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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캐나다, 상업용 냉장기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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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09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오진영(밴쿠버무역관) | ||||||||||||||||||||||||||||||||||||||||||||||||||||||||||||||||||||||||||||||||||||||||||||||||||||||||||||||||||||||||||||||||||||||||||||||||||||||||||||||||||||||||||||||||||||||||||||||||||||||||||||||||||||||||||||||||||||||||||||||||||||||
품목 | 냉장고ㆍ냉동고와 그 밖의 냉장기구나 냉동기구(전기식인지에 상관없다), 열펌프(제8415호의 공기조절기는 제외한다) | ||||||||||||||||||||||||||||||||||||||||||||||||||||||||||||||||||||||||||||||||||||||||||||||||||||||||||||||||||||||||||||||||||||||||||||||||||||||||||||||||||||||||||||||||||||||||||||||||||||||||||||||||||||||||||||||||||||||||||||||||||||||||||
품목코드 | 84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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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캐나다의 상업용 냉장기기(HS Code 8418) 수입 시장규모 약 6억2285만 달러임.
캐나다 주방용품 수입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최근 몇 년 간 외식 증가 및 냉장 및 냉동식품 구매 수요 증가, 소매판매체인 확장 추세에 따라 상업용 냉장기기의 수요는 꾸준히 높음. · 캐나다 레스토랑협회(Restaurants Canada)에 따르면, 캐나다 외식산업 시장규모는 약 680억 캐나다 달러로, 2012년 이후 매년 성장세를 보임.
캐나다 외식사업 판매 동향 (단위: CA$, %)
자료원: Restaurants Canada
- 산업 발전에 따른 산업용·업소용 냉장고 수요 증가, 식자재 관리를 위한 냉장·냉동고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아이템임.
○ 수요감소 예상요인 - 캐나다 내 상업용 냉장고의 수요는 한정돼 있음. 신규 수요는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증가할 것임. · 상업용 냉장고, 냉동고 등 주방관련 제품은 교체주기가 약 13~15년으로 긴 편임.
○ 무역관 전망 - 한국 기업은 이미 가정용 냉장고 및 전자제품에 기술력과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부각되는 상업용 냉장고 시장은 잠재수요가 큰 틈새시장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 상업용 냉장고는 글로벌 대기업 브랜드를 선호하기보다 관련 유통업체가 보유한 제품 중 소비자(식품관련 업체, 레스토랑 등)의 필요(스펙)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수입동향
○ 개관 - 상업용 냉장기기를 포함하는 HS Code 8418군의 수입실적은 2013년도 기준 약 6억2000만 달러로 미국산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40%를 점유하며 시장을 주도 - 한국산의 2013년 대캐나다 수출은 6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9.5% 증가하며, 점유율 및 수출액이 지속적으로 오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캐나다 상업용 냉장기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18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TA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필수인증 - 현지에서 판매 중인 대부분의 상업용 냉장고는 CUL 인증과 NSF 인증을 획득함. - 경우에 따라 CSA 인증을 선호하는 바이어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상담을 거쳐야 함.
○ 관세율 - 2014년 기준, 세부 품목에 따라 0~8%의 관세가 부과됨. 한-캐 FTA 발효 시 관세 즉시철폐 품목임.
□ 주요 유통채널
○ 일반적으로 상업용 냉장고시장은 주로 업소용 전문매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 제조사→(상업용 전문 수입∙유통업체, 지역별 제조사 세일즈 담당업체)→소비자(레스토랑 등)·대형 체인점(호텔, 슈퍼마켓 등) - 지역별 세일즈 담당업체·직원은 주로 독점권을 보유한 경우가 많으며, 관할 지역 내 마케팅과 세일즈를 담당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관련 제품 주요 브랜드는 Hussmann, True, Coldco, Tor-Rey, Coldmatic, Silver King, Master-Bilt, QBD 등이 있음.
주요 경쟁제품 동향 (단위: CA$, %)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캐나다의 가정용 냉장고는 삼성, LG 등 대형 브랜드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있으며,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가 매우 높음. - 상업용 냉장고는 특정 선호기업·브랜드가 있는 것은 아니나 유통, 도매 판매업체 중심으로 전체적인 한국산에 대한 만족도와 관심이 높은 편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상업용 냉장기기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는 품질임. - 상업용(프랜차이즈, 업소용 등)은 고장날 경우 업주에 금전적인 피해뿐 아니라 기업 이미지 실추 등 큰 손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높은 품질의 제품이 선호됨.
○ 상업용 냉장기기는 주로 미국으로부터 수입되며, 대부분 현지 내 유통업체 또는 세일즈렙(Manufacturers representatives)으로부터 제품을 구매함. - 일부 제조업체는 자체적으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한편, 현지 내 전문 유통업체를 두어 제품을 유통함. 이들 유통업체는 수입품목의 독점 판매권을 획득한 경우가 많음.
○ 현지 상업용 냉장기기 유통업체 접촉 결과, 바이어는 아래와 같은 A/S를 제공함. - 최소 3년의 핵심부품 교체 서비스 - 압축기(컴프레서)는 약 5년
○ 에너지 효율을 높인 제품 수요는 점차 늘어날 전망 - 에너지스타 인증 보유 시 마케팅에 효과적 - 상업용 주방기기의 구매 결정요소로 품질·가격 외에도 에너지 효율, 설치비도 구매결정의 중요한 요소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A/S센터 설립이 어려운 우리 중소기업의 경우 물류창고와 A/S를 보유한 수입유통 전문업체를 공략하는 방안이 효과적
○ 제조사 세일즈 전담업체·직원을 설정하는 경우 더 적극적인 마케팅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북미 지역내 물류창고를 보유하지 않은 경우 주문 시 발주에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반응이 더딜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음. 또한 세일즈 담당은 재고를 보유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부품교체 등 A/S 관련 서비스 제공이 힘듦.
○ 한편, 지사 설립 시 B2C(예: 주요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하여 신규 고객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 주로 양식당에 상업용 냉장고를 판매 중인 P사 바이어에 의하면 일반 식당주는 제품 구매 시 저렴한 주방기기 제품을 선호하는 반면, 레스토랑 체인점은 비싸더라도 안정적인 고품질의 기기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함.
○ 북미에서 개최되는 주요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넓히는 한편, 유통업체와의 공급계약을 통해 현지 바이어에 제품을 지속 홍보하는 노력이 필요함. - 특히 상업용 냉장기기와 같이 수명이 길고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중요한 제품의 경우, 바이어가 제품을 꾸준히 접할 수 있어야 함. - 인증 획득을 통한 내구성 테스트 증명은 대캐나다 수출 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조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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