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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소포타미아 문명(BC 3600~BC 560년경) →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유역, 비옥한 초생달 지대 1.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왕조 (1) 수메르문명[시날=수메르, 시날평지= 바빌론(성1,324p)] → (BC 4000년경) 메소포타미아(現 이라크, 그리스어 ‘두 강사이의 땅’뜻)에 수메르인 정착(신이 77p) → ∴메소포타미아신화=수메르신화 → 강과 강(티그리스, 유프라테스)유역 : 약 76만 km2, 한반도의 3.5배(성1,326p) → BC 3800년 건립한 최초의 신전이 수메르 최초의 도시인 에리두에서 발견(수신85p) → BC 3000년경 두 강사이 살아온 수메르인(넓은 의미의 몽고인종)이 만든 최고의 문명, 몇 개의 도시국가 건설(과기문60p) → BC 2500년경 수메르전역 상당수 학교에서 문자 공식교육(역수,23p) → 수메르신화(길가메쉬·에누마엘리쉬 등): 점토판 덕분, 아직 미해독 점토판 수만점→ 이라크전 당시 바그다드 박물관 보관중인 수많은 점토판 훼손·약탈, 미국이 이라크에서 관심가진 것 무엇인지 잘 보여주는 사건(신이,97p) → 인류최초의 도서관·관료기구 → 수메르문명 : 아카드·바빌로니아·앗시리아문명의 근원(수신52p) (2) 라가시왕조(BC 2900~ BC 2250) BC 2500년부터 100년간 지배적인 정치적·군사적 역할을 수행했던 수메르 남부도시(수신54p,역수,67p) (3) 마리왕국 : 수메르문명의 연장(성1,62p) (4) 아카드제국 : 사르곤1세(BC 2371~BC 2316)가 도시국가 통일, 중앙집권 제국수립 → 아카드인(셈족계열),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다수인 차지 (5) (고)바빌로니아(BC1900~1600(성책,71p),400년,300년설(성통34p) :메소포타미아 남쪽(수신46p) → 아카드제국 약화로 아모리족(아랍계)이 세운 최초의 왕조(수신,132p,예무23p) → 전성기 : 함무라비왕(在位: BC 1728~BC 1686, 1왕조 6번째왕), 엘람~시리아까지 → 함무라비법전 : BC 1750년경, 성문법(282개 조항), 세계 3대법전중 하나(성통35p) [ex. 의료 관련 구절 : 수술실패·환자사망·실명시킨 외과의사는 손을 절단] → 함무라비법전의 몇 개조항은 모세율법·십계명에도 영향줌(성2,34p,성1,165p) [ex.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출21:24)”] → BC 1530년 히타이트 침입으로 고바벨로니아 멸망(풍속,152p,신수115p) (6) 앗시리아(BC1900~400): 메소포타미아 북쪽, 바빌로니아와 1500년간 주도권 쟁탈. → BC 900년경부터 이스라엘에 영향(성1,65p) → 칼데아(갈대아)인에 의해 멸망되어 칼데아제국(BC 650년경) 탄생(과무64p) 2. 문명의 특징 → 계산술 우수(메소포타미아 수학), 천문관측·천문계산에 열심, 점성술 성행 → 문자 : 설형문자(BC 3000년경) → 점토판에 기록, 불에 구워 보존 → 점토판 수학책: 2·3차 방정식 문제有, 10진법·60진법(現 시간·각도에 영향) → 태음력[1월=29.5일, 특정주기에 윤달(1년 13개월)] → 60진법의 영향 : 1년 12개월, 1주일 7일, 1일 24시간, 1시간 60분, 1분 60초 → 수메르인 : 월신(난나)·태양신(우투)· → 점성술 문서 : 수백점 현존(대개 BC 8세기 이후 왕가의 천체관측 보고) → 現 12宮 점성술에 영향 → 바빌론 성벽(두께 8~12m, 3중으로 방어용), 페니키아인의 둥근배(BC 1000년 전후 수백년간 지중해장악), 지구라트(약 33기 있었음, BC 2000년경~BC 1130년경) → 점토판 지도 :(BC 1500년경) 니풀의 점토판(수메르 옛 표의문자), (BC 700년경) 바빌로니아의 에블라 점토판 출토(과기문,116p) ♣ 고대 이집트(애굽)문명(BC 3400~BC 600년경) (단구,80p) 1. 나일강 유역의 왕조 (1) 1왕조~11왕조 → BC 3400년경 나일강 연안을 상하로 분할한 두나라를 메네스왕이 통일, 왕조시작 [↔ 이집트 제1왕조 : BC 3100년경(성신,110p)] → 지리적 고립, 문화적으로 보수적 → 고대 이집트문화는 BC 2000년경까지 절정에 이름(과기문,56p) → BC 1900년경 아브라함이 접촉(성1,65p) (2) 12왕조(BC 1962~1928년)(성1,68p) [힉소스왕조, BC 1730~1570, 1550년설(성1,181p)] → 힉소스족은 이집트의 제15, 16왕조를 건설, 이후 이집트에서 물러날 때 여리고 진격후 북방으로 빠져나감(고카,70p) → BC 1600년경 이집트 11왕조가 동북에서 홀연히 등장한 소아시아계 유목민족(힉소스인, 다마스커스에 정착한 아랍인들)에게 참패(성1,181p, 예무24p) → 이집트 왕조(○) but Only 이집트 직계왕(×) → 이스라엘과 같은 셈계, 언어와 풍습이 비슷 : 요셉이 총리역임(창41장)한 배경(성1,183p), 요셉의 친족들도 이집트로 이주 → 이후 히타이트왕조가 들어서서 12왕조무너뜨리고 지배층형성→ 히브리인들을 애굽인들의 노예로 만듬(성통72p) (3) 18왕조 → 이집트 18왕조 창시자 아메스(BC 1550년) : 6년 전쟁끝에 힉소스왕조 무너뜨림(성1,185p), 애굽역사상 가장 거대- 애굽국경은 가나안까지 포함(성통72p)→히브리인들 탄압 → 이집트 전성기를 완성 : 투트메스 3세(BC 1490~1436,성1,69p) → (BC 1500~1200) 애굽의 바로(파라오)들은 거대한 피라미드 건축(성통73p) → 이집트 18왕조(BC 1350년경) 기록 : 가나안 쟁패 사실 명기(성1,67p) → 아멘호테프(아메노피스) 4세(=아크나톤, BC 1352~1338)(고카,266p)→ 18왕조 10대왕(성신,8p), 아크나톤 통치하에서 권위적인 일신교 형태(게린 그린버그 주장 : 모세는 아크나톤의 종교의식을 주관하던 사제)(성신,8p) (4) 제19왕조 : BC 1200년경 후반 람세스(라암셋) 2세 (성1,149p) → BC 1180년경 블레셋인(해양민족, 팔레스티나로 불림)들이 이집트 고센(라암셋) 삼각주 공격했으나 패배, 가나안으로 쫓겨남(성1,187p) 2. 문명의 특징 → 왕 : 태양신의 아들 파라오(바로)라 부름(종교적 전제군주국가, 중앙집권) → 문자: 그림문자(BC 4000~BC 3000)→상형문자(BC 3000년경)→신관문자(BC 2500년경) → 태음력(BC 5000이후, 1년 360일) & 태양력(BC 2500년경, 시리우스曆, 1년365일) → 최고 수학문헌 : 린드수학 파피루스(BC 1650년경) (ex. → 의술서(현존 8종) : 카훈 파피루스(BC 1950년경) , 에베르스 파피루스(BC 16세기, 내과·눈병·피부병·외과 등 다양, 처방은 877例) → 피라미드(약 80基) : 3대 피라미드(4왕조:BC 2650~BC 2500년경, 높이 150m) 유명(나일강 범람에 따른 측량기술 발전에 기인) → 생활기술 : 파피루스 종이, 흙벽돌로 구조물에 이용, 흙도자기, 유리제조(최초) ♣ 기타의 고대 문명 (1) 고대 우가리트 : 키프로스에 면한 지금의 시리아 해변, BC 1200년 무렵 해양민족에게 멸망(성1,194p), (2) 그리스(성3, 236p) BC 30세기 – 에게문명, BC 16세기 – 미케네문명 → 그리스문명의 기초 : 크레타섬( BC 2700~BC 1400) 미노아문명 (3) 히타이트 왕국(現 터키) (4) 페니키아(現 레바논) : BC 2000년경 아랍민족이 시리아에 들어가 건설(예무23P) ♣ 가나안으로부터의 거리·이스라엘과 접촉시기(성통140p,성1,65p) 1. 애굽(이집트): 남쪽 480km, BC 1900년 2. 바벨로니아 : 수도 바벨론, 동쪽 1,125km, BC 1800년, BC 597년(예루살렘약탈) 3. 앗시리아 : 수도 니느웨, 북동쪽 1,125km, BC 900년 4. 바사(페르시아): 수도 수사, 동쪽 1,600km, BC 550년 5. 헬라(그리스) : 북서쪽 1,300km, BC 330년 6. 로마 : 북서쪽 2,415km, BC 63년 (참고: 서울-부산 : 445km) ♣ 가나안(약속의 땅) → 크기 : 길이 290km, 폭 65km(성통140p) (길이 240km, 가장 넓은 폭 85km-고카40p) → 경상남북도의 크기 → 이스라엘백성이 가나안 전역을 차지한 적은 한번도 없음(성1,67p) → (성경) 가나안 원주민인 가나안 사람들은 언제나 이스라엘 백성의 적(성1,67p) → ‘가나안’ 이름 : 청동기(BC 2000년경) 케나안[자색(紫色) 뜻]으로 역사에 등장 → 가나안의 우상숭배 : 화난 몰록神을 달래기 위해 갓난아기를 제단에서 찢어서 제물로 바침, 노골적 성기숭배, 하복부 드러낸 여신 아세라상, 바알신전에서 ‘거룩한 매춘부(성녀)’가 상주하면서 제의의 하나로 난교(亂交) → 신이 흥분해야 비를 내림(성1,73p,예,12p) ♣ 예루살렘 → 성경상 표기 : 아리엘(사29:1), 다윗의 도시, 시온, 신의 동산, 오홀리바(겔23:4),샬렘(창14:18)(예,9p,고카173p), → 예루살렙의 어원 : 가나안 ‘샬렘 신(일몰신)의 집’이란 뜻 but BC 13세기 이스라엘인이 가나안에 등장한 뒤, 샬렘을 히브리어 샬롬(‘평화’ 뜻)과 혼동, ‘평화의 도시’로 잘못 알려짐(예,14p) ♣ 엘로힘 → 살렘왕 멜기세덱은 예루살렘 언덕바위 위에서 위대한 신인 엘 엘리온(El Elyon)에게 제사. 이스라엘인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이를 줄여‘엘로힘’이라 사용(예,14p) → ‘힘, 강함’을 고대중부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엘’이라 부름(아랍계에선 알라). 이말을 이스라엘인들은 유일신 여호와 가리킬 때 사용(E파) (성1,171p) ♣ 現 지중해의 성경상 표기 : 서해(신11:24), 블레셋바다(출23:31), 대해(민34:6~7) |
기원전 4004년 |
천지창조(아담, 이브 창조) → 子 : 카인, 아벨, 셋 → 1650년 아일랜드 대주교 제임스 엇셔의 천지창조추산 : BC 4004년 → 영국 성캐더린 대학학장 죤 라이트푸트 박사 : BC 4004년 10.23일 AM → 마틴루터 : BC 3960년, 유대교전설 : BC 3761년(성신,339p) → 여호와가 가인(형, 농부)의 제물 안받고, 아벨(동생, 목자) 제물만 받자, 가인이 아벨을 죽임(창4장) → 야훼가 피를 통한 희생만 받음을 의미, 고대 오리엔트지방에 상존한 유목민·농경민의 갈등 묘사(신이95p) → 에덴동산 : 아르메니아 고지대의 티그리스강과 유프라데스강 수원지 근처라는 이론 有 but 정확한 장소 모름(성통34p) → 승천한 3인 : 에녹(창5:21~24,히11:56), 엘리야(왕하2:11), 예수 ♣ 성경상 오류 1. 창세기 1장 [ 식물→동물→인간(남녀 동시)] 제사(P)문서 ≠ 창세기2장 [남자(흙)→식물→동물→여자(男갈빗대)] 야훼(J)문서 2. 안식일 도입배경: 하나님의 천지창조완성(창2:2) ≠ 출애굽 기억위해(신5:15) [성서편집자 실수]“하나님의 보기에 좋았더라(창1장, 그날일 완료의미)”구절 →·1·4·5일째 : 1번씩(4,8,12절), 2·7일째 : 0번, →·3일째 : 2번[10절(2일째 可),12절], 6일째 : 2번[25,31절(7일째 可)] 3. 여호와曰 : 동생죽인 가인이 밭갈아도 효력없고, 유리할(떠돌아다닐) 것(창4:12) but 가인은 에덴동편에서 성쌓고 아들낳아 도시 건설(창4:16,17) 4. 에녹 : 가인의 子(창4:17) ≠ 셋의 5대손(창5:18) 라멕 : 가인의 5대손(창4:18) ≠ 셋의 7대손(창5:25) 5. 새들이 창조된 장소 : 물(창1:20) ≠ 흙(땅) (창2:19) (P문서, 이집트신화) (J문서, 바빌론영향) (성신53p) 6. 인간이 먹을수 있는 열매나무 : 모든것(창1:29) ≠ 선악과는 제외(창3:3) 7. 하나님曰 : “우리형상대로 사람만들고(창1:26)”,“선악아는 일이 우리중 하나같이 되었으니(창3:22)”→ 다신교(이집트) 사상 흔적 8. 동생살해한 가인에게 여호와曰 : “만나는 누구에게든지 죽임을 면케”(창4:15) → 당시 세상엔 아담·이브·가인뿐인데 가인을 죽이는 사람이라니? 9. 하나님은 첫째날 빛과 어두움을 나눔(창1:4,5) & 넷째날 다시 두 큰 빛을 만들어 낯·밤을 주관(태양·달·별) (창1:16) ♣ 천지창조의 기원 1. 태초에 모든 것이 혼돈·공허(창1:1,2)→ 이집트신화[눈(신의 父)= 혼돈의 상태] (성신40p, 신이63p) 2. 하나님은 “빛 있으라”말 한마디로 세상창조(창1:2) → 이집트창세신화[프타는 말로써 세상창조, 아멘은 말하면 생겨야 할 것이 생기는 존재](성신42p, 신이64p) 3. 창조는 빛이 생김으로써 시작(창1:3) → 이집트 아멘(테베지방의 신) 창조원리에 기원(성신43p), 혼돈의 바다였던 눈에서 빛생기면 생명탄생(신이70p) 4. 하나님이 천하의 물을 한곳에 모음(창1:9) → 이집트신화(슈가 대지를 모으고 큰물을 모음)에 기원(성신49p) 5. 천지창조 4일째 태양·달·별 창조, 작은 광명으로 밤주관(창1:16) → 마르둑은 달이 빛 발하게 했고 밤을 티아맛에 맡겨, 밤을 장식하고 날짜알게 6. 하나님 형상대로 남자·여자 창조(창1:27)→ (BC 21세기) 이집트의 메리카레교육서 “인간은 신의 형상-신의 몸에서 나옴”, 이집트신화[아툼(아담과 발음유사)을 만든 아버지 프타하, 어머니 프타하)]에 기원(성신56p) 7. 하나님이 모든일 마친후 안식(창2:2) → 에누마엘리쉬(“누가 신들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 인간창조했는가”)에 기원(성신68p) 8. 하나님이 흙으로 아담 만들어 생기를 코에 불어 넣으니 사람됨(창2:7) → 이집트신화[“도공의 물레로 인간만듬, 생명인 내입으로 그들 코와 목구멍에 나의 숨을 불어 넣은 것”, 아툼(최초 창조된 신) + 아다마(‘흙’뜻하는 셈어) = 아담] 9. 하나님은 아담에게 선악과 먹으면 죽을 것(창2:17) but 아담은 선악과 먹고도 (약900년) 살았음 → (수메르신화) 딜문(지상낙원)에서 엔키가 신종식물(8종) 먹자 이를 창조했던 여동생 닌훌삭이 저주 “생명눈으로 그를 보지 않겠다”하자 엔키 쇠약(성신80p) 10. 에덴서 추방된 아담은 지혜얻고 영생상실(창3:22)→ 수메르신화[에아신은 아다파(인류시조)에게 지혜주고 영생안줌]에 기원(성신84p) 11. 뱀은 저주받고 배로 다님. 여자의 자손은 뱀머리 상하게 하고 뱀은 그의 발꿈치 상하게 할 것(창3:4,5) → 이집트 오시리스신화[세트는 배로 기어가 아이 발꿈치 물었음], 이집트그림(고양이 형상한 라가 나무위의 뱀머리를 때림) (성신95p) 12. 아담의 갈비뼈로 여자만듬(창2:22), 하와는 모든 산 자의 어미(창3:20) → 수메르신화[엔키가 갈비뼈 아프다고 하자 거기서 ‘생명의 여신’탄생. 엔키 갈비뼈 저주한 신의 이름 닌티(Nin ti, 수메르어) : Nin → ‘~의 여자’, ti: ‘갈빗대’ & ‘살게 만들자’→ ∴갈빗대로 만든 여자, 생명 만드는 여자]에 기원(성신83p,신이,95p) 13. (창4~5장) 아담과 이브(출생고통)의 子 : 가인(농부), 아벨(양치기), 셋 (가인이 아벨 살해 → ∴ 3男이 계보의 시조) → 이집트신화[게브와 누트(출생고통)의 子 : 오시리스(곡식상징), 세트, 호루스 (세트가 오시리스살해 → ∴ 3男이 계보의 시조) → 수메르신화[처음에 이나나 여신은 농부(엔킴두)를 선택 but 양치기(두무지)가 항의하자 결국 양치기를 신랑감으로 선택. 나중에 두무지가 살해됨] (성신72,97p) 14. (결론) 천지창조 : 이집트창세신화 + 바빌론의 창조신화 → (바빌론)에누마엘리쉬 : 전부 7장으로 구성, 현존 약 1천행(성신52p) ♣ 고고학적 분석 → 대부분의 성서학자들 : [천지창조 이야기 = 신화] 인정(성신63p) → 지구탄생(47억년전), 오스트랄로피테쿠스(猿人, 200만년전) (과기문,17p) 구석기시대[5만년전 ~1만년전(농경·목축개시)], 신석기시대(BC4000년전) → BC 5000년경 이스라엘북쪽 텔단(가나안입성후 단지파의 땅, 신약: 가이사랴 빌립보) 주거흔적 발견(이스라엘인 아님) (고카,361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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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ㅎㅎㅎ 기독교를 대표하는 연대표는 아닙니다.._()_ 제임스 엇셔가 추산 것일뿐 개인의 견해일뿐 ㅎㅎㅎ 쫌 제대로 된 것 가지고 소개를 하시지요...가령 하나님은 사랑이시다....하나님은 공의로우시다..._()_
정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