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스마트워치 시장동향
2020-12-28 일본 도쿄무역관 원민혜
-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늘고 외출은 줄면서 '스마트워치' 수요 증가 -
- 최근에는 제조, 건설 등 산업현장에서의 활용이 늘고 있어 새로운 수요에 맞는 제품 제안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스마트워치
ㅇ HS코드 : 8517.62 (음성, 이미지 기타 데이터를 수신, 변환, 송신 또는 재생하는 기기(스위칭기기 및 라우팅 기기 포함))
스마트워치 활용 이미지
자료: 도쿄무역관
□ 시장동향
ㅇ 2019년 일본 스마트워치 시장규모는 국내 출하실적 기준으로 전년대비 114.5% 증가한 79만 대.
ㅇ 스마트워치 출하실적은 2015년부터 지난 4년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며, 2020년에는 약90만 대로 예상됨.
- 2015년에 발매된 Apple 사의 [AppleWatch]은 과거 판로가 한정되어 있었으나, 2017년 모델부터 4G 셀룰러 기능을 탑재한 이후로 대형통신사에서 iPhone과 패키지 판매가 이루어지는 등 유통채널이 다양해지면서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음.
- 그 외에도 건강관리 기능에 특화된 제품들이 다수 출시되면서 전체 시장이 확대되는 경향.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재택근무가 늘고 외출이 줄어드는 등 운동량이 줄어드는 데 대한 우려가 존재. ‘위드 코로나’ 시대 건강관리 디바이스로서 스마트워치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음.
일본 스마트워치 시장규모(2015~2019년, 국내출하량 기준)
(단위: 천 대)