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골동품 경매 | 베이징 바오리 보리 예술품 경매 2023년 가을 미술품 경매 회고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명숭정청화해수운룡문안항아리
치수
높이 28cm
거래 가격
RMB 4,830,000
경매기일
2023-12-14 오후 15:00
베이징 폴리옥션 2023년 가을 미술품 경매
이 제품은 개구부가 열려 있고 호벽이 있으며 입 가장자리가 노출되어 있습니다.몸체는 푸른 꽃으로 구름과 용을 그려 물놀이를 하고 있으며, 두 뿔은 사슴과 같고 얼굴은 말과 같으며 갈기는 용의 머리 양쪽에 흩어져 있으며 몸은 화면의 주요 공간을 차지하여 특히 위엄 있는 이미지를 나타냅니다.용신은 해수 절벽 사이에서 헤엄치거나 숨어있으며 용 문신은 구불구불하고 휘날리며 눈을 부릅뜨고 발톱을 날카롭게 하고 거칠고 위엄을 드러냅니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에 용무늬는 종종 반쯤 가려져 구름과 기의 사나운 파도에 가려져 온몸에 세 번, 심지어 다섯 번 나타납니다.이 제품의 용무늬 이미지는 남송 화가 천융이 그린 '구룡도'와 매우 유사하며, 이룡은 백랑창망 사이를 쫓아다니며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그 붓은 모두 웅장하고 웅장하며 용신의 무한한 변화의 신력을 발산합니다.이 제품은 숭정어요에서 만든 도자기 중 가장 귀한 것으로, 태골은 단단하고 희고 매우 무거우며 강희시대의 찹쌀태와 같이 용무늬는 거의 만력관요의 풍격에 가깝습니다.이런 종류의 용무늬 장식 문양은 매우 드물며 '갑술춘맹조부조용'이라는 문양이 있는 오색용무늬의 큰 접시의 용무늬 양식은 이 제품과 동일하고 회화 기법은 동일합니다.정면에 용을 그린 도자기는 명나라 가정 시대에 처음 발견되었으며, 용이 중앙에 있고 좌우 대칭을 이루며 옷깃을 여미고 앉아 있는 것 같아 '좌룡'이라고도 하며, 이 제품과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공사 소장품을 조사해보니, 이 용무늬는 왕부의 정소 그릇에서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제품은 왕부가 주문 제작한 물건으로 귀중할 수밖에 없고, 명나라 말 난세를 맞아 지금까지 매우 희귀합니다.정교하고 품격도 높으며 완랴오관요보다 뛰어나며, 당시 쑹잉싱(宋應星)의 '천공개물(天工開物)'은 '상급 세재기'라고 칭송받았습니다.
명숭정청화소하월하추한신통
치수
높이 20.7cm
거래 가격
RMB 3,105,000
경매기일
2023-12-14 오후 15:00
베이징 폴리옥션 2023년 가을 미술품 경매
이 제품은 둥근 입, 배, 평평한 바닥, 큰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내부와 외부에 투명한 유약을 시용하면 유약 표면이 맑고 단단하여 시대적 특성이 매우 큽니다.몸 전체가 청화로 장식되어 있고, 입 밑은 암각화 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복부는 청화통경으로 소하월하에서 한신을 쫓는 이야기 그림을 그리고 있으며, 화면은 평평하고 직설적이어서 사람을 매료시킵니다.외벽은 소하월 아래에서 한신을 쫓는 한신의 이야기 그림을 그리고, 소하는 곧 두리번거렸고, 산기슭에서 돌아서서 후시들이 몰려들고, 전병이 급히 쫓고, 한신은 채찍을 휘날리며 말을 재촉하고, 발굽이 하늘로 솟구치고, 긴장된 분위기가 눈앞에 나타나며, 인물의 표정이 생생하고, 주위에 첩첩이 산들산중하고 파초가 무성하며 유운이 감도는 초원은 물고기 비늘 모양입니다. 배치가 세련되고 자연스럽고 매끄럽습니다. 그림 솜씨가 정확하고 청초 머리색이 밝고 화려합니다."소하월하추한신"은 《사기·회음후열전》을 출판하여 유명한 인재 구원의 고사를 남겼습니다.한신은 유방에 몸을 던졌으나 중용을 받지 못하고 낙심하여 떠나자, 소하(何连)는 밤새도록 회수하여 강력히 천거하여 마침내 큰일을 이루었는데, 후세에 인재를 중시하고 만류하여 기청에 들어가 진설하고, 토포(握发)하여 머리를 움켜쥐고, 난상봉집(集凤鳳集)하는 것을 비유하였습니다.
청건륭제 양채연지홍지압연경《팔선경수》강산일통존(연산호홍묘금채자기좌)
치수
높이 47.5cm, 지름 22cm, 도자기 받침 높이 7.9cm, 지름 21cm
거래 가격
RMB 50,600,000
베이징 폴리옥션 2023년 가을 미술품 경매
이 제품은 원래 도자기 받침대를 갖추고 있으며 산호홍을 기반으로 금은채 장식을 하고 연꽃무늬를 두르고 있어 장수자의 자손이 계속 이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좌저에는 청화서 '대청 건륭제'의 6자 3행 전서로 되어 있는데, 이는 매우 희귀합니다.청궁기록부에 따르면 '양심전 서난각에는 옥기, 자기(자기)기, 청록고동 등 골동품들이 제각각으로 배치되어 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옹친왕제서당심거도병지박고유사'에는 도자기와 각종 재질의 그릇이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일본 시즈카탕 문고미술관에도 이 제품과 유사한 크기가 약간 큰 산호의 붉은 그림 금은채 그릇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제조처에 기물에 상응하는 받침대를 만들라고 지시하는 것 외에도 황제는 직접 받침대 디자인을 지도하고 재료와 디자인에 대한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예를 들어, 옹정 4년 11월 26일 옥수저병 '자단나무 좌석이 좋지 않아 다른 동좌와 짝을 이룬다'고 기록되어 있고, 건륭 38년 2월 5일 기록에서는 자단나무 좌석을 개조하기 위한 요구 사항은 '좌석 밑면의 구름판다리와 사면의 여의운을 바깥에 비추듯이 세밀하게 만들고, 바닥판 안쪽의 두꺼운 홈을 떨어뜨리고, 양선을 빻아 시를 새겼습니다."이 제품은 성하께서 친히 하사하신 최고의 상품일 것입니다.
팔선도해천자만년
당신이나 한신이나 망년우들이 푸르른 곳에 모일 수 있습니다.
선동자 미가 칠자, 이름은 지장 대대로 여덟 명입니다.
세상 밖의 불꽃은 덧없이 흘러가고, 주전자에는 맑은 향기가 가득합니다.
봉영천지조등열은 원나라와 상나라의 독생륜을 압도합니다.
-홍력이 지은 칠언율시 '제김정표취팔선도'
건륭제 시대에 도교관들은 경축일에 따라 상서로운 제철 문양을 도자기에 그려 공천상을 하는 것이 점차 관례가 되었습니다.예를 들어, 명절에는 '가무승평', '백자희춘', 단오는 대부분 '천중의 아름다운 경치', '쑥잎이 들어맞는다', 추석에는 '단계향기', '용선경주' 등이 있습니다.주로 양채화를 배치하고 청화, 투채 등을 사용하는데 목, 어깨, 정강이, 발 등에 여러 겹으로 장식하여 복부의 큰 부분에 흰색을 남긴다.더 풍부한 요소 적용과 그림의 세부 사항을 얻기 위해서는 더 큰 그림 공간이 필요하므로 모양은 주로 중복부의 면적이 더 큰 다양한 병과 존경을 기반으로 하며 크기는 점점 더 거대해져 이전 세대보다 부족합니다.
이 제품의 장식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팔선화를 주체로 하고 목 어깨와 정강이 발에 자주색 압연 번화를 깔고 난은 여의운형으로 만들어졌으며 내부 덩어리는 금수자이며 밝고 아름답습니다.병의 복부는 길고 곧으며 온몸은 연한 녹색으로 땅을 덮고 그림은 바다와 하늘의 일색이며 상류의 구름은 굽이굽이 흐르고 아래는 진청수의 흰 물결이 고리로 촘촘히 깔려 있습니다.바다에 절벽 하나를 두면 남극의 신선이 사슴을 타고 와서 팔신선이 몰려오고 모두 청도를 떠다니며 법기를 들고 축하하는 모습으로 장수를 축하합니다.
전통적인 중국식 회화는 대부분 하늘 부분을 흰색으로 남겼으며, 이 도구는 하늘 끝에 연한 녹색 덮개를 씌우고 약간의 구름을 주어 랑스닝이 그린 '평안춘신전도'를 연상케 하며 배경은 온통 석청으로 칠해져 있습니다.건륭제의 다른 도자기에서도 시색하여 하늘을 표현하는 방법을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의 장청 건륭양채 개광18나한담병(고자 17952, 고자 17953)은 개광 안에 먹색이나 푸른색으로 하늘을 물들였습니다.이 방법은 동태화 법랑에서 더 많이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고궁박물관의 장청 건륭동태화 법랑개광산수화조도 팔릉제량호, 개광안에는 꿩과 원앙을 그리고 배경은 연한 파란색으로 칠해져 서양 유화의 질감이 있습니다.
이른바 '남산불멸, 천자만수'입니다.황제의 생신을 축하하기 위해 천명을 축원하는 것은 궁정 예술의 오랜 주 선율입니다.팔선(八仙) 또는 지군선(群群仙)으로 남극의 선옹(仙母)과 서왕모(西王母)의 생일을 축하하는 형태로 원래 민간에서 시작되어 저녁까지 남송에서 형성되었습니다.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팔선은 대체로 명나라 가정 연간 '팔선출처동유기전'에서 유래한 것입니다.여러 세대의 교체와 연역 끝에 '팔선'은 사회에서 독특한 신앙을 형성하고 풍부한 함축성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있으며, 이 풍조는 궁정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예를 들어 궁정 연극에서 팔선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으며 다양한 형상도 명청 궁정 조물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역대 팔선을 둘러싼 다양한 배열과 전설 등을 전개한 작품들이 수레를 가득 채우고 장식 문양에서 점차 여러 형태로 굳어지면서 '팔선 도해'는 그 중 하나이며 '팔선'의 가장 주류 구성 형태 중 하나입니다.실제로 '팔선도해'는 도교와 문학작품에서 서로 다른 연유를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원잡극 '쟁옥판팔선창해(玉玉板八仙沧海海)'가 있는데, 작가는 팔선으로 봉래산 모란회에서 바다를 건너 서지로 돌아가는 길에 남채(境子)와 용태자(龍太子)가 옥판을 빼앗아 주체로 전개되어 명나라 오원태(吳元泰)의 소설 '팔선출처동유기(八仙出處東遊記)'가 되어 팔선계가 서왕모판도회에서 돌아온 것입니다.그러나 어쨌든 명나라와 청나라 때 '팔선 도해'는 이미 생일 축하 행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팔선축수를 소재로 한 연극은 송원 때 이미 보았고 명나라에서 성행했습니다.청나라 궁정 승응희 중 팔선경수는 가장 중요한 부류이며, 제후, 황자, 공주의 생신 때 오프닝 신으로 자주 사용되며, 제왕의 성수를 축하하기 위해 신선이 선물을 보내 장생의 기쁨을 얻고, 장면이 성대하고 화려하며, 이를 통해 공덕을 칭송하고 태평성경을 찬양합니다.
건륭제의 서양 채색은 정교한 그림 기술과 뛰어난 기술로 '팔선 도해'의 사용을 또 다른 정점으로 끌어올렸습니다.청궁 기록 보관소에 따르면 건륭제 양채 팔선제 그릇은 대부분 만수절에 공물을 바쳐 비슷한 작품과 고종의 생신 축하의 연관성을 보여줍니다.이 제품은 키가 크고 복부가 평평하여 도공에게 더 큰 회화 공간을 제공합니다.그 구조의 팔선은 몸집이 크고 그림자가 섬세하며 실제와 같으며 겹겹이 그려져 있으며 색상이 특히 정교하고 서양 방법을 사용하면 명암이 볼록하고 신처럼 보입니다.모든 장식품은 색상이 순수하고 신선하며 밝고 윤기가 나며 모든 색상의 유통과 운송이 매우 조화롭고 순수하며 건강합니다.인물을 제외하고 나무와 돌, 산수, 파도의 화려한 묘사도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빛과 경치가 풍부합니다.파도의 묘사와 어깨의 수자무늬 꽃은 같은 시기에 에나멜 도자기에서 유사한 의미를 볼 수 있습니다.
건륭제의 종은 허례허식이 화려한 제품으로 이 제품은 둘 다에 속하며 진귀한 물건입니다.이 제품은 색상이 신선하고 침추에 새겨진 무늬가 섬세하고 연속적이며 건륭제 도자기 스타일의 모델입니다.이러한 도자기의 착색 기술은 서양화법에서 배웠으며 유럽의 바로크 예술과 건축에 비해 웅장하고 차분하며 로코코 예술은 사람들에게 가볍고 묘한 느낌을 주며 강옹 양조 궁정의 미학은 장엄하고 엄숙해지며 이 서양 스타일은 상쾌하고 활기찬 분위기를 불어넣습니다.이러한 장식 기법은 '자태양채홍의 금상첨화'라고 불릴 수 있으며, 우리 회사에서 판매하는 '청건륭어제양채연지홍의 압연 도자조공 '유봉래의백조봉' 그림쌍리이대전이심병'과 같은 기물과 같은 어용군입니다.
건륭제가 여러 신하들과 협력한 '연구연구'에는 '선원은 과거에서 유래한 종리'라는 구절이 있으며, 그 방주는 "도교는 동화소군으로부터 한종을 이권시키고 당여는 두 종으로 나뉘었으며 처기는 북종칠진의 하나"라고 전했습니다.팔선 중에서 한종리를 존귀하게 여기고 도를 보고 정통성을 가르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이 제품의 기체에 그려진 인물도 종리권의 가장 생김새로 원나라 불화의 대가 옌후이가 그린 '이선상'의 첫머리와 유사하며, 얼굴이 깊고 위엄이 있습니다.
홍력은 칠언율시 '제금정표취팔선도'를 썼고 시운은 "당신이나 한신이 있을 수도 있고 망년우들이 푸르른 곳에 모일 수도 있습니다.선동자 미가 칠자, 이름은 지장 대대로 여덟 명입니다.세상 밖의 불꽃은 덧없이 흘러가고, 주전자에는 맑은 향기가 가득합니다.봉영천지조등열은 원나라와 상나라의 독생륜을 압도합니다."그 밖에 칠언율시 '제임인발장과선적도', 오언율시 '여조동' 등이 있어 팔선 소재에 대한 제왕의 사랑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점은, 그려진 신선들이 손에 법기를 들고 있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물건을 밟거나 탄다는 것입니다. 만약 한종이 선련을 밟으면, 한상자는 연잎을 발에 띄우고, 또 이가청소를 쇠로 지우고, 조국 외삼촌은 붉은 잉어를 밟고, 하선고는 채봉을 타고, 여동빈은 버들가지 선사를 띄우고, 푸른 채집과 게를 밟고, 장과로는 당나귀를 탄다는 것입니다.이렇게 풍부한 원소 구성은 각 작품에서 나오는 팔선도해의 줄거리에 대한 묘사에서 비롯되며, 이는 '팔선도해'를 주체로 하는 다른 건륭제 양채자기에서 비교적 드물게 볼 수 있으며, 상해박물관 소장 건륭궁 분지의 양채 길경만년 도해의 팔선팔방존으로 섬세하고 섬세하며, 머리카락이 정말 상쾌하며 융귀하게 사람을 비추며, 설정한 팔선 즉 각 승물이 다른데, 한상자가 밟은 잉어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이 제품과 동일합니다.공예 및 문장의 특징에 관한 한, 혹은 본 제품보다 약간 일찍 소조되어 저우리리, 《상하이박물관 소장품 연구대계: 청나라 옹정-선통관요자기》, 페이지 85, 상하이, 2014년, 상박관 소장례와 매우 유사한 것은 중국 가덕, 2006-06-03, Lot.1718. 둘 또는 원래 한 쌍이었습니다.또 다른 한 쌍의 예는 튼튼한 항아리 모양, 어깨와 정강이 고리, 자주색 금빛 꽃무늬, 이 제품과 유사한 여의운 모양입니다.그 기복은 도수팔선을 그리며 사물을 타고 바다를 건너는데, 밟은 사물은 이 제품과 일치하지만 모양은 다릅니다.이 예는 장식 무늬가 복잡하여 일찍이 Gordon Getty에 의해 소중하게 보관되었으며, 후에 Sotheby's NY, 2009-05-17, Lot.에 해석되었습니다.2611; 또 다른 최근 예는, 앞서 말한 Getty의 소장품과 비슷하지만, 장식 디테일이 더욱 세련되고, 가장자리에 궁분을 땅으로 장식하여 봄바람처럼 부드럽고, 팔선용색도 매우 신선하며, 프랑스 장교 Léon Bartholin의 옛 소장품에서 유래한 것으로, Sotheby's HK, 2016-04-16, Lot.3611。
이 제품은 키가 크고 등불처럼 생겼으며 청궁 문서는 일반적으로 '일통존'이라고 불리는 모양과 비슷합니다.예를 들어, 건륭제 36년에는 만수절 전에 이령아진이 '양채팔선축수일통존'이라는 쌍을 이루었습니다.다른 덮개가 있는 것을 '강력한 캔' 또는 '덮개 캔'이라고 하지만 주요 모양에서 미묘한 구분이 있습니다.예를 들어, 건륭제 59년에 복영공이 '궁분지양채팔선축합병(宮成地洋色八仙盖罐",对所指仙相)의 뚜껑통조림'은 앞서 언급한 Getty의 사례와 유사하거나 유사합니다.이 제품의 모양과 문양이 유사한 경우, 청궁의 옛 소장품에서 유래한 한 쌍을 볼 수 있으며, 팔선화는 섬세하고, 묘화 기법은 이 제품과 유사하며, 구도는 매우 비슷하지만, 팔선은 구름에 의지하여 파도를 밟고 타지 않고, 남극의 선옹이 하늘에서 학을 몰고 왔으며, 티베트 타이베이 고궁을 보고, 번호는 고자 017239/01723940입니다.또 다른 예로, 현재 티베트 고궁박물관은 크기가 약간 작고 목이 길고 입이 매우 비싸며, 목과 정강이에 진솔녹색의 번화를 깔고, 기복환을 그려 팔선을 축하하고, 제선들은 야오지의 기슭에 놓거나, 서왕모가 펑을 타고 온 것입니다.팔선화의 자태는 약간 작지만 구성이 섬세하며 펑셴밍, 겅바오창 등을 참조하고 '고궁박물관 티베트 청성세 도자기 선수', 페이지 283, 베이징, 1994를 참조합니다.이러한 팔선화를 왕모와 수옹의 구도로 나누는 것은 '팔선공수'라고도 할 수 있으며, 이는 '장수' 축우의 견고함을 향상시킵니다.그러나 이 제품의 웅장하고 섬세하며 독특한 구성은 아직 볼 수 없으며 건륭제의 붉은 유약을 입힌 금번화 도자기좌도 유일합니다.
이 제품의 출처를 밝히기 위해 이 제품의 바탕에 '숭례진15호' 노란 딱지를 붙입니다.궁전 기록물의 '광서 20년 10월 26일 축제 진상 도자기 진열장'을 조사하고, 내부 15호는 '숭례진 15호 오색팔선경수자기병 1개(자좌를 따라)'로 기록되어 있으며, 이 제품과 정확히 일치합니다.숭례, 자는 수지, 장씨(혹은 작 강씨), 내무부 한군 정백기(正白旗) 사람입니다.함풍 때 원래 청의원 원승(淸园園丞)으로 있다가 문종의 표창을 받아 내무원 외랑(外郞)으로 승진했습니다.이후 내무부경, 내각학사, 가례부우시랑, 광록사경을 역임했습니다.그리고 정원시랑을 거쳐 병부와 호부로 옮겼습니다.광서 20년(1894)에 이르러 태자 소보를 추가하고 황마고리를 주었습니다.원상서를 발탁하여 열하도통으로 만들었습니다.광서 24년(1898)에 사형부 상서를 수여하고 보군 통령을 겸했습니다.그 후 다시 호부로 옮겨 대학사를 공동 설립했습니다.29년(1903), 동각대학사를 거쳐 문연각대학사로 옮겼습니다.33년(1907)에 병사했습니다.
그 집은 북경에서 동쪽으로 46개, 300여 채의 저택이 있어 매우 웅장합니다.숭례는 평생 벼슬길에 오르내리고 우여곡절을 겪었으며, 비록 정명은 뚜렷하지 않지만, 궁사에 부지런하고 무술변법 등의 정안을 거쳐 평건한 행보를 할 수 있어, 자희의 큰 은혜를 입었으며, 만청 관료의 부침의 대표였습니다.청의원은 건륭제 시대에 건설되었으며 원래 건륭제가 그의 생모 숭경황태후의 생신을 축하하기 위해 건설되었으며 '청의'는 '시경'에서 따온 것으로 원문은 '물이 맑고 잔잔하다'입니다.광서 14년 당시 청의원 원승이었던 숭례가 2천만 냥의 은으로 다시 수리한 것도 집권한 자희황태후의 생신을 축하하는 뜻에서 이화원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그리고 보수 후 광서 20년, 자희 60주년을 맞아 궁중에서 크게 축하하였으며, 그 성대한 준비는 광서 18년(1892) 말에 시작되어 여러 신하들이 예물을 바쳤습니다.황표가 기록한 기록과 파일을 대조한 결과, 이 제품은 당시 숭례가 자희의 생신을 봉헌한 것입니다.
당신이나 한신이나 망년우들이 푸르른 곳에 모일 수 있습니다.
선동자 미가 칠자, 이름은 지장 대대로 여덟 명입니다.
세상 밖의 불꽃은 덧없이 흘러가고, 주전자에는 맑은 향기가 가득합니다.
봉영천지조등열은 원나라와 상나라의 독생륜을 압도합니다.
—— 홍역작칠언율시《제김정표취팔선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