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에 카페 내에서 경부선 서울~천안구간을 200급으로 개량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200급... 가능하다면 좋겠지요. 하지만 저를 포함하여 다른 분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시간여유가 있을 때 조금씩 조사하고 가능한 방안을 연구해 보았습니다.
< 현황 및 문제점 >
경부선 서울~수원 구간은 곡선이 많고 곡선반경이 작은 편이어서 100~120km/h로 운행중.
수원 이남으로는 나아지지만 일부 100km/h 제한이 있고 대부분 140~150km/h 운행이 가능.
자세히 보면 서울~오산역 철길 주변이 전부 개발되어서 곡선개량이 매우 어려움.
오산역~송탄역 140km/h 제한(일부 개량 가능)
송탄역~서정리역 160km/h 제한
서정리역~평택지제역 120km/h 제한(개량불가)
평택지제역~평택역 100km/h 제한(개량불가)
평택역~성환역 140km/h 제한(개량가능)
성환역~직산역 140km/h 제한(개량가능)
직산역~두정역 140km/h 제한(약간 개량 가능)
두정역~천안역 180km/h 제한
GTX 평택연장, 천안연장 요구 발생중, GTX 천안연장을 고려하여 200급 개량방안 구상.
경부선 서울~천안 선로 선형 상태
-0.5~1.3km 서울역
1.8~2.1 >R=?000
2.1~2.6 >R=400?
2.6~3.8km 용산역
3.3~3.4 <R=400?(상선)
3.6~3.8 >R=500(상선)
3.8~4.1 <R=1400
4.1~5.3 한강철교
5.3~5.7 >R=400
5.7~6 노량진역
6~6.4 >R=460
6.5~6.8 <R=400
7.1~7.7 >R=600
7.8~8.5 <R=600
8.5~9.9km 영등포역
8.6~8.9 <R=400
9.5~9.6 >R=1000
9.9~10.1 <R=?000
10.3~10.5 >R=?000
10.6~11 <R=800
11.3~11.6 <R=600
11.6~11.8 구로역(통과)
11.8~12.5 <R=800
13.4~13.7 <R=800
16.4~16.5 >R=?000
16.6~17.7 금천구청역
17.7 고속선 분기(제한80)
18.2~18.6 R=?000 고속선분기 후
19.1~19.4 >R=1200
19.4~19.7 석수역
20.3~20.7 <R=800
21.1~21.4 <R=800
21.3~21.6 관악역
22.6 절연구간
23.2~24.3km 안양역
24.3~24.6 <R=1200
25~25.4 >R=600
26~26.2 명학역
26.2~26.7 <R=800
26.8~27.3 >R=900
27.3~28 금정역
28.2 절연구간
28.6~29 >R=600
29.1~30.5 군포역
30.8~31.1 당정역
31.5~31.8 >R=?
32.5~34.8 의왕역
32.8~33.2 <R=?
33.8~34.2 <R=600
34.8~35.2 <R=600
35.7~36.3 <R=600
36.7~37 성균관대역
37~37.6 >R=600
38.7~39.2 >R=1600
39.3~39.6 화서역
40.4~40.6 >R=?000
40.7~42.7km 수원역
42.7~43.1 <R=1000
43.2 절연구간
43.3~43.9 >R=1000
43.9~45.3 세류역
47.9~49.3 병점역
51~51.3 세마역
51~51.8 <R=1200
52.8~54 >R=1200
53.8~54.1 오산대역
55.5~56 >R=1200
56~57.2 오산역
60.3~60.6 진위역
61.8~62.3 >R=1000
63.6~64.2 <R=1000
64.3~64.6 송탄역
64.6~64.9 >R=1200
65.9~67.3 서정리역
67.4~68.2 <R=800
69~69.9 >R=800
70.4 절연구간
71.3~71.6 평택지제역(광역)
72.8~73.6 <R=600
74.5~76.1km 평택역
80.5~80.6 <R=?000
83.7~81.5 >R=1000
84.1~85.7 성환역
85.8~86.2 <R=1000
89.1~90.6 직산역
90.6~91.4 >R=1200
91.7~92.2 <R=1000
93.4~93.6 >R=1800
93.8~94 >R=1800
93.6~94.9 두정역
95.1~95.4 >R=2000
95.5~95.7 >R=2000
95.7~97.6 천안역
97.6~97.9 <R=600
98.4~98.7 >R=600
98.9~99.4 >R=1200
100.6~101 <R=800
101.3~101.6 <R=1200
101.7~102 <R=600
102.3~102.6 >R=800
102.9~103.4 >R=600
103.5~104 <R=600
104~104.3 >R=700
104.3~104.7 <R=600
105~105.4 <R=600
106.6~107.4 >R=600
108.4~108.5 소정리역
108.9~109.6 <R=600
110~110.4 <R=1200?
111.5~112 <R=600
113.3~113.9 <R=600
114.3~114.8 >R=600
114.8~115.6 전의역
115.6~116 >R=600
116.3~116.8 >R=600
117.6~118.7 <R=600 (118~118.4 터널)
118.7~119.1 <R=800
119.5~120.3 >R=1200
120.4~120.8 >R=800
121~121.7 >R=600
122.4~122.6 <R=800
122.6~123.7 전동역
123.7~124 >R=800
124.7~125.1 <R=600
125.7~126.3 <R=600
126.3~127.5 서창역
128~128.3 >R=1000 이상(확인 불가)
129.2~130.8 조치원역
130.1~130.6 <R=600
131.4~131.8 >R=600
132.1~132.5 철교
132.5~132.9 <R=800
134.9~135.9 내판역
* 수 십m의 오차 있음.
곡선반경에 따른 제한속력
R=400- 80km/h
600- 100km/h
800- 120km/h
1000- 140km/h
1200- 160km/h
1500- 170km/h
2000- 190km/h
대략적인 기준, 선로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콘크리트 궤도 부설시 10% 증속 가능.
< 개선방안 >
* 직선구간의 시설개량은 어렵지 않으므로 비교적 어려운편인 곡선반경 완화를 기준으로 구상했습니다. 철길 주변 인공건축물의 지장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고려했습니다.
0) 서울~오산역 구간은 철도 주변이 개발된 상태라서 선형개량이 매우 어려우므로 포기.
1) 진위역~송탄역 사이, 경부선 서울기점 61.8~62.3km에 있는 곡선(R=1000)구간을 R=2000 이상으로 개량.
1-2) 오산역~진위역~송탄역 인근 약 7km 구간에서 최고 200km/h 운행이 가능하게 됨.(현재 140km/h)
수원역~오산역 약 15km에서는 140~160km/h 가능, 송탄역~서정리역 약 2km에서는 최고 160km/h, 서정리역~평택지제역 약 4km에서 최고 120km/h, 평택지제~평택역 진입 전 100km/h제한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원경유KTX가 서정리연결선을 이용하고, 송탄구간을 이렇게 개량한다면 오산~송탄 사이에서 200km/h까지 올릴 수 있겠지만 구간이 짧아서 효과는 미비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작 1분?
2) 평택역과 성환역 사이, 경부선 서울기점 83.7~81.5km에 있는 곡선(R=1000)구간을 R=2000 이상으로 개량.
2-2) 성환역과 직산역 사이, 경부선 서울기점 85.8~86.2km에 있는 곡선(R=1000)구간을 R=2000 이상으로 개량.
2-3) 직산역과 두정역 사이, 경부선 서울기점 91.7~92.2km에 있는 곡선(R=1000)구간을 R=1200 이상으로 개량.
2-4) 평택역~송탄역~직산역 약 15km 구간에서 최고 200km/h 운행이 가능하게 됨.(현재 140km/h)
2-5) 직산역~두정역 약 4km 구간에서 최고 160km/h 운행이 가능하게 됨.(현재 140km/h)
GTX 천안연장을 위하여 여기까지 개량한다면 구간이 길어지므로 효과는 발생할 것입니다.
3) 천안 이남, 경부선 서울기점 101.7~105.4km 구간에 있는 곡선 7개소 완화 및 직선화(R=1200 이상)
3-2) 천안 구룡동~풍세면 구간에서 최고 160km/h 운행 가능.
3-3) 풍세교~소정일반산단 사이 소정리역 전후 구간의 곡선을 완화하려면 대공사 필요...
106.6~107.4km 곡선>R=600을 1000으로 개량시 소정리역을 300m 이상 남쪽으로 이설해야 하고, 세종로 소정대교를 재건설 해야 함.
108.4~108.5km 소정리역
108.9~109.6km 곡선<R=600을 800으로 개량가능하지만 소정리역 및 선로를 기존선에서 40~50m 옆으로 이설해야 함......
천안 이남으로 곡선이 많아서 추가로 연구해 보았습니다. 구룡동~풍세면 구간의 연속곡선은 직선화와 곡선완화시 효과가 있겠으나 소정리구간은 대공사가 필요한 반면 효과는 적으므로 경제적이지 못하겠더군요...
4) 소정리~서창(조치원)
4-2) 곡선반경R=600을 800 이상으로 개량(100km/h -> 120km/h 향상)
4-3) 전의역~전동역 구간은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에서 직선화 개량 계획중... 10년 넘게 숟가락질도 안 하고 있어서 과연 할 수는 있을지?
천안 이남으로는 곡선이 너무 많고 철도 주변으로 은근히 개발되어 있어서 개량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5) 조치원~부강역
초치원 남쪽에 미호강 철교를 재건설하는 것을 동반한다면 곡선반경R=600을 800~1000 정도로 개량할 수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내판역부터는 철도 주변이 거의 개발된 상태라서 개량이 불가능이나 다름없는 상태입니다.
6) 부강역~신탄진역 선형 개량 방안
부강면 구간은 선형개량 불가
매포역 북측 곡선R=600을 800 이상으로 개량 가능(현재 선로 좌측 토지 사용)
매포역 남측 외천천 철교 개량(100m)
현도면 급곡선(곡선반경R=400)을 R=1000 이상으로 개량
신탄진역 북측 금강 철교 재건설(300m) - 상선 좌측에 임시철교 건설 후 상선 위치에 복선으로 재건설(콘크리트)
< 기대효과 및 의견 >
1) 일부이기는 하지만 오산~천안 개량시 효과는 발생할 것입니다. 다만 KTX는 서정리연결선으로 운행할 계획이어서 평택~천안 구간에서는 150km/h 이상을 요하는 차량이 없어지므로 경제적일지는 의문입니다.
2) GTX 천안연장시에는 요구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3) 장항선용 KTX를 위한 개량방안으로 내세우기에도... 장항선(서해선) KTX를 화성향남연결선이나 능곡으로 운행하는 계획이고 천안경유는 itx새마을과 itx마음이 될 것 같아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조치원~대전 구간 중에서 부강에서 신탄진 구간을 이설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부강역 ↔ 꽃동네대학교 ↔ 경부고속도로 남청주IC 인근 ↔ 현도면사무소 ↔ 신탄진역으로 하는 겁니다. 선로를 곱게 펴서 이음이 운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강~신탄진 직선화를 한다면 현재 12.1km에서 11.5km 정도로 단축 및 180급도 가능할 것 같으나 효과는 1~2분 남짓 밖에 안 될 것 같습니다. 반면 약 8km를 신설하고 신탄진 금강철교를 고속용으로 재건설해야 하는 비용은 엄청나기 때문에 경제성이 안 나올 것 같네요.
게다가 KTX이음의 운행계획은 없고 itx의 180급 상향조차 의지가 없는 상황이라 150급 이상으로 개량해야 할 이유의 명분도 어려운 상태입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150급을 기준으로 매포역 전후의 R=600을 800 이상으로, 현도면의 R=400 급곡선을 1000 이상으로 개량하는 정도가 현실적으로 가능할 것 같습니다.
@복선궤도 대신 밀양강철도교의 개량처럼 금강철도교도 소음적은 유도상으로 개량하는게 낫겠어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GTX를 천안까지 보내기 위해서는 경부선을 이용하는 GTX-C보다는, 수서고속철도를 이용하는 GTX-A를 이용하고, 평택역 이남을 개량하는 편이 낫겠네요.
저도 GTX를 천안으로 연장한다면 A노선을 평택지제~평택역~(경부선 개량)~천안으로 연장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수원 영등포 방향으로는 이미 경부선이 있기도 하고 속도가 빠르지 못하니까요.
이미 충청권 광역전철 등 본격적인 광역전철로의 활로찾기에 들어간 상황에서 정말 필요한 건지는 여러모로 의문이 드는 대목입니다
일반열차의 운행을 중단하고 광역전철로 전환하는 것이 아닌 일반열차와 함께 운행하므로 일반열차의 운행속도 개선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광역전철은 도시철도에 비해 훨신 장거리를 이동하고 역간거리도 수 km는 되며 다른 일반열차들과 같이 운행하므로 기존 100km/h가 아닌 130~150급 차량을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속도야 빠를 수록 좋지요ㅎㅎ
옳은 지적같습니다. 한정된 예산인데 굳이 할 사업은 아닌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