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심 사로잡고 있는 중국의 키즈카페 트렌드
2020-12-21 중국 다롄무역관 심영화
- 주로 시내 주요 쇼핑몰과 어린이 학원 주변 위치 -
- 1회성 소비보다는 회원제를 활용해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고객 확보에 주력 -
중국 내 영유아산업과 관련한 소비가 증가하는 가운데 단순한 놀이 외에도 아이의 지능 발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체험교육 콘텐츠가 결합된 다양한 놀이시설이 주목받고 있다. 키즈카페 등 놀이시설은 보통 부모가 아이와 함께 입장해 자녀가 마음껏 놀 수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부모와 자녀라는 의미의 친쯔(亲子)와 놀이공원(놀이방)을 가리키는 러위안(乐园)을 결합해 친쯔러위안(亲子乐园)이라고 불린다. 놀이공간 외에도 별도의 식사를 제공하는 키즈카페는 식당을 가리키는 찬팅(餐厅)을 붙여 친쯔찬팅(亲子餐厅)으로 통용된다.
중국 아동산업센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80% 이상의 가정에서 전체 지출의 30~50%을 아동 자녀를 위해 쓰고 있으며 아동 소비 시장은 매년 약 3조9000억~5조9000억 위안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도시 가정의 아이 한 명당 월평균 여가활동에 소비하는 금액은 500~1,000위안이며 어린이 테마 음식점이 쇼핑센터 어린이 체험 업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중국 주요 프랜차이즈 놀이시설(키즈카페)
4세 이하 영유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형태의 놀이시설이 증가하는 추세다. 해외 프랜차이즈 기업과 협약을 맺은 후 중국 고객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부 놀이시설(키즈카페)은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대다수는 가맹점 형태로 운영된다.
키즈카페 | 1회 입장료(CNY) | 주요 특징 |
샤오야자친쯔찬팅 (小鸭家亲子餐厅)
| 128~168 (동반부모 무료) | 어린이 놀이교육 제공 레스토랑 구비 |
부레이한무친쯔찬팅 (布雷汉姆亲子餐厅)
| 128~168 (동반부모 무료) | 어린이 놀이교육 제공 레스토랑 구비 |
모리환샹친쯔위안 (莫莉幻想亲子园) | 88 | 일본계 키즈카페 중국 내 211개 지점 운영 |
싱지촨치얼퉁위안 (星际传奇儿童乐园)
| 128 | 각종 게임 및 오락 제공 |
완다바오베이얼퉁위안 (万达宝贝王儿童乐园)
| 228 | 볼 풀 등 각종 놀이시설 및 놀이기구 제공 |
자료: 서우후과기(搜狐科技)
주요 특징 및 이용방법
키즈카페를 포함한 대다수 놀이시설은 대형 쇼핑몰에 위치한다. 다롄시의 경우 주요 쇼핑몰 카이더허핑광장(凯德和平广场), 뤄스푸광장(罗斯福斯广场), 완다광장(万达广场), 카이단광장(凯丹广场) 등에 있으며 쇼핑몰 내 미술, 발레, 무도 등 어린이 학원 또는 문화생활 공간에 입주한 경우가 많다. 주말 또는 학원 교습이 끝나고 남은 시간 키즈카페에서 종일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아이 부모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적으로 1회 입장권을 구매하고 들어가 정해진 시간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지만 놀이기구가 갖춰진 키즈카페는 놀이기구별로 회당 이용료를 받는 경우도 있다. 각종 문화활동 및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앱(APP) 따중뎬핑(大众点评)을 통해 입장권을 구매하거나 단체구매 또는 회원가입을 통해 일정금액 이상을 충전하면 정상가보다 저렴하게 키즈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 따중뎬핑(大众点评)과 같은 플랫폼에서는 특정 기간 또는 시간 동안 특가를 제공하는 경우도 많으며 1회보다는 10회 이상 묶음 판매하기도 한다.
체험형 놀이시설
교육용 장남감 체험장 등 최근 체험형 놀이시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다롄시 사허코우취(沙河口区)에 푸자신톈(福佳新天)에 위치한 레이스바오이즈장난감체험장(磊石宝益智玩具体验)은 낚시, 기차놀이, 블록 쌓기 등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구 및 장난감을 갖추고 있다. 해외 유명 장난감 브랜드 제품을 갖추고 있는 것이 장점이며 미취학 아동을 둔 부모 대상으로 아이들의 지능발달 및 정서안정 효과를 함께 홍보해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다롄시 간징즈구(甘井子区)에 위치한 완다광장(万达广场)에는 카레라모형자동차경주장(卡雷拉智能轨道赛车馆)이 있어 아이들이 자동차 경주를 체험할 수 있다. 각종 모형 자동차를 판매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자동차를 직접 고른 후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자동차 경주에도 참여할 수 있어 자동차를 좋아하는 남자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많이 찾고 있다.
카레라 간징즈 완다광장점 사진
자료: 다중뎬핑(大众点评)
다롄지역 주요 어린이 놀이시설
일반적으로 놀이시설은 비교적 넓은 공간 형태로 아이들이 각종 테마별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 곳이나 어느 한 공간에 놀이시설을 두고 아이들이 마음껏 놀고 식사도 함께 제공해 주는 일종의 놀이방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키즈카페는 수영, 블록 쌓기, 그림 그리기 등 수업을 제공하기도 하며 미니자동차 운전 등 체험을 제공하는 곳도 있다.
다롄시 주요 놀이시설
놀이시설 | 1회 입장료(CNY) | 주요 특징 |
샤오샤오왕국유영(小小王国亲子游泳) | 198 | 유아 전용 수영장 |
러카이화얼친쯔러위(乐开花儿亲子乐园) | 118 | 여러 놀이시설을 갖춘 놀이방 |
미니동물왕국(米尼动物王国) | 168 | 작은 동물을 볼 수 있는 동물원 |
썬린징링(森林精灵) | 299 | 작은 놀이기구를 갖춘 소형 놀이동산 |
자료: 다중뎬핑(大众点评)
중국 진출 한국계 놀이시설
한국에서 16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뽀로로 파크는 중국, 싱가포르, 사이판 등 해외에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뽀로로 파크는 랴오닝성 다롄을 포함해 베이징, 광저우 등 중국 전역 9개 지역에 진출했다. 뽀로로 파크 다롄점은 다롄 뽀로로 테마파크(大连Pororo主题公园) 또는 뽀로로 어린이공원(啵乐乐儿童公园)으로 알려져 있으며 내부 시설이나 분위기는 한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뽀로로 파크와 큰 차이가 없다.
뽀로로 파크 다롄점 내부전경
자료: 뽀로로 파크 홈페이지
뽀로로 파크 다롄점은 데카트론(Decathlon, 迪卡荣), 이케아(IKEA, 宜家家居) 메트로(METRO, 麦德龙) 등 글로벌 유통기업이 밀집한 지역에 입점했다. 어린이 1명당 입장료는 260위안(보호자 2명 포함)이며, 1개월 무료이용권(보호자 동반)도 별도로 판매해 각종 문화활동 및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검색 플랫폼 따중뎬핑(大众点评)에서 더 저렴한 가격에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다.
릴리펏(Lilliput) 역시 다롄에 진출한 대표적인 한국 키즈카페로 알려져 있다. 2013년 한국에서 릴리펏 제1호점을 열고 직영매장과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태국, 카타르, 베트남 등 해외에서도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세련된 인테리어와 맛있는 음식과 커피로 한국에서는 이용객 평가가 좋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가맹점 수를 늘리고 있다. 릴리펏은 중국에서 리리바오(粒粒堡)라는 브랜드명을 사용하고 있으며 맛있는 식사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리리바오친쯔찬팅(粒粒堡亲子餐厅)으로 알려져 있다. 릴리펏 다롄점 내부구조를 보면 마트놀이, 정글짐, 주방놀이, 네일샵 등 한국 릴리펏과 거의 유사한 놀이방이 갖춰져 있다.
릴리펏 다롄점은 다롄시에서 중심업무지구로 개발하고 있는 동강상무구(东港商务区) 주변 쇼핑몰에 입점해 있으며 어린이 1명당 입장료는 평일 138위안, 주말 178위안으로 회원가입 후 일정금액 이상을 충전할 경우 추가 혜택을 제공하며 어린이를 동반한 성인은 1개 이상의 음식을 반드시 주문해야하는 것이 특징이다. 놀이방마다 지도 선생님이 있어 아이들이 어울려 놀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부모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릴리펏 다롄점 내부전경
자료: 다중뎬핑(大众点评)
시사점
현재 중국은 여전히 아동 자녀 대상 소비의 초보 단계에 있으며. 예를 들어 향후 패밀리 레스토랑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소비 패턴이 추가될 것으로 판단된다. 2선, 3선 도시 쇼핑센터의 소비 패턴과 1선 도시 사이에는 다른 패턴을 볼 수 있다. 2선, 3선 도시의 쇼핑센터는 아동 대상 서비스 분야가 공급은 적은데 반해 수요가 왕성해지고 있다.
예비 창업가 사이에서 프랜차이즈 형태의 키즈카페는 초기 창업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유망 창업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교육 콘텐츠와 결합된 블록놀이, 클레이아트 등과 같은 아이템은 영유아 교육기업과 제휴를 맺어 교구 등도 지원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프랜차이즈 운영기업은 가맹점을 모아 키즈카페 콘텐츠와 운영 노하우를 제공하며 가맹 점주 대상으로 프로모션 형태로 다양한 교육제품을 홍보하고 키즈카페를 이용하는 고객이 실제 구매할 수 있도록 비치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다롄에서 키즈카페 등 놀이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L사 대표는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통해 키즈카페가 알려지는 경우가 많으며 유치원, 학원 등에서도 교육 목적으로 찾는 경우가 많다고 의견을 밝혔다. 영유아 교육기관과 제휴를 맺어 특별 할인가를 적용하거나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키즈카페의 공간을 내주는 등 꾸준히 키즈카페를 찾을 수 있는 고객 확보에 주력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료: 다중뎬핑(大众点评), 뽀로로파크 홈페이지, 릴리펏 홈페이지, 키즈카페 인터뷰 등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