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치
서울시 은평구, 서대문구 일대
2.교통
(갈때)부개역~종로3가역(3호선 환승)~녹번역(3번출구)
(올때)무학재역~종로3가역(1호선 환승)~부개역
3.초입
녹번역에서 3번출구(은평등기소)로 나와 좌측으로 보면 대림아파트가 보이고 고갯마루인 산골고개에 이르면 우측에 동부아파트가 있으며 이곳으로 진입하는 것이 들머리가 되겠네요
4.등산 발자취
녹번역~산골고개~동부아파트~능선안부(우측)~전망봉(좌측)~백련사 이정표~백련산(팔각정)~운동기구 시설~통신탑 봉우리~쉼터 이정표(직진)~전망대(좌측)~정원여자중학교~서대문 구청 사거리~서대문 구청~만남의 장소~양천 약수터 갈림길(우측)~옥천 약수터~모학정~안산 봉수대(우측 직진)~삼거리 갈림길(좌측)~삼거리 갈림길(우측)~2차선 도로(좌측)~독립문 파크빌~서대문 구의회관~인왕산 I'PARK 아파트~인왕산 입주문~선바위~범바위~무학재~무학재역
5.등산일자 및 시간
2010.01.08(토) 3시간 30분
@산 행 기@
기축년의 묵은해를 보내고 경인년 새해를 맞이하여도 눈과 한파로 인하여 장거리 산행은 엄두고 못낼 형편인지라 덧없이 지나 가는 세월이 밉기만 하고 그렇다고 마냥 쉬는 것도 산행자로서 도리가 아닌지라 서울 근교 산행을 초점으로 하여 자투리 산행을 마무리 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고 연계 산행할수 있는 백련산-안산-인왕산을 등정하니 나름대로 신선함도 느낄수 있는 귀중한 산자락의 묘미를 맛보고 몸풀기로는 적당한 코스가 아닌가 소개하고 싶습니다.
11:00 초입(녹번역)
지하철 3호선을 타고 녹번역 3번 출구(은평 등기소)로 나오면 확트인 시내가 보이고 좌측으로 보면 대림 아파트가 있고 고갯마루에 이르면 우측에 동부아파트가 있으며 이곳으로 진입하여 산행의 들머리로 시작하렵니다.
(녹번역 3번 출구)
(대림 아파트)
(산골고개 동부 아파트)
11:50 백련산 정상(팔각정)
동부 아파트로 진입하여 우측 202동 돌계단으로 올라가서 출입문을 지나 좌측으로 올라가면 안부에 이르고 우측으로 진행하면 전망대 봉우리가 있고 좌측으로 능선을 따라 올라가면 이정표가 자주 있고 정상에 이르면 팔각정이 있습니다.
(녹신 약수터 갈림길 이정표)
(백련사 이정표)
(조망명소 이정표)
(백련산 정상의 팔각정)
(매바위 연혁의 공적비)
12:20 서대문 구청 사거리
능선을 따라 가면 운동기구 시설이 있고 통신탑 봉우리를 지나 내려가면 쉼터 이정표에서 우측은 백련사로 내려 가는 곳이고 직진으로 능선을 따라 가면 전망대 안내판이 있고 이곳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정원여자중학교 교정을 지나고 입구에 이르러 학교 표지판에서 우측 천지맨션을 지나 한누리 교회가 나오고 도로에 이르면 서대문 구청 사거리에 이르고 잠시 이곳에서 중식으로 남원 추어탕으로 허기를 달랩니다.
(운동기구 시설장)
(통신탑 봉우리)
(우측 백련사 갈림길 이정표)
(조망명소 안내판)
(정원여자중학교 교정)
(한누리 교회)
(서대문 구청 사거리 동신병원)
13:33 안산 정상(봉수대)
중식후 직진하여 홍제천을 지나 서대문 구청앞 횡단보도를 지나 구청의 좌측 아스콘 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등산로 안내도 있고 우측으로 오르면 만남의 장소가 있는 병목석탑 2개가 있습니다.목계단으로 올라가면 양천 약수터 갈림길 이정표가 있고 조금 더 가파르게 올라서면 모학정의 전망대가 있으며 좌측으로 가파르게 올라가면 군부대 통신탑이 있고 우측으로 커다란 봉수대가 자리잡고 있는 안산 정상이 나오고 전망이 아주 좋습니다.
(홍제천)
(서대문구청 청사)
(청소년 수련원)
(사거리 이정표)
(안산 등산 안내도)
(만남의 장소 2개의 병목석탑)
(꽃 이라는 시귀)
(양천 약수터 갈림길 이정표)
(옥천 약수터)
(모악정)
(모악정 이정표)
(안산 등산로 이정표)
(무학산 봉수대터 유래)
(안산 정상의 봉수대)
(봉수대 뒷쪽)
(인왕산)
14:40 인왕산
봉수대 우측 능선으로 내려가면 삼거리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다시 삼거리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2차선 도로가 나오고 좌측 독립문 파크빌쪽으로 내려 갑니다.서대문 구의회관을 지나 도로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인왕산 현대 아파트 단지로 진입하는 6차선 횡단보도를 건너 아스콘 도로를 따라 갑니다.인왕산 입주문을 지나고 돌계단을 가파르게 오르면 선바위가 있고 우측으로 올라서면 인왕산 약수터가 나옵니다.다시 우측으로 올라가면 매바위가 보이고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정상으로 가려고 보니 철조망으로 등로를 차단하여 멀리서나마 정상을 바라보는 것으로 만족합니다(과거의 인왕산 등정을 했으므로 위안을 삼는다)
(안산천 약수터 갈림길)
(독립문 파크빌)
(서대문 구의회관)
(인왕산 현대 아파트)
(인왕산 등산 안내도)
(인왕사 입주문)
(선바위)
(선바위)
(인왕산 약수터)
(인왕산 정상)
15:00 무학재
인왕산 약수터에서 우측으로 올라가면 인왕산 성터 보수 작업으로 진입로를 막아 놓았고 좌측 성벽을 따라 군부대쪽으로 올라가는 곳도 철조망으로 겹겹히 방어막을 쳐 놓아 할수없이 바위 능선을 따라 내려 오면 무학재이고 고갯마루를 지나 내려가면 곧바로 무학재역이 나옵니다.이곳에서 산행을 접고 원위치로 귀가하여 경인년 첫 산행을 가슴에 담아 봅니다.
(무학재)
(무학재역 입구)
구원 산악회 김영도올림(010-2888-8041)
첫댓글 명절때 전철타고 시내산 한번 해볼려고 합니다...
가벼운 산책으로 다녀 오시면 괜찮다고 생각해요^^
무학재에서 안산가는 길로 돌아본 적이 있지만,이렇게 더 연결해서 가면 재미가 더하겠습니다.제 고향이 인천에서도 부평입니다.부개역에서 차를 타셨다고 하는데~~더 반갑습니다.
산자락 마디 마다 끊어져서 도로를 횡단하는 것이 석연치 않지만 나름대로 묘미는 있다고 생각해요.심심풀이 산행이라고 간주하시고 한번 다녀 오시기 바랍니다^^
백련산에는 뭔 공적비가 있네요... 화천 용화산이 생각납니다. 큰 정상석에 이름들 새겨놓고...
한국 사람들의 특이한 명함 내기라고 생각해요..금년 한해도 일취월장하는 홀로산행 홈피가 되기를 기원하며 즐거운 산행으로 더욱 강건하시기를 축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