다고 생각한 그 과정에 담겨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